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ATS]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동영상 운행일지와 MOD (모드) 다운로드

반쪽날개 2016. 2. 6. 02:30

 

 

지난 2월 3일 발표된 SCS Soft의 신작 게임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American Truck Simulator / 이하 ATS).

유로트럭2에 염증을 느껴 하루빨리 새로운 게임이 나와주기를 바랐던 유저들은 ATS가 발매되기 무섭게 카드를 꺼내 들었고(!),

유럽 대륙을 벗어나 광활하면서도 황량한 미 서부로 떠나게 됩니다.

 

스팀 계정을 보유 중인 분들은 큰 부담 없이 ATS를 구매하신 반면,

스팀 계정이 없는 분들은 ATS를 즐기기 위해 스팀에 가입해야 하나 하며 고민하시기도 하는데,

저 역시 후자의 경우에 속하는지라 ATS 구매를 놓고 아직까지 고민 중입니다.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 중, 미국 트럭보다는 유럽 트럭을 더 좋아한다는 것도 한몫하구요.)

 

 

여하튼, ATS가 발표되고 첫 주말을 맞이하였습니다.

이번 주는 설 연휴가 끼어있다 보니, 평소보다 더 진득하게 ATS를 경험해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다만, 까딱 잘못하면 컴퓨터와 영영 이별(!)하거나, 집에서 쫓겨날 가능성도 있습니다=_=)

 

 

연휴를 앞두고, Ogawa님으로부터 포스팅용 ATS 스크린샷과 동영상 몇 점을 제공받아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18WOS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익숙하게 느껴지실 Weight Station이 ATS에도 충실히 구현되어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유로트럭2와 나들목 모양이 다른데, 유로트럭2는 끝 차선이 진입/진출 전용 차선이었다면,

ATS는 별도의 진입/진출차선이 추가되어 합류/분기되는 방식이라 끝차선에서도 차선변경 없이 계속 직진할 수 있습니다.

(사실 유로트럭2의 차선 운용 방식은... 유럽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방식이라고 하네요...)

 

 

 

 

 

Weight Station 통과 절차입니다.

주행하다 보면 Weight Station을 경유하라는 안내문이 뜨고, Weight Station의 지정된 장소에 정차 후 Enter 혹은 지정된 키를 누르면 검사가 완료되는 방식입니다.

 

 

 

 

 

ATS의 기본적인 화물 무게는 다들 정상범위 내에 있으니 단속 대상이 되지 않겠지만, MOD 등을 통해 추가한 중량물은 단속 대상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한참 달리다 보면 길가에 세워져 있거나 도로를 주행 중인 경찰차를 볼 수 있는데,

ATS 데이터 파일을 열어보니 단지 차량 종류의 다양성을 위해 경찰차를 추가해놓은 게 아니었습니다.

 

경찰차를 기준으로 일정 거리 이내에서 교통법규를 위반하면 단속될 확률이 높아지고,

한번 단속된 후 동일한 사항으로 다시 단속되기까지 얼마간의 쿨타임(!)이 존재하는데, 경찰차가 단속하게 되면 이 쿨타임이 상당히 짧아집니다.

 

아울러 ATS에는 과속단속 카메라 대신 경찰차가 단속한다고 하는데, 이 때문에 주변에 경찰차가 보인다~ 싶으면 무조건 정속주행 해야 한다고 합니다.

경찰차의 진행방향, 위치와 관계없이 일정 반경 내의 범법행위(!)는 모두 단속하고, 경찰차에 의해 단속된 경우 경찰차의 경광등이 켜짐과 동시에 사이렌이 울리구요.

 

다만, 유로트럭2와 마찬가지로 위반과 동시에 벌금이 부과되는 만큼, 18WOS처럼 경찰을 따돌리거나 추격전을 벌일 수는 없다고 하네요.

 

 

 

 

 

미 서부지역을 달리는지라 황량한 황무지만 있는 줄 알았더니, 위 스크린샷처럼 제법 파릇파릇한(!) 동네도 있나 봅니다.

위 모습만 보면, 여기가 유럽인지 미국인지 구별하는 게 쉽지 않을듯합니다.

(그나저나, 트레일러 길이가 유난히 길어보입니다.)

 

* * *

 

아래는 ATS 동영상 운행일지입니다.

 

 

 

+ 재생 시간 : 12분 40초

+ 운행 구간 : 샌프란시스코 (San Francisco) → 스톡턴 (Stockton)

+ 배송 품목 : 불도저

+ 화물 무게 : 20톤 (44,000lbs)

+ 주행 거리 : 216km (134mi)

 

먼저 샌프란시스코에서 스톡턴까지 주행한 영상입니다.

