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Military FLT

[DCS] AV-8B 해리어 공중급유 유지비행

반쪽날개 2021. 5. 22. 02:05

 

 

간밤에 DCS 버전이 2.7.0에서 2.7.1로 업데이트된 것을 기념하여(?) 모처럼 AV-8B 해리어로 공중급유 유지비행을 해보았습니다.

 

 

 

 

 

해리어는 프로브 앤 드로그 급유 방식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항공기와 달리 급유 프로브가 조종석보다 뒤에 자리해있는지라

드로그에 컨택할 때 감으로 밀어 넣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탓에 처음 감 잡을 때는 어렵지만, 그래도 이미 이 분야의 고수님들께서 정렬 포인트를 잘 정리해주신 덕분에

꾸준히 연습하면 생각 외로 어렵지 않게(?) 공중급유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녀석은 Fly by Wire 시스템이 적용되어있지 않아 급유 도중 한번 휘청거리기 시작하면 안정시키는 게 성가시기 때문에

가급적 스틱에서 손을 떼고도 수평비행을 할 수 있도록 엘리베리터, 에일러론 트림을 잡아놓고 급유기 대형에 합류하는 편이 좋습니다.

 

 

 

 

 

잡설이 길었습니다.

미국 네바다 라스베이거스 상공 FL250 지점에서 KC-135 MPRS를 호출해 밥 먹는 AV-8B 해리어 동영상, 함께 보시지요.

 

아... 그러고 보니 같은 제작사에서 만든 미라지 2000은 급유할 때 급유량을 메시지로 알려주던데 해리어에는 그 기능이 빠져있네요.

 

 

 

 

 

그나저나 이 녀석은 덩치는 작지만, 폭장량은 끝내주는지라 이게 공격기인지 폭격기인지 헷깔립니다=_=;;;

뭐... 나중에 A-6 인트루더가 나오면 살짝 밀리기는 하겠지만요.

(A-6 인트루더 최대 폭장량이 Mk.82 30발이었던가요=_=....?)

 

 

 

* * *

뱀 발

* * *

 

 

DCS 버전이 2.7.1.6430으로 업데이트된 것은 좋은데,

2.7 업데이트 이후 문제가 되는 미션 재시작 혹은 2회차 비행 시 CTD가 발생하는 현상이 더욱 심화한 것 같습니다.

 

2.7.0까지만 해도 Alt+Enter를 눌러 보더리스 윈도우 모드로 전환하면

미션을 재시작하거나 2회차 비행 시에도 튕기지 않았는데, 지금은 이마저도 효과가 없더랍니다.

 

혹시나 싶어 ED 포럼을 뒤적거려보니 DCS 실행 파일의 호환성을 Windows 8로 설정하면 어느 정도 해결된다는 이야기가 있어

저도 속는 셈 치고 시도해보았고 생각 외로 효과가 있어 이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이 방법은 시스템 환경에 따라 효과가 없을 가능성도 있으며 완벽한 해결책이 아닌 응급조치(!)임을 알려드립니다.

 

 

 

 

 

제 경우 스팀 버전을 사용하는데, 스팀 버전은 steamapps → common → DCSWorld → bin 폴더로 이동한 후

DCS.exe에서 마우스 우클릭 그리고 속성 항목을 클릭합니다.

 

 

 

 

 

속성 창이 뜨면 호환성 탭으로 이동한 후

호환 모드 항목 중 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호환 모드에 체크하고 아래 펼침 메뉴를 펼쳐 Windows 8을 선택 그리고 적용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제 경우에는 이 방법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긴 해도 언제 또다시 문제가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이며

시스템 환경에 따라 이 방법으로도 문제가 호전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좋은 건 ED에서 얼른 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인데,

포럼을 보니 ED 본사에 있는 컴퓨터에서는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수정에 애먹고 있나 보더라구요.

많은 유저가 이 문제로 불편해하고 있는데, 정작 개발사에서는 이 문제를 경험해보지 못했고 재현해내지도 못하고 있다 하니

뭔가 유저들만 이상한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입니다=_=...

덕분에 2.5버전으로 롤백하는 유저들도 꽤 있는듯 싶더랍니다.

 

어쨌거나 앞서 소개해드린 편법을 쓰지 않고도 편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하루빨리 이 문제가 말끔하게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어쩌면, ED 본사에 있는 컴퓨터에서도 이 문제가 발생하는데, 수정을 못 해 일부러 모르는 척(?)하고 있는 거 아닌가 모르겠습니다=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