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월요일 (12월 19일)부터 광주역-광주송정역 셔틀열차 왕복 15회 운행

 

 

2015년 4월 2일, 호남고속철도가 개통한 이후 KTX 정차역이 광주송정역으로 일원화됨에 따라 광주역 시종착 KTX가 자취를 감췄고,

광주 동북부지역을 오가는 열차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급행 좌석버스인 좌석 02번 버스를 신설했지만,

도로를 달리는 시내버스 특성상 KTX 정차역인 광주송정역까지 이동 시간이 길어 큰 호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광주역 열차 편이 대폭 줄어듦에 따라 광주역 이용객도 덩달아 급감해 주변 상권이 몰락했고, 이 때문에 한동안 광주역 존치를 놓고 논란이 있었지만,

2016년 12월 19일부터 광주역과 광주송정역 구간에 셔틀 열차를 운행함에 따라,

광주역 활성화는 물론 광주 동북부지역에서 고속열차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편의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광주-극락강-광주송정 구간만 운행합니다)

 

 

 

 

 

12월 19일부터 운행을 시작하는 광주-광주송정 셔틀열차는 3량 편성의 RDC 무궁화호가 60~12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모든 셔틀열차가 광주역과 광주송정역 중간에 위치한 극락강역에도 정차하기 때문에,

광주 동북부는 물론 신가, 운남, 수완, 첨단지역과의 연계성도 한결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열차 운임은 무궁화호 운임과 같고, 셔틀열차만 이용할 경우 (성인기준) 무궁화호 기본 운임인 2,600원이 부과되지만,

광주송정역에서 KTX로 환승하거나 KTX 하차 후 광주/극락강행 셔틀열차를 이용할 경우, 광주-광주송정은 900원, 극락강-광주송정은 4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광주송정역에서 환승한다 해도, 구간별 승차권을 별도로 구매한 경우 구간 운임이 아닌 기본 운임이 적용되기 때문에,

출발지 - 광주송정 환승 - 최종 목적지를 승차권 한 장 (환승 승차권)으로 발권해야 합니다.

 

즉, 광주에서 용산 구간을 이용할 때,

광주-광주송정 승차권과 광주송정-용산 승차권을 따로 발권하면 각 구간별로 정상 운임이 부과되지만,

광주-광주송정 환승-용산을 승차권 한 장으로 발권하면 광주-광주송정 구간 운임이 900원만 부과됩니다.

 

아울러, 셔틀열차 - 일반열차(무궁화호, ITX 새마을, 누리로) 간 환승은, 광주-광주송정이 1,000원, 극락강-광주송정이 600원으로,

KTX 환승과 비교했을 때 할인율이 살짝 낮습니다.

(※ 단, SRT로 환승하는 경우, 셔틀열차 운임이 할인되지 않습니다)

 

 

아래는 광주-광주송정 셔틀열차 운행 시간표입니다.

 

(※ 시간표는 코레일 홈페이지에 올라온 시간표를 참고하였고, 이 시간표는 코레일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열차 시간 및 편성이 변동될 수 있으니 열차를 이용하시기 전, 코레일 예약사이트나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인 코레일톡에서 열차 시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광주-광주송정 셔틀열차 외에, 광주-목포를 운행하는 통근형 무궁화호인 1981/1982 열차를 이용해도 되며,

광주발 광주송정행 1854 열차는 2017년 1월 1일부터 이용할 수 있으니 열차 이용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호남고속철도 개통 초기부터 광주역과 광주송정역을 연결하는 셔틀열차를 투입하려 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번번이 무산되었는데,

12월 19일부터 애초 계획대로 셔틀열차가 투입됨에 따라 광주 동북부지역에서 KTX 정차역인 광주송정역까지 이동이 한결 편해졌습니다.

 

무엇보다, 셔틀열차를 이용해 KTX를 탑승하는 경우,

광주역은 주차장 일일 이용료를 50% 할인해주고 (10,000원 → 5,000원),

극락강역은 무료로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셔틀열차를 이용한다 해도 이용하고자 하는 고속열차와 시간대가 맞지 않으면 광주송정역에서 한참을 기다려야 하고,

선행 열차 하차 시간으로부터 10~50분 이내에 출발하는 열차로만 환승이 가능하다는 단점도 있지만요.

 

그래도, 시내버스가 다니지 않는 이른 아침, 혹은 심야 시간대에 셔틀열차를 이용하면 택시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므로,

어쩌면 주간보다는 새벽, 심야시간에 셔틀열차의 진가가 발휘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쪼록, 오랜 준비 끝에 운행을 시작한 광주-광주송정 셔틀열차가 호남고속철도 이용 편의와 광주역 활성화에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 *

뱀 발

* * *

 

시간표를 보니... RDC 무궁화호 한 편성이 종일 돌아다니는 듯 싶네요.

(저러다 퍼지기라도 하면 대략...ㅜㅜ)

 

Comment 6
  1. Favicon of https://marianas.tistory.com Marianas 2016.12.17 13:4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한동안 소식이 뜸해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했는데..^^
    좋은 소식으로 다시 만나뵙게되어 반갑습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6.12.17 20:20 신고 address edit & del

      어서오세요~.
      요새 다른일 때문에 정신없이 지내느라 포스팅도 못했답니다 ㅜ.ㅜ
      지금은 좀 한가해져 모처럼 동네 소식으로 생존신고도 하구요^^
      아무쪼록 편안한 주말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2. Favicon of https://titime.tistory.com Hawaiian 2016.12.17 20:3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 녀석도 이제 20년이나 된 녀석이라 슬슬 관리해줘야 할텐데...
    승격개조를 했어도, 내부 뼈대까지 개조한 건 아닌지라 한 대로만 굴리는 건 조금 염려스럽네요.

    그리고 저번 주부터 장항선 누리로가 광주로 건너갔다고 들었습니다. ㅠㅠ
    수요가 꽤 괜찮았는데 아무래도 천안 이남으로는 공기수송으로 다녀서 없애버린 것 같네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6.12.17 23:51 신고 address edit & del

      통근열차로 돌아다니던걸 개조한거라 슬슬 내구연한이 다 되어가지만,
      동차라는 이점과 운행구간이 짧다는 특성상 셔틀열차로 선택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도 역시 오래된 녀석 한대만으로 굴리는게 조금 불안해보이긴 하지만요.

      안그래도 지난주부터 용산-목포노선에 누리로가 투입되었던데, 장항선에서 빠진 녀석이었군요.
      정기무궁화와 달리 4량 편성으로 돌아다니던데 차내 편의시설이 확 줄어버려 장거리 이동시 좀 불편해보이겠더라구요...ㅜㅜ;;;

    • Favicon of https://titime.tistory.com Hawaiian 2016.12.18 03:28 신고 address edit & del

      그게 익산역까지는 4량 + 4량 중련으로 다니다가,
      익산역에서 분리되어 4량은 호남선, 나머지 4량은 전라선으로 다닙니다.
      확실히 누리로가 변변찮은 자판기도 없는지라 장거리 가려면 먹을 걸 미리 사갖고 들어가야 하죠. -ㅅ-;;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6.12.18 19:15 신고 address edit & del

      익산 이북구간부터 중련운행이로군요~.
      하긴 익산 이북부터는 탑승객 많으니 이렇게 해야 맞을지두요.
      누리로는 딱히 사먹을만한데가 없어서 먹을거 들고타야되고,
      열차 자체가 장거리용이 아닌지라 저걸로 장거리 뛰면 되게 불편할듯 싶더라구요=_=

prev 1 ··· 417 418 419 420 421 422 423 424 425 ··· 2166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