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 9

둘기 둘기 닭둘기

한때는 평화의 상징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독차지했던 (집)비둘기가, 지금은 폭발적인 개체 수 증가와 더불어 사람들에게 많은 피해를 입히는 까닭에 유해조류로 지정, 천덕꾸러기 신세로 전락해버렸습니다. 사람이 다가가도 도망가지도 않고 영양분 과다 섭취로 살이 뛰룩뛰룩 쪄서 제대로 날지도 못하는데다, 몸에는 온갖 병균이 드글드글하고 사방에 뿌려놓은(!) 배설물이 도시 미관을 해치는 까닭에, 비둘기에게 먹이를 주지 말자는 말도 나오고, 일각에서는 비둘기를 포획하여 개체 수를 줄이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볕 좋은 초가을 오후~. 수확해놓은 참깨를 아파트 마당에 말려놓았더니, 어디선가 비둘기 한무리가 출몰해 참깨에 테러를 가하기 시작합니다=_=. (이것들이 참깨 맛을 본 뒤로는, 참깨만 보였다~ 하면 개..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20 업데이트 오픈 베타 시작

본 글은, 2015년 8월 25일부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Set your GPS's! ETS2 Update 1.20 Open Beta (당신의 GPS를 설정하세요! 유로트럭2 1.20 업데이트 오픈 베타 시작) 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오픈 베타버전이 스팀에 공개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평소와 마찬가지로 어떤 부분이 변경되었는지를 글 하단에 정리해놓았고, 특히 주목해야할 사항을 세 부분으로 나눠 정리해보았습니다. 1.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 가능한 GPS 경로 (GPS ROUTE CUSTOMIZATION) 이제부터 루트 어드바이저가 설정한 길을 임의로 수정하거나, ..

유니텍 LEGEND 지포스 GTS450 D5 1GB 업어왔습니다

약 보름 전... 그동안 잘 쓰던 모니터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고 줄이 쫙쫙 가거나 신호를 제대로 받아오지 못하는 등 사용 불능 상태에 이르렀고, 혹시 모니터나 DVI 케이블이 문제인가 싶어 다들 다른 걸로 교체해서 테스트 해보았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걸로 보아 지금 사용 중인 비디오카드인 MSI Radeon HD 6850 CYCLONE D5 1GB에 문제가 생긴듯 한데, 제대로 확인해보니... 역시나 그래픽카드에 문제가 생긴게 맞았습니다. 유난히도 더웠던 올여름... 그래픽카드가 열받아서 코어가 죽은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모니터와 연결해놓은 DVI-D 단자가 쇼트 된 거였더라구요. 쇼트 원인은... 거미...=_=;;; 예전부터 컴퓨터가 오작동해서 본체를 열어보면 꼭 거미 한두 마리가 기..

kawa B737-800WL KA2515 (KCFS-223) Gimpo to Gwangju

이런저런 사정으로 도통 포스팅할 시간이 없어 글이 많이 뜸했습니다. 8월 마지막주 주말을 맞아 잠깐 여유가 생겨 모처럼 비행일지(?)를 작성해보았는데, 아쉽게도 시간 관계상(?) 장거리 비행은 아니고 단거리에 속하는 김포-광주 구간을 뛰는 정도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예전 같으면 스크린샷 빵빵한 정식 비행일지를 올렸겠지만, 아무래도 일지 한번 제작하는데 워낙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다 보니, 요즘은 간단하게 작성하게 되네요...ㅜㅜ 그럼 비행기 타러 가볼까요? 이번에는 김포를 19시 20분에 출발하여 목적지인 광주에는 20시 10분에 도착하는 KAWA 2515편을 몰게 되었습니다. 스케줄상 기종은 B737-700WL이지만, 왠지 B73G보다 길쭉한 B738WL이 몰고 싶어 기종을 바꾸게 되었구요. 금일 김포..

감동은 화면 크기에 비례한다(!)

