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19.1 업데이트 안내 및 1.19 용 MOD (모드) 다운로드

반쪽날개 2015. 7. 25. 20:40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의 새 버전인 1.19 정식 버전이 몇 주간의 오픈 베타테스트를 마치고, 지난 7월 23일에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1.19 업데이트를 통해, 동유럽 확장 DLC인 Going East! DLC에 포함된 헝가리에 두 개의 도시가 추가되고,

효율적인 MOD 관리를 위한 MOD Browser가 추가되는 등, 비주얼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들이 골고루 개선되었습니다.

 

 

 

이번 1.19 업데이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헝가리 지역 확장 : Going East! 확장팩에 포함된 국가 중 헝가리에 두 개의 도시(Pécs 페치/ Szeged 세게드)를 추가하였습니다.

+ 모드(MOD) 매니저 : 해당 모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모드를 적용하기 전에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모드 제작자들은 제작한 모드가 모드 매니저에 잘 적용될 수 있도록 모드 매니저 개발 문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자동 기어 사용 시에도 수동기능 사용 가능 (수동/오토 모드 전환)

+ 대시보드 내비게이션 지도 조작 가능 (줌 및 전원 on/off)

+ 운전자가 트립 컴퓨터 정보 조작(트립 및 연비 측정값 리셋) 가능

+ 에디터 기능 향상 (모드 제작정보 참조)

+ 현재 적용 중인 인테리어 종류와 외부에서 바라본 트럭 인테리어를 동일하게 함

+ 일부 트럭에 대해 대시보드 가독성 향상 (트립 컴퓨터, 내비게이션)

+ 서로 다른 지면에 대한 휠 사운드 추가 및 밸런스 재조정

+ 인테리어 사운드에 스틱 및 버튼 사운드 추가

 

 

그럼 1.19 패치를 적용한 유로트럭2를 둘러볼까요?

 

 

 

 

 

패치를 적용한 후 게임을 실행하면, 런치패드 좌측 상단에 표기된 버전이 1.19.1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MOD Manager 버튼이 추가되고, 그동안 휴지통 아이콘으로 존재했던 프로필 삭제 버튼이 Delete 글씨가 표시된 버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MOD Manager를 처음 실행하면, MOD Manager 도움말이 팝업창으로 뜨게 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MOD가 현재 유로트럭2 버전과 호환되지 않음

 

 

MOD가 프로필에 적용되어 활성화 됨

 

 

설치는 하였으나 프로필에 적용되지 않음

 

 

MOD가 현재 유로트럭2 버전에 호환되지 않거나, 하드디스크에서 제거됨

 

 

MOD Manager 도움말 팝업창을 띄움

 

 

 

 

 

도움말 팝업창을 닫으면 본격적으로 MOD Manager를 둘러볼 수 있게 되는데,

왼쪽의 MOD Browser는 현재 MOD 폴더에 존재하는 MOD 파일 목록이고, 오른쪽의 Active MODs는 본 프로필에 적용된 MOD를 의미합니다.

 

MOD Browser에서는 MOD 이름, 활성 (Activate) 여부, 제작자, MOD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고,

선호하는 MOD를 체크하거나 해당 MOD에 대한 추가 설명을 볼 수도 있습니다.

 

 

MOD Manager에 존재하는 버튼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호하는 MOD 표시

 

 

해당 MOD의 추가 설명 보기

 

 

MOD Browser에서 선택한 MOD를 활성화하거나, 이미 적용된 MOD를 비활성화할 때 사용합니다.

 

 

설치한 모든 MOD를 활성화하거나, 이미 적용된 모든 MOD를 비활성화할 때 사용합니다.

 

 

아울러 Active MODs 하단에 위치한 우선순위 조정 버튼은, 각 MOD의 우선순위를 직접 설정하는 기능으로,

MOD Manager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파일 이름 (오름차순)을 기준으로 우선순위가 적용되었던 탓에,

우선순위를 뒤로 미루기 위해 파일 이름 앞에 zzzz와 같은 문구를 넣어야 했으나,

1.19 버전부터는 파일 이름과 관계없이 MOD Manager의 우선순위 조정 기능을 이용해 MOD 순서를 편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는 Active MODs 리스트 맨 위쪽이 가장 높고, 아래로 갈수록 점점 낮아집니다.

