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2 14

오랜만에 보는 광주지하철 전동차

매일 이용하는 지하철이지만, 이용하는 역들은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있어 전동차를 구경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언젠가, 광주지하철 종착역인 소태역 인근에 볼일이 있어 다녀오는 길에, 모처럼 스크린도어에 가리지 않은 광주지하철 전동차의 모습을 구경할 수 있었는데, 스크린도어를 사이에 두고 바라보았을 때와는 또 다른 느낌입니다. 왠지 크기도 더 작아보이구요. 평동으로 출발하기 전, 몇 분간 플랫폼에 정차해있는 틈을 타 모처럼 광주지하철 전동차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열차가 들어오기 전까지만 해도 플랫폼에서 열차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꽤 있었는데, 열차가 들어오자 전부 열차에 탑승한 탓에 플랫폼이 휑 해보입니다. * * * 다사다난했던 2013년도 이제 하루가 채 남지 않았습니다. 올 초, 이루고자 하신 일들은 다 ..

2013년 트래픽팩 업데이트 작업 종료

틈틈히 FS용 AI 트래픽 플랜 업데이트를 확인하며 AKTP 최적화본을 업데이트 중이고, 이번 작업을 마지막으로 올해 업데이트를 마무리 짓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계속 2013년 여름 플랜만 발표하던 AIG에서, 연말을 맞이하여 2013-2014년 겨울 플랜을 발표하였고, Ghiom에서도 모처럼 2013-2014년 플랜을 발표한 덕에, UTT에서 제공하는 플랜이 아닌, 모처럼 다른 제작사의 플랜을 이용해 항공사들의 플랜을 업데이트 해줄 수 있었습니다. 지난번 VARIG Brasil 항공 텍스쳐 오류문제를 수정한 후 얼마 되지 않아 또다시 몇몇 항공사 플랜을 업데이트 하였고, 이번에는 항공사 플랜 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신규 도입 항공기까지 적용하여, 소소하게나마 눈요깃거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번에 업데이..

Santa's Workshop INTL (NTPL/POL) Jeppesen Chart

#.1 RNAV (GPS) RWY18 Approach Chart #.2 #.3 Airport Diagram Chart #.4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고 계신지요. 이번 크리스마스도 화이트 크리스마스는 아니었지만, 날이 제법 따뜻해 외출하기 좋은 날이었습니다~. (남부지방은 영 흐렸지만요ㅜㅜ) 크리스마스도 다 끝나가는 시점에, 이번 크리스마스와 관련해 재미있는 물건(!)을 발견하여 글쓰게 되었습니다. 그 물건은 바로 Santa's Workshop INTL (NTPL/POL) Jeppesen Chart. 그동안 산타클로스의 베이스(!)를 놓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는데, 이번에 발표된 차트는 그동안의 궁금증을 해결시켜주기에 충분한(?) 데이터가 될 듯 싶습니다.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전해줄 어마어마한 양의..

잉여 장비들을 전부 정리했습니다

그동안 장터에 올리기도, 택배 발송을 위한 포장도 귀찮아 판매를 미루고 미루던 잉여 장비들을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알파700을 영입할 당시, 보유하고 있던 이어폰 대부분을 처분하였고, 이번에는 렌즈 하나와 이어폰 하나를 추가로 정리하였는데, SONY SAL1855 DT 18-55mm F3.5-5.6 SAM II (쌈번들2)와 SONY XBA-10 이 정리대상에 올랐습니다. EX90을 영입한 뒤로 XBA-10의 이용률이, 칠번들을 영입한 뒤로 쌈번들의 이용률이 0%에 가까울 정도였으니까요. 다들 정리해버리고 나니 허전한 느낌이 들긴 하지만, 반대로 꼭 필요한 것들만 남겨진걸 보니 정리된 느낌도 듭니다. p.s 1 물건 내놓자 마자 바로바로 팔려버리는게, 이거 팔면 후회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랍니다...

눈내리는 광주송정역

올 겨울들어 몇차례 눈이 내리긴 했지만 그동안 내린 눈은 준비운동(!) 이었나봅니다. 분명 아침까지만 해도 햇빛이 쨍쨍 내리쬐는 전형적인 맑은 날씨였는데, 점심 때 먹구름이 몰려온다... 싶더니, 저녁이 가까워지자 본격적으로 쏟아지기 시작합니다. (지하철 탈 때 까지만 해도 많이 안왔는데, 지하철역을 나오니 대략...ㅜㅜ;; ) 거세게 몰아치는 눈보라에, 광주송정역 광장은 사람 한명 없고, 그나마 대합실 출입구 앞쪽에만 몇명이 서있더라구요. 대신 대합실 내부는 열차를 타려는 사람, 배웅/마중나온 사람이 한데 뒤엉켜 복잡했지만요. 사진 한장 찍는데, 순식간에 눈사람(!)이 되버리고... 여느 때 처럼, 버스시간에 맞춰 나가려 대합실서 빈둥거리다, 시간맞춰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합니다~. 날이 이러다보니 평소 ..

