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섀시별 특성과 그래픽 옵션 정리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의 새로운 업데이트가 발표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아직 차기 업데이트에 대한 소식은 올라오지 않고 있습니다.

스칸디나비아 DLC 발표 이후로는 게임 인터페이스, 트럭 컨트롤과 관련된 업데이트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다음 업데이트 때는 어떤 부분이 업데이트될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각설하고, 이번에는 차량 섀시별 특성과 그래픽 옵션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기존 유로트럭2 세계의 트럭들은 4x2, 6x2/4, 6x4.. 총 세 개의 섀시만을 선택할 수 있었는데,

1.14 업데이트를 통해 6x2/4 Midlift, 6x2, 6x2 Taglift 섀시가 추가되어, 총 여섯 개의 섀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섀시별 기본적인 특성은 이미 1.7 버전에서 거의 정리된 상태였지만, 1.17 버전에서 6x2, 6x2 Taglift, 6x4 섀시에 대한 특성이 다시 변경되었습니다.

화물 특성은 이미 1.9 업데이트를 통해 정리되었고, 이후 별다른 특성 변화 없이 지금껏 그 특성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예전에 섀시별 주행 특성을 정리해놓은 적이 있지만, 그 이후 특성이 조금씩 바뀐 탓에 다시 정리하는게 나을듯 싶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트럭 브랜드별 특성은, 볼보, 벤츠 mp4만 브레이크가 밀릴 뿐 나머지 트럭 주행 특성 및 핸들링은 대동소이 합니다.)

 

 

 

 

 

섀시의 모양은 크게 세 개로 나눌 수 있고, 이 섀시들 중 4x2 섀시를 제외한 나머지 섀시는 서로 비슷하게 생겼지만 미묘하게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Chassis 4x2

가장 기본이 되는 섀시로, 어떤 타입, 어떤 무게의 화물이든 무난하게 견인할 수 있습니다.

주행 안정성 및 핸들링은 중간 수준으로, 고속주행은 물론 저속주행에서도 안정감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최적 주행조건 : 일반도로 및 고속도로

= 어울리는 화물 : 모든 화물 (특히 Krone 트레일러 (커튼사이더)가 어울림)

 

+ Chassis 6x2/4 & Chassis 6x2/4 Midlift

국내에서는 비교적 찾아보기 힘든 종류의 섀시로, 1축과 가운데 축 (2축)이 같은 방향으로 조향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섀시는 유로트럭2에 존재하는 모든 섀시를 통틀어 안정성이 가장 높으며, 특히 고속주행시 커브구간에서 본 섀시만의 안정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회 특성은 모든 섀시들 중 가장 좋지 않은데, 90도 커브나 회전 교차로 등지를 통과할 때 속도를 어느 수준 이하로 줄이지 않으면 조향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가운데 축 (2축)을 들어 올리는 Midlift 섀시도 있지만, 축을 내리거나 올리더라도 6x2/4 섀시의 기본 특성을 거의 유지합니다.

= 최적 주행조건 : 고속도로

= 어울리는 화물 : 모든 화물 (중량물도 문제 없음)

 

+ Chassis 6x2 & Chassis 6x2 Taglift & Chassis 6x4

1.6 버전까지만 해도 가장 강한 견인력을 자랑했지만, 1.7 업데이트 이후 주행 안정성이 급격히 떨어진 비운(?)의 섀시입니다.

설상가상으로 1.17 업데이트 이후로는, 16톤 이상의 화물을 견인하는 경우 캡이 들려 조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단, 6x2, 6x2 Taglift, 6x4 섀시 길이가 타 트럭에 비해 긴 메르세데스 벤츠 악트로스 MP3 및 MP4는 16톤을 초과해도 타 트럭에 비해 캡 들림이 덜 함)

하지만 선회 특성은 모든 섀시들 가운데 가장 좋고, 특히 6x2 Taglift의 경우 뒷축을 들고 커브를 도는 경우 승용차 수준의 선회반경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최적 주행조건 : 광산 및 채석장 등지의 비포장 도로 및 급경사

= 어울리는 화물 : 16톤 이하의 모든 화물 (벤츠 트럭은 최고 무게인 25톤 까지 가능)

 

 

이 데이터를 토대로 각 상황에서 어떤 섀시가 더 유리한지를 비교해보았습니다.

