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 9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되살아나는 덤프 트레일러의 악몽

지난 12월 16일에 1.22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22 업데이트를 통해 World of Trucks 계약 기능 (External Contracts)이 추가됨과 동시에, 게임 내외적으로 수많은 부분이 수정되고 개선되었습니다. 1.22 업데이트의 주요 이슈는 단연 WOT 계약 기능을 들 수 있겠으나, 볼보트럭의 엔진 사운드 리뉴얼과 더불어 타이어별 속성 부여 그리고 주행 특성 변경 역시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볼보트럭 엔진 사운드 리뉴얼과 타이어별 속성 부여와 관련된 이야기는 이미 1.22 업데이트 소개 글에서 말씀드렸으니, 이번에는 주행 특성 변경 건을 가지고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22 업데이트 내역 보러가기) 1.22 업데이..

[P3D] Prepar3D v3.1 업데이트를 적용해보니...

Prepar3D v3.1이 발표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바로 업데이트 해보았습니다. ■ 2바이트 언어권 OS에서 발생하는 Windows-1252 character encoding 오류 v3까지만 해도 확인 버튼만 존재했는데, 3.1에는 해당 메시지를 계속 보이게 할 것인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예(Y)'를 눌러도 실행할 때마다 계속 메시지가 뜹니다. '예(Y)' 를 누른 후 cfg를 열어보면 [main] 항목에 IgnoreInvalidLocale=TRUE 문구가 삽입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나, 로케일 오류 메시지는 이 문구의 삽입 여부와 관계없이 표시되기 때문에, SIMFLYER 님께서 올려주신 방법을 이용해 cfg를 수정해야만 해결됩니다. Link : 해당 글 바로가기 : (다..

누리항공 B747-400 시뮬레이터 탑승!

2015년 12월 19일부터 2016년 1월 31일까지 무한도전 엑스포가 일산 킨텍스 제1 전시장 2A홀에서 진행됩니다. 이번 무한도전 엑스포는 무한도전 10주년을 기념하여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개최되었으며, 각종 사진 및 미디어 매체 그리고 다양한 체험부스가 마련되어있어 다양한 재미를 선사할거라 합니다. 이번 무한도전 엑스포는 예매가 시작됨과 동시에 서버가 마비(!) 될 정도로 입장권을 획득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했는데, 워낙 인기 좋은 프로그램이다 보니 안전을 위해 일 3회만 입장 가능하고 회차별로 관람시간 및 관람인원도 제한되어있습니다. 저 역시 무한도전을 재미있게 보고 있는지라 이번 행사에 가보고 싶었지만, 회차당 140분이라는 시간제한이 걸린 행사를 보기 위해 멀리 일산까지 ..

[ATS]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출시일 발표

본 글은, 2015년 12월 18일부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American Truck Simulator Release Date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출시일) 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드디어 우리는 디지털 버전과 리테일 버전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의 첫 번째 공식 버전을 2016년 2월 3일에 발표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둘러본 유저들은 이번 발표가 단지 대단원의 서막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고 있을겁니다. 먼저 서너 개의 트럭과 캘리포니아 주(state)를 배경으로한 게임이 출시되며, 이후 게임상에 모든 북미지역을 커버함과 동시에 실제 트럭 제조사 라이센스를 포함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Prepar3D용 김포 김해공항 시너리 (FSX에서도 사용 가능)

#.1 김포공항 #.2 김해공항 일전에 공개한 Prepar3D용 광주, 무안, 청주, 울산공항 시너리에 이어 김포공항과 김해공항을 추가로 작업하였습니다. 이번에 수정한 시너리는 FSX와 Prepar3D에서 작동하며, FS2004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수정 작업을 진행하며 시너리 디테일을 끌어올렸더라면 더 좋았으련만, 아쉽게도 이런저런 사정으로 인해 예전 소스를 그대로 이용한지라 디테일은 예전과 동일합니다. 자료는 이곳에서 가능하고, 기존 김포 김해공항 시너리와는 호환되지 않으니, 해당 시너리를 삭제하신 후 아래 시너리로 교체하셔야 합니다. 시너리 제작에 도움 주신 wave 님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 * * 뱀 발 * * * 시너리 오브젝트에 No Crash 옵션을 걸어놓은지라 건물에 들이대도 비행기..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22.1 업데이트 안내 및 1.22 용 MOD (모드) 다운로드

약 3주간의 오픈 베타테스트를 거친 끝에 한국 날짜로 12월 16일에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22 정식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1.22 업데이트의 핵심은 World of Trucks와 연동하여 화물을 배송할 수 있는 World of Trucks 계약 (External Contracts) 기능으로, 이 기능을 이용해 좀 더 다채로운 환경 속에서 화물을 배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orld of Trucks 계약 기능 이외에도 다양한 부분이 개선되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1.22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Game Play + World of Trucks 계약 기능 - World of Trucks 홈페이지를 통해 화물을 받을 수 있음 + 타이어 데칼 채색 가능 + 유..

[P3D] Radeon HD6800 시리즈 그래픽카드의 Prepar3D 쉐이더 로딩 문제

홍스다님이 제작하신 높은 퀄리티의 김포/김해공항 덕분에 좀 더 미려한 디테일의 국내공항을 구경하며 비행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이 시너리는 FS2004와 FSX 용으로 제작되었고 FSX 용 시너리의 경우 Prepar3D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Prepar3D용 국내 시너리를 별도로 구하거나 제작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얼마 전에 김포공항 PAPI light 및 ALS (활주로 접근등) 미표시 문제가 이슈화되었는데, 이 문제는 가장 최근에 발표된 FSX 용 김포공항 시너리 v1.11에 한정된 것으로, AFCAD에 ALS 및 PAPI light가 설정되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고 이는 ADE를 통해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이슈(?)를 놓고 wave 님과 이야기하는 도중, 우연히 유도로 외곽 등화..

kawa B777-200LR KA2417 (KCFS-226), Gimpo to Jeju

● Route : Gimpo (GMP/RKSS) → Jeju (CJU/RKPC) ● Aircraft : Boeing777-200LR ● REG NO. : KCFS-226 Normal ● ETD : 16:30(Local) / 0730z ● ETA : 17:35(Local) / 0835z ● ATD : 16:30(Local) / 0730z ● ATA : 17:41(Local) / 0841z ● ZFW : 407.9 (x1,000) lbs ● Fuel : 64.1 (x1,000) lbs (15.3 x1,000lb use) ● FLT Time : 1H 11M 불과 몇 주 전까지만 해도 전형적인 가을 날씨였는데, 어느 날 갑자기 눈이 내린다 싶더니 눈 깜짝할 새에 한겨울이 돼버렸습니다. 올겨울에는 전국적으로 많은..

Prepar3D용 PMDG 기체에서 ATC Window 띄우는 방법

Prepar3D (이하 P3D)가 발표된 이후 PMDG도 자사의 애드온 항공기들 중 B737NGX와 B777을 P3D용으로 다시 제작해 판매하였고, 덕분에 P3D에서도 완성도 높은 B737NG와 B777을 이용해 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P3D용 PMDG 기체에서는 ATC Window를 호출할 수 없다는 사소한(?) 문제가 있는데, 해당 기체에서도 디폴트 기체에서처럼 ATC Window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어 여러 방법을 모색해본 결과, 아래와 같은 해결 방법을 도출하게 되었습니다. PMDG 기체에서 ATC Window를 띄우기 위해서는, Prepar3D → Gauges 폴더의 missionpanels.cfg의 내용을 수정해야 합니다. 먼저, missionpan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