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데이트 이후, 첫번째 패치 발표


지난 3월 13일, 삼성 갤럭시S2 모델에서, 새로운 버전의 안드로이드OS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미 발표 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던 물건이었던 만큼, 업데이트 당일날 수많은 사용기며, 업데이트 방법들이 소개되었고, 기대에 부풀어 업데이트를 하였지만,
정작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후, 아직은 불안정한 모습에 다시 진저브레드로 다운그레이드 해야하나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럴만도 한게, 업데이트 후, 미묘하게 느려진 것 같은 반응 속도와 스크롤 속도, 통화 즐겨찾기 내역 삭제 불가와 같이
휴대폰 사용에 밀접하게 연관된 부분의 최적화가 깔끔하게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구요.

이 부분에 대해, 언제 업데이트 해주겠다... 라는 공식 언급이 없던 가운데, 심심삼아 휴대폰 환경설정 중, 펌웨어 업데이트 아이콘을 누르니...
업데이트가 존재한다며, 업데이트 할거냐는 대화박스를 표시하더랍니다.

...밑져야 본전이다 생각하고 업데이트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데이트 된 상태라면, PC의 KIES 프로그램을 통하지 않고,
휴대폰의 환경설정 → 휴대폰 정보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매뉴를 통해 무선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업데이트 파일 크기는 대략 11~12메가 정도로 wifi 연결 상태에서 업데이트 할 것을 권장하구요.
물론 배터리가 빵빵하게 채워져있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 없을겁니다.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휴대폰을 재부팅 할거냐는 질문을 던지고, 재부팅 하면, 위 사진과 같이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저야 뭐... 어플 설치한게 얼마 안되다보니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기까지 대략 5~10분 남짓 걸린 듯 싶습니다.

대규모 OS 업데이트가 아닌고로, 설정해놓은 테마며 어플리케이션들이 그대로 유지되며,
연락처 및 메모 등의 데이터도 초기화 되지 않고 그대로 보존되어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혹시 모르니 데이터 백업 후, 업데이트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업데이트가 끝나면, 어플리케이션 최적화 작업이 진행됩니다.
최적화가 끝나면 바로 휴대폰을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되구요.






그간, 은근히 불편했던 통화 즐겨찾기의 변경된 모습입니다.
통화 즐겨찾기에서 매뉴버튼을 누르면, 왼쪽과 같이 즐겨찾기에 추가/삭제할 수 있는 매뉴를 확인할 수 있고,
삭제를 누르면, 오른쪽 스크린 샷 처럼 삭제할 통화기록 선택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즐겨찾기 항목의 전체 삭제 매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전체삭제시 일일이 선택해야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통화 즐겨찾기 페이지에서, 해당 연락처를 누르면 바로 통화가 되었던 점이, 이제 전화부 처럼, 해당 인물(!) 프로필 표시창으로 뜨게끔 변경되었구요.
간혹 실수로 잘못 터치해서 바로 전화통화로 연결되버렸던지라 신경쓰였었는데, 터치해도 바로 통화로 연결되지 않고 프로필이 뜨니 한결 덜 부담스럽습니다.
(연락처 아이콘을 통해 즐겨찾기로 들어간 경우만 통화로 연결되지 않고, 전화 아이콘을 통해 즐겨찾기로 들어간 경우 이전과 마찬가지로 바로 통화로 연결됩니다.)


아직 많은 부분을 확인해보진 못했지만, 스크롤 속도나, 어플리케이션 실행속도, 터치 반응속도가 눈에띄게 빨라졌고, 특히나 스크롤 속도가 매우 부드러워졌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아쉬워했던, 사용자 임의 폰트가 인터넷 브라우저상에 적용되지 않은 문제와,
일부 키패드 어플에서 나타나는 이중받침 버그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데이트한 후, 아직은 불안정한 모습에 다소 실망스러웠지만,
의외로 개선 펌웨어를 일찍 발표해준 덕분에, 한결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이번에 업데이트 된 내역이, 꼭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하는 내용들이었던지라, 이번 업데이트 이후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도 한결 높아졌구요.

혹시나 배터리 소모율도 개선이 되었는지... 내일 하룻동안 사용하며 배터리 소모율을 체크해봐야겠습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데이트한 후, 불안정한 펌웨어에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업데이트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ㅡ^.
(업데이트 하고나면, 펌웨어 빌드번호, 커널 버전정도만 살짝 바뀝니다.)

Comment 4
  1. Yaggo2 2012.04.08 17:18 address edit & del reply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었군요~... 여러모로 발 빠르게 업데이트를 해주니, 그나마 안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상 플래그쉽 모델을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많은 사람들이 실망해서 다른 회사로 넘어가겠지만요~...

    그런데 =_=... 프랑스는 아직도 빵또아로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 베타테스트(?) 국가인 폴란드.. 주로 동유럽권 국가에서만 공식적으로 빵또아가 업데이트 되었지만..
    서유럽은 아직도 풀리지 않았습니다. 여러 가지 버그들이 발견되어서 결국 빨라야 4월 중순에 공식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하더군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2.04.08 17:48 신고 address edit & del

      지난달 초 빵또아 업데이트를 해주더라구요.
      아무래도 플래그십 모델인지라... (성능만 보면 이게 왜 플래그십인지 이해는 안되지만요=_=; ) 업데이트 안해주면 욕먹을테니까요~.

      아마 서유럽이 아닌 동유럽쪽 부터 시작했을겁니다~. 서유럽은 왠지 어느정도 안정화가 된 후에 업데이트 서비스를 시작하지 않을까 싶구요.
      (아직은 초기펌이라 불안정해서 차라리 생강빵이 좋습니다ㅜㅜ)

      그....그나저나 동유럽권이 베타테스트(!)국가였군요=_=;;;

  2. 2012.06.26 15:26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2.06.27 16:15 신고 address edit & del

      상태표시줄의 언어 설정관련 아이콘이 뜨는건 어쩔 수 없는듯 합니다. 딱히 없애는 방법도 없는듯 싶구요.

      제 경우에는, ICS로 업그레이드 한 후, 키패드 받침문제로 인해 키패드 어플 두종류를 돌려쓰고 있는데 오히려 이 기능을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prev 1 ··· 1132 1133 1134 1135 1136 1137 1138 1139 1140 ··· 2188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