 

 

+ 등판력 (오른쪽으로 갈수록 강해짐 / 섀시 보다는 마력에 따른 차이가 더 큼)

4x2 = 6x2/4 = 6x2/4 Midlift = 6x2 = 6x2 Taglift < 6x4

 

+ 회전반경 (오른쪽으로 갈수록 넓어짐)

6x2 Taglift < 6x2 = 6x4 < 4x2 < 6x2/4 = 6x2/4 Midlift

 

+ 주행 안정성 (오른쪽으로 갈수록 안정적)

6x2 = 6x2 Taglift = 6x4 < 4x2 < 6x2/4 = 6x2/4 Midlift

 

+ 키보드 주행시 조향 편의 (저속 / 오른쪽으로 갈수록 편함 / 레이싱 휠 이용시 큰 차이 없음)

6x2/4 Midlift = 6x2/4 < 4x2 < 6x2 = 6x2 Taglift = 6x4

 

+ 키보드 주행시 조향 편의 (고속 / 오른쪽으로 갈수록 편함 / 레이싱 휠 이용시 큰 차이 없음)

6x2 = 6x2 Taglift = 6x4 < 4x2 < 6x2/4 = 6x2/4 Midlift

 

 

만약 키보드로 하신다면 4x2 섀시가 밸런스형으로 딱 적당하지만, 가장 밋밋한 비주얼을 가진 섀시라서인지 국내 유로트럭2 유저들 사이에서 큰 인기는 없는 편입니다.

고속주행(!)을 즐기신다면 주행 안정성이 높은 6x2/4나 Midlift가 좋지만 이 섀시는 회전반경이 넓어, 교차로 통과시 속도를 약 10~20km/h 수준으로 줄여야 합니다.

6x2, 6x2 Taglift, 6x4 는 그리 추천드리지 않는데, 16톤 이상 되는 화물을 견인하게 되면, 뒤축을 내렸다 해도 캡이 들려 조향이 잘 되지 않습니다.

(분명 핸들을 꺾었는데 차는 앞으로 갑니다.)

 

이외에, 타이어 피로도는 섀시 별로 딱히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SCS Soft 공식 블로그를 통해 추후 이 부분에 대한 업데이트가 진행될거라 언급한 적이 있었는데,

아직은 축을 들고다니나 내리고 다니나 타이어 피로도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이어서 그래픽 옵션의 세부 메뉴에 대한 설명입니다.

 

그래픽 옵션은 크게 Simple Setting과 Advanced Setting으로 나누어지는데,

Simple Setting은 Low, Medium, High, Ultra 옵션에 Preset 되어있는 옵션 값을 그대로 적용하며,

Advanced Setting은 Preset 되어있는 옵션 값이 아닌 사용자 입맛에 맞게 특정 항목의 그래픽 품질을 조정하여, 컴퓨터 사양 및 개인 취향에 따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Advanced Setting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모든 그래픽 옵션을 상급(High, 혹은 Ultra)으로 설정하면 그래픽 품질은 좋아지지만, 이와 반대로 초당 프레임 레이트는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사양이 낮을수록 이와 같은 현상은 심화되는데, 자칫 게임 진행이 불가능해질 정도로 프레임이 떨어질 수 있으니,

현재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고려해 적절한 옵션값을 설정하여야 합니다.

 

 

 

 

 

그래픽 옵션은 크게 Display와 Advanced Graphic Settings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Display는 현재 사용자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관련된 항목으로, 게임 해상도, 모니터 밝기, 주사율, 수직 동기화 여부를 설정할 수 있고,

Advanced Graphic Settings는 게임 그래픽과 관련된 항목으로, 텍스쳐 품질, 선명도, 각종 이펙트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별 세부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Display

+ Fullscreen mode

  : 전체화면/창모드를 선택합니다.

 

+ Brightness

  : 화면 밝기 (감마값)를 조정합니다. 건드릴 필요 없습니다.

 

+ Resolution

  : 화면 해상도를 조정합니다.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계기판 글씨 가독성이 좋아지지만, 이와 반대로 프레임 레이트는 떨어집니다.

 

+ Refrash rate

  : 모니터 주사율입니다. 주파수가 높을수록 눈이 덜 아프긴 하지만, 아래 V Sync 옵션을 이용하지 않거나 CRT 모니터가 아닌 이상 큰 의미는 없습니다.

 

+ Vertical Synchronization

  : 수직동기화입니다. 화면 상/하부의 프레임이 상이할 경우 발생하는 출렁거림 현상을 막아주며, Refrash rate에 맞춰 최대 프레임이 고정됩니다.

    단, Economic mode (Energy Save mode)는 Refrash rate에서 지정한 모니터 주사율과 관계없이 최대 프레임이 30fps로 고정됩니다.

