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공항과 광주지하철과 광주송정역

 

2월의 마지막 날이자 주말.

일기예보상으로 저녁부터 비가 올거라더니, 아침부터 하늘이 온통 잿빛 구름으로 뒤덮혀 있더랍니다.

다행히 전날과 달리 바람은 비교적 잔잔해 추위는 한결 덜 했지만요.

 

2월 28일은 광주-양양 노선을 운항하는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의 마지막 운항일입니다.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는 Beechcraft B1900D 기종을 가지고 양양-김해/광주 노선을 운항하고 있는데,

한때는 HL5231, HL5238 두대의 항공기를 운용하더니 지금은 HL5231 한대로 전 노선을 커버 중이고,

마침 HL5231 항공기의 주기점검 계획이 잡힌 탓에 그간 운항 중이던 모든 노선을 임시 단항하게 되었습니다.

 

아침에 공항 근처로 볼일 보러 나간 김에 공항 시정을 보니, 날은 흐리지만 안개가 거의 끼지 않아 사진찍기는 나름 괜찮을 듯 싶어,

일을 마치고 공항으로 이동해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의 마지막 운항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보았습니다.

 

 

이날 대한만세님도 올까말까 고민하다 나오셨다 하시던데,

아쉽게도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가 활주로를 빠져나갈 때 쯤 포인트에 도착하신 탓에, 결국 착륙하는 모습은 눈으로만 보셨구요...ㅜㅜ

 

 

 

 

 

이녀석은,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가 오기 전에 이륙한, 광주(13:50)발 김포(14:40)행 아시아나 8706편으로, 기종은 A320-200, 등록번호는 HL7769입니다.

이녀석을 광주에서 마지막으로 본게 작년 4월 중순이었으니, 근 1년만에 다시 보게 된 거네요.

 

 

 

 

 

아시아나 A320이 이륙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양양(12:40)발 광주(14:10)행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371편, B1900D가 내립니다.

등록번호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HL5231이구요.

 

광주-양양 노선에서 완전히 철수하는게 아닌만큼 다음에 또 볼 수 있겠지만,

광주에 들어오는 유일한 프롭 여객기이자 지방-지방 노선을 운항하는 녀석이었던 만큼, 이녀석이 빠지고 나면 한동안 허전한 느낌이 들 것 같습니다.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가 내리고 얼마간의 시간이 흐른 후, 광주(14:15)발 제주(15:00)행 티웨이항공 905편이 이륙합니다.

기종은 B737-800WL, 등록번호는 HL8021이구요.

 

한동안 광주공항에 투입되던 티웨이항공 특별도색 항공기인 HL8024는, 금요일 오전 첫편을 마지막으로 로테이션이 변경되어 지금은 다른 노선을 운항 중입니다.

그러고보니 오후에는 이녀석이 왔지만, 저녁에는 흰둥이 토마토(!)인 HL8235가 들어왔다고 합니다.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가 뜨는 모습까지 보고 공항 청사로 이동합니다.

 

1층 항공사 카운터 앞을 지나가는데, 티웨이항공 발권 카운터 간판이 걸려있더랍니다+_+

그동안 A4용지에 발권카운터... 라고 인쇄해서 카운터 위에 붙여놓았는데, 지금은 정식 카운터 간판과 함께, 카운터 뒤쪽으로도 은은한 조명의 간판이 걸려있구요.

 

각 항공사 카운터별로 자기 항공사 간판이 걸린 모습을 보니, 이제야 뭔가 좀 정리가 된 듯한 기분이 듭니다.

 

모처럼 여객청사에서 원두추출물을 마시며 대한만세님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 해산했구요.

 

 

 

 

 

집에 가기 위해 환승포인트(!)인 광주송정역까지 지하철을 이용합니다.

 

이거 오랜만에 보시죠~?

광주지하철 테마전동차 탐구자의 전철은 지금도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_=

(오늘은 8편성이네요.)

 

 

 

 

 

환승지점인 광주송정역에 내려 버스정류장으로 바로 갈까 하다가, 집에가는 버스가 25분 후에나 온다길래 여느 때 처럼 기차역으로 이동,

따뜻한 대합실에서 버스 올 때 까지 시간을 보냅니다.

(지하철역... 추워요...ㅜㅜ)

 

 

광주송정역 신역사가 설 연휴 하루 전인 2월 17일날 개장했는데, 아직 공사가 완전히 끝난게 아니라 역사 주변이 어수선합니다.

광주지하철과 기차역이 바로 연결되는 4번 출구 역시 연결통로 공사 때문에 4월 10일 이후에나 공사가 끝날 듯 싶구요.

