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ATS & ETS2 1.42 정식 버전 발표

반쪽날개 2021. 10. 22. 22:30

 

본 글은, 2021년 10월 21일자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ETS2/ATS 1.42 Release (ETS2/ATS 1.42 정식 버전 발표)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와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의 1.42 정식 버전을 발표하게 되어 기쁩니다!

 

 

 

 

 

1.42 오픈 베타에 참여해 버그를 보고하고 새 버전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기능들이 다수 포함되기는 했지만, 주로 게임을 수정하고 콘보이에 새롭고 실용적인 기능을 추가하는데 집중했습니다.

 

그럼 1.42 업데이트를 통해 무엇이 달라졌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콘보이에서 MOD 지원

콘보이(Convoy)를 처음 선보일 당시 콘보이 상에서 MOD를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이 많았습니다.

이후 우리 팀은 콘보이에서 MOD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우리 팀에게 있어 쉬운 작업이 아니었습니다.

특히, 중요한 MOD가 제거되거나 변경되었을 때 프로필을 복구할 수 있는지와

MOD가 적용된 세션에 참여할 때 스팀 창작마당의 MOD 중 어떤 MOD가 누락되었는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해 주는 기능의 구현이 가장 큰 난관이었습니다.

물론 우리 팀은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지금의 결과에 만족하기에 앞서 앞으로도 조정 또는 개선해야 할 부분이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MOD를 지원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UI를 만들었습니다.

세션 브라우저에 접속하면 화면 우측에 해당 세션이 요구하는 MOD와 호환성을 알려주는 새로운 섹션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MOD가 적용된 세션과 접속할 수 없는 세션을 알려주는 새로운 서버 아이콘도 포함했습니다.

 

 

 

 

 

이전 버전까지만 하더라도 세션 목록 옆에 얼마나 많은 인원이 참여 중인지

그리고 맵 호환성 문제 또는 게임 버전의 일치 여부를 비교해 해당 세션에 접속할 수 있는지를 녹색과 빨간색 아이콘을 통해 표시했지만,

이제는 세션에 접속할 수 없음을 알리는 노란색 아이콘을 추가했고

노란색 아이콘으로 표시된 세션은 새롭게 선보인 MOD 동기화 UI를 통해 누락된 MOD를 다운로드한 후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누락된 MOD가 스팀 창작마당에 올라온 MOD인 경우 게임 내에서 오버레이 되는 스팀 브라우저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으므로

해당 MOD를 구독하기 위해 게임을 종료할 필요가 없습니다.

누락된 MOD 목록은 해당 세션에 참여하기 전에 '세션 MOD 활성화' (Activate Session MODs) 버튼을 눌렀을 때 팝업 되는 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현재 프로필에 적용된 MOD와 콘보이 세션에 접속하기 위해 필요한 MOD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션에 적용된 MOD가 스팀 창작마당에 올라온 MOD가 아닌 로컬 MOD인 경우에는 해당 MOD를 직접 다운로드한 후 프로필에 적용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우리의 시스템은 세션에 적용된 로컬 MOD의 버전이나 출처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문제는 전적으로 사용자가 해결해야 합니다.

세션이 요구하는 모든 MOD를 정상적으로 설치했다면 이제 해당 세션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여러분이 요청했던 그리고 기대했던 기능의 대부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아직 호환성과 관련된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현재 콘보이 세션에 적용할 수 있는 MOD의 최대 개수는 70개입니다.

우리는 70개를 초과한 MOD를 적용한 세션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만약 허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수의 MOD를 적용하는 세션이 많아져 최대 개수를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 언제든지 작업에 들어갈 수 있도록

소셜 미디어 채널 등지에 올라오는 여러분의 피드백을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MOD 제작자는 일부 MOD가 콘보이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사운드 관련 MOD는 해당 MOD를 적용한 사용자가 직접 들을 수 있지만,

상대방에게는 해당 MOD의 사운드가 아닌 멀티플레이어용으로 제작된 간단한 사운드 뱅크의 사운드가 재생되기 때문에 MOD를 적용한 의미가 사라집니다.

그리고 차량, 트레일러 그리고 화물 MOD의 경우에는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표시될 수 있도록 적절한 모델을 추가로 포함해야 합니다.

 

 

 

 

 

 

오픈 베타 기간 동안 여러분이 제공해 주신 피드백이 무척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도 콘보이에서 MOD를 사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게임을 개선해나갈 계획인 만큼

버그가 발생했거나 피드백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포럼에 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ETS2 / ATS)

 

친구들과 콘보이를 진행할 때 사용할 멋지고 창의적인 MOD를 기대해 주십시오!

또한 콘보이 기능을 개선해나가는 동안 새로운 정보가 포함된 새로운 FAQ를 공개할 계획입니다.

현재 커뮤니티에서 가장 궁금해하는 콘보이 FAQ를 정리해 이곳에 올려놓았습니다!

 

 

 

콘보이 (Convoy) 포스 피드백 업데이트

1.42 업데이트를 통해 콘보이에서 MOD를 지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와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를 지원하는 레이싱 휠 및 컨트롤러에 대한 포스 피드백 프로필 업데이트도 제공합니다.