 

 

 

Advanced Graphic Settings

+ Scaling (25% / 50% / 75% / 100% / 125% / 150% / 200% / 300% / 400%)

  : 텍스쳐 전반적인 축소비율을 조정합니다.

    기본적으로 100 혹은 125%를 사용하게 되어있고, %가 올라갈수록 선명하고 깔끔한 그래픽을 감상할 수 있지만, 이와 반대로 프레임 레이트는 떨어집니다.

    스케일링이 낮은 상태에서는 이하 옵션값을 올려도 그래픽 품질이 대폭적으로 향상되지 않습니다.

 

+ Antialiasing (MLAA)

  : 안티 앨리어싱, 즉 앨리어싱 제거를 의미합니다. (일명 계단현상 제거)

    오브젝트 테두리를 모나지 않고 부드럽게 처리해줍니다.

 

+ High dynamic range (HDR)

  : 블룸 효과라고도 부르는 HDR 효과는, 광원에 따른 계조(階調 / gradation)를 개선하여 색을 풍부하게 표현해주고, 빛과 관련된 효과를 드라마틱하게 표현해줍니다.

 

+ Depth of field (DOF)

  : 피사계 심도를 켜고 끄는 옵션으로, 근거리와 원거리 텍스쳐에 동일한 선명도를 적용할 것인지, 근거리는 선명하게 원거리는 흐릿하게 보이게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카메라의 아웃포커싱 효과를 생각하면 됩니다.)

 

+ Sunshafts

  : 햇살이 내리쬐는 효과입니다.

 

+ Color correction

  : 색깔을 교정해주는 기능으로, HDR과 같은 광원과 관련된 특수효과를 사용하는 경우 광원과 텍스쳐간에 이질감 없는 오버레이 (혹은 마스킹)를 위한 옵션입니다.

 

+ Reflection detail (Low / Medium / High)

  : 반사와 관련된 옵션으로, 차체, 유리창 등에 반사되는 사물, 혹은 주변 경치의 품질을 결정합니다.

    Low, Medium 옵션을 선택하면 임의의 리플렉션 텍스쳐가 이용되지만, High 옵션을 선택하면 해당 오브젝트의 주변 풍경이 반사됩니다.

 

+ Vegetation detail (Low / Medium / High)

  : 풀, 나무 (나뭇잎) 등, 식물의 잎이나 줄기의 품질을 결정하며, 특히 나뭇잎 품질이 확연히 차이납니다.

 

+ Grass density (Disable / Low / Medium / High)

  : 바닥에 깔려있는 풀의 밀도를 결정합니다.

 

+ Shadow quality (Disable / Low / Medium / High)

  : 그림자 품질을 조정하며, Disable은 그림자가 없고 Low에서 High로 갈수록 그림자 테두리가 점점 부드럽고 자연스러워집니다.

 

+ Shadow texture size (Low/ High)

  : 그림자 텍스쳐 사이즈를 결정하는 것으로 옵션에 따른 큰 차이는 없습니다.

 

+ Weather quality (Low/ Medium / High / Ultra)

  : 우천시 도로에 헤드라이트나 차체가 반사되는 비율을 결정하는 것으로, Low에서 Ultra로 갈수록 반사 표현력이 더 좋아집니다.

 

+ Mirror quality (Low / Medium / High)

  : Cockpit view (1번 카메라)상의 백미러 혹은 팝업 백미러에 표시되는 그래픽 품질을 의미합니다.

 

+ Mirror resolution (Low / Medium / High)

  : Cockpit view (1번 카메라)상의 백미러 혹은 팝업 백미러에 표시되는 텍스쳐 해상도를 의미합니다.

 

+ Mirror distance (Low/ Medium / High / Ultra)

  : Cockpit view (1번 카메라)상의 백미러 혹은 팝업 백미러에 얼마나 먼 거리까지 표현할지 결정합니다.

 

+ Texture quality (Low / Medium / High)

  : 광원효과를 제외한 모든 텍스쳐 품질을 결정합니다. Low에서 High로 갈수록 웨더링 (더티룩) 및 선명도가 좋아집니다.

 

+ Anisotropic filtering

  : 텍스쳐 질감을 좋게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비등방성 필터링 혹은 이방성 필터링으로 부릅니다.

    옵션값이 높을수록 원거리에 위치한 텍스쳐도 뭉개지지 않고 선명하게 표현해줍니다.