모종의 미션(!)을 수행하는 도중, 지인분의 배려로 미션이 끝날 때 까지 24인치 와이드 모니터 (무려 광시야각+_+!)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17인치 모니터를 사용하다 24인치 모니터로 넘어오니, 화면이 크고 가독성이 좋아 눈이 되게 편하더랍니다. 17인치 쓸 때는 글씨나 이미지가 작아 되게 눈아팠거든요...ㅜㅜ; 게다가... 그동안은 모니터에 창 몇개만 띄워도 금방 복잡해졌는데, 해상도가 커서인지 여러 창을 띄워도 한결 여유있게 보이기도 하구요. ...그리고... 유로트럭 할 때... 몰입감 끝내줍니다 =ㅠ= 속도계 숫자나 트립컴퓨터 글씨도 잘보이고, 제법 속도감도 느껴지구요+_+ 울트라 옵션에 1920x1200에서도 프레임 잘 나오던데, ...이번 미션 끝나면 모니터나 바꿔볼까요=_=;; ..

비행기가 대양을 횡단하는 방법

인류가 하늘을 처음 날아오른지 100년이 지난 지금, 100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발전에 발전을 거듭한 결과 예전 같으면 상상도 하지 못할 정도의 많은 항공기들이 하늘을 날고 있습니다. 도심 속 도로만큼이나 복잡한 하늘길을 통해 수많은 항공기들이 하늘을 날아다님에도 서로 부딪히지 않고 제 갈 길을 가는 모습을 보면 가끔 신기하다는 생각도 드는데, 오늘날의 항공기, 특히 상업용 여객기에는 공중 충돌 방지 시스템인 TCAS 시스템이 장착되어있고, 대부분 관제소로부터 레이더 관제 서비스를 받음으로써, 수평, 수직으로 안전거리를 확보하여 서로 부딪히지 않고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습니다. (TCAS :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항공기가 관제소와 처음 교신..

오랜만에 AKTP 업데이트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작년 12월 이후 거의 반년 넘게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은 Active Korea Traffic Pack. 플라이트 시뮬레이터가 사양길로 접어든 이후, 해를 거듭할수록 각종 애드온 발표나 애드온 제작에 필요한 데이터 제공 빈도가 점점 줄어드는 중이고, 트래픽팩을 제작하기 위한 AI 트래픽 플랜 발표 역시 한때는 한 달에 한 번 이상 플랜이 발표되어 정신없이 업데이트를 해야 했으나, 지금은 몇 달이 지나도록 새 플랜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모처럼 국적기 중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및 인접 국가 항공사들의 AI 트래픽 플랜이 발표되었고, 모처럼 발표된 AI 트래픽 플랜에 한동안 업데이트가 뜸했던 AKTP를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한때는 국적 항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A380을 보는..

정밀 접근 레이더 (Precision Approach Radar / PAR)

어느정도 이상의 규모를 가진 공항에는 항공기들의 안전한 활주로 접근을 위해 ILS (Instrument Landing System)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ILS 장비는 수평 정렬을 위한 로컬라이저 (Localizer)와 수직 정렬을 위한 글라이드 슬로프 (Glide Slope)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장비를 이용해 항공기를 활주로까지 안전하게 유도할 수 있고, 오토파일럿이 장착된 항공기의 경우 이 장치를 이용해 항공기를 활주로에 자동으로 정렬시킬 수도 있습니다. (공항 특성상 수평 정렬 장치인 로컬라이저만 설치해놓은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ILS가 설치되었다고 해서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안갯속에서 무조건 착륙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ILS의 정밀도에 따라 ILS 등급이 다르고, 정밀도가 높을수..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섀시별 특성과 그래픽 옵션 정리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의 새로운 업데이트가 발표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아직 차기 업데이트에 대한 소식은 올라오지 않고 있습니다. 스칸디나비아 DLC 발표 이후로는 게임 인터페이스, 트럭 컨트롤과 관련된 업데이트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다음 업데이트 때는 어떤 부분이 업데이트될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각설하고, 이번에는 차량 섀시별 특성과 그래픽 옵션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기존 유로트럭2 세계의 트럭들은 4x2, 6x2/4, 6x4.. 총 세 개의 섀시만을 선택할 수 있었는데, 1.14 업데이트를 통해 6x2/4 Midlift, 6x2, 6x2 Taglift 섀시가 추가되어, 총 여섯 개의 섀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섀시별 기본적인 특성은 이미 1.7 버전에서 거의 정리된 상태였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