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FS Archive

Air Busan A320-200 HL7745 for FSlab A320

반쪽날개 2017. 4. 6. 00:00

 

 

지난 2013년 5월, Level-D B767용 아시아나 화물기 리페인트를 마지막으로,

그 이후로는 AKTP에 사용할 AI 트래픽용 기체와 제가 운영하는 KAWA 가상항공사 기체만 도색해왔습니다.

(사실, 전에도 실제 항공사 리페인트 작업은 특별한 녀석이 아닌 이상 잘 안 했습니다=_=;;; )

 

이유인즉, 애드온 항공기에 실제 항공사 리페인트 작업을 하는 분들이 많은 것도 있고

제 경우 주로 제 가상항공사 기체를 몰고 다니는지라 굳이 실제 항공사 리페인트 작업을 할 필요가 없었거든요.

 

 

그러던 찰나 Flight Sim Labs Airbus A320 (이하 FSlab A320)에 에어부산 도색을 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왔고

안 그래도 최근 이 기체에 KAWA 도색 작업을 진행했던 터라 페인트킷을 정리하기 전에 에어부산까지 도색하게 되었습니다.

(하는 김에 아시아나도 하려 했는데, 아시아나 도색은 제작사 홈페이지에 공식 리페인트 파일이 올라와 있더라구요)

 

 

 

 

 

FSlab A320은 Aerosoft Airbus와 달리 페인트킷을 통해 최대 4096x4096 사이즈의 텍스쳐 파일을 뽑아낼 수 있는데,

이러한 특성을 살려 PMDG를 비롯한 몇몇 애드온 항공기와 마찬가지로 좀 더 디테일한 도색을 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동체 전방 측면의 에어부산 글씨입니다.

 

FS용 애드온 기체에 실제 항공사 도색작업을 하게 되면 당연히(!) 로고 스케일을 모델이 되는 실제 항공기와 동일하게 맞추는데,

이번에 작업한 항공기도 로고 스케일과 포지션을 실제 항공기와 최대한 비슷하게 맞춰보았습니다.

 

 

 

 

 

에어부산 항공기의 포인트이자 아이덴티티(!)인 꼬리 쪽의 갈매기 문양입니다.

곡선이 많이 들어간 만큼 깔끔한 외곽선을 뽑아내기 위해 벡터로 작업했구요.

 

동체 1/3 지점부터 후방까지 이어지는 동체 하단부의 녹색 배경도 벡터 방식으로 작업했습니다.

 

 

단, 문양 색깔이 실제 항공기보다 살짝 어둡게 나왔는데, 이는 페인트킷 특성에 의한 것으로

동체 베이스 컬러가 완전한 흰색이 아닌 탓에 에어부산에서 지정해준 컬러 코드를 그대로 쓰면 색이 튀어

지정된 컬러 코드를 사용하되 레이어 마스킹 방식을 살짝 달리하여 색이 튀지 않고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했습니다.

 

 

 

 

 

동체 후방에서 수직꼬리날개로 이어지는 파란색 라인이 어긋나지 않고 부드럽게 올라갈 수 있도록

동체 후방, 동체 상단, 꼬리날개 파트, 총 세 곳의 레이어를 신경 써서 작업했고

동체 배면 역시 측면과 배면의 레이어가 서로 어긋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했습니다.

 

수직꼬리날개 앞부분의 리딩엣지는 기본 페인트킷에 포함되지 않아 직접 그려 넣었습니다.

(사실, KAWA 도색할 때 썼던 것을 재활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윙팁펜스와 노즈기어 페어링 커버, 주 날개의 항공기 등록번호까지 도색함으로써 작업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이번에 도색한 항공기의 모델이 된 기체는 HL7745로,

아시아나에서 운용하던 당시 광주노선에 지겹게 투입되다 못해 제가 아시아나 A320 기체를 탔다 하면 꼭 이 녀석이 걸릴 정도로 흔한 녀석이었지만,

어느 날 소리소문없이 에어부산으로 넘어가 버렸고 에어부산은 광주노선이 없는 만큼 그 이후로 더는 이 녀석을 볼 수 없게 되어

나름 아쉬운(?) 마음에 HL7745를 모델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여하튼, 국내 항공사 중 Airbus A320을 운용하는 항공사는 아시아나와 에어부산뿐이고

그 중 아시아나는 FSlab A320에서 기본 도색으로 제공해주는지라 기본도색에 포함되지 않은 항공사인 에어부산만 칠해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에어부산 항공기 도색FSlab A320 기체를 보유하신 분만 사용 가능하고 Flight Simulator X와 Prepar3D v3 겸용입니다.

(Prepar3D v4 전용 FSlab A320 v2 도색은 이곳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색은 아래 첨부파일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FSlabs_-_Airbus_A320_Air_Busan_HL7745_(IAE).zip

 

 

아무쪼록 FSlab A320 에어부산과 함께 즐거운 비행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 * *

뱀 발

* * *

 

 

 

에어부산 리페인트를 진행하면서 FSlab A320용 KAWA도색도 살짝 손보았습니다.

 

에어부산을 도색하면서 페인트킷에 포함된 동체 와이어 프레임의 좌/우가 완전한 대칭이 아니라 약 2px정도 어긋나있는 것을 발견했고

혹시나 해서 KAWA 도색을 살펴보니 아니나 다를까 노즈 마킹이 약 2px정도 어긋나있길래 이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사실, 텍스쳐 해상도가 높아서 어지간히 확대하지 않는 이상... 보이지도 않습니다=_=;;; )

 

그 외에 노즈/꼬리 로고 마스킹 방식도 살짝 바꾸고 리딩엣지 색깔도 살짝 더 고급스럽게 수정해보았구요.

 

FSlab A320용 KAWA 도색은 본 블로그의 공지사항 (이곳)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