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및 각종 태블릿 PC가 널리 보급됨으로 인해, 이제 스마트 기기는 우리 생활과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버렸습니다.
휴대폰 전파가 닿는 곳이라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인터넷을 즐길 수 있고, 각종 비즈니스 적인 사무도 처리할 수 있음은 물론
각종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우리 생활을 더욱 윤택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를 이용한 각종 기계/컴퓨터장치의 원격제어나 모니터링의 가능함은, 작업 관리자를 한결 더 자유롭게 만들었음은 두말할 나위 없겠지요.
이런 유용한 기능들을 가진 어플리케이션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민간 비행시뮬레이션의 대명사라 불리는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역시
이런 기능을 이용하여, 항공기를 제어할 수 있게 해주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하나 둘 나오고 있는데,
이번에 소개하게 될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국내 TOT에서 제작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용 FMC (Flight Management Computer) 원격제어 프로그램인 Tablet FMC 입니다.
Tablet FMC는,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의 상용 항공기를 이용해본 유저라면 누구나가 느꼈을,
터치스크린 장비를 이용하여 FMC를 컨트롤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현실화 시켜주는 프로그램으로,
별도의 터치모니터를 필요로 하지 않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를 FMC로 활용할 수 있어
추가적인 금전 지출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마우스 클릭을 이용해 FMC를 입력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터치로 FMC를 컨트롤 하기 때문에,
(기계 장치의 차이로 인해 실제 FMC를 누르는 버튼 촉감 까지는 느끼지 못하지만) FMC를 직접 손으로 컨트롤 할 수 있어,
FMC를 컨트롤 할 때의 손맛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물론 PC모니터를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있기는 하지만, 비행에 특화된 제품들이 아니었던지라
약간의 편법을 이용해 사용해야 했지만, 이번에 소개할 Tablet FMC는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에 최적화 된 프로그램인 만큼
한결 더 편안하고 쾌적한 비행이 될 수 있게끔 도와주고 있습니다.
본 Tablet FMC는 아이폰/아이팟에 설치된 iOS를 지원함은 물론, 국내에 널리 보급된 스마트폰에서 사용중인 안드로이드 OS도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이용하는 유저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은 애플의 경우 iOS 5.0 이상, 안드로이드의 경우 안드로이드 OS 2.3 (진저브레드) 이상의 OS에서 작동합니다.
그럼, 스크린 샷 및 동영상을 통해 Tablet FMC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
테스트 환경
* * *
PC 운영체제 : Windows XP 32bit / Windows7 64bit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버전 : FS2004 / FSX
휴대기기 모델 : 애플 아이패드2 wifi모델 (iOS 5.0)
본 Tablet FMC는 플라이트 시뮬레이터가 설치된 PC에서 실행하는 매니저 프로그램,
그리고 휴대기기에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두가지를 이용하여 FMC를 제어합니다.
(지원되는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버전은 FS2004와 FSX입니다.)
스크린샷에서 보시다시피, 왼쪽이 PC에서 실행하는 매니저 프로그램이고, 오른쪽이 아이패드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입니다.
본 Tablet FMC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PC와 휴대기기가 동일한 네트워크상에 존재하고 있어야 하며,
무선공유기를 이용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휴대기기로 FMC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PC와 휴대기기가 반드시 동일 네트워크 선 상에 위치하고 있어야 합니다.)
Tablet FMC를 구동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를 실행하는 것 부터 시작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본 Tablet FMC는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와 연동되어 구동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Tablet FMC 자체만으로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버전은 2004와 X를 지원하며, FMC가 장착된 대부분의 상용 항공기를 지원합니다.
지원되는 항공기는 아래 별도로 정리해놓았습니다.
비행을 시작할 공항 및 항공기 등을 선택하고, Fly now를 통해 비행 화면을 띄워놓습니다.
그리고 FMC 창을 열어, FMC창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FMC 창만 Undock 시킵니다.
