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Civil FLT━

[FS9] 아아... 답이 안나오는 Wilco Airbus vol.2.. 그중에서 A330-300 =_=;;

반쪽날개 2008. 12. 20. 00:19


이미 아래서 언급한 바 있는 윌코 에어버스 vol.2 (그때 경악하며(!) 올린 사용기 보러가기)
알고보니 이미 패치가 나와있었더군요.

아래서 언급한 바 있는 내역들을 위주로 살펴보니... 이미 수정이 완료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330 & 340 all variants problem in the OPT FL calculation *fixed*
problem in the fuel consumption *fixed*
fsX and fs9 transpositioned Nav lights *fixed*

패치된 내역도 있었던지라 안심하고(?) 새로운 버전으로 다시 받습니다.
(...별도패치없이 인스톨러를 통째로 교체하는 윌코가 참 거시기 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바로 재설치하고 비행에 들어갔습니다~.
패치내역대로 OPT ALT며 NAV LIT등등이 수정되어있더군요.
그리고 대망의 연료소모율=_=;;;

일단, 이전버전의 Aircraft.cfg를 백업해놓고, 패치후의 aircraft.cfg와 비교해본 결과, General Engine Data항목 중, 연료소모와 연관이 있는, Fuel flow Scalar쪽의 변화가 있더군요.
패치전 : fuel_flow_scalar=1.250000
패치후 : fuel_flow_scalar=0.6175

FF가 절반으로 줄었으니, 이론상(?) 연료소모량도 1/2수준이 되어야하겠지요?
일단 수치상으로는 확인이 불가능하니 테스트비행을 시작합니다.

지난번 테스트비행했던때와 같은구간인 괌→인천구간.
거리는 1818nm이고 (...저 거리가 테스트후의 제 마음을 표현한 가장 가까운 단어가 되었습니다.)
연료탑재량은 131,432lbs
Cost Index : 100
날씨는 리얼웨더. (특별히 심한 기류는 없었구요. 비행내내 서쪽 측풍을 맞으며 왔습니다.)
순항고도는 FL340 항공기 ZFW는 역시 MAX.

FMC에 Weight Data넣고, FOB데이터 넣고... Flan에서 항로작성 후, EFOB를 보니... 아놔... 실제로 저렇게 적게먹는 엔진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인천까지 3만이면 충분하답니다=_=;

낚인건가 하고, 전처럼 1nm당 70lb로 계산해서 리플링해주고, 비행시작.
역시나 EFOB는 맞지않고 인천에 와서 거리대 연료소모량을 비교해본 결과, 의외의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실제 에어버스 A330-300항속거리와 비슷한 수준의 연비더군요.
순수 엔진에서 소모된 연료가 54,700lb였고, 1nm당 약 30lb정도를 소모한다는 결과죠.

하지만 정작 남은연료는... 73,158lb. 엔진 이외의 부분에서 3,574lb를 소모했더라구요.
아놔....이넘의 APU=_=..................
(출도착 전후로 APU 30분정도 켜놨는데 분당 120lb...면 저건 APU의 탈을 쓴 엔진일까요;;; )
뭐 결론으로 들어가서, 일단 연비는 나름(?) 정상적으로 나오는듯 합니다.
역시나 기상이나 다른 요인으로 인한 변수는 얼마든지 작용할 수 있으니, 위 테스트의 결과가 절대적인건 아니구요.

하지만, 패치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정확한 EFOB....

아놔 윌코 이것들 비행기를 발로만들었나....
스로틀.. 330껄로 리모델링해달라는 말은 안할테니, 제발 FMC믿고 비행하다가 연료부족으로 저 푸른 태평양에 곤두박질 치게하지는 말아줬으면 좋겠습니다=_=;


p.s
방명록에 SKY님이 알려주신 포럼주소로 가서 글들을 뒤적뒤적거리며 보고있었는데, 이런문제를 겪은 사람이 올려놓은 글에, 포럼 관리자로 보이는 사람의 답글이 참 멋지더군요.

나는 아무런 이상없다~. 배속쓴거 아니냐, 조작 잘못한거 아니냐~. 어쨌건 그런일은 없다. 등등의 글을 막 올리다가, 스크린샷 한장 올려놓으니.. 잠잠하더군요=_=;

그 글 올라온지 벌써 10달은 되가는것 같은데... 아직도 1E버전이면.. 개발을 포기한걸까요=_=;


p.s 2
윌코 에어버스 Vol.1도 EFOB...부정확합니다.
FMC에 나와있는 EFOB양 보고 급유했다가는 연료부족으로 떨어지구요=_=;;;

A320 CFM의 경우, 1nm당 19.5파운드 정도의 연료를 소모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