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10.1 업데이트 발표, 그리고 새로운 맵 확장 DLC 소식

 

지난 3월 26일, 유로트럭2의 새로운 AI 트래픽 시스템이 적용된 1.9 버전이 발표된데 이어,

5월 19일에는 1.9 버전의 마이너 업데이트격 버전인 1.10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스팀용은 5월 19일에 발표된 반면, 다운로드 버전은 이틀 후인 5월 21일에 발표된 탓에, 다운로드 버전 유저들에게 엄청 욕 먹었다고 합니다=_=;; )

 

마이너 업데이트 버전인 까닭에, SCS 공식 블로그 등지에 소개되었던, 운전석 조정 기능이며 실제 벤츠 로고 적용 및 벤츠 MP4 트럭은 포함되지 않았고,

1.9 버전의 오류 수정 및 일부 시스템 개선, 메탈릭 도장 정도가 추가된 정도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번 1.10.1 버전의 패치 로그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드
• 메탈릭 도장(Metallic Paint Job) 지원
• 중단되거나 충돌할 가능성을 제거
• physics.sii에 다섯번째 휠의 물리효과 한도를 설정할 수 있음

 

데이터
• 액세서리에 도장(Paint Job)이 적용될 수 있도록 업데이트
• 오스트리아, 벨기에, 독일 지역의 주행 제한속도 수정
• 일부 액세서리에 대해 가격 및 언락 레벨제한 수정
• AI 트래픽의 가속도 수정
• AI 트래픽 트럭의 액세서리 변경 (배지, 사이드미러, 햇빛가리개)
• 트럭 및 트레일러에 존재하는 각종 버그 수정

 

 

패치로그에서 보시다시피, 눈에 띌만한 큰 변화는 없습니다.

아마 1.9 버전에서 발견된 버그를 수정하는데 집중한 듯 싶구요.

 

그럼 이번 1.10.1에서 수정된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치를 적용하고 나면 프로필 화면 아래 버전명이 1.10.1로 변경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으로 들어오면, 패치 적용에 따라 현재 진행중인 화물 운송이 모두 취소되고, 차량을 본사 차고지로 이동했다는 안내문구가 뜹니다.

물론 화물 운송 취소에 따른 패널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차량이 본사 차고지로 이동했다는건, 내부적으로 많은 수정이 이루어졌음을 의미하는데,

패치로그에 모든 수정사항을 기록해놓지 않는 탓에, 정확히 어떤 부분들이 수정되었는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언제부턴가, 패치를 적용하고 나면 가장 먼저 Road Explored 부분을 확인하게 되더랍니다.

Road Explored를 100%까지 채워놓다 보니 그 이하로 떨어지는게 은근히 신경쓰이더라구요.

 

1.6 패치를 마지막으로 지도상에 존재하는 오류 수정 작업을 마무리 한건지,

1.7 버전 부터는 맵 리셋부분을 찾을 수 없었고, 이번 1.10 버전 역시 맵 리셋지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Road Explored를 100%까지 채워놓으신 분들이라면, 추가로 지나가야할 도로가 없으니, 전처럼 화물운송에 전념(!)하시면 됩니다.

 

 

 

 

 

1.9 버전의 경우 내/외부적으로 많은 부분이 바뀐 탓에, 그동안 사용 중이던 MOD 일부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1.10 버전은 1.9 버전의 마이너 업데이트인 만큼, 1.9 버전에서 정상작동하는 MOD라면 대부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본 블로그에 올려놓은 MOD들은 모두 1.10 버전에서 정상 작동 합니다.)

 

:: 1.9 / 1.10용 MOD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

 

 

 

 

 

이번 1.10 업데이트에서 가장 큰 변화는, 바로 메탈릭 도장(Metallic Paintjobs)의 적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SCS 공식 블로그에서도 1.10 버전의 주요 추가기능 중 하나로, 메탈릭 도장의 추가를 꼽았으니까요.

 

메탈릭 도장은 일종의 무료 DLC 도장인데, 스팀은 물론 다운로드 버전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 DLC로 공개하였고,

1.10을 설치하면 추가 작업없이 바로 메탈릭 도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은, SCS 공식 영상으로, 메탈릭 도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720P 지원)

동영상에 등장하는 메탈릭 스킨은 월드 오브 트럭 홈페이지에 가입된 스팀 유저만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듯 합니다.