본 Tablet FMC는 모니터 상에 FMC가 Undock되고, 완전한 상태로 보여져야만 작동이 가능하며,
휴대기기와 정상적으로 접속되면, PC화면 내 FMC Window 크기가 400x600 픽셀로 리사이즈 됩니다.
FMC창이 보이지 않게 구석에 밀어넣으면 정상 작동되지 않고, FMC창 크기를 변경하면 즉시 지정된 사이즈 (400x600 픽셀)로 복원됩니다.
이는 마우스 매핑을 통한 FMC 제어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FSUIPC를 통한 제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에 FSUIPC가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FSUIPC의 경우 사용자 등록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FMC 창이 Undock되었다면, 앞서 이야기 했던 PC용 매니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매니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 스크린샷과 같은 창이 하나 뜨게 되고, 실행과 동시에 창이 최소화 되어 작업표시줄에만 표시됩니다.
매니저 프로그램 창을 윈도우 상에 올려 살펴보면,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버전 / 항공기 모델 제작사 / 항공기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존재합니다.
현재 실행중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버전 (FS2004/FSX)를 선택한 후, 항공기 제작사 (PMDG, Level-D 등),
그리고 항공기 모델을 선택하게되면 휴대기기에서, 선택한 항공기에 대한 FMC가 디스플레이 됩니다.
(지원되는 기종이 Level-D 767과 같이 한가지인 경우, Aircraft model 항목을 통해 항공기를 직접 선택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만약 현재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상에 로딩되어있는 항공기와 매니저 프로그램에서 선택한 항공기가 다를 경우,
휴대기기에서 FMC창이 뜨지 않거나 오작동 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매니저 프로그램이 위치하고 있는 같은 경로에 aircraft.xml 파일이 생성됩니다.
해당 aircraft.xml 파일은 Tablet FMC에서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항공기 이외에 다른 항공기를 추가 삽입할 수 있게 해주는 파일로
해당 파일에 대한 설명은 아래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FMC 창이 Undock되었고, PC에서 매니저 프로그램을 실행/ 항공기를 선택하였다면, 이제 휴대기기의 Tablet FMC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휴대기기에서 Tablet FMC를 실행하면, 위 스크린샷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되는데,
이 화면에서, 현재 플라이트 시뮬레이터가 실행되고 있는 컴퓨터와의 연결을 시도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 했지만, 플라이트 시뮬레이터가 작동되고 있는 컴퓨터와 휴대기기가 동일한 네트워크 상에 존재하여야 하구요.
Tablet FMC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이곳저곳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실행하면, Refresh server list 버튼을 눌러, 현재 플라이트 시뮬레이터가 실행되고 있는 컴퓨터의 IP 주소를 검색합니다.
(PC에서 Tablet FMC 매니저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지 않으면, IP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IP검색이 성공적으로 끝났다면, 검색된 IP가 나열되며, 플라이트 시뮬레이터가 실행되고 있는 PC의 IP를 클릭하면 됩니다.
Refresh Server List 버튼을 눌러도 IP가 자동 검색되지 않는다면, IP주소를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스를 완전히 중단했다 할지라도, 마지막으로 접속에 성공했던 IP가 저장되기 때문에
동일한 PC에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를 즐기는 유저의 경우, 실행할 때 마다 Refresh Server List 버튼을 누르지 않고
바로 Connect 버튼을 누르는 것 만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또한, 공유기의 특성 혹은 네트워크 사정상 Refresh Server List를 눌러도 IP가 스캔되지 않는 환경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부를 보면 Button Sound 옵션 매뉴가 있는데, 이는 화면 터치시 소리를 통해 터치여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버튼 사운드 on/off는 FMC 화면으로 들어오기 전 연결화면에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IP주소가 입력된 창 오른쪽의 Connect 버튼을 눌러, 플라이트 시뮬레이터가 실행되고 있는 PC와 연결합니다.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면, 휴대기기 디스플레이 상에 해당 기종의 FMC화면이 뜨고, 바로 FMC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순정 상태의 항공기 이외에도, 패널과 기체를 서로 다른 모델끼리 merge한 항공기 역시 사용 가능합니다.