출발지 물류업체의 모습이 왠지 낯 익는다 했더니, 유로트럭2 스칸디나비아 DLC의 공사장을 그대로 가져다 썼네요.

아무래도 유로트럭2 엔진에 스칸디나비아 DLC를 기반으로 제작한 만큼, ATS에서도 스칸디나비아 DLC에서 보았던 건물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유로트럭2의 가로등은 전부 백색 LED 가로등이었던 반면, ATS의 가로등은 오렌지빛이 나는 할로겐 가로등도 섞여 있는지라,

굳이 Orange Street Light MOD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아울러, 야간 가로등 이펙트 및 주변 광원 효과가 기존 유로트럭2에 비해 깔끔하고 자연스러워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로트럭2에 이식해봤는데, ATS에서 보는 것만큼 깔끔하게 나오지 않더라구요...ㅜㅜ)

 

 

 

 

 

+ 재생 시간 : 19분 11초

+ 운행 구간 : 샌프란시스코 (San Francisco) → 트러키 (Truckee)

+ 배송 품목 : 쌀

+ 화물 무게 : 19톤 (42,000lbs)

+ 주행 거리 : 384km (239mi)

 

앞서 보여드린 영상은 출발지 물류업체가 익숙한 모습이었다면, 이번 영상은 도착지 물류업체가 익숙한 모습입니다.

저 업체는 역시 후진으로 들어가야 제맛인데... 트랙터 길이가 긴 미국 트럭으로 후진 접근이 가능하려나 모르겠습니다.

 

시원스레 뚫린 고속도로를 달리는데, 유로트럭2 같으면 카메라만 피해 다니면 되니 막 밟아댈 수 있지만,

ATS는 언제 나타날지 모르는 경찰 때문에 정속 주행해야 된다는 게 안타깝습니다...ㅜㅜ;;;

 

 

 

 

 

+ 재생 시간 : 15분 32초

+ 운행 구간 : 샌프란시스코 (San Francisco) → 프레즈노 (Fresno)

+ 배송 품목 : 가정 액세서리

+ 화물 무게 : 19톤 (42,000lbs)

+ 주행 거리 : 286km (178mi)

 

위 영상과 마찬가지로 도착지 업체 모습이 낯익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주행 도중 차 한 대만 간신히(?) 지나갈 정도의 좁은 길도 지나가는데,

골목길 표현이 유로트럭2 스칸디나비아 DLC에 비해 더 자연스럽게 처리된 모습입니다.

 

해변을 달리는 모습도 운치 있고 미 서부지역답지 않은 산림 지역도 지나가구요.

다만, 왠지 복잡하게 느껴지는 도로망을 보니 Road Explored를 100%로 채우는 게 쉽지 않아 보이네요.

 

 

 

 

 

+ 재생 시간 : 16분 27초

+ 운행 구간 : 샌프란시스코 (San Francisco) → 베이커즈필드 (Bakersfield)

+ 배송 품목 : 전자부품

+ 화물 무게 : 6톤 (13,000lbs)

+ 주행 거리 : 396km (246mi)

 

마지막 영상은 아래 올려놓은 Lounder Interior Sound MOD를 적용한 후 촬영하였습니다.

SCS 파일을 추출해 내부 구조를 살펴보니, 트럭 엔진 소리를 제외한 나머지는 유로트럭2에 사용된 것을 그대로 가져왔더라구요.

엔진 사운드 역시 트럭 브랜드별로 나누어진게 아니라, 하나의 사운드를 모든 트럭에 사용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덕분에 MOD 만들기는 쉬웠습니다=_=)

 

MOD에 들어있는 브레이크 에어 빠지는 소리는 사실 18wos에서 들어있던 사운드인데, ATS에 이 소리가 적용되지 않았다는 게 의외였습니다.

 

일단 유로트럭2와 마찬가지로, 엔진 사운드를 13dB 증폭하고, 에어 브레이크 및 리타더 작동음을 유로트럭2용 MOD에 들어있던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Ogawa 님께서 보내주신 스크린샷과 영상을 통해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의 일부분이나마 살짝 맛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픽도 그래픽이지만, 화물 하역 시 주차 난이도를 고를 수 있는 부분이 참 인상 깊게 느껴지던데,

유로트럭2도 패치 등을 통해 하역 난이도를 고를 수 있도록 해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처음에는 유로트럭2 엔진을 그대로 가져다 쓴 만큼 배경만 미국으로 바뀐 게 아닌가 하는 걱정도 있었지만,

실 주행 영상과 스크린샷을 보니 그런 걱정은 기우에 불과했습니다.

