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WA A330-200 Freighter 도입


A380-800 이후, 별다른 추가기체 도입없이 현재 상태를 유지하다, 오랜만에 새로운 기체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번에 새로이 도입된 기체는 Airbus A330-200 Freighter (화물기)로, B747-400F와 MD-11F 두 종류만 존재하던 화물기 라인이 좀 더 다채로워졌습니다.

기체모델은 CLS (Commercial Level Simulation) A330-200F 로, CLS A330/340 패키지의 확장팩 개념입니다.





A330-200 화물기가 등장한 이후, FS상으로는 CLS에서 처음으로 A332F 모델을 발표하였습니다.
그간 A332 화물기를 운항하고 싶어도 마땅한 모델이 없어, A330-200 PAX모델의 텍스쳐만 수정하여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있어 가뭄에 단비와도 같은 존재지요.

KAWA의 경우, B744F와 MD11F 두 기종만으로 운영되던 화물라인이 단조롭기도 하고,
새로운 모델에 목말라 하는 분들을 위해, 이번에 CLS A332F 를 추가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등록번호는 KCFS-253, 애칭은 Philosophy 로 결정되었구요.





A330-200F의 특징인 볼록 튀어나온 노즈기어 수납공간도 잘 구현되어있습니다.





물론 Side Cargo Door (SDC)도 구현/작동되구요.
SCD전용 카고로더와 컨테이너 트랙터 역시 구현되어있는데, 이는 별도의 버튼을 눌러 호출할 수 있습니다.

L1 Door의 Stair Car를 호출하면, 항공기 주위로 Traffic Cone이 설치되구요.





이번에 A332F를 도입하면서, PSS Airbus Panel과 Merge도 해보았습니다.
실제상으로는 여객기 모델과 여러 부분에서 스펙차이가 존재하지만, A330-200을 베이스로 하고있는 만큼 기존 merge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적용/작동되었구요.

다만, PSS Airbus의 경우 화물기 모델이 없는고로, 페이로드나 엔진 추력부분은 여객기의 것을 그대로 가져다 사용했습니다.





현재 KAWA에서 보유중인 화물기 중, 화물 적재량은 가장 적고, 항속거리 역시 B744F에 비하면 짧은편이고, MD11F와 거의 비슷해 포지션은 살짝 애매한 편입니다.

엔진은 A332F 에 장착되는 엔진이 RR엔진과 PW엔진 두 종류 뿐인지라, GE엔진을 주로 사용하는 KAWA의 경우 선택지가 존재하지 않는데,
마침 A330-200 VIP기체에 RR엔진이 장착되어있는지라 RR Trent 700엔진을 장착하였습니다.





A330의 매력적인 자태를, 이제는 화물기에서도 느낄 수 있다는게 가장 큰 포인트인 듯 싶습니다.





AES좌표도 설정해보았습니다.
A330-200 기반인지라 A330-200 여객기와 좌표차이는 크게 다르지 않아 쉽게 작업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출입문은 L/R 1만 존재하는지라 나머지 출입문 좌표는 제거해버렸구요.)

AES 유저의 경우, 우측 화물칸은 AES 카고로더를, 좌측 화물칸은 CLS에서 제공하는 카고로더를 이용하면 됩니다.
(우측 화물칸의 경우 CLS에서 제공하는 카고로더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AES좌표에 이어 빠질 수 없는 3D Light 좌표.
일부 부분이 A330-200과 살짝 다르긴 하지만, 크게 차이나는 부분은 없었구요.





PSS패널과 Merge한 경우, SCD를 열 수 있는 방법이 녹록치 않아 2D패널에 게이지를 붙여보았습니다.
기존 CLS Airbus와 달리, A332F 모델은 윙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윙뷰 버튼이 SCD 카고로더/컨테이너 트랙터 호출키로 작동하더라구요.)

그 외에도, XML 게이지를 뜯어서(!) 필요한 버튼들만 추출해보았습니다.

스크린샷에 표시된 아이콘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NV : 네비게이션 라이트 on/off 버튼입니다. PSS Panel과 merge하고 오버헤드 패널에서 NAV Light를 켤 경우, 로고라이트가 켜지지 않는 문제가 있어서
별도로 NV버튼을 추출하여 NAV Light와 로고라이트가 동시에 켜지게끔 하였습니다.
2. PB : 토잉카 호출버튼입니다.
3. Stair Car : 스텝카(계단차) 호출버튼입니다.
4. SC : Side Cargo Door 개폐버튼입니다.
5. SCD Cargo Loader : SCD용 카고로더 및 컨테이너 트랙터 호출버튼입니다.
6. Loaded Cargo : 화물칸 내 화물을 표시/제거 버튼입니다.
7. L1 Door : L1 Door (PAX Door) 개폐버튼입니다.
8. Cargo Door : 우측 화물도어 개폐버튼입니다.