FMC화면이 휴대기기에서 정상적으로 로딩되었을 경우의 스크린샷입니다.
(좌 : PMDG MD-11 / 우 : Wilco Feelthere A320)
디자인의 경우, 실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상에 보여지는 상용 항공기의 FMC와 동일하게 표시되며, 주간/야간 모드 역시 지원합니다.
간혹, 위 스크린샷처럼, 처음 실행하면, FMC의 디스플레이 부분 화면만 보이고 버튼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상에서 패널 라이트를 껐다가 켜거나, FMC창을 닫았다가 다시 열어보는 방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으며
해당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PC용 매니저 프로그램을 껐다가 다시 시작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휴대기기를 통해 FMC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준비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휴대기기 상에서 FMC를 컨트롤 하고 비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실행 순서는 꼭 위 순서대로 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미리 휴대기기상의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 상태에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를 실행 하여도 정상적으로 FMC가 표시됩니다.
위 스크린샷은, 휴대기기 상의 Tablet FMC 어플리케이션을 먼저 실행한 후 Connect 버튼을 눌러놓은 상태인데,
Connection to server. Please wait 이라는 메시지를 띄우며, 플라이트 시뮬레이터가 실행되는 PC의 매니저 프로그램이 실행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와 PC용 매니저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매니저 프로그램에서 로딩된 항공기를 선택하게되면,
현재 로딩된 항공기의 FMC화면이 휴대기기상에 디스플레이 됩니다.
그리고, 휴대기기와 PC가 연결되어 FMC가 표시되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비행할 항공기를 변경하는 경우
PC용 매니저 프로그램을 종료하지 않고, 매니저 프로그램에서 항공기 모델 및 기종을 바꾸는 것 만으로, 휴대기기의 FMC가 변경된 항공기의 FMC로 자동 전환됩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 Tablet FMC는 PC 모니터상에 FMC가 창 구석에 가려지지 않은 완전한 상태로 존재해야만 작동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이는, 듀얼모니터가 아닌 싱글모니터 상태로 사용하는 유저분들에게 불편함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요인이지만,
FMC를 사용할 때만 FMC를 켜고, FMC 사용이 끝났으면 다시 FMC창을 끄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PC상에 Tablet FMC 매니저 프로그램이 실행 중에 있다면,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내에서 FMC 창을 닫아도
휴대기기 상에서는 FMC화면이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만 FMC 창을 열어 FMC를 이용하면 됩니다.
단, PC에서 FMC를 닫은 경우, 휴대기기에 FMC가 계속 떠있다 할지라도 FMC 내용이 갱신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PC에서 FMC 창을 닫은 상태에서 휴대기기의 FMC를 터치하면 위 스크린샷 처럼,
Please open the FMC window 라는 알림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상 개략적인 사용법 설명 및 각종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과 사진만으로 설명하는데에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아래 전반적인 작동 영상 및 상황별 FMC 작동여부에 대한 동영상을 올려보았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 듯, 위 설명에 비해 한결 더 자세한 설명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1. 초기 구동 및 설정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를 실행하여 Tablet FMC와 휴대기기의 연결 장면을 영상으로 찍어보았습니다.
실행 및 설정 방법은 앞서 설명드린 내용과 같구요.
동영상은 두가지 상황을 만들어서 찍어보았습니다.
