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Civil FLT━

[MSFS] Airbus A320NEO Cold and Dark Startup 동영상과 SU7 GOTY Edition 관련 잡담

반쪽날개 2021. 11. 27. 16:20

 

 

맨날 트럭 몰고 다니는 영상과 비행기 착륙하는 영상만 올렸던지라 이번에는 비행기 이륙하는 영상을 찍어보았습니다.

생각해보니 FS2020에서 A320으로 Cold and Dark부터 이륙까지의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본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 같네요.

 

로딩 직후부터 지상활주까지 부지런히 세팅했다고는 하지만 15분이 걸리던데,

옆에서 가만히 보고 있으면 그 과정이 지루하게 느껴지는지라 아무래도 착륙 위주의 영상을 찍어서 올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A320으로 김포에서 광주까지 비행하기 위해 준비하는 모습 함께 보시지요.

 

 

 

 

 

FS2020 GOTY (Game Of The Year / 올해의 게임) Edition (SU7) 출시에 맞춰 FBW A320NX도 업데이트되었는데,

드디어 SID/STAR 시퀀스 수정이 가능해져 제주-광주 노선을 비행하며 RWY 04로 접근할 때 강제로 KOTTY fix를 경유하거나

김포-광주 노선을 비행하며 RWY 22로 접근할 때 강제로 JADOO fix를 경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들었습니다.

 

비행 특성이나 오토파일럿 로직도 전보다 더 다듬어진 것 같고 이제 VNAV만 구현해준다면 상용기 부럽지 않은 퀄리티의 기체가 될 것 같습니다.

 

 

 

* * *

뱀 발

* * *

 

 

지난 11월 19일 새벽에 발표된 GOTY Edition을 적용한 후 찍은 스크린샷들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롭게 느껴졌던 VoloCity 유인 드론입니다.

고정익이나 회전익 기체에서는 느껴보지 못했던 독특한 비행 특성이 인상적이더라구요.

 

속도는 다소 느린 편이지만, 회전익과 달리 비행 안정성이 좋아 경치 구경용으로 제격일 것 같습니다.

 

 

 

 

 

지인분과 편대비행 후 김포공항에 내려서 한 컷~.

뒤쪽의 세스나 172는 지인 비행기, 앞쪽의 CubCrafters NX Cub은 제 비행기입니다.

 

그동안 단거리 이착륙 성능이 좋은 테일드래거 형식의 X Cub을 주로 몰았는데,

아무래도 테일드래거 기체 특성상 전방 시야 확보가 힘들어 지상 활주 시 외부 시점을 주로 사용한 반면

이번에 추가된 NX Cub은 노즈 휠 방식이라 전방 시야가 좋고 단거리 이착륙 성능도 X Cub과 비슷해 주력으로 이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Sim Update 후에는 언제나 (일부) 애드온 기체들의 호환성이 문제가 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번 SU7은 호환성 면에서도 제법 신경을 쓴 것인지 제가 사용 중인 애드온 기체들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더라구요.

 

P-38 라이트닝으로 풀밭(!)에서 뒹굴고 있는데, 지인분이 VoloCity를 끌고 제 비행기 주변을 빙빙 도시더랍니다.

 

 

 

 

 

많은 분이 기대하셨던 F/A-18E 슈퍼 호넷입니다.

Flight Simulator X (이하 FSX) Acceleration Pack에 포함된 F/A-18이 C형 레거시 호넷이었다면

FS2020의 GOTY Edition에 포함된 F/A-18은 무려 E형인 슈퍼 호넷!

 

레거시 호넷과 슈퍼 호넷은 덩치도 다르고 (슈퍼 호넷은 하드 포인트가 두 개 더 많은 만큼 레거시 호넷보다 더 큽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기체 중 속도도 빠르고 기동성이 좋아 SU7 업데이트 직후 전 세계 유명 공항이 온통 벌집(!)이 되어버리기도 했습니다.

 

다만, 항전 계통은 아주 기본적인 부분만 구현 되어 있고 외부 장착물 장착도 안 되는지라

DCS를 하시는 분들이 FS2020 GOTY Edition의 F/A-18E 슈퍼 호넷을 만져보시면 왠지 모를 빈약함(?)에 실망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 SU7은 여러 가지로 제법 괜찮았지만, 다소 황당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Reno Air Races 기체 풀 패키지 가격... FS2020 프리미엄 디럭스보다 더 비싼 189,170원입니다=_=

같은 기체임에도 도색별로 따로 판매하다 보니 (개당 12,400원) 저런 황당한 가격이 되지 않았나 싶네요.

출시 할인가에 판매 중이기는 한데... 저거 돈 주고 구매할 가치가 있을까 싶습니다=_=...

 

 

 

 

 

그리고 완전 기대했던 Tobii eye tracker 공식 지원은 컨트롤러 리스트에 Tobii 메뉴를 추가한 것 외에 별다른 게 없더랍니다.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나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처럼 게임 내에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실상은 어떠한 설정도 할 수 없고 예전처럼 FaceTrackNoIR을 이용하는 방법밖에 없더라구요.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을 추가해 준다고 하던데, 왠지 이번처럼 낚시질(!)로 끝날 것 같아 기대보다 걱정이 앞섭니다.

 

 

 

 

 

어쨌거나 SU7 (GOTY Edition)을 끝으로 올해 FS2020 공식 업데이트가 종료되었습니다.

다음 업데이트는 내년 2월에 있을 듯한데, 다행히 SU7이 제법 안정적으로 작동해 주는 만큼 다음 업데이트까지 편하게 즐기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