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dEX MD-11F FX80 (N526FE) 나리타공항 추락



#1. in Beijing Capital (PEK/ZBAA)




#2. in Anchorage Ted Stevens International (ANC/PANC)




#3. in Anchorage Ted Stevens International (ANC/PANC)


지난 3월 23일.
중국 광저우 국제공항 (Guangzhou Baiyun International/CAN/ZGGG)을 출발하여,
일본 도쿄 나리타공항 (Narita International/NRT/RJAA)으로 갈 예정이던 FDX80편이 나리타공항 착륙 중,
활주로에서 항공기가 뒤집히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사고기는 MD-11F (N526FE)항공기로, FedEX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항공기이기도 합니다.
(여객기형 항공기는 현재 거의 남아있지 않고 극히 일부 항공사에서만 운항중에 있습니다.)

일전에 일어났던 MD11의 사고 중 절반이 항공기가 뒤집혀서 일어난 사고였었고, 이번 사고역시 동일한 사고로,
사고 당시 나리타공항은 측풍이 무척 강하게 불고, 윈드쉬어(Windshear)까지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첫번째 터치다운에서 기수가 갑자기 땅으로 내려가고, 이후 바운딩하는 과정에서 항공기가 뒤집히는 사고가 발생하였지요.

현재 사고원인규명을 위한 조사가 한창이며, 측풍의 영향도 있지만,
MD-11 자체의 고질적인 문제 역시 이번 사고와 연관되어있지 않나 하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고 합니다.

최종 결론은 조사가 끝난 후에 발표되겠지요.

이번 사고로인해, 기장/부기장 2명이 사망하였고, 항공기는 전소하였습니다.
추락한 활주로는 나리타공항의 대형기들이 이착륙할 수 있는 RWY 34L-16R로,
나리타공항 발착 대형항공기들 대부분이 결항되거나, 인근 츄부공항으로 목적지를 변경하는등, 한동안 패닉상태였다고 합니다.
(해당활주로는 다음날인 3월 24일 오전 9시에 다시 개방하였구요.)

이번 사고가 나리타공항 개항이래 최초의 사망사고라고 합니다.
아무쪼록 사망한 조종사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아래는 사고당시 영상입니다.




--------
자료출처
--------
사진 : Airlines.net
영상 : TBS
Comment 7
  1. 체게바라 2009.03.24 20:44 address edit & del reply

    보통 항공사고가 나면 사고원인에 대한 대비책을 항공회사에 전달하지 않나요?
    근데 이번 페덱스 기장은 왜 무리하게 착륙을 시도했을까요?
    고어라운드를 불가능했을까요?
    너무나 안타깝네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09.03.24 20:58 신고 address edit & del

      보통은 그에 대한 대비책을 전달하게되고, 항공사는 그렇게 제공된 정보를 토대로 훈련을 하는 듯 합니다...

      이번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어떤것이다 라고 명확하게 나오지 않은만큼, 사고원인에 대한 궁금증이 크기만 하네요.

      아무쪼록 앞으로는 이런 사고가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2. Favicon of http://noel.wo.tc Noel 2009.03.25 11:19 address edit & del reply

    헉, 저렇게도 뒤집혀버리는군요..ㅜ 그래도 여객기가 아니라서 그나마 불행중 다행이네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09.03.26 02:43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동안 MD11의 사고중 절반이 저런식의 뒤집혀지는 사고였으니까요...ㅜ.ㅜ 여객기였으면 최악의 참사 리스트에 하나가 더 추가되었을지도 모릅니다... 뒤집어짐과 동시에 화재까지 발생해버렸으니...

  3. KE112 2009.03.25 23:59 address edit & del reply

    이런저런것이 합쳐져서 복합적으로 사고가 난 것 같네요... 대충 눈에 보이는것만해도 MD-11 특유의 밸런스 문제나 윈드셰어 이정도 인듯한데... 제 생각으로는 손쓸 겨를도 없이 저렇게 되지 않았을까 생각되네요...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09.03.26 02:45 신고 address edit & del

      저 상황이라면 손쓰기도 힘들었을겁니다.

      지금 윈드쉬어 이외에도 MD11 구조가 문제가 되지 않았나 하는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고 하네요.

      자세한 것은 조사가 끝난 후에 발표되겠지요.
      (뒤집히지만 않았더라도 조종사분들 생존가능성이 높았을텐데 안타깝습니다.)

  4. sean 2010.12.22 11:40 address edit & del reply

    MD11이 생산은중단되었고 극소수만 쓰는 항공기이지요 카와도 MD11쓰는데.....-_-(쓰긴쓰지만 비정기인 퍼플라인소속이구요.)정말안타갑네요.고인의명복을빕니다....

prev 1 ··· 1786 1787 1788 1789 1790 1791 1792 1793 1794 ··· 2186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