 

+ Normal maps

  : 노멀 매핑 기능 사용 여부입니다. 적은 수의 폴리곤을 디테일한 폴리곤 처럼 보이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 Traffic headlights

  : AI 차량의 전조등 불빛이 도로 및 주변 사물에 비치게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 Secondary vehicle lights

  : 방향지시등, 비콘 (경광등) 불빛이 도로 및 주변 사물에 비치게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 Light visibility ranges (Disable / Low / Medium / High)

  : 가로등 조명 및 AI 차량의 전조등 불빛을 먼 거리에서도 보이게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 Pedestrians

  : 보행자를 보이게, 혹은 보이지 않게 설정합니다.

 

 

 

 

 

전부터 이 글을 쓸까 말까 고민했었습니다.

그냥 귀찮기도(!) 하고, 유로트럭2가 발매된지도 몇 년이 흐른 뒤라 이미 많은 사람들이 공략했을만한 내용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초보운전자님의 요청도 있었고, 의외로 섀시 특성과 관련된 질문을 종종 받다 보니, 그냥 넘길 수는 없겠더라구요.

 

더 많은 스크린샷이나 동영상 등을 가지고 글을 쓰면 더없이 좋겠지만 그렇게 되면 일이 너무 복잡해지는지라, 최대한 간결하게(!) 글로 풀어써보았습니다.

이렇게 적고 나니, 그냥 동영상 찍고 스크린샷도 몽땅 찍어서 올릴껄 그랬나... 하는 아쉬움이 들긴 합니다.

 

 

여하튼, 트럭 섀시별 특성과 그래픽 옵션에 따른 효과 설명은 이쯤 마무리 지을까 합니다.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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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avicon of http://gusgh9598.blog.me 까치 2015.08.03 12:12 address edit & del reply

    항상 포스팅 잘 읽고 있습니다 ㅎㅎ
    전 연료탱크 크기 때문에 4×2만 타고 다녔는데, 리프트 섀시도 타볼만 하겠군요..ㅎ 4×2섀시가 1400리터 탱크를 장착하고 있어서 1회 주유 주행거리가 수천 킬로미터에 이르다 보니, 주유소를 자주 들를 일이 없어진 게 너무 익숙해져 버린듯 합니다 ㅋㅋ
    섀시별 특성이 업데이트 되면서, 공차 상태로도 4×2섀시는 채석장을 빠져나가는게 쉽지 않더군요; 탄력으로 올라가도 어느 순간 휠스핀이 발생해버리던..; 그전에는 그래도 잘 올라갔던 것 같은데, 변한 걸 느끼면서 SCS소프트웨어가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다는 걸 느낄수 있었네요 ㅎ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03 21:47 신고 address edit & del

      감사합니다~.
      그러고보면 유로트럭2 에 존재하는 섀시 중 4x2 섀시의 연료통이 가장 크지요+_+
      현실적인 연료 소모율 옵션을 켜고 연비주행을 하면 6x2/4 미들리프트로도 꽤 멀리까지 가던데,
      4x2면... 유럽대륙을 대각선으로 뚫고 영국까지 올라갈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예전에는 6x2/4를 제외하곤 채석장 급경사를 오르는데 큰 문제가 없었는데, (6x2/4는 휠스핀 장난 아니더라구요=_=;;; )
      이게 어느순간 4x2랑 바껴버린듯 싶네요....ㅜㅜ;;
      이제 6x2/4는 채석장 급경사도 잘 올라가는데, 4x2는 탄력받고 쭉 올라가다 중간에 턱 하나만 넘어가면 속도가 확 줄고 휠스핀도 발생하구요...ㅜㅜ;
      아무래도 각 섀시별 특성을 좀 더 디테일하게 구현한 결과이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화물별 주행 특성은 1.9버전 이후로 대부분 동일해져서, 운전 스타일에 맞는 섀시만 고르면 된다는게 어찌보면 다행일지도 모르겠네요~.
      (화물별로 주행 특성이 서로 다를 때는... 운전 스타일보다는 주로 운송하는 화물 특성에 맞는 섀시를 골라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거든요...ㅜㅜ; )

    • Favicon of http://gusgh9598.blog.me 까치 2015.08.04 01:17 address edit & del

      해본 바로는, 4×2섀시로 제한속도만 지키고 크루즈 컨트롤만 적극적으로 활용해도 2012 볼보 FH 540마력 기준으로 3천킬로미터는 거뜬히 타더라구요 ㅎㅎ 현실적인 연료 소모 옵션은 항상 켜두고 있고요.
      최근에는 상황에 따라서 기어를 중립으로 빼는 이른바 '에코-롤'을 나름대로 연구해보고 있는데, 요것도 그렇고 이래저래 연비운전 해보면 정말 반쪽날개님 말씀대로, 급유 없이 유럽대륙을 대각선으로 왕복할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ㅋㅋ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04 22:01 신고 address edit & del

      역시 4x2가 기름통이 크다보니 주행 가능 거리가 상당하네요~.
      제가 몰고다니는 볼보 FH2012 750마력 6x2/4 섀시는,
      현실적 연료소모 옵션을 켠 상태로 고속도로에서 최고속도(!)로 달릴 때 보통 1,000km 정도 갈 수 있더라구요.

