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공항 관제소 주파수 차트 (OCT 2015)

 

 

Flight Simulator를 시작한 후 부터 국내 공항을 오가는 비행기 관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에어밴드 리시버를 이용해 관제 청취를 하며, 시뮬레이션 상의 관제와 실제 관제는 서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국내 공항 시너리를 제작하면서 FS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교신 주파수가 실제와 다르다는걸 알게 되었고,

최근에는 이를 최신 데이터로 업데이트 하는 작업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주파수가 애시당초 서로 달랐다기보단, FS발표 이후 국내 공항 교신 주파수 일부가 개정됨에 따라 발생한 일이었지만요.)

 

 

 

 

 

어쨌거나... FS 국내 공항 시너리 교신 주파수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국내 모든 공항 관제소 주파수를 한데 정리해보았습니다.

 

FS에서 주파수 바꾸는거야 숫자키 몇 개만 눌러주면 되니 이러한 주파수 정리 작업이 필요치 않지만,

공항 출사 때 에어밴드 리시버를 이용해 접근 중인 비행기 관제를 듣기도 하는지라, 결국 언젠가는 해야 할 일이기도 했구요.

그러고보니, 종종 놀러가는 공항들은 예전부터 꾸준히 정리해온 반면, 국내 모든 공항을 정리해보기는 처음입니다.

 

 

주파수 정보는 Jeppesen Chart와 국내 AIP 차트를 참고하였습니다.

 

 

 

 

 

위 스크린샷은 국내 공항 관제소 주파수를 정리해놓은 표입니다.

(해당 공항에 착륙하는 비행기들이 거쳐가는 관제소 순서로 정리)

 

국토교통부 항공정보서비스 (AIS)와 Jeppesen에서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내 공항에 한해 정리작업을 하였고,

FS는 물론 리시버를 이용해 관제를 청취할 때 VHF 대역 주파수를 이용하는고로, UHF 대역 주파수는 정리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UHF 대역 주파수는 국토교통부 항공정보서비스에서 제공하는 AIP 차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Jeppesen Chart는 VHF 주파수만 제공합니다.)

 

 

 

 

 

각 관제기관의 메인 주파수는 해당 섹터의 맨 앞에 있는 주파수 (혹은 맨 앞, 맨 위)이며 나머지 주파수는 예비 주파수입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트래픽이 복잡한 탓에 하나의 섹터가 구역에 따라 서로 다른 주파수로 운용되기도 하는데,

인천공항을 비롯해 이러한 특이사항이 존재하는 공항의 해당 섹터는 표에 별도로 표기하였습니다.

(위 차트는 인천공항 Ramp Control 구역별 관제 주파수를 시각화 해놓은 것입니다.)

 

 

평상시 인천공항 Ground Control은, RWY15-33 구역을 담당하는 121.75만 사용하며,

RWY16-34쪽 Ground는 Ramp Control과 RWY16-34 담당 Tower에서 Ground Control 업무까지 수행합니다.

(단, 저시정 상황에서는 RWY16-34쪽 Ground Control인 121.70에서 관제합니다.)

 

덧붙여, 요즘은 RAMP2, 3 램프 관제를 121.8로 통합하고, 121.875는 심야시간에 전 램프 통합 주파수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정보 주신 카페 회원님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또한, Ground Control 주파수가 없는 사천, 원주, 울산 공항은 Tower에서 해당 업무를 수행하며,

Clearance Delivery 주파수가 없는 공항은 Ground Control에서 해당 업무를 수행합니다.

 

아울러, 김포공항과 제주공항은 항공기의 원활한 흐름과 효율적인 관제 업무 수행을 위해,

항공기가 공항 내 특정 지점을 통과하면 별도의 관제 지시 없이 Tower에서 Ground로, 혹은 그 역으로 주파수를 변경합니다.

(관련근거 (AIP) : RKSS AD 2.20 LOCAL AERODROME REGULATIONS (김포), RKPC AD 2.20 LOCAL AERODROME REGULATIONS (제주))

 

마지막으로, 제주 어프로치 및 디파쳐는 121.20을, 대구 어프로치 및 디파쳐는 135.90을 메인으로 사용하며,

상하이, 홍콩 등을 출발해 제주도 남쪽에서 제주공항으로 접근하는 항공기는 제주 어프로치 124.05를 사용합니다.

 

 

그 외, 각 섹터별 주파수 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 항공정보서비스에서 제공하는 AIP 차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

 

본 주파수 정리표를 출력하실 분은 아래 PDF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어 출력하시면 됩니다.

 

 

ap_freq_(2015).pdf

 

본 주파수 정리표는 2015년 3/4분기 데이터를 토대로 제작하였습니다.

이후 데이터가 개정 될 수 있으니, 실제 항공 운항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가급적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최신 데이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에어밴드 리시버 중, Uniden BC72XLT, ICOM IC-R6, ICOM IC-Q7 사용 설명서를 보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참고자료 : 국토교통부 항공정보서비스 AIP

Jeppesen Ch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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