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Real Company MOD 대폭 수정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20 베타 테스트가 한창 진행 중일 무렵, 트레일러 스킨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고,

정식 버전이 발표되자마자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문제를 수정한 후 일단 눈으로는 별다른 오류가 없어 보이는듯 했으나,

몇 차례 게임을 하는 도중 왠지 모를 위화감이 느껴졌으니...

트레일러 스킨과 관련된 automat 데이터가 전혀 작동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Automat은, 지정된 오브젝트에 특정 텍스쳐나 이펙트를 연결해주는 데이터로,

트레일러 스킨은 물론 지도상에 위치한 각종 오브젝트에도 관여하는 등 게임을 구성함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트레일러 스킨이 설정한 대로 표시되지 않는 이유는, 이번 패치를 통해 Automat 데이터가 전부 바뀌어서인데,

이 때문에 Real Company Trailer skin pack MOD의 스킨을 다시 설정해줘야 했습니다.

 

 

안타깝게도, 폴더명은 HEX 코드로 되어있고 폴더 안에 들어있는 파일 이름 역시 일반적인 단어로 구성된게 아닌지라,

Automat 폴더에 들어가는 순간 왠지 모를 거부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Automat 폴더에 속해있는 하위 폴더의 개수는 256개이고 파일 수는 5,019개인데,

이 폴더와 파일들 중에서 필요한 파일을 찾아 수정한 후 MOD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초기화돼서.... 처음부터 다시 작업해야 했습니다...ㅜㅜ)

 

위 스크린샷은 Bulk Cement Trailer 중 FedEX 업체에 등장하는 트레일러 스킨을 Cemex로 표시되게끔 설정해놓은 것입니다.

이전까지만 해도 주석을 달지 않았는데, 이번에 새로 작업하면서 추후 또다시 Automat 데이터가 바뀌었을 때를 대비해 수정 데이터에 전부 주석을 달아놓았습니다.

(MOD에 업체별로 어떤 텍스쳐가 연결되어있는지도 정리해서 넣어놓았으니, 입맛대로 MOD를 수정하실 분들은 해당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작업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순전 노가다성(!) 단순 반복 작업이다 보니 효율도 떨어지고...

그 때문에 좀 오래 걸리긴 했지만 하다 보니 어찌어찌 다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파일 찾는 건 검색 프로그램을 돌리면 되니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는 작업 결과입니다.

 

 

 

 

 

먼저 Bulk Cement Trailer입니다.

일전에 1.17 업데이트와 동시에 한차례 수정한 적이 있는데, 공교롭게도 얼마 지나지 않아 또다시 설정한 텍스쳐가 나오지 않아 다시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에는, Euro Cement, Knauf, Cemex... 이렇게 세 가지 스킨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일부 탱크로리 트레일러들도 스킨을 바꿔주었습니다.

기존 업체 텍스쳐를 그대로 입히자니 뭔가 어색해 보이는 트레일러들을 위주로 수정하였고,

이 과정에서 전에는 보지 못 했던 트레일러 스킨들이 다수 추가되었습니다.

 

탱크로리 트레일러는 총 세 가지 종류의 트레일러를 수정했는데,

화학약품 등을 운반하는 Chemical Tank Trailer 네 개,

우유나 기름과 같은 식용 액체류를 운반하는 Tank Trailer 아홉 개,

휘발유, 경유, 신나 등 인화성 액체류를 운반하는 Fuel Tank Trailer 일곱 개...

총 스무 개의 탱크로리 스킨이 수정되었습니다.

 

 

 

 

 

Krone 트레일러 중, Sano와 Raben은 한 회사에 두 가지 트레일러가 존재하는데,

먼저 Sano의 경우, 냉장 트레일러 (Refrigerated Trailer)와 단열 트레일러 (Insulated Trailer)에는 Sano de heus 스킨 (초록)을,

커튼 사이더 (Curtain Sider)와 플랫폼 트레일러 (Platform Trailer)에는 Sano 스킨 (노랑)을 적용하였습니다.

 

 

 

 

 

Raben 역시, 냉장 트레일러 (Refrigerated Trailer)와 단열 트레일러 (Insulated Trailer)에는 Fresh 스킨 (파랑)을,

커튼 사이더 (Curtain Sider)와 플랫폼 트레일러 (Platform Trailer)에는 Raben 스킨 (초록)을 적용하였구요.

 

냉장 기능의 유무에 따라 스킨을 달리 적용하였습니다.

 

...그러고 보면 다들 모양은 비슷한데, 냉장 트레일러, 단열 트레일러, 커튼 사이더는 Krone 트레일러 계열이고, 플랫폼 트레일러만 schmitz universal 계열이네요.

(엄밀히 따지면 플랫폼 트레일러도 커튼 사이더에 속하지만요...)

 

 

 

 

 

로우베드 트레일러 (Low Bed Trailer)에 실린 중장비 중, Digger 500과 굴착기 (Excavator) 텍스쳐도 수정하였습니다.

 

Digger 500의 경우, 1.20 패치 이후 텍스쳐 매핑 일부가 변경되어, 타이어 일부 및 전방 삽 부분의 텍스쳐가 정상 표시되지 않고,

Digger 500과 한 세트(!)인 Digger 1000과의 텍스쳐 퀄리티를 맞추기 위해 텍스쳐를 변경하였습니다.

 

굴착기 역시 Digger 시리즈와의 텍스쳐 퀄리티를 맞추기 위해 텍스쳐를 변경하였구요.