 

 

 

 

 

메탈릭 도장은, 각 도시 내에 존재하는 차량 정비소의 페인트샵에서 적용할 수 있는데,

커스텀 도장에 비해 약 두배가량 비싼 비용 (10,000유로)을 지불해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메탈릭 컬러를 선택하면 화면 중앙 상단에 세가지 색상이 뜨는데,

이 색상은 각각 베이스 색상, 음영부분 색상, 밝은부분 색상으로 구성되어있고, 각 부분마다 우측의 컬러 파레트에서 원하는 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분하기 쉽게 색깔을 과장해서 적용해보았습니다.

각각의 색상파트가 어떤 영역에 적용되는지 파악되시는지요.

 

베이스 색상은 차체의 기본적인 색상으로 구성되고, 음영부분과 밝은부분은 광원의 위치에 따라 색깔이 나타나는 위치가 달라집니다.

음영부분 색깔은 광원의 반대쪽 즉, 그림자가 지게 되는 부분에 나타나게 되며,

밝은부분 색깔은 광원이 반사되는 부분 즉, 가장 밝은 부분에 나타나게 됩니다.

 

페인트샵에서 차량을 이리저리 돌려보며 각 항목별로 마음에 드는 색상을 적용하시면 되고,

메탈릭 컬러 특성상 기존에 사용중인 컬러보다 더 진하고 어둡게 적용되니, 이 점을 유의하시어 작업하시면 될 듯 합니다.

 

 

 

 

 

모처럼 페인트샵에 들러 차량에 메탈릭 컬러를 입혀보았습니다. 

기본 색은 그동안 사용하던 도색 색깔을 그대로 이용하였고, 어두운 부분은 약간 오렌지 빛이 도는 짙은 회색을, 밝은 부분은 약간 붉은 빛이 도는 흰색으로 구성해보았구요.

 

 

 

 

 

그 결과물은 위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색을 튀지 않고 은은하게 비치도록 구성한지라 얼핏 보았을 때는 단색으로 칠한 것과 별 차이 없어보입니다.

기본 색깔 자체가 칙칙한 색이다보니, 암부와 명부에 다른 색을 진하게 넣으면 이상해 보이더라구요.

 

 

 

그 외에, 차량 서스펜션이 좀 더 유연하게 바뀌고, 차량 핸들링이 1.9 버전에 비해 조금 더 민감해졌습니다.

특히 지난 버전과 달리, 커브구간을 오버페이스로 통과시 한쪽 바퀴가 들리거나 전복/전도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차량이 뒤집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화물의 경우 1.9 버전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지라, 화물을 운송하는데 있어 큰 불편함은 없을 듯 싶습니다.

 

 

 

 

 

눈에 띄게 수정된 부분은 이정도 입니다.

 

비록 SCS 공식 블로그에 소개된 새로운 기능 및 새로운 트럭과 벤츠 로고가 적용되지 않아 아쉬움이 남지만,

아직 유로트럭2가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볼보 FH 2012나 스카니아 스트림라인이 그러했듯, 벤츠 악트로스 MP4며 벤츠 로고가 적용된 패치는 좀 더 기다려야 될 듯 싶고,

아마 위 사항과 운전석 위치 조정 기능이 함께 적용될 듯 합니다.

 

 

유로트럭2 1.10.1 버전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새로운 기능과 트럭이 적용된 다음 패치를 기다리는 동안, 이번 버전부터 지원되는 메탈릭 도장의 매력에 빠져보시는건 어떠실런지요.

 

 

* * *

 

1.10.1 버전은 스팀과 다운로드 버전 모두 적용 가능하며, 패치는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1.9 버전의 MOD를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9 버전용 MOD를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 * *

Retail Patch and More

* * *

 

아래 펼침매뉴를 열면 5월 23일자로 SCS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Retail Patch and More 글 해석본과 스크린샷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버전 (리테일 버전) 패치 공개 속도가 스팀 버전 보다 느리다는 것에 불만을 품은 많은 유저들의 댓글에 대한 SCS Soft의 공식 해명과 동시에,

소문만 무성했던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공식 맵 확장 DLC 스크린샷도 일부 공개하였습니다.