 

 

 

 

 

계단이나 에스켤레이터를 통해 올라오면, 대합실이 아니라 타는 곳이 나옵니다.

(대합실은 왼쪽에 있습니다.)

 

 

 

 

 

좀 더 가까이 가면 이런 느낌(!)입니다.

일전에 임시역사를 통해 기차 타러 가거나, 지인분들 배웅을 위해 지나갔던 통로와 같은 통로이고 봐봐야 그때와 같은 모습인지라, 굳이 플랫폼쪽으로는 가지 않았습니다.

역사가 정식 개장한 이후, 타는 곳 통로에 해당 플랫폼에 들어오는 열차 종류와 행선지, 시간을 표시하던 LED전광판이 모니터로 교체되었습니다.

LED 전광판이 대형 모니터로 바뀐 정도지만, LED 전광판에 비해 해상도가 높아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이 좋더랍니다.

 

아울러, 지금은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되기 전이라 호남 본선 플랫폼인 7/8번 플랫폼 연결 계단까지만 갈 수 있고,

호남고속철도 전용 플랫폼인 9~12번 플랫폼쪽 통로는 공사용 임시 패널로 막혀있습니다.

 

 

 

 

 

역 대합실로 들어와, 타는 곳 쪽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이 문을 나가 왼쪽으로 가면 기차타는 곳, 오른쪽으로 가면 역 앞 광장과 지하철 4번 출구로 갈 수 있습니다.

 

 

 

 

 

타는 곳 쪽에서 바라본 대합실 모습입니다.

 

밖에서 보면 역이 되게 커보이지만, 막상 대합실에 들어오면 생각보다 작게 느껴집니다.

신역사이긴 하지만 광주역 대합실보다도 작구요.

 

 

 

 

 

임시 역사 쪽에서 바라본 대합실 모습입니다.

 

 

 

 

 

슬슬 버스 정류장으로 가기 위해 임시 역사 쪽 출구를 통해 내려왔습니다.

안내판을 보아하니 이쪽이 2번 출구고, 역에 들어갈 때 이용한 곳이 1번 출구인 듯 싶더라구요.

이곳에는 에스켤레이터와 계단,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쪽 출구로 나오면 택시 타는 곳으로 갈 수 있고, 택시 타는 곳 위치는 예전 임시 역사 시절 택시 타던 곳과 동일합니다.

 

역 2층 왼편으로 공사중인 통로는, 역을 횡단하는 육교와 연결된 통로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라 아직은 이용 할 수 없습니다.

(예전에 쓰던 임시육교를 재활용 하더랍니다. 어째 임시육교 치곤 시설이 좋다 했지요.)

 

 

 

 

 

버스정류장으로 가기 전 광장에서 바라본 2층 대합실입니다.

주변이 제법 어둑어둑 해진 탓에 조명을 밝힌 역 내부가 훤히 들여다보이네요.

 

구 역사나 임시 역사는 대합실이 1층이라, 버스 기다리는 동안 잠깐 들어가서 시간 보내기 좋았는데,

새 역사는 대합실이 2층인데다 분위기가 뭔가 묘하게 어색해서 역에 볼 일이 있지 않은 이상 잘 안들어가게 되더랍니다.

뭐 자꾸 보다보면 익숙해지겠지만요.

 

 

광주송정역 신역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따로 정리 해놓았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광주송정역 신역사 둘러보기)

 

 

새롭게 단장한 광주송정역 역사를 한바퀴 돌고 버스정류장으로 이동, 오늘 일정을 모두 마무리 하였습니다~.

부족한 글, 사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 14
  1. Favicon of https://thebluesky.info Trippe_Park 2015.03.02 06:4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또 하나의 유리궁전 (+곡선+스텐레스) 완성! ㅋㅋㅋㅋㅋ
    유리궁전이라고 해도 그동안 천편일률적인 모양에서 탈피한 모습이라고 해야될거 같은데..
    육지에 살았으면 itx 새마을도 타볼겸 bbb, dgb 먹으러 가는데, 아쉽기만 하다.

    코리아 익스프레스는 양양행 꼭 타봐야지 마음먹었는데,
    다른 일정때문에 밍기적거리고 있는 사이에 운휴라니!!
    그래도 비행기 중정비를 하든 오버홀을 하던 운휴가 끝나면 다시 취항할테니 재취항 첫날을 노려야겠어!