미 서부지역의 특징을 잘 살리고, 특히 유로트럭2에 비해 도시 표현력이 더 좋아져 대도시와 중소도시의 분위기를 달리 느낄 수 있는 등,

유로트럭2와 차별화된 ATS 세계를 구현하는데 많은 정성을 들였다는 게 느껴집니다.

 

 

직접 주행해본 게 아닌지라 자세한 설명을 해드리는 건 힘들지만,

앞서 많은 분께서 남겨주신 ATS 주행 후기와 이 영상 덕분에 ATS가 어떤 분위기라는 것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네요.

 

ATS 주행 후기 및 특성 분석을 남겨주신 방문자분들, 그리고 포스팅을 위해 스크린샷과 영상을 제공해주신 Ogawa님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

American Truck Simulator MODs

Starter Pack

-=-=-=-=-=-=-=-

 

Ogawa님의 도움으로 기본적인 MOD를 만들어보았습니다.

scs파일을 추출해보니 예상했던 대로 sii 파일 구조가 유로트럭2와 흡사해 MOD를 제작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MOD는, Louder Interior Sound, Small Side Mirror, Cheat MOD를 준비해보았고,

ATS 세계 거리의 가로등이 할로겐등인 만큼 Orange Street Light는 필요치 않게 되었습니다.

 

그 외 Real Company Logo 등도 만들고는 싶은데, 스칸디나비아 DLC처럼 회사 간판이 3D 모델링으로 이루어져 있고,

결정적으로 ATS가 없어 테스트해볼 수 없다 보니 앞서 말씀드린 세 종류의 MOD만 먼저 만들어보았습니다.

 

MOD 제작을 위해 도움주신 Ogawa님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본 자료는 추후 ATS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경우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Louder Interior Sound MOD

(Last Update : 2016/FEB/04)

-=-=-=-=-=-=-=-

트럭 운전석에 들리는 엔진 소리를 증폭해주는 MOD입니다.

본 MOD 설치 시, 실내에서도 엔진 소리를 또렷하게 들을 수 있고, 외부 소음이 좀 더 유입됩니다.

아울러, 브레이크 작동 시 에어 빠지는 소리를 실제 사운드로 교체하였습니다.

 

(피터빌트와 켄워스 모두 동일한 엔진 사운드를 사용합니다.)

 

Louder Interior Sound with Air Brake & Retarder Sound (made by halfwing)

 

Louder_Interior_Sound.scs

 

 

 

-=-=-=-=-=-=-=-

Small Side Mirror MOD

(Last Update : 2016/FEB/04)

-=-=-=-=-=-=-=-

F2 단축키를 이용해 사이드미러를 팝업 하면, 조수석 쪽에 표시되는 사이드 미러 팝업 창의 크기가 커, 운전석 반대편 시야를 많이 가리는데,

이 부분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사이드미러 팝업창 크기를 줄이고, 위치를 화면 상단으로 이동시킨 MOD입니다.

 

Small Side Mirror (made by halfwing)

 

Small_Side_Mirror.scs

 

 

 

-=-=-=-=-=-=-=-

Cheat MOD

(Last Update : 2016/FEB/04)

-=-=-=-=-=-=-=-

일종의 치트MOD입니다.

차고 업그레이드 비용 및 직원 소개비용 등을 줄이고, 차량을 중고로 판매하는 경우 구매가의 99%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으며,

Big Garage에서 주유 시 인근 주유소보다 50% 저렴한 가격에 주유할 수 있고,

화물 하역 시 파킹까지 직접 하는 경우 더욱 많은 보너스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MOD입니다.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이 적용된 것 (penalty)과 적용되지 않은 것 (no penalty) 두 종류가 있으며,

범칙금이 적용되지 않은 MOD는 교통법규를 위반해도 범칙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주차 경험치나 차고 업그레이드, 차고지에서 주유 시 기름값 할인 등의 기능을 기존 상태 그대로 두고,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만 면제받기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fine_exemption.scs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본 압축에 들어있는 3개의 MOD 중, 마음에 드는 것 하나만 설치하셔야 합니다.

 

Generous Experience and Economy system

Fine exemption

(with Traffic offence penalty and without Traffic offence penalty / made by halfwing)

 

EXP&Economy_mod.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