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 9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렌즈 광축 점검 방법

사진을 찍다 보면, 분명 바디나 렌즈 핀에는 이상이 없는 것 같은데 유난히 사진 한쪽만 흐릿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증상은 광축 (Optic axis / 光軸)이 틀어졌을 때 발생하는 현상과 동일해, 렌즈의 광축이 틀어진게 아닌가 생각할 수 있는데, 막상 광축이 틀어졌는지를 확인하려 해도 어떤 식으로 확인해야 하는지 애매모호한 경우가 많아 A/S센터에 올려보내거나 불편을 감소하고 그냥 사용하기도 합니다. 제 경우도, 유독 사진 한쪽만 흐릿하게 나오는 경우가 간혹 있어 광축이 틀어진건가 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고,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결국 광축 점검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빛망울 (보케 / Bokeh)을 만들어 촬영해보면 대강 광축 상태를 알 수 있는데, 빛망울을 만드는 방법은 일단 포커스를 M..

길 라 잡 이 2015.10.31

PMDG B777, kawa 옷을 입다

록히드마틴의 Prepar3D를 접한 이후, 그간 제작한 시너리들을 P3D에 맞게 수정해주는 등 몇몇 작업을 진행해 보았고, 이번에는 FSX 및 P3D용 PMDG B777에 KAWA 도색 적용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FS2004 시절에는 쓸만한 B777 기체가 없어 아쉬웠지만, FSX 및 P3D에는 PMDG가 제작한 멋진 B777 기체가 존재하는지라, P3D로 넘어오면 가장 먼저 날려보고 싶었던 기체가 B777이었습니다+_+ 이번에 작업한 PMDG B777-200LR과 B777-300ER입니다. PMDG B777은 기본형 B772, B773 대신 B77L과 B77W만 제공되는데, 다행히 KAWA가 보유 중인 B777 시리즈들은 PMDG에서 제공하는 모델과 같은 종류인지라, 부담 없이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

Prepar3D용 광주 무안 청주 울산공항 시너리 (FSX에서도 사용 가능)

#.1 광주공항 #.2 무안공항 #.3 청주공항 #.4 울산공항 예전에 제작한 공항 시너리들이 FSX에서는 잘 나왔던 반면 Prepar3D에서는 정상적으로 표현되지 않아, 이번에 Prepar3D에서도 정상적으로 표시되게끔 수정하였습니다. 이번에 수정한 시너리는 FSX와 Prepar3D에서 작동하며, FS2004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수정 작업을 진행하며 시너리 디테일을 끌어올렸더라면 더 좋았으련만, 아쉽게도 이런저런 사정으로 인해 예전 소스를 그대로 이용한지라 디테일은 예전과 동일합니다. 김포와 김해공항 시너리는 이곳에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울산공항 여객청사가 동쪽으로 치우쳐져있던 것을, 날틀님의 도움으로 올바른 위치에 자리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시너리 제작에 도움 주신 wave..

Prepar3D로 PMDG B737NGX 타고 김포에서 광주까지~

간간히 비행은 하지만 시간 그리고 귀찮음(!)을 이유로, 일지나 스크린샷을 남기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비행에서 완전히 손 뗀건가...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비행에서 손을 뗀건 아니구요. (맨날 유로트럭 글만 올리니, 항공사업(!) 접고 지상 물류사업(!)으로 넘어간거 아니냐는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ㅜㅜ) 각설하고, 요 며칠, 록히트마틴의 Prepar3D (이하 P3D)를 설치한데 이어, 이번에는 P3D를 이용해 가볍게 국내선 비행을 하며 짧막하게나마 비행 과정을 스크린샷으로 남겨보았습니다. FS2004용이나 FSX용 KAWA 기체는 여러대가 있지만 P3D용은 PMDG B737NGX가 전부인 탓에, 반 강제적(!)으로 B737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P3D에도 FSX용 PMDG ..

