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제주구간 복선항로 운영 (Effective 1600UTC 27 JUN 2012)

 

 

2012년 6월 27일, 한국시간 새벽 1시부터 서울-제주구간 항로가 복선으로 운영됩니다.

신설항로는 Y71, Y72로, 항로운용 최저고도는 FL140이고, 단방향 항로로 운영되며, Y71항로는 South Bound, Y72항로는 North Bound 항로입니다.

 

이번 서울-제주구간 항로 복선화로, 그간 만성 교통체증(!)을 겪었던 B576항로의 체증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항공기 수용량이 약 48% 증가되고(시간당 56대→83대), 연간 133억원의 연료비 절감과 38.6천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이 예상됩니다.

또한, 항로 인근의 군 공역과 5.5km정도의 거리를 두어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발표하였습니다.

 

Comment 6
  1. Favicon of http://bluecode.egloos.com 별자리점 2012.06.28 18:59 address edit & del reply

    우측통행인 것을 보아 도시철도계획법의 적용을 받는 것갔습니다 감사해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2.06.28 20:11 신고 address edit & del

      코레일 스타일의 좌측통행이 아닌게 참 다행입니다..ㅜㅜ

  2. Yaggo2 2012.06.29 04:24 address edit & del reply

    오오... 국내 항공사들의 초롱초롱한 눈빛이 보이는 듯 싶습니다 "더 많이 더 빡빡하게 투입할 수 있겠어"...
    다만 제주공항의 포화상태가 안습이랄까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2.06.29 16:05 신고 address edit & del

      김포-제주구간을 5분 배차(!)로 만들어버릴지도 모릅니다 >_<
      ....라지만 역시 제주공항 포화상태로 입맛만 다실지두요ㅜㅜ

  3. Favicon of http://sv2korea.tistory.com 한국출장소장 2012.06.29 17:59 address edit & del reply

    뒤져보니 B576은 non-RNAV 용으로 남았던데, B576까지 하면 복복선(?)이라고 할 수도 있달까요. :)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2.06.29 18:59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rnav항행시설이 없는 항공기나 군용기를 위해서 기존 B576항로는 남겨놓는다고 합니다~.

      Y71, Y72항로에 양방향 통행이 가능한 B576항로까지 하면 말 그대로 2복선 항로라 해도 될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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