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 8

완전 오랜만에 광주선으로 출사 다녀왔습니다

화창했던 주중 날씨와 달리, 일요일날 비소식이 있어서인지 토요일은 온종일 구름만 잔뜩 낀 날씨였습니다. 흐린 날씨이긴 하지만, 오히려 구름 때문에 햇빛이 나지 않기도 하고 바람도 시원하게 불어 외출하기는 좋았기에, 모처럼 카메라를 들고 동네 기차역에서 기차들을 잡아보았습니다. 몇년 전에 이사간 탓에 집과 멀어지긴 했지만, 그래도 언제든지 부담없이 찾을 수 있는 곳에 위치한 극락강역. 한적한 분위기 속에서 편하게 출사할 수 있어 한때 기차사진 찍으러 자주 찾았지만, 요새는 통 발길이 뜸했던 탓에 극락강역 건너편 포인트를 찾은건 무척 오랜만입니다. 극락강역은 광주선 중간에 위치해있는지라, 광주발착 열차들이 중간 교행지로 사용하곤 하는데, KTX개통 이후에는 KTX간 교행으로 더욱 유명해지기도 하였습니다. (..

봄맞이(?) 자전거 세차 완료

맑은날 흐린날 비오는날을 가리지 않고 타고다닌 탓에, 자전거 상태가 완전 메롱이기도 하고, 이제 날도 풀려 자전거 타고다닐 일도 많아져, 모처럼 자전거에 낀 묵은 때를 벗겨주었습니다. 원래는 차에 싣고 셀프세차장으로 가서 자동차랑 자전거를 같이 세차할랬는데, 셀프세차장에서 자전거 세차 해도 되는지를 몰라 그냥 물티슈로 벅벅 문질러주었구요. 비싼 자전거 타는 분들의 경우 자전거용 거품비누 등을 이용해 세차하시던데, 제 경우, 전투용(!)으로 타고다니는지라 몇번 타고나면 또 상태 메롱이 될게 뻔해 최대한 편하고 빠르게 끝내고 있습니다~. 어차피 프레임 자체에 코팅이 되어있다보니 그냥 물티슈로 닦아도 반짝거리구요~. (녹슨 부분은 어쩔 수 없지만요ㅜㅜ) 한 10분 정도 닦아주니 제법 제 색깔을 내는게, 전에 ..

오밤중에 벌어진, 1순위 착륙을 위한 AI Traffic과의 숨막히는(!?) 레이스

요즘 통 비행을 못했던 탓에, 스틱에 쌓인 먼지도 털어줄 겸 겸사겸사 비행기를 띄워보았습니다. 장거리 비행은 무리인 탓에, 부담없이 가볍게 운항할 수 있는 인천-나리타 노선을 선택하였고 기종은 MD-11을 선택, KA515C편 스케줄대로 비행하였습니다. 야간비행인데다 비행구간 대부분이 바다인지라 심심한 노선이긴 하지만, 편도 2시간 10분으로 비교적 가까운 편이고, 4배속 걸면 30분이면 갈 수 있는 거리라, 가볍게 비행하고 싶을 때 애용하는 루트입니다. ...너무 자주가서 질리긴 하지만요=_= 가볍게 날리고 끝낼 심산으로 일지작성은 생각하지 않았는데... 나리타 공항 34L 활주로 접근 중에 발생한 이벤트로 인해, 스크린샷 캡쳐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었습니다=_=. 여기저기서 번개가 치는 가운데, 나리..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사진을 위한, 포토샵을 이용한 사진 후보정 기법 (기초)

언제부턴가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를 비롯하여 고가의 DSLR이 널리 보급화되었고, 요즘은 고화소 카메라가 내장된 스마트폰까지 속속들이 출시됨에 따라, 일부 계층의 전유물이었던 사진촬영 취미가, 지금은 일반인들에게까지 널리 확대되었습니다. 사진을 찍다보니, 분명 같은 장비로 찍었는데도 다른 사람들이 올린 사진에 비해 뭔가 밋밋함을 느끼게 되고, 그에 따라 후보정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디카사진과 후보정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이어지게 됩니다. 옛 필름 카메라시절에도 후보정 기술은 존재했지만, 필름 후보정은 일반인은 범접하기 힘든 분야였고, 디지털 카메라가 보급화 됨에 따라, 포토샵 등의 사진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만 알면 일반인들도 얼마든지 후보정을 통해, 자신이 의도한 대로..

