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야기/일상 이야기

일반 UV필터와 MCUV필터의 차이를 알아채다!

반쪽날개 2010. 5. 19. 17:51


#.1



#.2

예전에 카메라 업어올때, 일반 UV필터에 비해, 여러겹 코팅이 된 MCUV (Multi Coated Ultra Violet- light cutting filter)가,
야간 장노출시 고스트 현상도 적고, 빛 반사율도 일반 UV필터에 비해 낮다고 하길래, 비용을 조금 더 들여 MCUV필터를 끼워놓았습니다.

그간 쓰면서 표면상으로는 큰 차이도 없고, 무슨차이일려나 했는데,
오늘 필터에 뭍은 먼지를 닦으면서 키보드위에 올려놓으니 일반 UV필터와 뭔가 다른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 UV필터는 일반 유리마냥 빛 반사가 꽤나 잘되었던 반면, MCUV필터는 그것에 비해 빛 반사율이 적더라구요.
그리고 얼핏 본 것 같은, 빛 반사시 색깔이 일반 UV필터와 다르다... 라는 기억도 떠올랐습니다.
일반 UV필터는 그냥 제 색깔 그대로 반사되고 있었지만, Kenko MCUV필터에 반사된 빛 색깔은 약간 푸르스름 하더라구요.
(각도에 따라 MCUV는 필터가 없는듯 그냥 투명하게 보이기도 하구요. 일반 UV는 주변이 무조건 비치긴 했지만요.)

만원 약간 넘어가는 저가형 MCUV필터라 기대도 안했지만, 나름 MCUV필터 다운 모습은 갖추고 있었습니다~.

비싼 UV필터는 빛 반사율이 이보다 더 적다는데 문득 빛 반사율이 얼마나 억제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UV필터라고 해도 비싼건 비싸더라구요=_=;; )

CPL필터는 후드때문에 장착상태에서 돌리기 힘들고, 요즘 갑자기 4way Cross Filter랑 ND필터가 땡기더랍니다=_=;;;;
(그전에 역시 카메라 먼저 바꾸고 싶지만요=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