    그나저나 티웨이 백월 왜이리 높게 설치했다냐? 조명간판에 다 가려졌네... ㅋ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3.02 15:37 신고 address edit & del

      조감도대로 또 하나의 유리궁전이 만들어졌다~.
      그래도 나름 곡선도 들어가있고 모양도 독특해서 다른 유리궁전이랑은 좀 다른 모습이지만~.
      아직은 공사가 완전히 끝난게 아니라 좀 어수선하기도 하고 고속철도가 개통하기 전이니,
      나중에 공사 끝나고 고속철도가 정식으로 개통되면 그때 한번 구경와보는 것도 괜찮을 듯 싶다~.
      (요새 광주-제주 비행기값 편도 3만원이더라고=_=; )

      코리아익스프레스는 완전 단항이 아니니 나중에 다시 볼 수 있을 듯 싶다~.
      재취항 하기 전까지는 공항이 좀 썰렁해지긴 하겠지만...ㅜㅜ

      티웨이항공 백월... 수하물 검사소 입구 때문에 댄공이나 아샤나 백월에 비해 높이가 높지~.
      가까이 가서 보면 잘 보이는데, 멀리서 보면 간판에 가려서 잘 안보이더라고~.

  2. Favicon of https://ogawa.tistory.com Ogawa 2015.03.02 09:3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유리궁전이네요~~^^ㅎ
    4월에 저곳 방문하겠습니다~~ㅋ 추운날씨에 고생하셨어요~

    빨리 호남KTX개통되야 할텐데~ 기대됩니다 ㅎ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3.02 15:38 신고 address edit & del

      광주송정역도 요즘 대세인 유리궁전입니다+_+
      그...그나저나 4월달에 광주 오시는군요~. 그때되면 광주송정역 공사가 다 끝나서 말끔한 모습을 보시게 될지두요~.

      호남고속철도는... 4월 2일 개통이고, 3월 15일부터 예약 들어간다고 하니, 이제 조금만 더 기다리면 될 듯 싶습니다+_+

  3. 첨단거주 2015.03.02 18:46 address edit & del reply

    여기 바로 문 열었던 날 밤에 가봤는데 광주MBC방송이 이케가미 HDTV 카메라들 갖고 와서 방송촬영 했었죠.
    LED전광판에서 1080p해상도로 추정되는 LCD 추정 디스플레이로 바뀌니 정말 좋긴 좋더라구요.
    옛날같으면 LCD는 크기, 수명, 휘도, 반사 등의 문제로 사용하기 곤란했을텐데 요즘은 이런것도 가능하네요.
    그리고 광주송정역 옆 렌트카 주차장에 턱시도 길냥이가 왼손을 자동차 바퀴에 다쳤는지 절룩거리며 도와달라고 소리를 냈는데
    어떻게 도와줄지 몰라서 그냥 광주송정역 편의점에서 소시지 사서 잘게 잘라서 주고 왔습니다. ㅠㅠ
    만약 이 글 보시는 분들도 불쌍한 동물 만나시면 가능하면 뭐라도 도와주셨으면 합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3.02 22:09 신고 address edit & del

      안그래도 광주송정역 정식 개장 모습을 뉴스를 통해 봤습니다.
      새로 지어진 역사인 만큼, 내부 안내시설이 잘 되어있다는게 느껴지더라구요.

  4. Favicon of https://airspotter.tistory.com AeroHARU 2015.03.03 00:1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전철이.....어질어질하네요;;;

  5. Favicon of https://marianas.tistory.com Marianas 2015.03.03 16:3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광주송정역이 깔끔하게 바뀌었군요..^^
    역시 깨끗하게 정리되니 봐 줄만하네요..
    오랜만에봐도 광주지하철 내부는 적응이 안되는게 영~~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3.03 16:52 신고 address edit & del

      역시 새로 지은 역사 답게 깔끔하더라구요+_+
      지금 역 안팎으로 마무리 공사가 진행중인데, 이것만 완료되면 완전 말끔해질 것 같습니다+_+

      ...탐구자의 전철은... 역시 자주 타고다녀야 익숙해질지도 모릅니다 ㅜ.ㅜ
      저는 이녀석을 하도 자주봐서 그런지, 이제 일반 지하철이 밋밋하게 느껴지더라구요~.

  6. 철도매니아 2015.03.04 10:40 address edit & del reply

    송정역 복합환승센터가 지어지는데 역이 너무 작아보입니다 송정역 복합환승센터가 지어지면 기존 임시역사나 철도 경찰청 싹 없어지고 새로짓나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3.04 14:04 신고 address edit & del

      무작정 크게 만들기보단, 수요 등을 감안해 역 규모를 결정했을겁니다..
      임시역사 자리의 건물들은 복합환승센터 공사가 시작되면 전부 철거될텐데,
      철거 후 임시역사를 다시 짓지는 않을테고, 철도 경찰대 건물은 이설여부가 확실치 않습니다.

prev 1 ··· 660 661 662 663 664 665 666 667 668 ··· 2167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