길 라 잡 이 2014.04.16

현대 리베로 LB2200-S1 (Libero LB2200-S1) 윈도우7 설치 성공

현대 리베로 LB2200-S1 (Libero LB2200-S1)에 윈도우7 설치 성공했습니다. 일전에 SSD를 연결하면서 윈도우7 설치를 시도했지만, 드라이버 문제로 시스템이 종료 되지 않는 현상이 있어 그간 윈도우XP를 사용해왔구요. 이제 2014년 4월 8일부로 윈도우XP에 대한 지원이 끊기는지라, 그 전에 윈도우 업데이트도 받고 고스트 이미지도 다시 떠놓을 겸 시스템을 복원하는데, 백업해놓은 고스트 이미지파일 헤더에 오류가 발생하는 바람에 시스템 복원은 고사하고, 부트영역이 손상되어 OS 로드마저 되지 않더랍니다. 결국 운영체제를 직접 설치해야되는 상황에 이르게 되는데... 어차피 다시 설치해야하는거라면 다시 윈도우7을 설치해보고, 계속 오류가 발생하면 XP를 설치할 심산으로 윈도우7을 설치합니다...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9 업데이트 후 덤프트레일러 주행 안정성 급상승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를 즐기는 수많은 유저들이 기다리던 1.9 패치. 1.9 버전에서 AI 트래픽들의 주행 알고리즘이 대폭 변경되어, 그동안 답답한 모습을 보이던 트래픽들이 좀 더 시원시원하게 달리게 되었지만, 비보호 교차로 등지에서 양보를 하지 않거나, 도로 병목구간에서 백미러를 보지 않고 무작정 1차선으로 진입하는 AI들이 급격히 늘어, 이제 유로트럭2 세계에서도 방어운전을 해야할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왠지, 초보운전티를 팍팍내던 AI들이 무조건 앞만보고 달리는 김여사 스타일(!)로 탈바꿈 한 기분이 들더라구요=_= 1.9 버전에서 변경된 AI 알고리즘이 아직 완벽하지 못해 아쉬운데, 이 부분은 패치를 통해 다듬어 주었으면 합니다. 각설하고, 이번 1.9 업데이트는 AI 트래픽 알고리즘은 물론, 차량..

요즘 지하철을 탈 때 테마전동차가 자주 걸립니다

2011년 광주 디자인비엔날레 때 처음 선보인, 도심 재생 프로젝트 『광주폴리 (Gwangju Folly)』. 광주지하철 테마전동차 『탐구자의 전철』도 광주폴리 중 하나인데, 최근들어 이녀석이 유난히도 자주 눈에 띕니다. 이녀석을 처음으로 만난 이후, 몇차례 더 만나게 되었고, 최근 집에가는 길에 또다시 이녀석과 조우하게 됩니다. :: 광주지하철 테마전동차 『탐구자의 전철』둘러보기 :: 노란 배경에 검정 줄무늬가 어지럽게(!) 그어진 모습은 여전합니다. 독특한 모양의 실내조명도 여전하구요. 그나저나, 이날따라 지하철 탑승객이 유난히 많더라구요. 서울 등지의 지하철 이용객에 비하면 널널한 편이기는 하지만, 광주지하철에 입석 승객이 많은건 무척 오랜만에 봅니다. (...출근시간에도 널널하달까요=_=;;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