      이게 게임 초반에는 기름값 아낀다고 연비주행하고 그러다가, 나중에 돈이 쌓이다보면... 기름값 신경 안쓰고 막 달리게 되더랍니다=_=;;;
      장거리 주행시 중간에 주유하는게 좀 번거롭긴 하지만, 안그래도 갈 길이 먼데 오래 잡고있으면 더 피곤해서 막 밟게 되더라구요...ㅜㅜ;
      나중에 저도 주유 없이 유럽 대륙을 대각선으로 올라가기에 도전해봐야겠습니다+_+

  3. 초보운전자 2015.08.03 15:03 address edit & del reply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반쪽날개님의 글의 최고 장점은 정보도 정보지만 바로 가독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같은 내용을 적어도 가독성에서 월등하신것 같내요.

    아무래도 유로트럭하시는분들중에 가장 어려워하시는부분이 이 옵션이 아닐까 생각해서 요청드려봤습니다.(유로트럭 사랑님도 계시고요)

    저같이 사양 낮은 컴도 한번 점검해야 겠네요

    ps. 역시 4x2가 진리인가요

    이참에 그냥 한국스럽게 화물연대 스티커도 붙이고 스킨도 한국스킨에 회사도..

    100만유로 프로젝트가 완성단계라 슬슬 결정해야 하는데 음 볼보로 하고 한국은 주로 4x2쓰는데

    연료량도 무시못하고요 고민이네요

    요즘은 심심하면 게임보다는 제조사 홈페이지가서 카달로그를... ㅎ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03 21:52 신고 address edit & del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전에 답글로 달아드린 내용에 살만 조금 더 붙인 정도인걸요...ㅜㅜ;;;

      저도 옵션에 대해 어지간한건 알고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이걸 글로 풀어쓰려니 잘못 알고있었던 부분도 있고 그러더라구요.
      덕분에 저도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뱀발 : ....안타깝게도 4x2가 딱히 모난 부분이 없어서 전천후로 사용하기에는 딱 괜찮겠더라구요...ㅜㅜ;;
      저도 간혹 4x2로 넘어갈까 하는데, 고속도로에서 달리는 스타일을 보면...
      회전 특성이 별로이긴 하지만 안정적인 6x2/4를 유지하는게 좋겠더랍니다.
      (6x2나 태그리프트, 6x4...로 넘어갔다가는 배송할 때 마다 차 뒤집어먹을 것 같구요=_=;; )

      저도 간혹 트럭 카달로그를 보는데.... 하나 사고싶어질 정도로 멋지더라구요...ㅜㅜ;;
      (...대형 면허 먼저 따야되려나요=_=; )

  4. 나는 유로트럭 사랑 2015.08.03 19:24 address edit & del reply

    반쪽날개님 스케일링을 125로 하면 렉걸린다는 사람인데요 말씀하신대로 하셔도 끊기는데 하시는 법좀 동영상으로 찍어 댓글에다 사이트 적어주시면 안되나요??
    추신 : 부족한글 절대로 아닙니다~~

    • 아몰랑 2015.08.03 21:22 address edit & del

      님의 답답한 맘은 잘 알겠는데 실제 본인컴터의 사양으로 인한 게임상의 문제들은 온라인에서 도와줄수 있는 부분이 한계가 있어요. 정확하게 사랑님의 컴퓨터 하드웨어를 모르는데 해결책이 나올수 없는거죠. 그냥 컴터에 대해 잘아는 주변분들에게 문의하시는게 젤 빠릅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03 21:55 신고 address edit & del

      옵션을 낮췄는데 계속 끊긴다면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외에 딱히 다른 방법이 없을 듯 싶습니다...
      아몰랑님 말씀처럼, 주변에 컴퓨터 잘 하는분이 계시다면 그 분들께 도움을 청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듯 싶네요.
      컴퓨터를 직접 보면서 세팅을 잡는게 가장 좋은데, 온라인상에서는 그렇게 하는게 쉽지 않으니까요...