처음 재생해서 3분 5초까지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Refresh Server List를 눌렀을 경우, 자동으로 IP가 검색되는 상황이고,
3분 5초 이후로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Refresh Server List를 눌러도 IP가 검색되지 않아 수동으로 IP를 입력하는 상황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라면, Refresh Server List 버튼을 누르는 것 만으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가 실행되고 있는 PC의 IP가 검색되지만
일부 사용자의 경우, 공유기의 특성이나 네트워크 사정으로 인해 IP가 자동으로 검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접속이 성공한 IP가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내 IP 입력 창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2. PMDG B737 항공기 FMC 설정 및 터치 반응속도 체크
이 영상에서는, FMC입력 장면 그리고 터치 반응속도를 담고 있습니다.
터치 반응속도는 무선통신방식의 한계상 PC와 직접 연결된 모니터 만큼의 즉각적인 반응은 아니지만, 통신상태에 따라 최대 1초 내에 반응합니다.
무선 통신방식을 이용함에도 불구하고 빠른 반응속도로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함에 있어 큰 불편함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다만 Legs 페이지의 경우, 페이지 방식을 사용하는 보잉 계열은 무난한 반응속도를 보인 반면,
에어버스나 MD-11 계열의 경우, 스크롤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짧은 반응속도 임에도 불구하고 느리게 느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PC상에서 FMC창을 닫았을 경우, 휴대기기 FMC의 반응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PC상에서 FMC창을 닫았다 할지라도, PC상에 Tablet FMC 매니저 프로그램이 실행중이라면, 휴대기기에 띄워진 FMC창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단, PC상에서 FMC창을 닫으면 휴대기기에 띄워진 FMC는 FMC를 닫기 전 마지막 상태로 정지되며, 데이터 갱신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순항중인 경우 FMC를 계속 띄워놓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휴대기기 배터리 관계상 화면을 꺼놓거나,
홈 버튼을 눌러 프로세스를 백그라운드로 돌려놓은 상태 역시 확인하였습니다.
휴대기기 상에서 Tablet FMC 프로세스가 백그라운드로 돌아가는 상황에서 다시 Tablet FMC를 실행하면, IP설정창이 뜨긴 하지만
IP가 삭제되지 않고, 마지막으로 이용한 IP가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바로 Connect 버튼을 누르는 것 만으로 바로 FMC 화면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를 완전히 종료한 후 다시 실행했다 할지라도, 마지막으로 접속에 성공했던 IP가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Connect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만약,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와 휴대기기가 연결되어 FMC가 작동중인 상황에서 항공기를 변경할 경우,
매니저 프로그램을 종료하지 않더라도,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상에서 항공기를 변경한 후, 매니저 프로그램 내에서 변경된 항공기로 다시 선택해주시면
휴대기기상에 디스플레이 되고 있는 FMC가 변경된 항공기의 FMC로 자동 변경됩니다.
#4. 에어버스/MD-11 계열 Legs 페이지 스크롤 반응속도
두번째 동영상 소개에서 이야기 했던 에어버스 계열 FMC 반응 속도입니다.
Legs나 루트 다이렉트 페이지의 경우, 보잉의 페이지 방식 나열과 달리 스크롤 방식으로 웨이포인트를 표시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반응이 오지 않을 시,
스크롤 속도가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의 반응속도를 영상으로 찍어보았습니다.
사진.1
사진.2
사진.3
사진.4
이것으로 TOT에서 제작한 Tablet FMC를 살펴보았습니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상용기를 사용하면서 FMC를 마우스 클릭이 아닌 터치를 이용하여 컨트롤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종종 하곤 하였습니다.
하지만, 스토어에 등록된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해봐도, 디폴트 라디오 패널 정도만을 출력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은 있었지만
Tablet FMC 처럼 FMC를 제어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은 찾을 수 없었구요.
그 때문에 휴대기기를 확장모니터로 활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편법으로 FMC를 사용하였지만
이 역시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며 반응속도가 느리다는 단점, 그리고 아이패드와 같이 큰 화면이 아닌,
스마트폰과 같이 작은 화면에서는 조작이 힘들다는 문제로 그냥 모니터를 보며 마우스로 FMC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발표된 TOT의 Tablet FMC는,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의 상용기 FMC에 특화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인 만큼
많은 리소스를 필요로 하지 않고, 빠른 반응속도로 작동해 그 동안 터치로 FMC를 조작할 수 없는 아쉬웠던 점을 한번에 해결해주었습니다.
