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Civil FLT━

[P3D] FSTramp 라이선스 기간이 만료되면?

반쪽날개 2017. 2. 27. 00:00

 

작년 이맘때쯤 구매한 FSTramp의 라이선스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사실, 작년 2월 18일쯤 FSTramp를 구매했으니 일주일 전쯤 만료되었을 것이고,

그동안 비행하면서 FSTramp를 거의 켜지 않았으니 라이선스가 만료된 줄도 모르고 있었다고 해야 맞을 겁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1870px 사이즈로 확대됩니다 ::

 

FSTramp 사용 기간이 만료되면 위 스크린샷처럼 지도가 검게 바뀌는데,

이 상태에서도 항로나 waypoint, 입출항 절차 등을 확인할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가독성이 떨어져 사용하는 데 불편합니다.

(라이선스 만료와 관련된 별도의 메시지는 뜨지 않았습니다)

 

제 경우, 만료된 지 이제 일주일밖에 되지 않아 당장은 FSTramp의 플래닝 기능들을 사용할 수는 있었지만,

어쩌면, 기간이 만료됨과 동시에 데모 모드로 전환되어 사용 횟수에 제약이 걸리거나 Fly Plan 등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겠더랍니다.

 

 

 

 

 

사용 기간이 만료되면 Tools의 Payment and Registration 창 내 License Key 항목의 문구가 말끔히 비워지고, OK 버튼이 비활성화됩니다.

(라이선스가 활성화되어있으면 #######로 표시됩니다)

 

 

1년짜리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사용하다 보니 몇 번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기간이 금세 만료되었고,

컴퓨터 사양 문제며 사정상 요즘은 장거리 비행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라이선스를 갱신해야 하나 고민이 되긴 하지만, (...라이선스 비용이 은근히 비쌉니다...ㅜㅜ)

애초부터 사용하지 않았다면 모를까 그동안 차트 대용으로 유용하게 사용해왔던 만큼, 이참에 1년 더 연장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 FSTramp를 사용 중이신 분 중, 어느 날 갑자기 FSTramp 화면이 검게 변하면 라이선스 기간 만료를 의심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평생 라이선스 같은 건 판매하지 않으려나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