    • 나는 유로트럭 사랑 2015.08.04 12:45 address edit & del

      괜히 폐만 끼쳤네요. 죄송합니다ㅠㅠㅠㅠ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04 22:02 신고 address edit & del

      옵션타협으로 해결되셨으면 좋았을텐데 안타깝습니다 ㅠㅠㅠㅠ

  5. 즐거운유트씨 2015.08.03 19:46 address edit & del reply

    항상 잘보고 가는 아자씨 1인 입니다.

    이번 글도 잘봤습니다.특히 샷시부분 회전반경은 정말 동감합니다. 모냥은 6바이4가 나은데.. 역시나 급회전엔 4바이2가 낫더군요...

    특히 도시부근에선... 잘못 밟다 사고나서 수리비 왕창 깨지는데.. 성격이 급해가 속도는 내야겟고.. 스카니아 스트림라인 4바이2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6바이2 미드리프트보담 걍 4바이2가 제일 낫더라구요 체감상..

    아.. *** 게임플레이 옵션*** 부분도 나중에 추가로 설명해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여름 무탈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끗.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03 21:59 신고 address edit & del

      역시 대형 트럭 섀시는 6x2, 6x4 시리즈가 멋지고 좋은데, 안정성으로 치면 이녀석들은 탈락이지요...ㅜㅜ;
      실제로 이녀석들의 안정성도 좋다고 하던데, 유로트럭2에서는 다른 섀시와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일부러 저러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볼보 트럭도 브레이킹이 굉장히 강한데, 게임상에서는 상당히 밀리구요.)

      4x2 섀시를 선호하시는군요~.
      ...하긴 6x2/4는 커브돌때 속도를 확 줄여야되니 완전 답답하지요...ㅜㅜ;
      저도 간혹 커브구간... 특히 회전교차로를 지날때면 완전 속터지더라구요...

      음... 그냥 언제 날 잡고 유로트럭2의 모든 옵션을 한번 정리해야하는게 나을려나요?
      아무쪼록 매번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6. 라이트 궁금 2015.08.04 10:20 address edit & del reply

    질문이 있는데요
    멀티에서 야간 주행시 상향 라이트를 켜면 상대방 차량에 눈부심 영향을 주나요?

    • 나는 유로트럭 사랑 2015.08.04 12:47 address edit & del

      저도 방금 어떤 사람이 상향등 켰는데 별로 안부시던데요?(정면으로)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04 22:02 신고 address edit & del

      싱글에서는 AI 차량이 하이빔 쏘고다니는 일이 없어서 몰랐는데,
      멀티에서 하이빔을 쏴도 실제처럼 눈부시거나 하지는 않나보네요~.

    • TGDI 2015.08.06 01:20 address edit & del

      왕복 2차선 국도에서 하이빔 켜고 다니면 맞은편 AI 차량이 맞대응 하듯이 하이빔을 1초간 켭니다. 물론 하이빔 끄라는 신호겠죠.

  7. 3연속충돌 2015.08.04 13:08 address edit & del reply

    반쪽날개님 부족한글 아닙니다. 항상 좋은 정보 감사드리고요.
    제가 멀티를 하는데 다른 분들 멀티하시는 영상 보면 프로필 옆에 지구가 돌아가는 모습이 있더라고요 지구모양 어떻게 만드나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04 22:03 신고 address edit & del

      그거... 현재 자신의 프로필과 월드 오브 트럭 계정을 연동하면 됩니다.
      월드 오브 트럭 홈페이지에 가입하신 후에 프로필 런치패드의 connect world of trucks...인가 그거 클릭하시면 됩니다.

    • 3연속충돌 2015.08.05 14:06 address edit & del

      감사합니다

  8. 파란사막 2015.08.05 21:11 address edit & del reply

    죄송합니자만 유로트럭 관련해서 글쓸데가 여기밖에 없어서..방금전 게임내 벤츠 딜러샵에서 차량을 구매하려고 봤더니 뉴악트로스가 사라져 버렸더군요..아무리 찾아봐도 구형트럭만 판매목록에 있어서..온라인구매나 딜러샵을 직접 방문하거나 똑같네요..다른 분들도 그런가요?

    • TGDI 2015.08.06 01:21 address edit & del

      혹시 벤츠 로고 모드 적용중이시면 해제하고 다시 해보세요.

    • 파란사막 2015.08.06 16:15 address edit & del

      원인을 찾았네요..AI차량 리얼로고모드때문이었습니다. 적용해제하니까 판매목록에 다시 뜨네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07 15:01 신고 address edit & del

      AI 차량 모드가 문제였군요...
      원인을 찾으셔서 다행입니다.