게다가, 국내 및 해외에서 많은 유저가 사용중인 대부분의 상용 항공기들을 지원한다는 점은, 프로그램의 활용성을 더욱 높혀주기에 충분합니다.
(merge한 항공기 역시 정상적으로 작동됨을 확인하였습니다.)
게다가 PC용 매니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aircraft.xml 파일을 수정함으로서,
기본적으로 지원되지 않는 항공기 까지 추가설정/적용할 수 있어 그 확장성은 무궁무진 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iOS와 안드로이드OS를 지원하기 때문에, 국내에 출시된 (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는) 거의 대부분의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에서 실행할 수 있고,
심지어 해당 OS가 탑재된 mp3 player (아이팟, 갤럭시 플레이어 등)에서도 마켓을 이용할 수 있다면 Tablet FMC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휴대기기의 활용도 역시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듯 합니다.
(Tablet FMC 어플리케이션은 iOS 5.0이상, 안드로이드 OS 2.3 진저브레드 이상 버전에서 작동합니다.)
Tablet FMC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가격은 9.99달러 선으로 판매가 예상 중이며, 조만간 앱스토어/안드로이드 마켓 등지를 통해 구매가 가능할 듯 합니다.
그동안 Tablet FMC를 테스트를 진행하며 느낀 소감은 9.99달러의 값어치 이상을 해준다. 였으며,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의 FMC를 무선으로 컨트롤 함에 따라, 꼭 컴퓨터 앞에 있지 않더라도 FMC를 수정/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휴대기기에서 작동되는 FMC를 시작으로, MCP나 오버헤드 패널 등, 다른 시스템들도 컨트롤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가능성을 열어준 좋은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해주시고, Tablet FMC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지속적인 개발 건의를 한다면
아마 FMC이외에도 각종 계기를 컨트롤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발표가 더 빨라지지 않을까 하고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ㅡ^.
Tablet FMC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항공기 목록 및 aircraft.xml파일 설정법을 마지막으로, Tablet FMC 리뷰/사용기를 마칩니다.
●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항공기 목록 ●
PMDG
B737(NGX포함), B747, MD11 (FS2004 / FSX)
Level-D
B767 (FS2004/FSX)
Wilco/feelthere
B737 (FS2004/FSX)
iFly Developer Team
B737 (FS2004/FSX)
Flight1 Software
ATR72 (FS2004/FSX)
Quality wings
B757, C-32A (FS2004)
PSS (Just Flight)
Airbus Series vol.1, Airbus Series vol.2, B777 (FS2004)
Digital Aviation
F-70 (CT포함), F-100 (FS2004)
Captain Sim
B757 (FS2004/FSX)
● Aircraft.xml 파일 수정을 통한 새로운 기체 추가방법 ●
앞서 이야기 했듯, Tablet FMC는 위에 나열된 기본적으로 등록된 비행기 외에도, FMC가 장착되었지만 지원되지 않는 항공기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지 등록된 항공기만 사용해야하는 제약에서 벗어나, 한층 다양한 항공기를 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aircraft.xml파일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script>
<table name="Aircraft">
<등록된 항공기 목록>
</table>
</script>
만약,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항공기가 기본적으로 등록 되어있지 않은 경우,
등록된 항공기 목록 파일에 사용중인 항공기에 대한 값을 추가하는 것만으로 새로운 항공기를 추가할 수 있으며,
입력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로 든 항공기는 PMDG B737 항공기이며, xml파일 내에 입력된 내용은 대소문자를 구별하니 이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항공기를 추가할 경우 반드시 아래 표시된 양식에 맞춰 xml파일에 추가하여야 합니다.