 

 

본 블로그에 올라온 MOD는 기능이 중복되는 MOD가 없기 때문에, MOD 우선순위 조정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i 버튼을 눌러 해당 MOD에 대한 설명 창을 띄운 모습입니다.

 

MOD Detail 창에 표시된 모든 문구는 정해진 양식에 맞춰 작성한 파일을 해당 MOD에 삽입하여야 표시되며,

설명 글 (Description)의 경우, UTF-8 인코딩 방식의 텍스트 파일을 삽입하여야 내용이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2바이트 특수문자는 인식하지 못합니다.

 

아울러, 해당 MOD가 유로트럭2의 어떤 버전과 호환되는지와 MOD의 버전을 표기하는 옵션도 있는데,

제 경우 본 블로그를 통해 유로트럭2 버전별로 MOD를 관리하기 때문에 두 옵션을 제거하였습니다.

 

 

MOD 카테고리 및 글씨 색깔 지정 등, MOD Manager 사용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CS Soft에서 제공하는 모드 매니저 개발 문서 (영문)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OD Manager는 프로필 수정 창에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을 선택해 게임 메인화면으로 들어오면,

게임 내용 변경이 감지되어 진행 중인 모든 화물 배송을 취소하고 차량을 본사 차고지로 옮겼다는 안내 문구가 뜹니다.

물론 배송 취소에 따른 패널티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메인화면 왼편에 위치한 링크 아이콘 모음 창에 링크 하나가 추가되었습니다.

새로 추가된 링크는 Forum 링크로, 이 버튼을 클릭하면 SCS Soft 공식 포럼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번 1.19 패치를 통해 추가된 지역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이미 SCS Soft 공식 블로그를 통해 언급되었던, 헝가리 지역의 두 도시가 추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 추가된 도시는 페치(Pécs)와 세게드(Szeged)로,

헝가리는 유료 DLC인 Going East! DLC에 포함된 국가인 만큼, Going East! DLC를 사용 중인 유저에 한해 본 도시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페치에는 고용기관이, 세게드에는 르노 트럭 딜러샵과 고용기관이 마련되어있습니다.

 

이번 무료 맵 확장 패치를 통해 헝가리 전역이 구현되었고, 헝가리 부다페스트와 오스트리아 그라츠가 바로 연결되어,

헝가리 및 오스트리아 남부, 이탈리아간 소요시간이 대폭 단축되었습니다.

 

 

새로 추가된 도시 및 도로 구조는, 기존 Going East! DLC 지역에 포함된 도시/도로 수준의 디테일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도시 및 도로망이 추가된 것 이외에 별도로 맵이 리셋된 지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Road Explored를 100%로 채우신 분들의 경우, 새로 추가된 지역만 지나가시면 큰 어려움 없이 Road Explored를 100%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앞서 지도에서 보셨다시피 새로 추가된 지역 및 도로망이 크게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시간으로 약 40~60분 정도면 전부 돌아볼 수 있습니다.

(제 경우 딱 42분 걸렸더라구요.)

 

 

 

 

 

이번 패치를 통해, 실제 차량의 자동/수동기어 전환 기능이 구현되었습니다.

본 기능은 Real Automatic, 수동기어, H쉬프터 미션을 선택해야 사용 가능하며, 자동/수동기어 전환 단축키는 지정되어있지 않습니다.

 

자동 기어를 사용하다 수동으로 전환시 Shift 키와 Crtl 키를 이용해 기어를 올리거나 내릴 수 있으며,

이 기능을 위해 Shift up Hint나 Shift down hint에 키를 지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전에 패치를 통해 자동 기어 변속 타이밍이 개선되었지만, 아직도 완벽하게 변속되는게 아닌 만큼,

기어 변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이 기능을 통해 직접 원하는 기어 단수를 지정하면 한결 쾌적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특히 오르막길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쓰입니다.)