 

왼쪽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SCS Soft의 입장과 다소 다르게 해석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Euro Truck Simulator2 1.10.1 패치 적용 후 제작한 동영상 운행일지

* * *

 

아래 펼침매뉴를 열면 유로트럭2 1.10.1 패치를 적용한 후 만들어본 동영상 운행일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섀시별 핸들 민감도를 비교할 목적으로 만들어보았는데, 1.9 버전에 비해 핸들링이 조금 민감해지긴 했지만 체감상 크게 달라졌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왼쪽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 운행일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시간 : 26분 23초)

 

 

 

 

* * *

 

동영상 운행일지를 마지막으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10.1 패치 소개를 모두 마칩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 30
  1. Favicon of https://heikonta.tistory.com 헤이콘타 2014.05.25 01:3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우와~ 번역해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영어를 잘못했도 업데이트 내역은 어느 정도 알아듣는데 장문의 글은 ㅜ.ㅜ
    23일에 올라온 내용이 어떤 내용인지 정말 궁금했거든요.
    그럼 즐거운 트럭 드라이브 되세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5.25 02:37 신고 address edit & del

      요즘 포스팅이 밀린 탓에, 패치소식 작성하고 예약을 걸어놓았는데,
      토요일날 보니 패치 발표일이 서로 다른 것에 대한 이유가 올라왔길래 이 부분까지 추가한 후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도 영어를 잘 하는건 아닌지라, 원문과 비교해보았을 때 누락이며 오역이 많을겁니다..ㅜㅜ;;
      아무쪼록 미흡한 글 봐주셔서 감사드리고, 즐거운 화물운송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2. 2014.05.26 22:57 address edit & del reply

    혹시 옵션에서는 변경된 것이 없나요?
    그리고 혹시 프로필편집에서 각 트럭 메탈릭 도장이 추가되었나요?
    그리고 그 1.9 모드 1.10 에도 사용가능하죠?

    항상 수고하십니다 ㅎㅎ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5.26 23:49 신고 address edit & del

      감사합니다~.

      확인결과 옵션은 변경사항이 거의 없는듯 싶고, 메탈릭 도장은, 색상만 변경가능합니다.
      메탈릭 스킨은 스팀 유저만 사용가능하며, 월드 오브 트럭에 가입되어있어야 하구요.
      모드는 1.9에서 사용하신 모드들 대부분 1.10에서 사용 가능하실겁니다~.
      제 블로그에 올려놓은 것들은 다들 정상작동 하더라구요.

  3. Favicon of http://dfas sdfsdf 2014.05.27 17:20 address edit & del reply

    물론 이 업그레이드와는 관계가 없지만 그 엔진음의 둔탁한 소리는 물리엔진 , 즉 모드를 써야만 저런 엔진음이 나오나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5.27 17:29 신고 address edit & del

      실내 엔진소리를 증폭한 Louder interior sound MOD를 이용했습니다.
      해당 MOD는 http://hosii.info/1417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Favicon of http://dfas sdfsdf 2014.05.28 16:10 address edit & del reply

    감사합니다.

  5. Favicon of http://rth 김소미 2014.05.28 16:17 address edit & del reply

    혹시 그 메탈릭 색상은 레벨이 몇이 되야 구입 가능 하나요?
    (레벨이 많이 오르셔서 레벨 제한 되는게 없으실것 같지만)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5.29 00:17 신고 address edit & del

      스팀을 사용하지 않는지라 메탈릭 스킨은 잘 모르겠지만,
      메탈릭 도장은 레벨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Veneno 2014.05.30 20:40 address edit & del reply

    저기 스팀은 1.10.7s 버젼 으로 나왔던데 다운로드 버젼은 아직인가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5.30 21:13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다운로드 버전은 현재 1.10.1이 최신입니다.

