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0 16

게임은 게임패드로

일전에 친구에게 얻어온 게임패드인 Joytron Hybrion JTPC-108. 한때 게임패드로 즐기다, 운영체제 재설치 후 드라이버 설치의 귀찮음 등으로 인해 한동안 키보드로만 유로트럭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찰나, 문득 다시 게임패드로 유로트럭2를 돌려보고픈 생각에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일전에 만들어놓은 키맵 프로파일을 손본 후 다시 트럭을 몰아보았습니다. 1.4 버전에서 포스피드백 매핑이 개선되었고, 1.5 업데이트에서는 각 항목별 포스피드백 강도를 조정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러한 옵션들을 활용하여 포스피드백 강도를 조정하니, 확실히 진동이 더 강하게(?) 느껴져 달리는 재미가 쏠쏠하더랍니다. (오랜만에 패드로 게임을 해서 재미있게 느껴지는건지도 모르겠습니다=_=) 게임패드 키맵 설정은 위 ..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업데이트마다 달라지는 섀시(chasis)와 화물특성

1.3 버전과 1.4 버전을 거치며, 전체적으로 화물별 주행 특성이 안정되었고, 이덕에 덤프트레일러를 제외한 나머지 화물들의 운송이 편해졌습니다. 물론 이때문에 화물 종류에 따른 섀시의 특성이 크게 느껴지지 않게 되었고, 주로 운송하는 화물이 아닌, 유저의 취향에 따라 섀시를 정하게 되는 등, 섀시는 일종의 데코레이션(?) 용도로 전락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1.6 버전에 와서 다시 한번 화물이며 섀시의 특성이 다시 변경 된 듯 싶었고, 이에 어떤 섀시를 선택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1.2 버전을 기준으로 섀시와 화물의 상관관계를 정리한 적이 있는데, 1.6 버전 이후부터는 이런 상관관계를 따진다기보단 섀시별 특성을 좀 더 부각시킨 느낌입니다. (화물별 특성은 크게 변하지 않..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7.0 업데이트 새로운 볼보트럭 등장!

한국시간으로 10월 25일 새벽 1시 30분에, 많은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유저들이 학수고대(!)하던, 신형 볼보트럭 FH16 2012 모델이 적용된 1.7.0 패치가 발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패치는 스팀(Steam) 버전에 우선적으로 적용되었고, 다운로드 버전의 경우 좀 더 기다려달라는 공지가 떠, 다운로드 버전 유저들이 분노(!)하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새로운 볼보트럭을 몰아보기 위해 스팀에 가입하는건 번거롭기도 하고, 언젠가는 다운로드 버전으로도 패치가 제공될테니 좀 더 기다려 보자며 포럼 등지에서 새 볼보트럭 운행 후기(?)로 아쉬움을 달래보려던 찰나, 다운로드 버전용 패치가 4시간 후인 한국시간으로 새벽 5시 41분에 발표되었습니다. 아마 인스톨러 패키징 등의 이유로 다운로드 버전용 패치 ..

kawa ATR72-500 KA2315 (KCFS-121), Gimpo to Gimhae

● Route : Gimpo (GMP/RKSS) → Gimhae (PUS/RKPK) ● Aircraft : ATR72-500 ● REG No. : KCFS-121 Normal ● ETD : 16:25(Local) / 0725z ● ETA : 17:40(Local) / 0840z ● ATD : 16:25(Local) / 0725z ● ATA : 17:41(Local) / 0841z ● ZFW : 40.0 (x1,000) lbs ● Fuel : 5.6 (x1,000) lbs (1.5 x1,000lb used) ● FLT Time : 1H 16M 아침 저녁공기가 제법 차가운게, 마치 초겨울을 연상시키는 가을입니다. 환절기에 건강하신지요. 모처럼의 비행일지로 인사올립니다. 그간 유럽에서 지상물류사업에 푹 빠져있..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쓸데없이 파헤치기 외 다수

하루가 멀다하고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관련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_= 이번에도 어김없이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와 관련된 주제의 글을 작성하게 되었는데, 이 페이스대로 가다간 제 블로그 이름을 Miyu's Sky에서 Miyu's Truck으로 바꿔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_=;;; 본격적으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세계를 쓸데없이 파헤쳐볼텐데, 이미 일전에 작성해놓은 유로트럭2 심화공략에서 잘못 설명한 부분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가려 합니다.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가 발매된지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이런 글을 작성하자니 뒷북치는 느낌이 강하긴 하지만, 전부터 한번 다뤄보고 싶었던 주제이기도 하고, 국내외 포럼을 돌아다녀도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다룬 글은 올라오지 않은 듯 하여, 생각난 김에 주절주절 글을 쓰게..

