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FS Archive

CLS A330/340 2D칵핏 랜딩라이트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반쪽날개 2013. 5. 13. 01:16

현재 Flight Simulator의 Airbus A330/340 시리즈 중, 가장 나은 모델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중인 CLS (Commercial Level Simulations) A330/340

비록 상용기이지만 항공기 모델만 상용으로 판매하고, 패널은 일반 XML게이지를 사용하는지라,

CLS Airbus를 이용하는 유저들 중 일부는, MCDU가 구현된 PSS Airbus 패널이나 Wilco Airbus 패널과 merge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잘 만들어진 모델링에도 불구하고,

XML 게이지를 이용해 VC (Virtual Cockpit)를 호출해야 하는 불편함과 2D 칵핏 시점에서 Landing/Taxi Light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2012년 2월 26일에 발표된 Service Pack4를 설치하면, 2D 칵핏 시점에서 라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되긴 하지만,

CLS의 인스톨러는, 종종 유니코드로 변경 후 실행해도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 문제가 있어, 아쉬운대로 구버전을 사용 중에 있었습니다.

 

그러던 찰나, 구버전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고, SP4 인스톨러와 씨름하지 않고도 편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SP4는 2D 칵핏에서 라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와 일부 사운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제 경우, 현재 CLS A330/340 SP3 버전을 사용중인데, 위 스크린샷과 마찬가지로,

외부 시점이나 VC에서는 Landing/Taxi Light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2D 패널에서는, 스크린샷에 표시해놓은 부분에 Landing Light가 표시되고, 그나마 Taxi Light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FS의 라이트 자체가 실제 라이트처럼 주변을 밝게 비춰주는 것도 아니고, 야간에 라이트를 끈 상태에서도 어느정도 주변 식별이 가능함을 고려하면,

이러한 상황이 크게 문제되는건 아니지만, 다른 항공기들은 다 정상적인 위치에 라이트가 표시되는데, CLS A330/340만 엉뚱한 위치를 비추고 있으니 신경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세 스크린샷은, 수정한 후 Taxi Light, Landing Light, Taxi and Landing Light를 켜놓은 모습을 찍은 것입니다.

(CLS Airbus A330-200 v2 모델이나 A330-200 Freighter 모델의 경우, 2D 칵핏에서 라이트가 제대로 비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한 후 출시하였습니다.)

 

항공기 모델파일인 MDL 파일을 직접 수정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고, 이 문제는 라이트 관련 수치 하나가 잘못들어가있어서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수치 하나만 수정해주니, 2D 패널에서도 라이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더라구요.

FDE관련 부분은 건드리지 않은 채 라이트 부분만 수정한 고로 비행 성능은 예전과 동일하구요.

 

사실, 전부터 이 부분을 해결하려고 SP4와도 씨름해보고, 모델도 뜯어보고 했는데... 의외로 간단한 해결법에 완전 맥빠지더랍니다=_=;;;

 

어쨌거나, 이 부분을 해결하고 나니, 앞으로 에어버스로 더 재미있는 비행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분간 야간비행만 하게될지도 모르겠습니다=_=)

 

 

p.s

...이렇게되면, 굳이 CLS A330-200 v2에 도색 안해도 됐는데...말이죠..ㅜㅜ;;

동체 모델링은 v2가 좋긴한데, 뭔가 미묘하게 어색한 부분이 있으니까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