  7. Favicon of https://heikonta.tistory.com 헤이콘타 2014.06.01 23:4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역시 운전 잘하시네요. ^^
    근데 동영상 보다 느낀 건데 비율이 4:3으로 플레이 하시나요?
    아니면 동영상 찍을 때만 4:3으로 하시는 건가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6.01 23:43 신고 address edit & del

      감사합니다^^
      유로트럭2 초기에 4:3 해상도가 지원되지 않을 때는 16:9 해상도를 사용했는데, 지금은 4:3 해상도가 지원되니 4:3으로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와이드 모니터가 아니다보니 16:9 해상도로 설정하면 좀 어색하더라구요...ㅜㅜ

  8. Raptor 2014.06.04 11:51 address edit & del reply

    글 잘읽었습니다 . 확실히 부드러워졌는데 아직 약간 쏠림 현상등이 딱딱한부분이 많더라고요. 그래도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는 모습이 매우 좋은거 같네요 !!!
    확실한건진 모르겠는데 볼보 8x4 모드 사용이 아직 잘되는가 싶은데 1.9 포스트 쓰실때는 어떤 현상이 때문에 안된다고 하셧나요 ?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6.04 18:35 신고 address edit & del

      감사합니다.
      확실히 1.9 버전에 비해 서스펜션이 많이 부드러워졌다지만, 아직도 좀 어색한 느낌이 나긴 합니다.
      그래도 예전 버전에 비하면 많이 개선된지라 별도의 물리효과 모드를 적용하지 않고도 즐길 수 있게 되었구요.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나저나 볼보 8x4 모드 아직 사용중이시군요.
      본 블로그에 올려놓은 볼보 8x4 모드는, 1.9 버전 이후부터 업그레이드 샵에서 섀시가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더라구요.
      혹시 본 블로그에 올려놓은 모드가 정상 작동되시는거라면, 올려놓은 MOD 중 다른 것과 충돌하는게 아닌가 한번 살펴봐야겠습니다.
      아무쪼록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9. 2014.06.06 19:58 address edit & del reply

    혹시 버전 1.10.1 업데이트 하시면 내문서-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폴더에 (1.9.22).bak 폴더는 삭제하시나요? 아님 그냥 두시나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6.06 20:58 신고 address edit & del

      업데이트 할 때 마다, 이전 버전에 대한 세이브파일을 자동으로 백업하는데,
      이는 업데이트 이후 MOD 충돌 등의 이유로 인해, 새 버전이 정상작동되지 않았을 경우, 복원하기 위함입니다.
      (백업파일을 다른 곳에 이동한 후 유로트럭2를 삭제하고, 정상 작동되던 버전으로 재설치 한 후 백업한 세이브파일을 복원하여 문제 해결...)

      만약 업데이트 이후 아무 문제 없이 게임 진행이 가능하시다면, 백업파일은 굳이 남겨놓으실 필요가 없으니, 삭제하셔도 무방합니다.

  10. 2014.06.06 22:11 address edit & del reply

    그 백업파일이 (1.9.22).bak 폴더 맞나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6.06 22:13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현재 사용중인 프로파일은 profiles 폴더로 되어있고,
      구버전의 백업된 프로파일은 profiles(버전명).bak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profiles(1.9.22).bak 은 업데이트 전에 사용하던 프로파일을 백업한 폴더이니,
      업데이트 이후 게임이 정상적으로 잘 되신다면 삭제하셔도 관계없습니다.

  11. 2014.06.07 22:14 address edit & del reply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저는 현재 버스운전을 하는지라 수동운전이 적응되서 유로트럭2 도 시퀸설로 하는데 자동은 괜찮나요? (오르막길이나 이런곳..)
    혹시 처음 하실 때 처음가는 목적지 근처에서 ???? discovered 라고 나오는데 안나와도 상관 없나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6.08 01:09 신고 address edit & del

      시퀀셜 기어를 사용하시는군요~.
      아무래도 현재 운전하시는 차종에 따라, 유로트럭 미션 타입도 갈리는 듯 싶습니다.
      제 경우에는 H쉬프트가 아니면 기어변속이 까다롭던데 스킬이 부럽습니다ㅜㅜ
      (실제 차량의 경우, 스틱차를 안몰아본지도 오래되서 클러치 감도 많이 무뎌졌구요...)

      유로트럭2의 경우, 예전에 패치가 되면서 오토기어변속 부분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급경사에서 정지했다 다시 출발하는 경우 (특히 도버/칼레항 입구 급경사...), 클러치 컨트롤이 안되 시동이 꺼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경우를 제외하면 큰 불편함 없이 주행이 가능하기도 하구요.

