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차 올려보낸 SSD가 신품으로 교체되어 내려왔습니다

 

 

그동안 심심하면 출몰해 애먹이던 『디스플레이 드라이버가 응답을 중지한 후 복구되었습니다.』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결국 그래픽카드를 구매한 지 석 달 만에 동일모델 다른 제품으로 교체하게 되었고,

이제 별다른 문제 없이 잘 돌아가 주기를 바랐건만... 안타깝게도 지난 10월쯤 발악수준으로 뿜어대던 블루스크린 표시 현상이 재발합니다.

 

공교롭게도 모임을 하루 앞두고 이 문제가 발생해버린 탓에 변변찮은 조치도 취하지 못한 채 제 PC를 들고 가야 했고,

모임이 끝난 이후 뭐가 문제인지 차분히 살펴보기 시작합니다.

 

부품을 살펴보는 도중, 백신 프로그램인 알약이 USB 메모리 프로세스를 잡고 있어 알약을 강제 종료한 적이 있는데,

이후로 블루스크린이 뜨지 않았고 블루스크린의 원인이 알약에 있는 줄 알았건만...

알약을 삭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블루스크린을 보게 됩니다.

 

 

결국, 문제는 하드웨어에 있다고 판단, 본격적으로 하드웨어 점검에 들어갑니다.

먼저 최근 변경한 부품을 정리해보면, RAM 추가는 15년 10월, SSD 교체는 16년 8월, VGA 교체는 16년 9월이고,

VGA를 교체한 후 문제 하나가 해결되었으니 이제 다음 용의자(!)로 SSD를 지목...

마침 일전에 바른생활 님으로부터 SSD 60g 하나를 분양받은 게 있어 여기에 OS 및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각종 세팅을 기존에 사용하던 SSD와 똑같이 맞춰준 후 블루스크린이 뜨는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메인보드가 메모리 풀뱅크를 못 받쳐주는 것인지 (이게 문제면 메인보드 불량), 장착한 메모리가 불량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다른 데스크탑의 메모리를 가져다 서로 다른 조합으로 풀뱅크를 구성해 테스트해보았지만, 메모리와 메인보드는 정상이었습니다.

(메모리를 각각 하나씩 슬롯을 바꿔가며 끼워보고, 의심스러운 메모리를 다른 컴퓨터에 장착해보기도 했지만 다들 전혀 문제없었습니다)

 

SATA 케이블이 문제인가 싶어 새로 교체해볼까도 했지만,

이는 이미 모임 당일 시도해보았고, 불행하게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기에 지금 장착된 SATA 케이블은 정상이니 굳이 바꿀 필요가 없구요.

 

 

정리해보면, VGA (교체) → 알약 제거 (해결 안 됨) → 메인보드 및 메모리 (이상 없음) → SSD 교체 후 블루스크린 잡힘

 

 

...이제 그동안 사용 중이던 SSD를 떼어내 센터에 입고할 일만 남았네요.

지난주 금요일 (제이슨이 출몰한다는 13일의 금요일이었네요=_=), 동네 삼성 센터를 내방해 SSD 점검을 요청했는데,

SSD는 수원 SSD 전담 센터에서만 점검할 수 있다는 기사님의 말씀을 듣고 수원으로 위탁해줄 것을 부탁드린 후

다시 60g SSD에서도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지 다양한 테스트를 시도하게 됩니다.

 

만약 SSD가 바뀐 상태에서 블루스크린이 뜨면 문제없는 SSD를 센터에 보냈다는 이야기가 되니까요.

 

 

우려와 달리 지긋지긋했던 블루스크린은 SSD를 교체한 후 거짓말처럼 사라졌고,

올려보낸 SSD가 내려오기까지 일주일 동안 완전 쾌적하게 컴퓨터를 쓸 수 있었습니다...ㅜㅜ;;;

(다만... SSD 용량이 용량인지라 프로그램을 분산 설치한 나머지, 하드디스크 3개 중 2개가 미어터지는 중이지만요)

 

 

그전에, 센터에 입고한 SSD 점검 결과를 전화로 받아보았는데 점검결과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고,

규정상 이상 없는 제품은 교환대상이 아니지만, 이미 동일 문제로 두 차례 점검받은 이력이 있어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겠다고 합니다.

 

 

이리하여 받은 물건이 위 사진 속 물건인데...

저 제품 때문에 홍역을 치른 것도 있고 마침 미개봉 신품을 받았으니 저거 팔고 추가금을 들여서라도 인텔 제품으로 넘어갈까도 생각했지만...

컴퓨터 부품값이 전체적으로 올라간 시점에서 거래했다가는 손해 보기 십상인 데다 중고거래가 귀찮은 것도 있어 생각을 접었습니다.

