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요즘 신형 DAF XG가 유행인 것 같습니다.

반쪽날개 2021. 6. 14. 21:45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 사상 최초로 미러 캠과 풀 디지털 계기판을 장착해서인지 최근 출시된 신형 DAF XG의 인기가 상당하네요~.

오늘 멀티에 참여하신 분들의 트럭이 전부 신형 DAF XG+더랍니다.

(다들 흰색 계열인데 제 트럭만 갈색이네요...ㅜㅜ;; )

 

제 경우 2012년형 볼보 FH16을 메인으로 하고 신형 DAF XG+는 가끔 기분 전환(?)할 때 타려고 뽑았는데,

어째 메인 트럭은 차고에 세워놓고 세컨(!) 트럭만 끌고 다니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노르웨이에서 핀란드 찍고 에스토니아까지 먼 길 운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 *

뱀 발

* * *

 

덧붙여, 현재 제가 사용 중인 머리+시선 추적 장치인 Tobii Eye Tracker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사용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먼저, 그동안 자이로 방식의 헤드 트래커인 ED Tracker, 웹캠 안면 인식 방식인 Face Tracker, 적외선 방식인 Track IR을 사용해봤는데,

일단 ED Tracker와 Face Tracker, 특히 웹캠을 이용한 Face Tracker는 머리의 움직임을 생각보다 잘 트래킹하지 못하는고로 그리 추천드리지 않고

가급적 Track IR이나 Track NP로 한방에 넘어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제 Tobii Eye Tracker와 Track IR/NP를 비교해보면...

Track IR/NP는 머리 움직임을 감지하는데 있어 머리에 얹은 반사판의 위치와 각도를 기반으로 게임 내 카메라를 움직이기 때문에

어지간히 크게 움직이지 않고서는 신호가 끊기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무엇보다 머리를 빠르게 움직여도 부드럽게 잘 따라오기 때문에 전투 비행 시뮬레이션의 공대공 전투 시 주변을 빠르게 살펴보는데 유리합니다.

 

하지만, 헤드셋이나 모자에 반사판을 붙여야 되고 특히, Track IR은 유선이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으며

역광(태양광) 상황에서는 신호가 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Tobii Eye Tracker는 장치에서 적외선을 얼굴과 눈에 쏴 머리와 눈동자의 움직임을 감지하기 때문에 몸에 트래킹 관련 장치를 달지 않아도 되는데,

이게 Tobii Eye Tracker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머리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눈동자의 움직임도 감지하기 때문에 시선 처리가 좀 더 자연스러우며

안경을 착용한 상태, 조명이 없는 상태, 심지어 실눈을 뜨고 있어도 머리와 눈동자를 제대로 감지해냅니다.

 

하지만, 장치가 적외선을 쏴서 머리와 눈동자 움직임을 감지하는 만큼 반응이 살짝 느리며 (빠르게 움직이는 경우 일부 움직임은 무시되기도 합니다)

머리를 크게 움직이거나 고개를 거의 70도 이상 돌리면 얼굴을 감지하지 못해 트래킹이 끊기고

다시 정면을 바라보았을 때 얼굴을 감지하기까지 약 1~2초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고개를 좌우로 돌렸을 때보다 고개를 위아래로 향했을 때 얼굴을 감지하지 못하는 상황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특성상 전투 비행 시뮬레이션에서 공중전에 사용하기에는 다소 불편할 수 있으며

경비행기 조종, 레이싱 게임, 트럭 게임처럼 머리의 움직임이 크지 않은 상황에 적합합니다.

 

장치를 설치할 위치를 잡는 것도 까다로운 편으로, 장치의 적외선 송수신부가 눈과 머리를 제대로 커버할 수 있는 높이에 설치해야 하는데,

의외로 발열이 있는 편인지라 동봉된 브라켓에 부착된 양면테이프가 열에 의해 쉽게 떨어진다는 점도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이 때문에 5 모델부터는 기존의 브라켓과 더불어 다른 형태의 브라켓도 제공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녀석도 적외선을 이용해 얼굴과 눈동자를 인식하는지라 Track IR/NP처럼 역광(태양광) 상황에서는 신호가 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참고로, 제 경우 Tobii Eye Tracker를 유로트럭2와 아메리칸 트럭에서만 사용하고 있으며 DCS, Prepar3d, FS2020에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FS2020은 지원 자체를 안 합니다)

 

 

혹시, Tobii Eye Tracker와 관련해 궁금하신 부분 있으신 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