현재 KAWA 홈페이지에서 항공기 도색파일 및 Merge 데이터, 3D Light 좌표, AES좌표, XML 게이지를 공개/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체는 KAWA 홈페이지의 Fleet Page로 접속하시면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위 설명 중, 1~6번 까지의 XML 게이지는, KAWA 홈페이지 → Lounge → Tech Support 게시판의 9번 글에
7~8번 까지의 XML 게이지는, KAWA 홈페이지 → Lounge → Tech Support 게시판의 5번 글에 올려놓았습니다.

본 기체는 CLS A330-200F 기체를 보유하신 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mment 11
  1. Favicon of http://sv2korea.tistory.com 한국출장소장 2012.02.24 08:43 address edit & del reply

    카와도 신기체를 도입하셨군요. 점점 다채로운 환경에 맞춰가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2.02.24 22:28 신고 address edit & del

      대략 생각난김에 도색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A330이 이쁘게 생기다보니 예정에도 없던 물건이 불쑥 나타나버렸달까요~.

  2. Favicon of http://kannaway.tistory.com 소서리카 2012.02.24 14:27 address edit & del reply

    전 귀찮아서 그냥 CLS 게이지를 통째로(!) 뜯어붙이고 숙희양 유틸리티 판떼기를 물렸습니다;
    덕분에 동작도 안하는 쓸모없는 버튼들도 같이 따라왔지만요;
    그런 관계로, 판떼기 자료 퍼가요~ (야)

    사족. 다리(...) 접어 올리면 랜딩라이트도 꺼지는 현상은 정말 답이 없는걸까요orz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2.02.24 22:31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소서님 글 보고 그렇게 쓸까 하다가, 문득 게이지를 열어보니 고치기 쉽게 되어있어서 후다닥 작업 해보았습니다~.
      대신 페이로드나 엔진 추력은 여객기 모델 그대로지만요 ㅜ.ㅜ

      PSS 에어버스 패널 특성상 기어올리면 랜딩라이트 꺼지는건 어찌할수 없답니다 ㅜ.ㅜ

  3. Yaggo2 2012.02.24 15:47 address edit & del reply

    요즘 무얼 하시나 궁굼했는데 332 화물기 도입을 계속 준비하셨군요 >_<. 완소 332의 모습을 화물기로도 찾아볼 수 있다니.. 아름답습니다. 그나저나 혹이 생겨서 별명이 혹부리 아가씨 (...)가 되지 않을지 (도주중)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2.02.24 22:33 신고 address edit & del

      사실 A332F 도입은 번갯불에 콩 구워먹듯 결정한거랍니다~. (?!)
      완소 330을 화물기로도 볼 수 있어 좋습니다~.
      그..그나저나 혹부리 아가씨라니요 ㅜ.ㅜ

  4. Favicon of https://miku.hatsu.ne.kr Hanex 2012.02.25 22:0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여신님 화물형을 도입하셨군요 +_+ 새뺑 도입 축하드립니다 :)
    머지도 하셨다니.. 여간 번거로운 작업이 않으실텐데 수고하셨습니다 ㅎ

    사족. 노즈기어 요철(?)이 눈에 거슬리네요 =_=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2.02.26 19:19 신고 address edit & del

      어찌어찌 하다보니, 예정에도 없던 녀석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merge는 기존 cls+pss 데이터를 이용했던지라 큰 문제는 없었구요.

      re p.s : 그게 A332F의 매력 포인트죠.

  5. LIVEIT 2012.12.21 13:13 address edit & del reply

    궁금한게 하나 있는데, 저도 VA 사이트를 하나 차려(!)볼까 해서 질문드립니다만, 사이트는 무슨 보드?같은거 쓰시나요?(XE같은건가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2.12.21 17:09 신고 address edit & del

      현재 KAWA홈은 ZB4를 사용중입니다.
      DB서버문제도 있고, 딱히 XE로 넘어갈정도로 대규모 커뮤니티도 아니고 하니까요.
      (라기보다 XE는 영 블로그스러운게 꾸미는 맛이 없달까요=_=)

  6. 호밍헌 2016.02.26 04:00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CLS 유저인데 332F 리페인트 킷은 뭔가요? 일반 332 펜킷에다가 카고도어를 장착 해야하나요?ㅇㅅ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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