      처음 시작시, 처음 가보는 동네에 들어가면 동네 Discovered라는 메시지가 나와야 정상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메시지가 나오지 않더라도, 화물 리스트 내 지도에서 해당 도시 아이콘 클릭이 가능하시다면, 게임을 진행하시는데 있어 큰 지장은 없을 듯 싶습니다~.

  12. 2014.06.08 11:41 address edit & del reply

    음.. 시내버스에서 계기판상 RPM 이 20 에 가면 기어를 1단씩 바꾸는 반면, 유로트럭2 는 계기판 상 RPM 이 20 에 가면 기어를 2단씩 바꿔야 하는 단점 빼고는
    괜찮습니다. ㅎㅎ
    저는 그냥 시퀸설 그대로 해야겠군요 ㅎㅎ

    그 화물리스트 내 지도가 이 게시글 위에서 4번째 사진처럼 좌: 지도, 우: 화물리스트 화면에서 왼쪽 지도에서 처음 가는 목적지가 클릭이 된다면 DISCOVERED 가
    안나와도 상관 없다는 말씀이신가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6.08 15:41 신고 address edit & del

      버스보다 트럭 미션 수가 더 많다보니 한번에 2단씩 올리시는군요^^
      저는 기어 수가 많다보니 변속하는게 번거로워 그냥 real auto로 하고 있습니다..ㅜㅜ
      그나저나 기어 변속 시점이 버스와 트럭이 서로 비슷한가보네요. 그러고보니 2000rpm쪽이 그린 존이었으려나요?

      Map Discovered 관련 메시지는, 말씀하신대로, 화물리스트 왼쪽에 위치한 지도에서 처음 가본 목적지가 클릭이 된다면,
      Discovered 메시지가 나오지 않아도 관계없습니다.

  13. 2014.06.08 15:52 address edit & del reply

    아 ㅎ 원래 시내버스에서는 RPM 15 에서 바꿔야 하는데 개인적으로 속도가 안붙어서 20 에서 바꾸고 있습니다 ㅎ
    리얼 오토매틱도 편하긴 하죠 ㅎㅎ
    음.. 그린존은 RPM 17 까지 위치합니다. (시내버스 계기판 상, 시내버스 제조회사에 따라 달라요..)
    RPM 20 부터는 레드존입니다. ㅎ

    운행 전 처음 가는 목적지 클릭이 아니라 운행 후 처음 가본 목적지 클릭인가 보군요 ㅎ

    이렇게 친절한 답변 감사드리며, 혹시 귀찮게 해드린 것은 아닌지요..
    혹시 다른 질문이 있으면 여기에 덧글을 달아도 될 지는 모르겠지만.. 감사합니다 ㅎ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6.08 16:06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러고보면 시내버스 기사님들 대부분이 RPM을 꽤 올린 후 변속하시던데, 역시 속도가 문제였군요.
      간혹 기사님들이.. 기어가 잘 안들어간다... 와 악셀을 밟아도 rpm이 잘 안올라간다... 라고 말씀하시던게 생각납니다.

      그...그나저나 RPM 20 부터는 레드존이로군요~.
      대형차는 일반 승용차와 다른부분이 많네요^^
      역시 대형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은 운전의 고수라는걸 새삼 다시 느낍니다~.
      (대형면허 취득도 생각중인데... 생각난 김에 날잡고 면허시험장 함 가봐야겠습니다ㅜㅜ)

      네~. 말씀하신대로, 방문한 도시는 그 순간부터 그 도시의 화물을 리스트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게 쌓이다보면 화물 리스트가 어마어마한 양의 화물로 가득 차게 되구요~.

      미흡한 답변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려나 모르겠습니다~.
      혹시나 게임 진행하시다가 막히시거나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글 남겨주시구요~.
      편안한 휴일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14. sigma7 2014.06.19 08:42 address edit & del reply

    너무 마음에 들어서 구입했습니다 ㅎㅎㅎ

  15. injun 2014.06.21 00:27 address edit & del reply

    이 블로그는 유로트럭2 대한 정보가 너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정보를 얻고가 자주 들어옵니다. 항상 게임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6.21 00:39 신고 address edit & del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부족한 정보나마 도움이 되셨다니 기쁘네요.
      아무쪼록 즐거운 화물운송(!)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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