 

 

자동/수동기어로 전환해도 현재 적용된 기어 단수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대시보드 트립 컴퓨터 리셋 및 내장형 내비게이션 on/off를 위한 단축키 항목도 추가되었고, 단축키는 지정되어있지 않습니다.

 

트립 리셋의 경우, 신형 벤츠 악트로스 트럭과 DAF Euro6 트럭만 가능한 걸로 확인하였고,

내비게이션 on/off 기능은 단축키를 누를 때마다 Route Advisor의 네 가지 맵 종류가 대시보드 내비게이션에 순차적으로 표시되고, 마지막에 내비게이션이 off 됩니다.

 

 

 

 

 

1.18 패치를 통해 주간 주행등 (DRL / Daytime Running Light)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이 기능이 추가된 이후 볼보 FH2012의 챠밍 포인트(!)인 아이라인 라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고,

볼보 FH2012 오너 드라이버들의 원성이 자자했는지 1.19 패치를 통해 해당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전조등을 켜면 아이라인 라이트가 off되었던 1.18 버전과 달리, 1.19 버전에서는 1.17 이하 버전과 마찬가지로 전조등을 켜도 아이라인 라이트가 꺼지지 않습니다.

 

볼보 FH2012 뿐만 아니라 DAF XF Euro6, Iveco Hi-Way 역시 전조등을 켜도 주간 주행등이 꺼지지 않지만,

Mercedes Benz Actros MP4는 1.18 버전 때와 마찬가지로 전조등을 켜면 주간 주행등이 소등됩니다.

(나머지 트럭들은 주간 주행등이 없으므로 패치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인테리어 사운드에 방향지시등, 와이퍼, 리타더, 파킹 브레이크 레버, 비상 깜빡이 버튼 작동음 등, 인테리어 무빙 파트에 대한 효과음이 추가되었습니다.

 

게임이라는 플랫폼의 한계상 각종 레버나 스위치를 실제처럼 조작할 수 없고 이로 인해 해당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는지 인지하는 것 역시 쉽지 않기 때문에,

효과음을 통해 유저들에게 각종 무빙 파트가 움직이고 있다는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번에 추가된 인테리어 무빙 파트 효과음도 그 맥락을 같이 하는데,

어떤 기능을 작동시켰을 때 효과음이 발생되다 보니, 단축키 입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좀 더 확실히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노면 상태에 따른 타이어 마찰음이며 에어 서스펜션 작동음 및 커브구간에서 캐빈 내부 물건이 쏠리는 소리 (열쇠 부딪히는 소리 등...)도

전 버전에 비해 좀 더 잘 들리게끔 개선되었습니다.

 

 

효과음을 글로 풀어쓰는게 쉽지 않은 만큼, 이 부분은 동영상을 통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노르웨이 크리스티안산 (Kristiansand)에서 노르웨이 스타방에르 (Stavanger)까지 당근을 배송하는 영상으로,

크리스티안산 주변의 숨겨진(!) 길도 등장합니다.

(배송 루트 관계상 메인 도로 기준 북쪽에 있는 숨겨진 길만 지나갔습니다.)

 

 

영상은 총 14분 28초로 다소 짧은 편이지만, 효과음을 확인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주행 도중 과속방지턱을 지날 때 바람 빠지는 소리가 들리는데, 이건 에어 서스펜션이 작동하는 소리고,

커브구간에서 무언가가 쏠리는듯한 소리는 캐빈 내부 물건이 쏠리는 소리입니다.

 

방향지시등, 전조등, 브레이크 레버 및 비상 깜빡이 버튼은 별도의 사운드를 가지고 있고, 나머지 (리타더, 와이퍼 등)는 전부 동일한 사운드입니다.

