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Civil FLT━

[FS9] Real Environment Xtreme for FS9, 기존의 애드온과 비교해보다.

반쪽날개 2009. 12. 6. 19:50
지난 2009년 12월 3일.
FS환경패치인 Real Environment Xtreme (이하 REX) FS9용이 많은 FS9유저들의 기대를 안고 출시되었습니다.
(REX Developer Team제작 / The Flightsim Store 판매 / 34.95 USD)

이미 FSX용으로 발표되었던 REX의 평가가 상당히 좋았던 만큼, FS9용 출시를 손꼽아 기다리는 유저들이 많았던 것이 사실인데,
미려하면서도 높은 퀄리티의 구름텍스쳐나, 다양한 하늘색깔, 워터 이펙트등, REX for FS9에서도 그러한 효과를 유감없이 뽐내어주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FS9용 환경패치를 REX하나만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설치나 구매의 번거로움이 확 줄어들었다는 것도
충분히 반길만한 사항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미 상당수의 포럼에서 REX의 기능에 대해 소개한 바 있고, 저는 그동안 FS9의 다른 애드온들의 조합과 REX의 퀄리티를 비교해봄으로써
아직 구매여부를 갈등하시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는쪽으로 가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REX는, 1232개 종류의 구름을 비롯 다양한 종류의 환경을 사용자의 입맛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기 때문에,
그에대한 모든 조합 및 모든 텍스쳐를 소개하는 것은 힘들고,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FS Elemental, FS Water, Bluesky2의 환경과 최대한 비슷하게 설정하여 REX의 퀄리티를 평가해볼까 합니다.

아래 스크린샷 이외에 더 다양한 종류의 스크린샷을 원하신다면, REX제작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Real Environment Xtreme Setting


기본적인 레이아웃이나 기능은 기존 FSX용 REX와 흡사합니다.
REX의 주 목적인 환경 텍스쳐 개선 매뉴는 물론, 실제 기상다운로드, 플라이트 플래너 기능도 포함되어있는데,
비록 완전히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액티브 스카이의 주 기능인 실시간 기상 제공 기능이 REX에 포함되어있어
추가적인 비용을 들이지 않고 REX 내에서 한번에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테스트에 사용된 텍스쳐 퀄리티와 관련된 것입니다.
이곳에서 자신이 원하는(설치하고싶은) 항목의 텍스쳐만 따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시스템 사양은 중간값인 듀얼코어 시스템에 설정하였고,
3D cloud Texture Size는 FS Elemental의 사이즈와 같은 512x512로 설정하였습니다.

FSX의 경우 4xxx대 해상도까지도 표현이 되지만, FS9의 경우 최대해상도가 1024인지라 선택옵션은 1024와 512사이즈 두가지입니다.





본격적인 텍스쳐 선택화면입니다.
앞서 설명했듯 FS Elemental등의 애드온 조합과 최대한 비슷한 분위기를 내기 위한 테마를 설정하였습니다.

그럼 스크린샷을 보면서 그 효과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REX vs Other Environment Patchs
( : Other Environment Patchs, : REX)

1. Dawn (Sky Color)



아침 하늘색깔과 대기(Atmosphere) 색깔입니다.
FS Elemental의 경우 보통 푸르스름한 색깔을 띄고 있는데, REX의 경우 테마에 따른 색깔이 다름을 확인하였습니다.

하늘패치인 Bluesky2와 비교를 해보았을 때, REX쪽의 콘트라스트가 더 높고, 고고도 하늘 색이 더 진함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대기색깔의 경우 REX쪽이 부자연스러워 보였습니다.
빛을 받는쪽은 밝지만, 빛을 받지 않는 곳이 무채색 그림자가 아닌 대기 색깔로 표현되었구요. 스크린샷에서는 하늘색깔인 보라색으로 표현되었습니다.




2. 구름 (Stratus, Cumulus)



전체적인 분위기를 볼 때, 큰 차이를 느끼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REX쪽의 구름이 선예도 면에서 더 뛰어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일지는 모르겠지만, REX의 구름이 FS Elemental의 구름에 비해 조금 더 과장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3. 바다



REX의 텍스쳐와 이펙트를 이용한다 해도, 태생의 한계로 인해 FSX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물 텍스쳐의 경우, FS Water와 큰 차이는 없었지만, 다양한 파도(wave)이펙트를 제공하는 REX가, 비슷한 바다 풍경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바다 색깔은 REX의 새파란 색깔보다 FS Water의 은은한 색깔이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4. Dusk (저고도)



굳이 자세히 보지 않더라도, REX쪽이 더 자연스러운 하늘색깔과 구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Dusk (고고도)



하늘 색깔의 경우는 각 애드온별 특색이 잘 살아나는 부분으로, 딱히 어떤게 더 뛰어나다 라고 말하기 애매한듯 합니다.
구름은 FS Elemental에 비해 REX쪽이 더 자연스럽게 표현되어있습니다.