보유중인 휴대기기 사진과 ADS-B 동글을 활용하는 방법

모처럼 만에 PC를 업그레이드하며 내부 하드웨어를 정리하는 중, 문득 책상 여기저기서 굴러다니는 다른 녀석들이 눈에 띄어 짤막하게나마 포스팅거리를 만들어보았습니다. 1. SONY SAL70300G 70-300mm F4.5-5.6G SSM 2. SONY DSLR-A700 (P) 3. SONY SAL1650 DT 16-50mm F2.8 SSM 4. ICOM IC-R6 5. COWON J3 6. SONY MDR-EX1000 7. Frequency Chart 8. Uniden BC72XLT 9. SONY MDR-EX90 10. Ultimate Ears Metalic Case for Triple fi 10 카메라는 SONY SAL70300G 70-300mm F4.5-5.6G SSM, MP3 Player는 Cowo..

컴퓨터 메모리 업그레이드 완료

지난 2009년에 컴퓨터를 새로 장만한 이후, 하드디스크나 메인보드, CPU는 한두차례 업그레이드해준 반면, 메모리 (램)는 추가 업그레이드 없이 4Gb 그대로 사용해왔는데, 우연한 기회에 4Gb를 추가로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안그래도 모종의 작업(!)을 하는데 메모리 용량이 크게 부족해 정상적인 로딩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어찌해야 하나 고민하던 찰나, 마침 wave 님께서 서랍 정리 중 고대 유물(!)을 출토(!)하셨다고 가져다 쓰라 하시길래 덥석(!) 물어왔습니다. wave 님은 DDR3 메모리를 사용하시는지라 DDR2 메모리는 필요 없다 하시더라구요. 전부터 메모리를 업그레이드하려 했지만, DDR2는 단종된지 오래된 탓에 새 제품을 구하기도 힘들고 중고가도 터무니없이 비싸 그냥 4Gb로 버티고 있..

신형 시그마 렌즈캡과 지포스 GTX460과 애널리틱스

작년 여름, SAL 70-300 G 렌즈의 렌즈캡 텐션 스프링이 부러진데 이어, 이번에는 SAL 16-50 렌즈의 렌즈캡 텐션이 부러졌습니다. 단지 뚜껑(!)을 열려고 손잡이를 눌렀을 뿐인데, 뚝 소리가 나면서 부러져버리더라구요. 렌즈캡이 제 역할을 해주지 못하는 탓에 결국 새로 구매하기에 이릅니다. 소니 정품 렌즈캡은 가격도 비싸고 내구성도 약한 탓에, 그보다 더 저렴하고 튼튼한 렌즈캡을 구매하였습니다. SAL 16-50에 씌워줄 렌즈캡으로 시그마 렌즈캡 (신형) 72mm를 선택하였구요. 그러고 보면, 탐론 렌즈캡은 구형이든 신형이든 렌즈캡 모델명이 다 같은데 (62mm는 CF62), 시그마는 재디자인 여부에 따라 모델명이 서로 달랐습니다. (이번에 새로 구매한 72mm 신형 렌즈캡은 LCF-72 II..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21.1 업데이트 안내 및 1.21 용 MOD (모드) 다운로드

본 글은, 2015년 9월 30일부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Cabin Accessories DLC available now! (캐빈 액세서리 DLC 사용 가능!) 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의 새로운 DLC인 Cabin Accessories DLC가 스팀에 발표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캐빈 액세서리 DLC는 지도 확장 DLC와 Paint job DLC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하였습니다. 우리는 여러분들이 새로운 타입의 DLC를 즐겨주었으면 좋겠고, 추후 어떤 DLC가 제작되기를 희망하는지 저희에게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캐빈 액세서리 DLC의 발표와 동시에, 1.21 버전의 오픈 베타..

추석연휴, 호남 고속선과 광주선의 열차들

3박 4일... 대체휴일을 빼면 2박 3일간의 짧았던(!) 추석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돌아간 지금. 아직도 명절 후유증(!) 탓인지 조금만 더 쉬고 싶은 생각이 간절합니다.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셨는지요. 추석... 하면 송편, 보름달 등등 여러 가지가 떠오르지만, 그중에서도 귀성/귀경길을 책임지는 교통수단을 빼놓을 수 없겠지요. 명절 때마다 공항, 기차역, 터미널 등으로 몰리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임시 운행편이 편성되곤 하는데, 이번 추석 연휴 때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이번 추석은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된 후 처음 맞이하는 명절로, 과연 호남 고속선에 어떤 임시열차가 투입될지 궁금해 스케줄을 조회해보니, 호남 고속선의 모든 임시열차가 익산 이남지방에서는 보기 힘든 중련 편성의 신형 KTX 산천으로 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