<row fs_version="FS2004" manufacturer="Boeing - PMDG" model="737" fmc_window_title="CDU" display_x="45" display_y="30" display_w="307" display_h="220" />
fs_version="FS2004"
PC용 매니저 프로그램 중, Flight Simulator Version에 표시되는 내용입니다.
manufacturer="Boeing - PMDG"
PC용 매니저 프로그램 중, Aircraft manufacture에 표시되는 내용입니다.
model="737"
PC용 매니저 프로그램 중, Aircraft model에 표시되는 내용입니다.
fmc_window_title="CDU"
FS상에서 FMC를 Undock시켰을 경우 나타나는 FMC창의 Window 이름입니다.
(Undock 시키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상태표시줄에 FMC Window 이름이 표시됩니다.)
display_x="45"
Undock된 FMC 창 내에서, FMC 디스플레이 영역이 시작되는 X(가로)축 좌표 (좌측 상단)의 좌표(픽셀단위)입니다.
display_y="30"
Undock된 FMC 창 내에서, FMC 디스플레이 영역이 시작되는 Y(가로)축 좌표 (좌측 상단)의 좌표(픽셀단위)입니다.
display_w="307"
Undock된 FMC 창 내에서, FMC 디스플레이 영역이 끝나는 X(가로)축 좌표 (우측 하단)의 좌표(픽셀단위)입니다.
(display_x 좌표를 원점으로한 상대좌표 값입니다.)
display_h="220"
Undock된 FMC 창 내에서, FMC 디스플레이 영역이 끝나는 Y(가로)축 좌표 (우측 하단)의 좌표(픽셀단위)입니다.
(display_y 좌표를 원점으로한 상대좌표 값입니다.)
display 부분의 좌표를 그림으로 표시하면 위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FMC 디스플레이 영역 좌표 산출 시, FMC Window 프레임을 제외하고 FMC 사이즈를 400x600 픽셀로 조정한 후, 좌표를 산출하여야 합니다.
aircraft.xml에 기록된 FMC 디스플레이 영역 좌표는 전부 위와 같은 방식을 통해 산출되었으며,
Tablet FMC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PC와 휴대기기를 연결하였을 시에도 FMC Window 크기가 400x600 픽셀로 고정됩니다.
이 작업을 거쳐 aircraft.xml파일의 <table name="Aircraft">과 </table> 사이 영역에 추가하면
Tablet FMC에서 기본적으로 지원되지 않는 항공기라 할지라도 얼마든지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
도움주신 분들
* * *
Tablet FMC가 세상에 빛을 볼 수 있게 기획, 제작 지휘 하시고, 앞으로 나올 비행시뮬레이션 관련 어플리케이션들의 제작 방향을 제시해 주신 papawolf님,
Tablet FMC를 테스트 할 수 있게 도와주시고, 리뷰가 한쪽으로 편향되지 않게끔 여러가지 방면으로 조언해 주신 wave님,
iOS 기반 테스트를 위해, 고가의 물건임에도 불구하고 흔쾌히 아이패드를 빌려주시고, 순수 사용자 시점에서 바라본 느낌을 알려주신 바른생활님,
마지막으로, Tablet FMC를 개발하시고 난감한(!) 피드백 및 버그들을 처리하시느라 고생하신 TOT팀 및 김기헌 팀장님 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iOS용은 3월 마지막주, 혹은 4월 초 스토어에서 구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며, 안드로이드용은 아직 발표날짜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발표날짜가 확정되는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Re v i e w'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ny MDR-EX1000을 접하다 (8) | 2012.12.23 |
---|---|
JOBY Gorilla pod GP-1 - 조비 고릴라포드 GP-1 을 구매하였습니다 (10) | 2012.08.01 |
Sony MDR-EX600 (14) | 2012.03.10 |
노트북에 이어, 데스크탑에도 SSD를 달아주었습니다 (삼성 S470) (12) | 2012.02.13 |
Sony MDR-EX510SL (14) | 2012.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