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유로트럭2 및 아메리칸 트럭용 후방카메라 MOD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반쪽날개 2017. 11. 1. 00:30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와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를 위한 다양한 DLC들이 출시를 앞둔 가운데,

새로운 DLC와 패치도 기다릴 겸 전부터 구상만 하고 있던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이번 작업은 백미러와 관련된 것으로, 듀얼 혹은 트리플 모니터를 이용한다면 팝업 백미러를 띄우지 않아도 되지만,

싱글 모니터를 이용할 때는 조수석 쪽 백미러를 좀 더 편하게 보기 위해 팝업 백미러를 띄우곤 합니다.

 

가끔, 게임을 즐기다 보면 이 팝업 백미러 때문에 조수석 쪽 시야가 답답한 느낌이 들 때가 있고

이런 답답함을 줄이기 위해 Small Side Mirror MOD를 만들어 팝업 백미러 크기를 줄이기도 했지만,

역시 화면 귀퉁이에 팝업 백미러가 떠 있다는 것 자체가 조금은 신경 쓰이더랍니다.

 

 

그래서 만들어보았습니다.

이름하여, 대시보드 내비게이션에 백미러 이식하기 프로젝트(!).

 

이미 이런 류의 MOD들이 제작된 적이 있지만,

업데이트가 거듭되면서 내부 코드가 많이 바뀐 탓에 최신 버전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살짝 불안한 감이 없지 않아 직접 만들게 되었구요.

 

 

 

 

 

먼저, 유로트럭2에 적용해보았습니다.

화면을 가운데로 이등분 해 왼쪽은 왼쪽 백미러 영상이, 오른쪽은 오른쪽 백미러 영상이 표시됩니다.

 

유로트럭2의 Cabin Accessories DLC를 이용하면 앞 유리 구석에 또 하나의 내비게이션을 장착할 수 있는데,

이 내비게이션은 대시보드 내비게이션의 코드를 그대로 이용하기 때문에, 이번에 만든 MOD를 적용하면 해당 내비게이션에도 백미러 영상이 표시됩니다.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역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와 소스코드가 비슷하기 때문에 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주행해 보면 이런 느낌입니다.

 

 

 

 

 

하지만, 조금은 사소한(?) 문제가 있었으니...

게임 엔진 특성 때문인지, 메인 백미러가 시야에서 사라지면 내비게이션의 백미러 영상이 정지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때문에, 왼쪽과 오른쪽 팝업 백미러를 항시 켜놔야 내비게이션 백미러 영상을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본 MOD는 팝업 백미러 제거를 통한 시야 확보가 목적이기 때문에, 여전히 팝업 백미러를 켜야 한다면 만든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팝업 백미러 크기를 5x5사이즈로 줄였습니다.

화면에 보이지 않게 완전히 줄여버릴 수도 있으나,

이렇게 되면 팝업 백미러가 켜져 있는지 꺼져 있는지 확인하기 힘들기 때문에 확인하기 쉽도록 일부러 이렇게 처리했구요.

 

 

 

 

 

그리고, 일부 트럭은 팝업 루트 어드바이저가 대시보드 내비게이션을 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좌석 조정을 통해 가리는 부분을 최소화하는 방법밖에 없어 보이구요.

(팝업 루트 어드바이저 위치를 옮길 수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지금 자리가 루트 어드바이저가 있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해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아울러, 헤드라이트 작동 여부에 따라 내비게이션 화면 밝기가 달라지는 트럭이 있는데, 백미러 영상도 이런 영향을 받습니다.

 

 

 

 

 

소개해드린 대로 본 MOD는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와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1.28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고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용 MOD는 1.29 오픈 베타버전에서 테스트하였습니다.

 

자료는 아래 첨부파일을 받으시면 되구요.

(mod4ats.zip은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용, mod4ets2.zip은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용)

 

Small Side Mirror MOD와 Rear View Camera MOD는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mod4ats.zip

 

mod4ets2.zip

 

 

 

 

 

팝업 백미러를 대시보드 내비게이션에 넣으니 뭔가 깔끔한 느낌이 들지만,

한편으로는 매번 보이던 위치에 백미러가 없으니 뭔가 허전하기도 합니다.

특히, 차선 변경할 때 습관적으로 화면 귀퉁이를 보게 되더라구요.

 

시험 삼아 만들어본 MOD라 이 MOD만을 이용해 원활한 주행 및 후진이 가능한지는 충분히 확인해보지 못했습니다.

때문에, 사용하는 게 불편하면 다시 예전에 쓰던 Small Side Mirror MOD로 돌아갈 가능성도 있구요.

(화면이 작아서 그런지 확실히 답답하긴 하네요. 차선 변경할 때 트래픽도 잘 안 보이구요)

 

어쨌거나 본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