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야기/일상 이야기

광주 수완지구 버스전용 중앙차로 철거

반쪽날개 2012. 5. 20. 23:15

 

 

#.1

 

 

 

 

 

#.2

 

 

 

 

 

#.3

 

 

무진로 상무 교차로에서 양산택지지구까지, 운남/수완/첨단을 관통하는 임방울 대로.

그 중, 수완지구 구간은 광주에서 유일하게 버스전용 중앙차로를 운영하는 구간이고, 수완지구 도시계획 자체에 중앙차로가 포함되어있던지라,

입주가 시작되고, 도로가 개통됨과 동시에 버스전용 중앙차로도 운영을 시작하였구요.

 

하지만, 정작 노선버스들은 본 차선을 이용하지 않고, 가변 버스정류장을 이용하는데다, 입주가 거의 마무리되고, 근처 상권이 제 모습을 갖추자

왕복 10차선에 달하는 도로는 출퇴근시간의 경우 차량들로 가득 메워질 정도로 교통 통행량이 많아졌습니다.

 

뿐만아니라, 임방울대로 수완지구 통과구간은 버스전용 중앙차로 때문에 유턴이 불가능하여,

불법 유턴으로 인한 사고발생 위험이 높아, 전부터서 계속 중앙차로 철거를 요청, 올해 초 중앙차로의 철거계획이 확정되고

올 봄, 드디어 수완지구를 통과하는 임방울대로의 버스전용 중앙차로의 철거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공사는 수완지구 북쪽에서부터 남쪽으로 진행되어 내려오고, 가장 처음으로 공사를 시작한 북쪽 지역 (1번 사진)은, 최종 포장만을 남겨놓은 상태입니다.

2번과 3번 사진은 남쪽 지역인데, 불법 유턴 차량이 가장 많았던 곳인만큼, 유턴 전용 차선을 만들기 위해, 중앙 분리대를 제거하였구요.

수완지구의 골칫거리 중 하나였던 버스전용 중앙차로도 이제 올 여름을 기해, 그 흔적이 완전히 사라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직은 공사중이라 다소 어수선한 분위기지만, 공사가 완료되면, 운남지구 통과구간과 마찬가지로 차량 흐름이 시원시원해질 듯 합니다.

 

문제는 버스전용 중앙차로 내 정류장으로 가기 위해 만들어놓은 횡단보도 인데...

이녀석을 살려놓을지 아니면 없어질지 의문입니다.

교차로 신호가 아닌, 횡단보도 전용 신호인지라 위반 차량들이 급증(!)하는 심야시간의 경우, 보행자 사고가 우려되구요.

(그런다고 여기저기 육교를 세우기도 애매하구요.)

 

아무쪼록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게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링크는, 임방울대로 수완지구 통과구역 내에 버스전용 중앙차로가 운영될 때 당시의 사진입니다.

 

http://hosii.info/353

http://hosii.info/399

http://hosii.info/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