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섀시(Chassis)와 화물의 상관관계

반쪽날개 2012. 12. 29. 18:14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가 출시된지 두달이 지나니 초반의 열기도 많이 수그러든듯 싶습니다.

초반에 시작하는 분들이 이제 게임에 완전히 적응하고, 본격적으로 유럽 평정에 나섰기 때문이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이번에는 트럭 섀시와 화물간의 상관관계를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섀시별 특징은, 이미 공략이며 가이드 글에 개략적으로 언급한 바 있는데,

아무래도 긴 글 중, 이 부분만 찾아서 보기 힘들기도 하고,다른 부분까지 함께 다루고 있었던지라 자세히 다루지 못한 부분도 있어, 이번 기회에 보강차원으로 글을 남겨보았구요.

 

아울러, 섀시별 특징과 더불어, 화물별 특성도 함께 다뤄보려 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 * *

시작하기 앞서, 2013년 2월부로 업데이트된 1.3.1 버전은, 1.2 버전과 화물 특성이 다릅니다.

본 글은 1.2 버전을 기준으로 한 화물들의 특성이고, 1.3.1 버전을 기준으로 한 화물들의 특성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1.3.1용 버전에서 변경된 화물들의 특성 보러가기 ::

* * *

 

 

 

::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리뷰 보러가기 ::

 

::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트럭 딜러샵 위치 확인하기 ::

 

::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심화공략 보러가기 ::

 

::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유럽대륙-영국간 이동수단 정리 ::

 

 

들어가기에 앞서...

 

섀시 (Chassis)의 경우, 4x2와 6x2-4, 6x4 세종류가 있는데, (르노의 경우 4x2 모델만 있습니다.) 섀시별로 각각의 특징이 존재합니다.

일단 섀시 타입 읽는 법은, 4x2의 경우, 총 바퀴 수 4개에 축이되는 바퀴 (엔진과 연결되어 동력을 가지며, 조향이 되지 않는 바퀴)가 2개라는 의미로, x 앞은 총 바퀴 수, x 뒤는 축에 달린 바퀴 수를 의미합니다.

 

물론 축에 속하는 휠은 한쪽당 두겹으로 되어있어, 축에 속하는 휠만 총 4개가 되지만, 휠 수를 무시하고 단지 겉으로 보이는 바퀴 수만 가지고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6x4는 총 6개 바퀴 중, 4개가 축에 달린 바퀴이고 (2축) 2개가 조향이 되는 바퀴를 의미합니다.

 

 

 

 

시별 특징 및 외관

 

 

:: 4x2 Chassis ::

 

4x2 섀시는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세계의 트럭들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섀시로,

옵션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 차량을 구매하면, 전부 4x2 섀시가 적용된 차량을 운전하게 됩니다.

 

1축, 즉 트럭을 밀어주는 바퀴가 2개이기 때문에 무거운 화물 적재시 가속도가 느리고, 길이가 짧은 탱크로리 등을 견인시, 고속 선회시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일반 벌크 트레일러, BCT 트레일러(시멘트 등), 길이가 긴 탱크로리, 평판트레일러 등 통상적인 트레일러 견인에 적합합니다.

 

유로트럭2 세계의 트럭 섀시 중, 가장 큰 용량의 연료탱크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 6x2 (-4) Chassis ::

 

6x2는 4x2와 마찬가지로, 축이 한개라 가속이 느린편이지만, 앞바퀴는 물론 가운데 바퀴까지, 총 네개의 바퀴가 조향되기 때문에,

타 섀시의 경우, 고속 선회시 상당히 불안정한 길이가 짧은 탱크로리나 덤프트레일러, 20ft 컨테이너 등을 견인할 때에도 안정적인 고속선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타 섀시와 마찬가지로, 핸들을 심하게 감으면 오버스티어가 나기는 하지만, 4x2나 6x4에 비해 그 정도가 심하지 않고, 회복도 무척 쉽게 이루어집니다.

 

 

 

 

 

:: 6x4 Chassis ::

 

6x4는 국내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2축 트랙터로, 가장 강한 힘을 낼 수 있는 만큼, 중장비와 같은 중량물을 견인할 때에 그 힘을 발휘하며,

특히 채석장 등지에서 중량물을 싣고 가파른 언덕을 올라갈 때나 비포장 도로를 달릴 때, 다른섀시와의 차이를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대신 4x2와 마찬가지로, 길이가 짧은 탱크로리나 덤프 트레일러와 같은 화물을 견인하면서 고속선회를 하게 되면 오버스티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시와 화물의 상관관계

 

스크린샷의 트럭은 전부 6x4 섀시 입니다.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인 화물인 벌크 트레일러입니다.