브라질 일부 공항에서 오류가 나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지난 2010년 초 부터 시작한 Active Korea Traffic Pack 4.2 비공식 업데이트 작업도, 어느새 4년이 다 되어갑니다. 그동안 시스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끔 최적화 작업을 함과 동시에, 우리에게 친숙한 항공사들을 새롭게 작업하는 등, 기존의 AKTP를 개량시켜왔습니다. 특히 국적 항공사는 타 국적 항공사와 달리 우선적으로 최신플랜을 적용하는 등 더욱 신경쓰고 있구요. 브라질 일부 공항에서 발생한 오류를 해결했다더니, 웬 뜬금없는 AKTP 이야기냐 하는 분들이 계실 듯 싶습니다. 언젠가 포스팅을 통해 브라질 일부 공항에서 텍스쳐가 정상표시되지 않고, 로딩 및 플심 종료 역시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너무 오래되서 어떤 글인지도 까먹었습니다..

언제나 똑같은(?) 스냅사진들

가끔, 올리는 사진들을 보면, 같은 장소에서 찍은 사진들이 많습니다. 광주지하철 1호선 문화전당역 플랫폼이랄지, 송정리역 광장이랄지요. 주말 같은 때는 그냥 집에 들어가기도 뭐하고, 휴대폰 카메라로 눈에 보이는 것들을 찍어보곤 하는데, 아무래도 자주 지나가는 곳을 주로 찍다보니, 찍은 사진들을 올리고 또 올리고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ㅜㅜ (간혹 삘(!)받으면... 기차역 플랫폼까지 침투(!)하기도 하구요=_= ) 그런 연유로 오늘도... 여느때와 같은 사진들입니다=_= 지난달에 문화전당역 플랫폼 조명을 LED 조명으로 교체하였고, 지금은 발권기 및 역무실이 위치한 곳까지 전부 LED 조명으로 교체가 완료되었습니다. 금남로 4가역은 LED 조명으로 바꿔도 그렇게 밝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는데, 문화전당..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8.2.3 업데이트 '스카니아 스트림라인' 등장!

지난 10월 25일에 발표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용 볼보 FH16 2012 공식 모델을 통해, 새로운 트럭 모델에 목말라하던 유저들의 갈증을 해소시켜준데 이어, 그로부터 약 한달만인 12월 9일 (한국날짜로 12월 10일)에는, 스카니아 트럭의 새 모델인 스카니아 스트림라인 (SCANIA STREAMLINE)을 발표함으로서, 아직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의 인기가 식지 않았음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었습니다. 그동안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통해 새로운 스카니아 트럭 모델의 완성도를 다듬었고, 정식으로 발표되기 직전에 스팀을 통한 오픈 베타 테스트가 진행되었는데, 이번에 발표된 스카니아 스트림라인은, 의외로 볼보 FH16 2012에 비해 큰 주목을 받지 못한 듯 싶습니다. 여하튼, 볼보 FH16 2012 개발..

렌즈에 붙여놓은 UV 필터들

가장 최근에 영입한 렌즈인 SONY SAL1650 DT 16-50mm F2.8 SSM (칠번들). 중고로 구매한 렌즈이기도 하고, 판매자분이 필터까지 끼워주신 덕에 필터값 굳었다~ 라고 생각했는데, 밝은 빛에 비춰보니 필터 상태가 상당히 안좋더랍니다. (다행히 대물렌즈와 접안렌즈는 실기스 하나 없이 말끔했구요.) 실기스가 많이 있던데 사실 깊게 패인게 아니라면 조리개를 조여도 이에 따른 화질 저하가 거의 없지만, 문제는 군데군데 코팅이 벗겨진 부분이 있는지 닦아도 뿌옇게 남아있는 부분이 있더랍니다. (뿌연 부분이 필터 여러군데에 걸쳐 존재하는데, 그 중 필터 한 가운데 위치한 뿌연 것이 가장 크더랍니다...=_=;; ) 어차피 필터는 소모품인지라 새로 영입하기로 결정. 뭐 중고로 구매하긴 했지만, 정가로..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슈투트가르트 → 메스 동영상 운행일지

모처럼의 주말을 맞아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를 잡아보았습니다. 볼보 FH16 2012가 나온 후, 몇번 몰아보다 개인적 사정으로 통 핸들(!)을 잡지 못했고, 왠지 유럽의 한적한(?) 도로를 달려보고픈 마음에 오랜만에 유로트럭2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오랜만에(?) 잡아본 기념으로 동영상까지 찍게 되었는데, 왠지 초보운전 티가 팍팍 나는 영상이 되버린 것 같습니다=_=;; 배송구간은 독일 슈투트가르트(Stuttgart)에서 프랑스 메스(Metz)이고, 발송업체는 CAT, 도착업체는 페덱스입니다. 물건은 자갈(Gravel)...인데, 하필 유로트럭2 세계에서 주행 안정성이 가장 낮아 운행하기 까다롭다는 덤프트레일러가 걸렸습니다..ㅜㅜ; 화물 무게는 25톤, 배송타입은 중요배송입니다. 주행루트입니다. 주행구간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