  9. 시티젠 2015.08.07 11:48 address edit & del reply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다름이아니라 유로트럭 버그 리포트는 어디가서 작성해야 하는지요??? 일정 구간만가면 자꾸 트럭이 도로밑으로 빠지는 현상이 일어나서 이거 버그리포트에 써야하는데 어디서 리폿을 해야 하는지몰라서...아신다면 알려주실수 있으신지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07 15:02 신고 address edit & del

      감사합니다.
      유로트럭2 실행하신 후, 게임 메인화면 좌측의 링크 버튼 중 포럼 버튼을 누르시면 포럼으로 연결되는데, 해당 포럼에 리포트 하시면 됩니다.

  10. 에델바이스 2015.08.11 14:26 address edit & del reply

    6x2 의 경우 2축이 구동축인가요? 3축인걸로 알고있었는데 잘못알고있었군요!
    몰랐던 정보 알아갑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12 01:02 신고 address edit & del

      게임 내에서 직접 차 들어서 확인해보니 2축이 구동축이더라구요~.

    • 아몰랑 2015.08.12 02:12 address edit & del

      6*2 같은경우 옵션에 따라 3축이 리프팅되는 차량도 많아서 실제로도 2축이 거의 구동축입니다. 3축을 구동축으로 해버리면 차량설계를 이중으로 해야되는 번거로움이 있죠. 생산과정도 복잡해지구요. 또 2축이 엔진과 가까워서 샤프트를 짧게 만들수 있는등등 여러 생산비용이 절감됩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12 22:02 신고 address edit & del

      6x2 섀시 구동축이 2축인게 그런 이유가 있었군요~.
      덕분에 저도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네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11. asd 2015.08.11 17:16 address edit & del reply

    정보 감사드립니다.

    혹시 섀시 이름에 적힌 숫자들의 의미에 대해서 여쭤봐도 될까요?

    대충 앞 숫자가 바퀴 수, 뒷 숫자가 구동바퀴 수 같기는 한데...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12 01:05 신고 address edit & del

      섀시 타입 읽는 법은, 4x2의 경우, 총 바퀴 수 4개에 축이되는 바퀴 (엔진과 연결되어 동력을 가지며, 조향이 되지 않는 바퀴)가 2개라는 의미로,
      x 앞은 총 바퀴 수, x 뒤는 축에 달린 바퀴 수를 의미합니다.

      물론 축에 속하는 휠은 한쪽당 두겹으로 되어있어, 축에 속하는 휠만 총 4개가 되지만, 휠 수를 무시하고 단지 겉으로 보이는 바퀴 수만 가지고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6x4는 총 6개 바퀴 중, 4개가 축에 달린 바퀴이고 (2축) 2개가 조향이 되는 바퀴를 의미합니다.

  12. ssooo3 2015.08.18 22:50 address edit & del reply

    모드를 통해 8×4 섀시를 적용하면 6×4 섀시의 견인력과 6×2/4섀시의 안정성을 모두 갖추고 있을까요 아니면 그냥 겉모습만 8×4섀시일까요? 8×4는 scs에서 구현한 섀시가 아니기에 왠지 후자일것 같기도 하고.. 모드는 rjl scania modification 입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19 00:24 신고 address edit & del

      모드를 통해 추가되는 트럭의 경우 그 특성이 게임내 기본 트럭과는 많이 다르게 느껴지더라구요.
      아무래도 제작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게 특성을 수정하기 때문에 그러지 않나 싶은데, 이때문에 기존 섀시의 특성과 많이 다를지도 모릅니다.

    • ssooo3 2015.08.19 00:37 address edit & del

      이렇게 빨리 답해주실줄 몰랐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직접 한번 타봐야 알겠군요 ^^

  13. Favicon of https://busan-seagull.tistory.com 부산갈매기 2015.08.21 22:2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아....제 컴터는 스케일링을 25%로 해도 프레임이 안나와서 컴을 업글하기 전까지는 유로트럭을 손도 못대고 있습니다...ㅠㅜ

