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10.1 업데이트 발표, 그리고 새로운 맵 확장 DLC 소식

반쪽날개 2014. 5. 25. 00:00

 

지난 3월 26일, 유로트럭2의 새로운 AI 트래픽 시스템이 적용된 1.9 버전이 발표된데 이어,

5월 19일에는 1.9 버전의 마이너 업데이트격 버전인 1.10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스팀용은 5월 19일에 발표된 반면, 다운로드 버전은 이틀 후인 5월 21일에 발표된 탓에, 다운로드 버전 유저들에게 엄청 욕 먹었다고 합니다=_=;; )

 

마이너 업데이트 버전인 까닭에, SCS 공식 블로그 등지에 소개되었던, 운전석 조정 기능이며 실제 벤츠 로고 적용 및 벤츠 MP4 트럭은 포함되지 않았고,

1.9 버전의 오류 수정 및 일부 시스템 개선, 메탈릭 도장 정도가 추가된 정도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번 1.10.1 버전의 패치 로그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드
• 메탈릭 도장(Metallic Paint Job) 지원
• 중단되거나 충돌할 가능성을 제거
• physics.sii에 다섯번째 휠의 물리효과 한도를 설정할 수 있음

 

데이터
• 액세서리에 도장(Paint Job)이 적용될 수 있도록 업데이트
• 오스트리아, 벨기에, 독일 지역의 주행 제한속도 수정
• 일부 액세서리에 대해 가격 및 언락 레벨제한 수정
• AI 트래픽의 가속도 수정
• AI 트래픽 트럭의 액세서리 변경 (배지, 사이드미러, 햇빛가리개)
• 트럭 및 트레일러에 존재하는 각종 버그 수정

 

 

패치로그에서 보시다시피, 눈에 띌만한 큰 변화는 없습니다.

아마 1.9 버전에서 발견된 버그를 수정하는데 집중한 듯 싶구요.

 

그럼 이번 1.10.1에서 수정된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치를 적용하고 나면 프로필 화면 아래 버전명이 1.10.1로 변경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으로 들어오면, 패치 적용에 따라 현재 진행중인 화물 운송이 모두 취소되고, 차량을 본사 차고지로 이동했다는 안내문구가 뜹니다.

물론 화물 운송 취소에 따른 패널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차량이 본사 차고지로 이동했다는건, 내부적으로 많은 수정이 이루어졌음을 의미하는데,

패치로그에 모든 수정사항을 기록해놓지 않는 탓에, 정확히 어떤 부분들이 수정되었는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언제부턴가, 패치를 적용하고 나면 가장 먼저 Road Explored 부분을 확인하게 되더랍니다.

Road Explored를 100%까지 채워놓다 보니 그 이하로 떨어지는게 은근히 신경쓰이더라구요.

 

1.6 패치를 마지막으로 지도상에 존재하는 오류 수정 작업을 마무리 한건지,

1.7 버전 부터는 맵 리셋부분을 찾을 수 없었고, 이번 1.10 버전 역시 맵 리셋지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Road Explored를 100%까지 채워놓으신 분들이라면, 추가로 지나가야할 도로가 없으니, 전처럼 화물운송에 전념(!)하시면 됩니다.

 

 

 

 

 

1.9 버전의 경우 내/외부적으로 많은 부분이 바뀐 탓에, 그동안 사용 중이던 MOD 일부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1.10 버전은 1.9 버전의 마이너 업데이트인 만큼, 1.9 버전에서 정상작동하는 MOD라면 대부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본 블로그에 올려놓은 MOD들은 모두 1.10 버전에서 정상 작동 합니다.)

 

:: 1.9 / 1.10용 MOD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

 

 

 

 

 

이번 1.10 업데이트에서 가장 큰 변화는, 바로 메탈릭 도장(Metallic Paintjobs)의 적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SCS 공식 블로그에서도 1.10 버전의 주요 추가기능 중 하나로, 메탈릭 도장의 추가를 꼽았으니까요.

 

메탈릭 도장은 일종의 무료 DLC 도장인데, 스팀은 물론 다운로드 버전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 DLC로 공개하였고,

1.10을 설치하면 추가 작업없이 바로 메탈릭 도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은, SCS 공식 영상으로, 메탈릭 도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720P 지원)

동영상에 등장하는 메탈릭 스킨은 월드 오브 트럭 홈페이지에 가입된 스팀 유저만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듯 합니다.