 

단, 로우베드에 실린 다른 장비 중, 트랙터와 지게차는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이외에 Real Company Trailer skin pack MOD를 손보는 과정에서 더 이상 필요치 않게 된 파일들을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그동안은 냉장 트레일러와 커튼 사이더 모델에 직접 텍스쳐를 연결하기 위해 해당 트레일러 모델 파일을 함께 제공했지만,

Automat 데이터를 수정하면서 해당 트레일러에 필요한 스킨을 모두 Company 폴더에서 불러오게끔 변경하였고,

그 결과 MOD 파일 크기를 약 100mb 이상 줄일 수 있었습니다.

 

MOD 파일 크기가 줄어듦에 따라 MOD로 인한 메모리 점유율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게 되었고,

이제 Real Company 관련 MOD에 모델링 관련 파일이 전혀 없기 때문에 (전부 텍스쳐만 들어있습니다.),

추후 버전 업데이트시 텍스쳐 매핑이 바뀌지 않는 이상 별다른 모델링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단, 이 작업으로 인해 AI 트럭이 끌고다니는 트레일러 도색 종류가 조금 줄었습니다.)

 

 

 

 

 

현재 제 블로그를 통해 공개 중인 MOD 중 Orange Street Light MOD, Small Side Mirror MOD를 제외한 나머지 MOD들은

버전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최신 버전에 맞게끔 꾸준히 업데이트 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화물 운송(!)과 직결된 Real Company MOD와 Louder Interior Sound MOD는 패치 때마다 수정해줄 정도로 자주 수정하기도 하구요.

 

 

처음에는 단지 혼자 쓰기 아까운 나머지 유로트럭2 최신 버전을 소개하면서 MOD도 함께 올려놓았지만,

지금은 제법 많은 분들께서 제 MOD를 이용해주시고 피드백 해주셔서 좀 더 즐겁고 편하게 MOD를 업데이트 해가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MOD를 이용해주시고 피드백 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린 Real Company Trailer skin pack MOD는,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 최신 버전인 1.20에 맞게 수정되었으며, 1.20 업데이트 소개 글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글을 보고 계신 시점이 차기 버전이 발표된 후라면 해당 버전 소개 글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아울러, Real Company MOD 파일 정리 결과 분할 압축 파일 개수가 기존 세 개에서 두 개로 줄었습니다.

 

이번에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p.s

...MOD는 지난주 토요일에 올리고...

...글은 다음주 월요일에 올리고...

=_=

 

Comment 12
  1. 롤코청룡 2015.09.14 00:22 address edit & del reply

    1.20패치후에 빨간트레일러를 종종보게되었는데mod때문이였나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9.16 21:45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이번 1.20에서 트레일러 모델링이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2. 중력보일러 2015.09.14 00:29 address edit & del reply

    다음주 월요일에 글을 올리고 관련 파일을 지난주 토요일에 올리다.... 이것은 총알이 상대에 명중했다고 하는 결과 뒤에 총을 상대에게 발사한다는 원인을 끌어내는 인과의 역전과 같은...

    총을 발사하기 전에 탄환은 이미 상대에 명중하고 있기에, 결과가 만들어진 이후에 무었을 하던지 방어도 회피도 불가능...

    이 무슨 양자역학이란 말입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9.16 21:46 신고 address edit & del

      현재시제와 과거시제의 미구분에 따른 시간적 흐름의 불일치(!) 현상 일지두요+_+
      ...가끔 일부러 저렇게 쓰기도 하는데, 써놓은 글을 보고 있으면 이게 뭔소리인고... 할 때가 있습니다~.

  3. Favicon of https://old.beforu.net 이키나! 2015.09.17 21:5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모드도 보통 복잡한게 아니군요 ㄷㄷ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좀 더 다양해진 것 같네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9.17 22:23 신고 address edit & del

      간단한건 간단한데, 가끔 복잡한것들도 있더라구요.
      어차피 제가 만든건 지도 확장이나 수정과 같은 복잡한 MOD가 아닌고로 금방금방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4. 푸르른 2015.09.18 11:20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반쪽날개님 블로그에 덧글 달기는 처음인 듯 합니다.
    ETS2 하고 플심 또한 가끔 하기에 오래전 부터 즐찾해놓고 좋은정보 감사하게 보고 있습니다.

    -1.20 패치 후에 저역시 텍스쳐 비호환 문제로 주유소라든지 도로, 국도변 포크레인(Excavator)등이
    빨간색으로 나타나는 현상 때문에 애를 먹다가 SCS 포럼 에서 'BigTrucker'라는 사람의 포스트를 보고
    해결을 보았습니다.
    (http://forum.scssoft.com/viewtopic.php?f=32&t=168553&p=432341&hilit=BigTrucker#p432341)
    이 곳으로 가셔서 Older automat 파일을 모드에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도 안전운전 하시길... (__)(**)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9.18 20:40 신고 address edit & del

      어서오세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1.20 베타가 진행중일 때, 텍스쳐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부분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정식버전이 나오자마자 수정해놓았습니다.
      말씀하신 automat 부분은 1.20용 base.scs파일에서 직접 추출한 데이터로 교체해놓았구요~.

      아무쪼록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5. 초보운전자 2015.09.19 00:53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이러한 현상이 궁금하였는데 변경되어서 그렇군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1.20 MOD글에서 다운받으면 될까요?

    ps.실제로 Sano나 Raben 사의 트레일러 디자인은 저렇게 이원화 되있고 변경하신것처럼 디자인이 저렇게 생겼나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9.20 19:11 신고 address edit & del

      이제 MOD구조를 바꿨으니 앞으로는 이런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좀 더 낮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료는 1.20 글에서 받으시면 되구요.

      re p.s : 저 두 회사들은 다들 계열사 성격인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실제 디자인은 다들 동일하고, Sano de heus 도색은 주로 탱크로리에 적용하는듯 싶네요.

  6. 이층집최군 2015.09.21 20:47 address edit & del reply

    반쪽님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항상 너무 잘 보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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