6. Night



해가 완전히 떨어지기 전의 모습입니다.
(밤이되면 둘다 검게 어두워지는고로...)

새벽녘의 모습과 마찬가지로 REX쪽의 콘트라스트가 더 높은편이며,
색감역시 REX쪽이 화려하면서도 다양한 하늘색깔을 표현해주고 있습니다만,
개인의 취향에 따라 REX의 저녁하늘이 더 부자연스럽게 보일수도 있을 듯 합니다.


* * *

총 여섯가지 상황의 스크린샷을 가지고 서로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사실, REX에만 하더라도 수많은 종류의 텍스쳐가 존재하고, 공개용 하늘패치인 Bluesky2의 경우에도 7가지의 하늘색깔이 존재하는데,
고작 12장의 스크린샷만 가지고 평가를 하기에는 다소 억지스럽긴 합니다.

기본적으로 비행을 하는데 있어 주로 보게되는 풍경들을 위주로 하여 서로 비교해본 결과,
비슷한 조건에서 비교하였을 때, 전체적으로 REX쪽의 디테일이 더 높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늘색깔이나 물 색깔의 경우 시간별, 장소별로 텍스쳐를 직접 선택해줘야하는데,
이 부분의 경우, 서로 조화를 맞추기 위해 여러번 테스트를 해보고, 조합이 맞지 않으면 그 분위기가 어색해지는 등의 단점도 있었습니다.
(물론 이점이 단점이라 콕 찝을수는 없지만, 개인적인 견해로 보면 이러한점이 불편하게 다가왔구요.)
하지만, 그만큼 사용자들의 자유도를 배려하였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도 있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만한 초당 프레임율은, 앞서 소개했던 옵션값으로 설치 했을 경우, 큰 프레임 저하가 없었습니다.
(글 아래 테스트한 컴퓨터 사양과 그래픽 옵션값을 적어놓았습니다.)

프레임을 상당수 점유하는 3D구름의 경우, 상당히 많이 몰려왔을 경우 약 15~30프레임을 유지(순항중)하였고,
오버캐스트 상태에서 오버랜드 인천공항에서 PMDG B744로 테스트 하였을 경우 약 20~30프레임 정도를 뽑을 수 있었습니다.
보통 순항하는 경우, 4~50정도의 프레임을 뿌려줌으로서 비행하는데 크게 지장있는 정도는 아니었습니다만,
3D구름 텍스쳐 사이즈가 1024급이 되면 프레임 저하가 확실히 눈에 보였습니다. (구름이 많을 경우 순항때에도 한자리수까지 떨어집니다.)
(옵션값에서 구름텍스쳐를 DXT타입으로 전환하여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로 구름텍스쳐 최적화 작업은 하지 않았습니다.)

일전에도 소개했던 바 있는 현재 사용중인 환경패치 애드온과 관련된 글에, 애드온들 가격을 소개한 바 있는데,
Flight1 Ground Environment를 제외한 (REX는 터레인 텍스쳐를 건드리지 않습니다.) FS Elemental, FS Water의 가격을 보면
29.91 USD로, 구름, 물, 공항 (유도로/활주로) 텍스쳐, 렌즈플레어효과, 조명 빛갈라짐 효과를 얻을 수 있었고,
Bluesky2의 경우는 공개용으로, 외국 자료사이트에서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가격만 보면 REX가 34.95 USD로 약 5달러정도 더 비싸긴 하지만,
그 값어치는 5달러의 차이를 충분히 커버하고도 남을정도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아울러, 실시간 기상다운로드와 그 기상에 의거한 비행계획서 작성 기능까지도 맛볼 수 있으니
34.95달러의 투자가 아깝지 않을정도의 애드온 프로그램이라 소개하고 싶습니다.

다만, 현재 자신이 다른 애드온 환경패치를 이용하고, 그것에 만족하고 있는 상태에서,
단순히 호기심만으로 텍스쳐를 바꾸기 위해서 REX를 구매한다면 다소 실망할 수 있으니 구매 전에 여러 사용기들을 참고한 후
구매하실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너무 큰 기대는 오히려 실망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각각의 텍스쳐 퀄리티는 좋지만, FS9의 태생적 한계로 인해, REX를 설치한다고 FS9가 FSX정도의 퀄리티로 변화하지는 않습니다!

초반에는 나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드리고자 글을 작성했는데, 막상 쓰고나니 이도 저도 아닌 글이 되버린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미흡한 글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
테스트에 이용된 시스템 사양
* * *
CPU : Intel E6600
VGA : ATI Radeon HD3870
RAM : DDR2 4G

VGA옵션 : Anti Aliasing x8 (Edge Detect x24), Anisotropic Filtering(비등방성 필터링) x16
FS옵션 : 시야제한 80mi를 제외한 나머지 풀옵션 (mipmap/Rendered light Level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