 

 

 

 

 

메탈릭 도장은, 각 도시 내에 존재하는 차량 정비소의 페인트샵에서 적용할 수 있는데,

커스텀 도장에 비해 약 두배가량 비싼 비용 (10,000유로)을 지불해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메탈릭 컬러를 선택하면 화면 중앙 상단에 세가지 색상이 뜨는데,

이 색상은 각각 베이스 색상, 음영부분 색상, 밝은부분 색상으로 구성되어있고, 각 부분마다 우측의 컬러 파레트에서 원하는 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분하기 쉽게 색깔을 과장해서 적용해보았습니다.

각각의 색상파트가 어떤 영역에 적용되는지 파악되시는지요.

 

베이스 색상은 차체의 기본적인 색상으로 구성되고, 음영부분과 밝은부분은 광원의 위치에 따라 색깔이 나타나는 위치가 달라집니다.

음영부분 색깔은 광원의 반대쪽 즉, 그림자가 지게 되는 부분에 나타나게 되며,

밝은부분 색깔은 광원이 반사되는 부분 즉, 가장 밝은 부분에 나타나게 됩니다.

 

페인트샵에서 차량을 이리저리 돌려보며 각 항목별로 마음에 드는 색상을 적용하시면 되고,

메탈릭 컬러 특성상 기존에 사용중인 컬러보다 더 진하고 어둡게 적용되니, 이 점을 유의하시어 작업하시면 될 듯 합니다.

 

 

 

 

 

모처럼 페인트샵에 들러 차량에 메탈릭 컬러를 입혀보았습니다. 

기본 색은 그동안 사용하던 도색 색깔을 그대로 이용하였고, 어두운 부분은 약간 오렌지 빛이 도는 짙은 회색을, 밝은 부분은 약간 붉은 빛이 도는 흰색으로 구성해보았구요.

 

 

 

 

 

그 결과물은 위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색을 튀지 않고 은은하게 비치도록 구성한지라 얼핏 보았을 때는 단색으로 칠한 것과 별 차이 없어보입니다.

기본 색깔 자체가 칙칙한 색이다보니, 암부와 명부에 다른 색을 진하게 넣으면 이상해 보이더라구요.

 

 

 

그 외에, 차량 서스펜션이 좀 더 유연하게 바뀌고, 차량 핸들링이 1.9 버전에 비해 조금 더 민감해졌습니다.

특히 지난 버전과 달리, 커브구간을 오버페이스로 통과시 한쪽 바퀴가 들리거나 전복/전도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차량이 뒤집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화물의 경우 1.9 버전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지라, 화물을 운송하는데 있어 큰 불편함은 없을 듯 싶습니다.

 

 

 

 

 

눈에 띄게 수정된 부분은 이정도 입니다.

 

비록 SCS 공식 블로그에 소개된 새로운 기능 및 새로운 트럭과 벤츠 로고가 적용되지 않아 아쉬움이 남지만,

아직 유로트럭2가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볼보 FH 2012나 스카니아 스트림라인이 그러했듯, 벤츠 악트로스 MP4며 벤츠 로고가 적용된 패치는 좀 더 기다려야 될 듯 싶고,

아마 위 사항과 운전석 위치 조정 기능이 함께 적용될 듯 합니다.

 

 

유로트럭2 1.10.1 버전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새로운 기능과 트럭이 적용된 다음 패치를 기다리는 동안, 이번 버전부터 지원되는 메탈릭 도장의 매력에 빠져보시는건 어떠실런지요.

 

 

* * *

 

1.10.1 버전은 스팀과 다운로드 버전 모두 적용 가능하며, 패치는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1.9 버전의 MOD를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9 버전용 MOD를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 * *

Retail Patch and More

* * *

 

아래 펼침매뉴를 열면 5월 23일자로 SCS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Retail Patch and More 글 해석본과 스크린샷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버전 (리테일 버전) 패치 공개 속도가 스팀 버전 보다 느리다는 것에 불만을 품은 많은 유저들의 댓글에 대한 SCS Soft의 공식 해명과 동시에,

소문만 무성했던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공식 맵 확장 DLC 스크린샷도 일부 공개하였습니다.

 

왼쪽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SCS Soft의 입장과 다소 다르게 해석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Euro Truck Simulator2 1.10.1 패치 적용 후 제작한 동영상 운행일지

* * *

 

아래 펼침매뉴를 열면 유로트럭2 1.10.1 패치를 적용한 후 만들어본 동영상 운행일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섀시별 핸들 민감도를 비교할 목적으로 만들어보았는데, 1.9 버전에 비해 핸들링이 조금 민감해지긴 했지만 체감상 크게 달라졌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왼쪽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 운행일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시간 : 26분 23초)

 

 

 

 

* * *

 

동영상 운행일지를 마지막으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10.1 패치 소개를 모두 마칩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