 

또한, 일전에 Louder Interior Sound MOD 개선작업을 통해 비 오는 날 실내에서 빗소리가 좀 더 크게 들리게끔 작업했는데,

마침 테스트 주행 영상을 찍을 때 비가 와준 덕에 실내에서 빗소리를 들으며 주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 노면 상태에 따른 타이어 마찰음은 소리를 증폭했음에도 그 소리가 크게 부각되지는 않았습니다.

(라기보다 거의 들리지 않는 수준입니다.)

 

 

 

 

 

이것으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19 패치 내역을 살펴보았습니다.

 

패치 로그에 언급된 부분과는 별도로, 내부적인 최적화 작업이 추가로 이루어졌는지 전 버전에 비해 프레임이 더 잘 나오는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예전까지는 주로 비주얼적인 부분에 대한 업데이트가 주를 이뤘다면, 요즘은 인터페이스 개선에 대한 업데이트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더욱 쾌적하고 안정적인 게임 진행을 위해 하나 둘 개선되어가는 모습을 보고 있으니,

SCS Soft에서 지원 종료 소식을 알리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이번 1.19 업데이트에 대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새로운 패치가 발표되었겠다, 모처럼 장거리 화물 운송 한번 뛰어봐야겠습니다~.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Euro Truck Simulator 2 MODs

v1.19.x / Going East! / Scandinavia

-=-=-=-=-=-=-=-

 

제가 사용중인 MOD들 중, 추천 MOD를 정리해서 올려놓았습니다.

 

자료는 직접 제작하거나, 여러 유로트럭2 MODs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것으로 ( http://www.ets2-mods.com , http://ets2.lt 등 ),

해당 사이트들을 뒤져가며 MOD를 받는 번거로움을 덜어드리고자 블로그에 MOD들을 올려봅니다.

화려함(!)보단 실속 위주로 구성하였고, 잡다하고 리소스를 많이 소모하는 MOD들은 업로드 대상에서 제외, 유용한 MOD들만 엄선하여 업로드 하였습니다.

 

아울러, 이번 1.19 업데이트에 맞게 내부 소스를 수정하는 등,

아래 업로드 한 모든 MOD들은 DLC인 Going East! 와 Scandinavia 에서도 정상 작동 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압축은, Winrar이나 알집 등의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제할 수 있고,

(Orange Street Light MOD, AI Vehicles Speed Increase MOD, Small Side Mirror MOD 제외)

압축을 해제한 MOD파일들은, 내문서 폴더 내에 존재하는 Euro Truck Simulator2 폴더의 MOD폴더에 복사,

게임 내 프로필 화면에서, 추가한 MOD를 등록(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

Real Company MOD

(Last Update : 2015/JUN/08)

-=-=-=-=-=-=-=-

유로트럭2 세계에 존재하는 가상의 물류회사 로고를 실존하는 물류회사 로고로 바꿔주는 MOD입니다.

본 MOD 설치시, 물류회사 간판, 아이콘이 실존하는 물류회사 로고로 바뀌고, 트레일러에도 실존하는 물류회사 로고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스칸디나비아 지역의 물류회사 로고와 트레일러 스킨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Real Company Trailer skin pack (modified by halfwing)

Real Company Logo (modified by halfwing)

 

Real_Company_mod.part01.rar

Real_Company_mod.part02.rar

Real_Company_mod.part03.rar

 

 

 

-=-=-=-=-=-=-=-

Louder Interior Sound MOD

(Last Update : 2015/JUL/24)

-=-=-=-=-=-=-=-

트럭 운전석에 들리는 엔진 소리를 증폭해주는 MOD입니다.

본 MOD 설치시, 실내에서도 엔진 소리를 또렷하게 들을 수 있고, 외부 소음이 좀 더 유입됩니다.

아울러, 브레이크 작동시 에어 빠지는 소리를 실제 사운드로 교체하였습니다.

