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공항의 밤

송정리역에 들러 지인분을 맞이하고, 전부터 찍고싶었던 광주공항 야경을 찍으러, 공항 앞산으로 올라갑니다.
지인분도 동행해주셔서 무섭지도 않고 덕분에 즐겁게 다녀올 수 있었달까요?
(송정리역에서 찍은 사진은 이곳을 클릭해주세요.)

마침, 서울발 광주행 KE1305가 내려올 시간이네요.
덕분에 비행기를 맞이하기 위해, 활주로며 유도로 등등에 등화가 들어와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광주공항 일대의 야경입니다.
공항 활주로 옆으로는 영산강이, 그리고 대부분 주변이 논이나 밭이라서 시내만큼 화려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에 올라가서 본 광주공항의 모습입니다.
활주로 등화 (노란색)와 유도로 등화(파란색)가 모두 점등, 항공기가 착륙할 수 있게 준비되어있습니다.

사실 공항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보면, 뭐가 활주로 등화고 도로의 가로등인지 잘 구별이 되지 않죠~.
게다가, 정면이 아닌 측면에서 보는거라 등화의 밝기도 그리 밝아보이지도 않구요.
(정면에서 보면 밝습니다~. 실제로 가까이에서 보면 눈부실정도죠.)

광주의 경우, Fade in, Fade out 시간대에, 활주로 등화 점검을 하는데, 이때 최대밝기로 점등하여,
트럭을 타고 활주로를 돌며 램프 점등여부를 확인합니다.
(...이런거 말하면 안되나;;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멀리 항공기 랜딩라이트가 보이나 싶더니, 어느새 착륙하여 T4 유도로로 빠져나옵니다.
착륙활주로는 ILS 장비가 설치된 RWY 04R.
카메라 노출속도의 한계로... (이런거 찍으려면 한 1분 이상은 열어놔야되는데 말이죠=_=;; ) 착륙 궤적은... 많이 무리입니다.

언제나 광주공항이 그렇듯, 항공기가 유도로로 빠지자, 활주로 등화를 소등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번 스팟으로 들어가네요. 이제 그 옆 3번과 4번 스팟에는 서울, 제주에서 들어오는 아시아나 항공기가 주기하게 됩니다.
이번 대한항공 KE 1305편 항공기는 B737-800입니다.
이녀석은 오늘 이곳에서 하룻밤을 보낸 후, 내일 아침 김포행 첫 항공편인 KE1302편으로 올라가게 되죠.

엔진 Cut off하고, 브릿지 접안작업이 한창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릿지 접안이 완료되고, 승객 하기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조금 전까지 켜져있던 유도로 등도 완전히 소등되었구요.

활주로 진입로 근방의 비콘(Beacon)라이트만이 이곳이 공항부지다 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공항 큐브사이드와 연결된 주차장쪽과 택시 승강장쪽은, 먼저 나온 승객들이 이용하는지 차량들이 분주히 움직이네요.

그리고 사진 아래쪽에는 공항입구와 공항역, 그리고 광주선과 경전선, 부동건널목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제선이 무안공항으로 이전된 광주공항.
이제 광주공항은 더이상 국제공항이 아닙니다.

하지만 여전히 공항 이용객 수는 많아서, 국내 몇 안되는 흑자를 내는 공항중 하나입니다.
지금 이런 광주공항의 국내선 마저도 무안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이 검토중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국제선 이전때도 반대가 굉장히 심했었는데, 국내선마저 무안공항으로 이전해버리면,
광주 시내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는, 광주/무안공항 다 망한다 라는 말처럼, 두 공항 모두 승객 유치에 실패할지도 모릅니다.

김포공항의 홍챠오/하네다 셔틀편이 부활한 이유와, 어째서 그 노선이 김포공항의 황금노선인지의 이유를 안다면,
광주공항의 국제선도 그리 쉽게 옮기지는 않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뭐, 광주공항에 국제선이 있으면, 궂이 무안공항으로 가지 않아도 되니까, 무안공항은 지금의 양양공항처럼
거의 개점 휴업상태(?)의 공항으로 전락하게 되었겠지요.

여하튼... 지금은 광주공항의 노선을 모두 무안으로 넘겨주는 것에 연연해 하는 것 보다, 어떻게 하면 광주와 무안 모두
효율적인 승객 유치를 할 수 있는지를 연구해야할 때라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운행을 종료한 대한항공 B737-800.
승객과 승무원 모두 하기를 마쳤는지 브릿지는 다시 분리되어있고, 항공기의 Navigation Light나,
Wing light같은 등화들도 모두 소등되어있습니다.

이제 곧, 21시 20분에 제주도에서 오는 아시아나 OZ8150편과, 21시 40분 김포에서 오는 OZ8709편이 내려오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려오기 전에 찍은 공항 옆 송정리 일대를 찍어보았습니다.
산 위인데다가 주변에 나무들 까지 있어서 광각모드로 찍기에는 시야가 너무 제한되어있어
아쉬운대로 이렇게 찍어보았습니다. 도산동쪽이구요. 사진 오른쪽에 일자로 뻗어있는 길은, 송정리 매일시장길인데,
저곳으로 쭉 가면 송정리역이 나옵니다~. (사진에서는 송정리역은 안보이지만요.)

이렇게 한밤중, 광주공항 야경출사를 마칩니다.
함께해주신 지인분께 감사드리구요~.
Comment 3
  1. Favicon of http://blog.kalcapt.net kalcapt 2009.05.15 20:06 address edit & del reply

    와~멋지네영 ㅋㅋ 크로스필터?? 오즈 테스트겸 접속햇어요 ㅋ 햅틱온ㅋㅋㅋㅋ

  2. Favicon of http://blog.kalcapt.net kalcapt 2009.05.15 20:06 address edit & del reply

    와~멋지네영 ㅋㅋ 크로스필터?? 오즈 테스트겸 접속햇어요 ㅋ 햅틱온ㅋㅋㅋㅋ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09.05.15 22:29 신고 address edit & del

      똑딱이에 그런걸 달수 있을리가..ㅜ.ㅜ
      렌즈 어댑터도 못다는 카메라인데..ㅜ.ㅜ;;
      그냥 조리개 조였어=_=;

      오즈 첨에는 재밌는데~ 나중에는 불편해서리;;;

prev 1 ···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 26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