게임즐기기/FS Archive

FSX용 광주공항 시너리 알려진 문제들 수정 완료

반쪽날개 2011. 10. 1. 04:39

 

일전에 제작했던 FSX용 광주공항 시너리에 여러 문제가 있었고, 마침 해결방법을 알아내서 바로 수정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첫번째로, 광주공항 주변 지형 문제를 해결하였고, 두번째로 ILS데이터가 겹치는 문제를 해결,

마지막 작업이자 이번 포스팅의 주제인 NAV Data 정렬 문제까지 해결하였습니다.

 

(그 외에 누락되었던 관제탑 등, 일부 오브젝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제가 제작한 다른 공항 시너리들은 전부 활주로 위치와 NAV Data상 활주로 위치가 일치하는데, 유독 광주공항은 완전히 어긋나있었습니다.

편차는 대략 350m 정도로 어마어마한 수치지요.

 

Stock Data 조차도 위치가 맞지 않는 등, 이래저래 FSX에서 수난을 겪는 광주공항인 듯 합니다...

 

사실 NAV Data 정렬작업은, 상용기... 그 중에서도, 글래스칵핏과 FMC가 장착된 항공기가 아닌 이상 크게 문제가 되는 현상은 아닙니다.

FMC와 글래스칵핏이 장착된 항공기에서는, 활주로 위치가 ND에 표시되는데, NAV Data상 활주로 위치와 실제 활주로 위치가 달라서

수동착륙 및 저시정 상태에서 착륙하게 되는 경우 꽤 위험하기 때문에, 이 작업을 진행 했구요.

 

모든 공항 시설물 및 오브젝트는, 이전 광주공항 시너리 ARP 좌표를 기준으로 북쪽으로 0.2258초, 동쪽으로 0.1246초를 이동하였습니다.

(N35* 07.5500' E126* 48.5833' → N35* 07.7758' E126* 48.4587')

 

....소숫점 아래 13자리까지 계산하느라 죽는줄 알았습니다=_=.....

(오브젝트가 한두개가 아니니까요ㅜㅜ)

 

아래 스크린샷을 보면서 이야기를 계속 하겠습니다.

 

 

 

 

 

공항 위치가 상당히 바뀐지라, 기존 공항 영역을 지우고, 공항영역을 새로 지정해주었습니다.

활주로 말단으로부터 완충지역까지 거리는, 실제 광주공항이 그러한 것 처럼 ALS 등화 말단을 기준으로 정하였습니다.

 

....이번에도 절벽이 나타나는거 아닌지 제대로 확인해놨습니다..ㅜ.ㅜ;

 

아래는, FMC에서 현재 활주로를 선택해봄으로서 정렬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를 테스트 해본 스크린샷입니다.

 

 

 

 

 

#.1

PMDG B737 NGX

ND를 2.5nm까지 확대할 수 있어서 정렬여부를 좀 더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PMDG사의 B747이나 MD11의 경우, NGX와 같은 NAV Data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표로 NGX를 이용해 살펴보았구요.

 

 

 

 

 

#.2

Level-D B767

PMDG의 NAV Data가 이상있을 수도 있는지라, PMDG가 아닌 전혀 다른 서드파티 애드온인 LVL-D B767로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상용기 네비게이션 데이터가 정확한지 수정 전과 후 모두 한번씩 해보았고, 스크린샷은 시너리 수정 후 테스트 모습입니다.)

 

 

 

 

 

NAV Data와 제대로 일치된 모습입니다.

이전처럼 NAV Data상 활주로와 Offset된 상태로 내려가지 않고, 정상적인 경로를 따라 활주로에 접근하고 있구요.

 

아래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시면 한결 편하실 듯 합니다.

 

 

 

 

 

수 정 내 역

1. 공항 외곽에 절벽(!)이 만들어져있는 문제 해결

2. FS 기본 지도상에 ILS 데이터가 중복되어 나타나있는 문제 해결

3. NAV Data상 활주로와, 시너리상 활주로가 일치하지 않는 문제 해결

 

 

이번에 수정한 FSX용 광주공항 시너리를 공개하였고, 다운로드는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AVSIM에서 다운받으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제가 제작한 FSX용 광주공항 이전 버전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광주공항 시너리의 Scenery폴더 안에 있는 RKJJ_ILS.bglRKJJ_MM.bgl 파일을 삭제하신 후,

새로 받으신 광주공항 시너리의 Scenery 폴더 안에 있는 BGL파일 전부를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겹쳐쓰기 하시기 전에 위에서 언급한 파일 두개를 삭제하는 절차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래저래 파일찾기 귀찮으시다면, 그냥 폴더째 날려버리신 후, 통째로 설치하셔도 관계없습니다=_= 편하실대로 작업해주시면 됩니다.)

 

 

시너리 만든지 1년이 지났는데... 이제서야 광주공항을 제대로 꾸밀 수 있었습니다..ㅜ.ㅜ;

이 방법을 조금만 더 빨리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들기는 하지만, 지금이라도 해결해서 한편으로는 다행이기도 합니다.

 

아무쪼록 미흡한 시너리지만, 이용해주시는 분들께 감사말씀 드립니다^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