  14. 드림캐쳐 2015.08.26 20:19 address edit & del reply

    항상 반쪽날개님의 잘 정리된 포스팅 참초하며 유로트럭 즐기고 있습니다~.
    그런데 항상 궁금한 것이, 분명 6x4 섀시가 등판력이나 견인력에서 이론상으로는 가장 강력한 것이 맞는데, 실제로 운행을 해 보면 4x2 섀시가 가장 가뿐하게 느껴집니다. 객관적으로 핸드폰 초시계로 0-60 테스트 해 봐도, 같은 조건에서(21톤, 750마력) 4x2 섀시가 6x4보다 거진 3~4초는 빠르게 나오더군요ㅠ. 2년간 유로트럭 하면서 분명하게 느끼는 게 4x2 섀시처럼 초반가속이 빠른 섀시가 없었습니다, 4x2 섀시가 가장 단순하고 가벼운 탓일지요? 참고로 저는 정품이며, 모드파일은 하나도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반쪽날개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26 20:58 신고 address edit & del

      매번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실제 세계에서도 6x4 섀시의 견인력이 좋다고들 하는데, 유로트럭2에서는 섀시보다는 엔진 마력에 따른 차이가 더 크게 느껴지더라구요.
      글에서도 6x4의 견인력이 좋다고 했지만 막상 몰아보면 큰 차이가 느껴지는 것도 아니구요.
      어쩌면 말씀하신대로 4x2 섀시가 단순하고 가벼워서 초반 가속도 빠르고 조향도 부드럽게 이루어지는걸지도 모르겠습니다.
      드림캐쳐님 댓글 덕에 저도 섀시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보게 되었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15. 드림캐쳐 2015.08.27 15:02 address edit & del reply

    오~ 빠르고 정성스런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하던 참이었는데, 뜻이 통한 것 같습니다ㅎㅎ. 아무래도 가상세계를 직접 설계하는 시뮬레이터의 특성상 지속적인 물리 업뎃으로 한 발짝씩 현실에 가까워지겠지요~ㅎㅎㅎ 앞으로도 최고의 유로트럭 리뷰 기대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8.27 20:56 신고 address edit & del

      1.9 버전 이후로 섀시 및 트럭 특성이 거의 비슷비슷해진 느낌이 들더라구요~.
      SCS Soft에서도 최종적인 목표는 실제 세계와 흡사한 물리적 특성이라 했으니,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이 되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쪼록 매번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16. 김민현 2016.01.18 10:12 address edit & del reply

    우와 진짜찾던글이었는데 감사합니다 ㅠㅠ

  17. Raggie Kray 2016.02.01 13:24 address edit & del reply

    정말 궁금 하던 부분 을 속시원 하게 해결 하고 갑니다. 뒤늦께 시작 한 초보 인데 한참을 혼자서 연구 하다 찾게 된 블로그 가 바로 이 블로그 입니다.저에게 많 은 도움 이 되네요 ㅎ 정리 해주셔서 감사 합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6.02.01 13:38 신고 address edit & del

      부족한 글 봐주시고 좋은 말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8. 소나기 2016.03.16 19:40 address edit & del reply

    현재 그래픽카드가 gtx660 그래픽카드메모리2gb를 쓰고있는데 울트라급도 가능할까요? cpu i5 4690 메모리 16g쓰고있습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6.03.16 20:27 신고 address edit & del

      그정도 사양이라면, 울트라 옵션에 300%이상의 스케일을 잡으셔도 프레임 저하가 거의 없을듯 합니다.

  19. 소나기 2016.03.25 01:08 address edit & del reply

    음... 300%스케일에 울트라해봤는데 끊김현상이.... 125%놓고 백미러거리만 울트라로 하고잇네요.. 그리고 궁금한게 있는데용.. 차량파트업그레이드할때 배기관도 몇개 보이던데.. 막상 업그레이드하러 가보면 안나옵니다... 섀시도 하나씩 바꿔가며 해봤는데.. 배기관은 어떻게 바꿀수있나용? 궁금합니당...

  20. Cresendo 2016.07.29 20:10 address edit & del reply

    조심스럽게 질문드립니다 GTX1070 으로 FHD 트리플모니터 사용한다면 상옵가능할까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6.07.30 14:37 신고 address edit & del

      해당 부품은 사용해보지 않아 자세한 답변을 해드릴 수가 없네요.

  21. MP4 2017.10.05 16:31 address edit & del reply

    시간이 흐르고 새로운 섀시도 나왔는데
    "새시별 특성"을 다시 정리해주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10.05 20:03 신고 address edit & del

      예전에는 섀시마다 주행 특성이 각기 달랐는데,
      언제부턴가 섀시별 고유 특성이 많이 사라진 느낌이더라구요.

      주행 안정성은 다들 비슷해졌고 이제 차이점이라면 기동성 정도만 남았는데,
      섀시의 전반적인 기동성은 전과 동일하고
      새로운 8x4 섀시는 6x2/4 섀시보다 기동성이 더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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