 

Louder Interior Sound (13dB Increase (Without Iveco) / 4dB Increase(Iveco Only)) with Air Brake Sound (made by halfwing) 

 

Louder_Interior_Sound.part1.rar

Louder_Interior_Sound.part2.rar

Louder_Interior_Sound.part3.rar

Louder_Interior_Sound.part4.rar

Louder_Interior_Sound.part5.rar

 

 

 

-=-=-=-=-=-=-=-

Orange Street Light MOD

(Last Update : 2015/JUL/24)

-=-=-=-=-=-=-=-

거리의 가로등 조명 색깔을 기존 백색에서 오렌지 색으로 바꿔주는 MOD입니다.

할로겐 가로등 느낌이 나는 이 MOD는, 백색 LED가로등에 비해 따스한 느낌이 들며,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로등 조명 색깔과 비슷해 좀 더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Orange Street Lights

(modified by halfwing)

 

Orange_Street_Lights.scs

 

 

 

-=-=-=-=-=-=-=-

AI Vehicles Speed Increase MOD

(Last Update : 2015/JUL/24)

-=-=-=-=-=-=-=-

AI차량의 기본 속도를 올려주는 MOD입니다.

트럭을 제외한 나머지 차량들의 속도는 기본적으로 빠른편에 속하지만 트럭 속도는 눈에 띄게 느리기도 하고,

특히 비오는날 국도를 달리는 트럭들을 뒤따라가노라면 말 그대로 답답함에 추월하고픈 충동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답답함을 해소시켜보고자, AI 차량들의 최저속도 및 최고속도를 일부 수정해보았습니다.

특히, AI트럭들의 속도 클래스를 일반 차량과 동일하게 설정하였기 때문에,

심하다 싶을정도로 느리게 움직이던 AI 트럭들이 조금은 시원시원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MOD를 설치하면,

트럭은 50km/h (도심), 80km/h (국도), 90km/h (고속화 도로), 90km/h (고속도로) (영국은 30MPH, 50MPH, 60MPH, 60MPH)의 속도로 달리게 됩니다.

(슬로바키아 지역에서는 도심을 제외한 전 구간에서 90km/h로 달립니다.)

 

물론 비오는날 국도를 달리는 AI 트럭들의 속도가 여전히 느리기는 하지만, 전보다는 많이 빨라졌으며,

화물 운송중일 때라면 AI 차량들의 느린 속도에 답답함을 느끼는 일이 별로 없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AI Vehicles Speed Increase

(made by halfwing)

 

AI_Vehicles_Speed_Increase.scs

 

 

 

-=-=-=-=-=-=-=-

Small Side Mirror MOD

(Last Update : 2015/JUL/24)

-=-=-=-=-=-=-=-

F2 단축키를 이용해 사이드미러를 팝업하면, 조수석쪽에 표시되는 사이드 미러 팝업창의 크기가 커, 운전석 반대편 시야가 많이 가리게 되는데,

이 부분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사이드미러 팝업창 크기를 줄이고, 위치를 화면 상단으로 이동시킨 MOD입니다.

 

Small Side Mirror

 

Small_Side_Mirror.scs

 

 

 

-=-=-=-=-=-=-=-

Cheat MOD

(Last Update : 2015/JUL/24)

-=-=-=-=-=-=-=-

일종의 치트MOD입니다.

차고 업그레이드 비용 및 직원 소개비용 등을 줄이고, 차량을 중고로 판매하는 경우 구매가의 60%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으며,

Big Garage에서 주유시 인근 주유소보다 50%저렴한 가격에 주유가 가능하고,

화물 하역시 파킹까지 직접 하게되면 6,000 XP의 보너스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MOD입니다.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이 적용된 것 (penalty)과 적용되지 않은 것 (no penalty) 두종류가 있으며,

범칙금이 적용되지 않은 MOD는 교통법규를 위반해도 범칙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주차 경험치나 차고 업그레이드, 차고지에서 주유시 기름값 할인 등의 기능을 기존 상태 그대로 두고,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만 면제받기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fine_exemption.scs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본 압축에 들어있는 3개의 MOD 중, 마음에 드는 것 하나만 설치하셔야 합니다.

 

Generous Experience and Economy system

Fine exemption

(with Traffic offence penalty and without Traffic offence penalty / made by halfwing)

 

EXP&Economy_mod.r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