kawa 홈페이지 일일 트래픽 초과안내(?) 및 잡담

어제 (10월 20일), 오후 5시 쯤 kawa 홈페이지 일일 트래픽이 초과하여 접속이 불가능했습니다. 보통, 새로운 시너리가 발표될 때가 아니면 하루에 전체 트래픽의 3~40% 정도의 접속률을 보이는데, 이날은 무슨일인지 트래픽 100%를 찍었더랍니다. 그 덕분에 오랜만에, 트래픽 초과로 인한 일시적인 접속불가 메시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못보던 사이에 트래픽 초과 안내문구가 바뀌었습니다.) 다행히, 제가 입주해있는 업체의 경우, 트래픽 리셋이 매일 오후 6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5시쯤 발생한 트래픽 초과 문제는 큰 탈 없이 지나갈 수 있었습니다. 트래픽 초과 상태일 때, 히트 당 전송량 등을 체크해보았습니다. 총 히트 수는 평소와 다름없는걸로 보아, 아마 자료 다운로드가 트래픽 초과의 원인인 듯 싶..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모처럼 덤프 트레일러를 끌어보았습니다

지난 10월 16일에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의 버전이 1.6.0으로 업데이트 된데 이어, 오늘 (10월 19일 / 유럽 현지날짜로는 10월 18일)일에 또다시 1.6.1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1.6.1은 기능상 업데이트가 아닌, 1.6.0에서 발생한 오류를 수정하는 정도로 마무리 되었으며, 이번 1.6.1 패치에서 수정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트럭에 모드를 통해 제공되는 액세서리를 장착한 상태에서 해당 모드를 삭제할 경우 게임이 튕기는 문제 해결 2. World of Trucks 계정과 관련하여 문자(ID 및 비밀번호) 등을 더 길게 입력할 수 있음 이번 패치는, 그동안 개발 소식을 통해 소개되어왔던 새로운 볼보트럭 (FH 2013)이 제공되지 않을까 기대했던 유저들을 실망시키는(!?), 유로..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6.0 업데이트 안내 및 1.6 용 MOD (모드) 다운로드

SCS Soft의 World of Trucks 프로젝트 Alpha가 시작되었습니다. World of Trucks 프로젝트는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부터 지원되는데, World of Trucks 프로젝트를 위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패치가 10월 16일 발표되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6 패치는,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시스템을 개선함과 동시에, World of Trucks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한 기능 추가가 주를 이뤘고, 패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World of Trucks 홈페이지 개설 ( https://www.worldoftrucks.com ) + 포토 스튜디오 - 베스트 스크린샷을 World of Trucks 홈페이지에 올릴 수 있도록 포토모드와 스크린샷 매니저가 추가..

Sony MDR-EX90 을 다시 영입하였습니다

지금과는 달리, 한때는 묻지마 혹은 저가형 이어폰을 주력으로 쓰고 고가형 이어폰에 딱히 큰 관심을 두지 않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때만 해도 이어폰에 3만원 이상 투자해본 적도 없고, 주변에 고가형 이어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접할 기회도 없었던지라, 이어폰이 소리만 잘나오면 되지... 라며 대충 아무거나 사서 듣고다녔습니다. 하지만, 6년 전 어느날, 친구녀석이 들고온 EX90을 접해보고 엄청난 충격에 빠지게 되었으니... 이전에 썼던 이어폰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균형잡힌 소리, 또렷하게 들리는 악기소리며 보컬 목소리는 말 그대로 충격을 넘어 멘붕(!)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으며, 비싼 이어폰이 무엇 때문에 비싼가에 대한 의문(?)을 해소시켜주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제 통장의 잔고도 함께 줄어들게..

Re v i e w 2013.10.15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동유럽의 고즈넉한 가을날 오후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의 첫번째 유료 DLC인 Going East! 단순히 지도만 확장해놓은 공개용 맵 확장 MOD와 다를 바 없을 것 같았던 Going East! 의 세계를 달리면 달릴 수록, 소소하면서도 새로운 시도를 엿볼 수 있었고, 덕분에 이러한 볼거리나 재미요소에 푹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공식 맵 확장 애드온이라 기존 유로트럭2와의 호환성도 좋고, 안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주행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구요. 일전에 소개한 가을모드를 적용하고, DLC지역 중 가볼만한 곳 몇군데를 동영상을 통해 소개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도 가볼만한 곳 중 한군데를 선정해 동영상으로 남겨보았습니다. 이번 영상의 무대는 폴란드로, 산악지형으로 이루어진 슬로바키아 동부와 달리, 국토 대부분이 평지로 되어있기 때문에 주행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