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유로트럭2 및 아메리칸 트럭 FMOD 첫 번째 티저

반쪽날개 2020. 2. 19. 03:50

 

본 글은, 2020년 2월 18일부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FMOD: First Tease (FMOD 첫 번째 티저)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사운드는 게임 진행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가까운 시일 내에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와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에 새로운 사운드 엔진을 도입하게 된 점을 무척 기쁘게 생각합니다.

 

 

 

 

 

FMOD는 역동적이고 복잡한 오디오를 구현할 수 있는 사운드 이펙트 엔진입니다.

 

우리는 오래전부터 더 나은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왔고

사운드 디자이너는 새로운 차량에 대한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 수백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결국 우리는 좀 더 깊이 있는 음향 환경을 위해 (게임 내) 세계를 둘러싼 모든 사운드를 다시 작업할 계획이고

이 작업에 대한 결과물은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에 반영될 것입니다.

 

커뮤니티로부터 전달받은 피드백은 향후 업데이트 때 발표할 사운드 이펙트를 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이 작업은 몇 차례 반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커뮤니티 중 이러한 변화에 기대하거나 혹은 우려하는 집단이 있다면 아마 모드 제작자 혹은 단체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데이터 구조가 상당 부분 변경된 만큼 사운드 모드를 게임에 적용하려면 처음부터 다시 작업해야 합니다.

이 업데이트는 기존의 사운드 모드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한 가지 희망적인 부분이 있다면 사운드 라이브러리의 기능이 좀 더 충실해진다는 점 (특히 차량 사운드)인 만큼

이러한 변화를 인지하고 우리의 의도를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FMOD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운드 모드 제작자는 사운드 분야에서 나름대로의 힘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기존 MOD 전환을 돕고 새로운 소프트웨어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유용한 튜토리얼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지난 주말, 우리는 숨은 그림 찾기(!)를 잘 하는 분들을 위해 소셜 미디어 채널에 모종의 스크린샷을 공개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부분을 이야기하고 싶어 하는지 발견하셨을까요?

 

이번 FMOD 적용을 통해 많은 분이 원하셨던 트럭 창문 개폐 기능을 드디어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만간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블로그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새 기능이 완전히 자리 잡기까지 가야 할 길은 멀지만,

새로운 사운드 엔진과 도플러 효과 (Doppler effect)가 유로트럭2와 아메리칸 트럭의 사운드를 표현하는 방식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줄 것인지 기대됩니다.

 

 

★ ☆ ★ ☆ ★

 

 

차기 업데이트의 핵심인 FMOD와 관련된 글이 올라왔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쪽에 종사하거나 관심 있는 분이라면 사운드 엔진인 FMOD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으실 텐데,

이번 1.37 업데이트를 통해 유로트럭2와 아메리칸 트럭에 FMOD 사운드 엔진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FMOD는 사용 승인을 받은 개발자 혹은 개발사만이 사용할 수 있는 사운드 엔진으로 알고 있는데,

아무래도 사운드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엔진으로 대폭 개량됨에 따라 밋밋한 느낌의 기존 사운드가 좀 더 풍성하고 입체적으로 변모할 것으로 기대하며

특히 FMOD 적용을 통해 트럭 창문 개폐에 따라 달라질 인테리어 사운드도 무척 기대됩니다.

 

 

다만, 본문에 언급된 대로 이번 FMOD 사운드 엔진 적용으로 인해 기존의 사운드 모드를 모두 사용할 수 없게 되는데,

이에 따라 본 블로그에서 제공해드리고 있는 Louder Interior Sound MOD의 지원이 중단될 날도 머지않은 것 같습니다.

(일단, 새 사운드 엔진에 맞춰 다시 작업할지 순정으로 되돌아갈지는 업데이트가 나온 후에 최종적으로 결정할 계획입니다)

 

이래저래 새로운 사운드 엔진 적용으로 인해 1.37 업데이트가 발표된 직후 얼마간은 MOD 호환성 작업을 위해 분주해질 것 같네요.

 

 

아무쪼록, 새 버전 발표 시기가 늦어져도 좋으니 안정적이고 완성도 높은 상태로 발표해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