 

새로운 포스 피드백 시스템은 처음부터 다시 제작되었으며 메인 게임 루프 (main game loop)와는 별개로 120Hz를 사용합니다.

이는 실제로 첫 번째 조향 축에 가해지는 힘의 세기를 기반으로 하며

오늘날 대부분의 트럭에 사용되는 유압식 스티어링 기어 시스템의 동작을 시뮬레이션하여

핸들의 중앙 복귀 속도, 타이어 마찰력 그리고 인위적인 효과 일부를 조합한 것입니다.

 

이는 플레이어에게 보다 현실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피드백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에 적용했던 포스 피드백 설정을 기본값으로 재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포스 피드백과 관련된 질문 중 많은 분이 궁금해하신 것들을 FAQ 형식으로 정리해 이곳에 올려놓았으니

만약 아직 이 글을 확인하지 못하셨다면 링크를 클릭해 어떤 정보가 있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변경내역

게임 플레이

+ 콘보이에서 MOD 지원 (계속 개선 중)

 

UI

+ MOD 호환성 및 다운로드를 위해 콘보이 세션에 관련 UI 추가

 

기타

+ 포스 피드백 개선 및 리눅스 등의 시스템에서 좀 더 다양한 컨트롤러 지원

+ 스티어링 휠 애니메이션 범위 설정

 

 

★ ☆ ★ ☆ ★

 

 

 

콘보이 하려면 반드시 이 메시지를 봐야 하는데, 트롤링 하는 놈들은 한글을 못 읽나 봅니다.

(저 메시지... 완전 공들여서 번역한 건데 말이죠=_=)

 

 

오픈 베타 테스트가 시작된 지 근 한 달 만에 1.42 정식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바뀐 점은 본문에 나온 것이 전부지만, 포함된 콘텐츠는 여느 업데이트 못지않게 충실합니다.

 

콘보이에서 MOD를 사용할 수 있게됨에 따라 더욱 즐거운 떼빙(!)을 즐길 수 있게 되었음은 물론 컨셉 주행이 가능해졌고

포스 피드백이 개선됨에 따라 레이싱 휠 사용자에게 좀 더 현실적인 운전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콘보이 세션에 적용된 MOD 중 스팀 창작마당에 올라온 MOD는 게임을 재시작할 필요 없이 게임 내에서 MOD 적용이 가능하고

(MOD를 적용하면 자동으로 게임이 재시작됩니다)

로컬 MOD는 게임을 종료한 후 호스트가 가지고 있는 것과 동일한 MOD를 직접 설치한 후 게임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오픈 베타 기간 동안 콘보이 세션을 보니 로컬 MOD가 적용된 세션이 많던데,

아무래도 로컬 MOD는 동기화가 까다로워서 그런지 그러한 세션들의 접속 인원은 대부분 1명이나 소수에 그치더랍니다.

이러한 연유로 아직은 바닐라 프로필이나 창작마당 MOD만 적용한 세션 위주로 운영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지인들끼리 MOD를 공유해서 플레이하는 것이라면 로컬 MOD만 적용해서 세션을 개설해도 큰 문제는 없겠지만요.

 

그리고 포스 피드백의 경우 레이싱 휠을 사용하는 지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을 때

실제 차량과 마찬가지로 시동을 끄면 핸들이 무거워지고

시동이 걸려있다 할지라도 정지 상태에서 핸들을 돌렸을 때의 무게감이 주행 중일 때의 무게감보다 더 무거웠으며

저속으로 주행할 때와 고속으로 주행할 때 핸들의 중앙 복귀력 또한 다르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레이싱 휠을 팔아버린지라 새로운 포스 피드백은 직접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ㅜㅜ)

 

비단 레이싱 휠뿐만 아니라 게임패드의 진동도 전보다 더 강해져 진동 세기를 다시 설정해 줘야 했습니다.

 

 

이상이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입니다.

변경사항 자체는 그리 많지 않지만, 더 나은 게임 경험을 위해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 업데이트된 만큼

역대급 소규모(!) 업데이트라 할지라도 버전을 하나 올리기에 충분하지 않나 싶네요.

 

이제 1.42 정식 버전이 출시되었으니 새로운 버전은 어떤 느낌일지 직접 확인하러 가볼까요?

 

 

원활한 콘보이 진행 및 MOD 관리를 위해 제가 제작한 MOD를 스팀 창작마당에 올려놓았습니다.

제 스팀 프로필에 접속해 창작마당 아이템을 클릭하시면 MOD를 보실 수 있으며

로컬 MOD 형태로 관리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블로그에 로컬 MOD도 올려놓았습니다.

 

스팀 프로필 링크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1.42용 MOD 다운로드 (1.41 링크)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 1.42용 MOD 다운로드 (1.41 링크)

 

 

 

* * *

뱀 발

* * *

 

 

 

 

번역문 데이터 업데이트와 번역 홈페이지에 누락된 데이터 좀 처리해달라고 피드백 해놨는데

중요 사항이 아니라고 판단했는지 영 고쳐줄 생각을 안 하네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