어떤 종류의 섀시로 견인하더라도 안정적인 운송이 가능하며, 무게도 크게 무겁지 않고 안정성도 좋으며, 트레일러의 분위기도 잘 느낄 수 있어,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선호하는 화물 종류입니다.

 

 

 

 

 

ADR화물 하면, 안정성이 떨어져 운전하기 까다롭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것은 길이가 짧은 탱크로리에 한정되며,

스크린샷의 길이가 긴 탱크로리는 일반 벌크 트레일러와 마찬가지로 안정성이 좋은편입니다.

 

 

 

 

 

ADR화물의 탱크로리 트레일러와 비슷한 모양의 BCT 벌크 트레일러.

주로 시멘트등이 실린 트레일러인데, 자주 출몰하지는 않지만, 역시 주행 안정성이 좋아 운전하기 편한 화물 중 하나입니다.

 

 

 

 

 

운송하기 가장 힘든 화물을 꼽으라면, 당연히 이녀석을 빼놓을 수 없겠지요.

ADR화물 중, 길이가 짧은 탱크로리 트레일러로, 고속안정성이 상당히 나빠, 커브에서 속도조절을 잘 하지 않으면 오버스티어로 차량이 전도/전복될 위험이 높습니다.

 

본 화물은 6x2 (-4) 섀시로 견인시, 좀 더 안정적으로 운전할 수 있습니다.

물론 타 섀시로 견인이 불가능할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스킬이 되신다면 어떤 섀시로도 무난히 견인할 수 있지만요.

 

 

 

 

 

길이가 짧은 탱크로리와 마찬가지로, 의외로 오버스티어가 심한 트레일러 중 하나인 덤프 트레일러입니다.

길이가 짧은 탱크로리와 마찬가지로, 6x2 (-4) 섀시로 견인시, 좀 더 안정적인 견인이 가능합니다.

 

 

 

 

 

Heavy or Oversized Cargo (중량물, 규격초과 화물)에 적격인 6x4 섀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세계의 모든 화물을 소화할 수 있는 견인력 강한 섀시입니다.

이 섀시는, 채석장에서 중량물을 싣고 급경사를 오를 때 그 위력을 발휘하며, 어지간한 오르막길은 크게 힘들이지 않고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길이가 짧은 탱크로리나, 덤프트레일러, 20피트 컨테이너와 같은 화물을 견인시, 4x2 섀시와 마찬가지로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것이지만요.

 

그리고 중량물의 경우 고속선회시, 길이가 짧은 탱크로리 등과 반대로, 언더스티어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물별 추천섀시

 

마지막으로, 화물별 추천섀시입니다.

아래 리스트를 참고하여, 자신이 주로 견인하는 화물에 맞춰 섀시를 변경한다면, 좀 더 재미있고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실겁니다.

 

아래 화물은, 유로트럭2 세계의 모든 화물을 표시한게 아닌, 가장 대표적인 화물만을 표시해놓은 것이고,

모양이며 형태가 비슷한 화물이라면 대부분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니 구별하기에 큰 어려움은 없으실걸로 생각됩니다.

 

 

 

 

 

:: 6x2 (-4) Chassis ::

 

길이가 짧거나, 화물이 트레일러 뒷부분에 실려있는 트레일러 (중량물 제외)

길이가 짧은 탱크로리 / 덤프트레일러 / 20피트 컨테이너 (20피트 컨테이너 2개 적재 트레일러 포함) 등

 

 

 

 

 

:: 6x4 Chassis ::

 

중량물 또는 6x2(-4)에 명시된 화물을 제외한 나머지 화물

압력탱크 / 사일로 (저수탱크 등) / 중장비 (굴착기, 지게차, 불도저 등) / 로우베드 / 풍관 (風管 / ventilation tube) 등

 

 

 

 

 

:: 4x2 Chassis ::

 

6x2 (-4) 및 6x4 에 명시된 화물을 제외한 나머지 화물

화약류 (폭죽, 탄약 등) / 오토 캐리어 / 콘크리트 패널 / 아이언 튜브 / 40피트 컨테이너 / 길이가 긴 탱크로리 / BCT 벌크 트레일러

글래스 트레일러 / 원목 및 쇠파이프 / 냉동 (에어로) 트레일러 / 벌크 트레일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