(원래 새 제품을 받으면 기뻐야 하는데... 어째선지 기쁨보단 걱정이 앞서네요ㅜㅜ;;; )

 

 

아아아아아...... 이번에는 제발 별 탈 없이 잘 돌아가 주면 좋겠습니다...ㅜㅜ;;;

이번에도 문제 생기면 컴퓨터 바꿔버릴 겁니다...ㅜㅜ;;;

 

 

 

* * *

뱀 발

* * *

삼성 SSD 850 Pro는 불량률 낮기로 유명한(?) 제품인데, 제 컴퓨터의 다른 부품이 문제인 것인지 뽑기를 잘못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ㅜㅜ;;

 

사실, VGA 교체 전에 60g SSD에서도 블루스크린이 뜬 전적이 있는데, 이는 그래픽카드 테스트한답시고 드라이버도 제대로 지우지 않은 상태에서

AMD와 NVIDIA 제품을 수시로 갈아 끼우다 보니 드라이버가 꼬여서 발생한 문제였습니다=_=...

 

Comment 6
  1. Favicon of https://titime.tistory.com Hawaiian 2017.01.20 14:5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인텔 쓰시면 편안합니다. (?)
    840 pro도 무난했는데 아부지컴에 달아드렸던 830이 말썽을 일으킨 것도 있고,
    도덕적으로 매우 싫어하는 기업이라(특히 저의 환우들한테 막장으로 대했던 반도체놈들...)
    이번에 물려받은 컴퓨터 부품 업그레이드할 땐 비싸도 그냥 인텔 갔습니다.

    인텔 오니 840 pro에서 불편하진 않았지만 간헐적으로 있던 프리징도 없고 좋네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1.20 15:07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예전부터 삼성하드랑은 인연이 아니었는지 뜬금없는 배드섹터로 인해 되게 고생한적이 있었는데,
      이후 오랜만에 삼성 SSD 470 (초기형~)을 접하고, 이제 삼성도 쓸만하다 싶어 850까지 넘보게 되었습니다~.

      ...근데 이번 일로 예전의 악몽(!)이 새록새록 떠오르는게, 비싸도 인텔껄로 갈껄 그랬나 하는 후회가 드네요.

      일단 새 제품으로 바꿨고 다른 모델로 넘어가는 것도 번거로워, 새로 받은 850을 좀 더 써보고 나중에 넘어갈까 합니다.

  2. Favicon of https://lookchang.tistory.com 내다보는창 2017.01.22 17:4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850pro 저와 같은것을 사용하시네요
    ssd 는 as 기간이 엄청 나더군요;;;; 저는 지금가지는 잘사용 하고 있습니다
    좀 비싸도 evo 보다는 pro 가 안정적이라 하여 저또한 pro 모델로 구입 했었습니다 512 기가라 비싸서 망설이다 맘먹고 바꾸고난 지금은 하드에 비해 날라다니는 속도에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1.22 21:24 신고 address edit & del

      850 Pro 사용 중이시군요.
      같은 제품 사용자분을 만나뵙게되어 반갑습니다.
      이번에 A/S를 진행하며 850 Pro 보증기간을 보니 어마어마하더라구요.

      아무래도 메모리 타입이 다르다보니 가격도 Pro가 더 비싸고 안정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일단 SSD를 교환받은 이후 그동안 속썩이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한시름 놓았는데,
      앞으로도 지금처럼 별 탈 없이 돌아가주면 좋겠습니다.

  3. Lunia 2017.01.28 09:59 address edit & del reply

    흠................ 저 같은 경우 도시바 SSD 쓰는데 프리징이 없던게 갑자기 심해져서 살펴보니,
    SSD는 문제가 없고 윈도 업데이트가 원인이 되어 문제가 발생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하드웨어에서 충돌이 없으면 혹시나 소프트웨어쪽에서 충돌이 있었을런지도 모르겠네요..
    하위 호환이 안되는 경우가 잘은 없겠지만, 그렇더라도 출시 전 모든 환경에서 테스트할 순 없을테니까요..

    그리고 여담 입니다만, 점검도 솔직히 센터에서 하는거랑 실 사용 환경이랑 다른데도 불구하고
    센터에서 점검 해서 문제 없으니 문제 없는거다 라고 하는 것도 좀 바뀌어야 할텐데 말이죠 ㅠ..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1.28 17:38 신고 address edit & del

      제 경우에는 다른 SSD에서는 없었던 문제가 발생해서 뭔가 이상해 A/S올려보냈답니다.
      다른 SSD에 문제있는 SSD와 똑같이 세팅해놓고 돌려보았는데, 거기서는 전혀 문제가 없더라구요.
      이때문에 결국 SSD 이상을 의심하게 되었구요.
      다행히 하드웨어가 문제라 망정이지 만약 소프트웨어 문제였다면 뭐가 문제인지 찾아내느라 더 힘들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고보면 그래픽카드도 그렇고 SSD도 센터에서는 다들 정상이라고 했는데 실 사용 환경에서 문제가 생기니,
      센터 점검도 딱히 정확한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ㅜㅜ;;;
      센터에서도 나름 A/S 규정이 있고 이를 토대로 점검해주는거겠지만,
      이런것 때문에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하면 소비자만 불편해지겠더랍니다...ㅜㅜ;;;

prev 1 ··· 22 23 24 25 26 27 28 29 30 ··· 528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