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모처럼 덤프 트레일러를 끌어보았습니다

 

 

지난 10월 16일에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의 버전이 1.6.0으로 업데이트 된데 이어, 오늘 (10월 19일 / 유럽 현지날짜로는 10월 18일)일에 또다시 1.6.1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1.6.1은 기능상 업데이트가 아닌, 1.6.0에서 발생한 오류를 수정하는 정도로 마무리 되었으며,

이번 1.6.1 패치에서 수정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트럭에 모드를 통해 제공되는 액세서리를 장착한 상태에서 해당 모드를 삭제할 경우 게임이 튕기는 문제 해결
2. World of Trucks 계정과 관련하여 문자(ID 및 비밀번호) 등을 더 길게 입력할 수 있음

 

 

이번 패치는, 그동안 개발 소식을 통해 소개되어왔던 새로운 볼보트럭 (FH 2013)이 제공되지 않을까 기대했던 유저들을 실망시키는(!?),

유로트럭2 사상 가장 말이 많은 패치가 되기도 하였습니다=_=

(기능상 문제가 있어서라기보단... 단지 새 볼보트럭이 없다는 이유로, SCS Soft 공식블로그가 떠들썩 합니다=_=;; )

 

사실, 내일 (10월 20일)은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가 발표한지 1년이 되는 날로,

이날이 일요일이라 그 전날인 토요일에 1주년 기념 새 트럭 업데이트가 발표될거란 소문이 무성했으니까요.

현재, SCS Soft가 위치하고 있는 체코 프라하는 아직 토요일 오전이기 때문에, 소문이 사실이라면 한국시간으로 일요일 새벽쯤 새 볼보 트럭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소문은 소문일 뿐, SCS Soft에서는 언제 발표하겠다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여하튼 이번 패치에 대한 이야기는 이쯤해서 마무리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6.1 패치를 적용하고 모처럼 덤프트레일러를 끌어보았습니다.

익히 알려진대로, 덤프 트레일러는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세계에 존재하는 화물 중, 가장 안정성이 낮은 화물이라 많은 유저분들이 꺼려하는 화물이기도 합니다.

 

어째서 덤프 트레일러만 유독 안정성이 낮은고 하니, 이는 트레일러의 구조 때문에 그렇구요.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트럭 뒷바퀴와 트레일러 바퀴간 거리가 굉장히 가깝습니다.

(트랙터 앞축과 뒷축간 거리보다 더 가깝지요=_=. 저 뒤에있는 이베코 트럭과 비교해보세요~.)

 

안정성이 낮은 이유는 바로 이 축간거리 (軸間距離 / 휠베이스)가 지나치게 짧기 때문인데,

보통 축간거리가 짧으면, 선회 반경이 짧아 커브 구간에서 유리하지만 안정성은 떨어지고,

반대로 축간거리가 길면, 선회 반경이 커 커브 구간에서 다소 불리하지만 안정성은 좋습니다.

 

게다가 유로트럭2의 덤프 트레일러는, 보통 20톤 이상 화물이 대부분이며 무게중심 역시 위쪽에 있기 때문에,

짧은 축간거리의 불안정성에 높은 무게중심까지 더해져, 말 그대로 지옥의 안정성을 보이는거지요.

 

한때 덤프 트레일러와 더불어 지옥의 화물이라 불리웠던, 길이가 짧은 탱크로리 트레일러나 20ft 컨테이너 구즈넥 트레일러는,

일반 40ft 컨테이너용 구즈넥 트레일러에 비해 길이가 짧긴 하지만, 덤프 트레일러보단 축간거리가 길기 때문에, 덤프 트레일러보단 상대적으로 좀 더 안정적입니다.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가 업데이트를 해감에 따라, 알게모르게 화물 특성이며 차량 조향성능이 조금씩 업데이트 되어가고 있는데,

1.3 버전에서 덤프 트레일러를 제외한 나머지 화물들의 특성이 전부 좋아졌다면, 1.5 이후부터는 좀 더 실제에 가까운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1.5로 넘어온 이후, 차량의 휘청거림이 좀 더 심해진게 느껴질 정도였으니까요.

(1.6에 와서는 트레일러의 휘청거림에 따른 조향감도도 미묘하게 달라진 듯 싶습니다.)

 

전반적으로 로우베드 트레일러나 저중심 패널 트레일러를 제외한 나머지 트레일러의 안정성이 좀 더 낮아졌지만, 덤프 트레일러의 특성은 조금 더 좋아진 듯 싶구요.

(물론 속도좀 내면 이리저리 휘청거리는게 여전히 불안하긴 하지만요=_=; )

 

 

어쨌거나,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폴란드 비아위스토크에서 슬로바키아 코시체까지 22톤짜리 석탄을 싣고, 8시간 동안 국도를 달려보았습니다.

일반 화물이라면 예상시간보다 더 일찍 도착할텐데, 안정성이 낮은 트레일러라 달리지를 못하다보니, 거의 제 시간에 들어가게 되더라구요.

어차피 빨리 달리지도 못할거, 느긋하게 경치구경하며 달리는데, 역시 덤프 트레일러는 고속도로보단 경치 좋은 국도를 달릴 때 끌고다니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로트럭2가 지겨워진다 싶으면, 덤프 트레일러를 끌고 경치 구경을 하며 여유롭게 달려보는건 어떠실런지요~.

 

 

 

* * *

뱀 발

* * *

 

 

이렇게 밟아대니 기름이 눈에 띄게 빨리 떨어지는걸지도 모르겠습니다=_=

 

독일 오스나부르크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을 연결하는 네덜란드 고속도로 A1호선은 커브가 거의 없는 달리기 좋은 도로인데,

생각없이(?) 막 달리다 문득 트립 컴퓨터를 보고 깜놀(!)했습니다=_=;;;

 

현재 속도가 154km/h (...)에 RPM은 2,000rpm 인데, 시간당 연료 소모량이 96.3리터나 나오더라구요.

그래도 계속 고속도로만 타고 온 덕분에, 100km당 평균 연료 소모량은 53.8리터 (리터당 1.8km)로 나름 준수한 편이었습니다.

(...유로포르트에 도착한 후 다시 체크하니 리터당 1.3km 수준으로 확 떨어졌지만요=_=;; )

 

Fuel consumption simulation 과 Adaptive Automatic Transmission 옵션을 켜놓다보니, 계속 이렇게 달렸다가는 기름값 감당 안될 듯 싶습니다.

요즘은 고유가 시대이기도 하고, 앞으로는 정속 연비주행을 해야될 듯 싶습니다 ㅜㅜ

 

Comment 18
  1. 신의명가 2013.10.19 22:54 address edit & del reply

    이제는 수시로 방문하는 신의명가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빠른 소식통인듯 하십니다!
    DLC Going East 설치 이후에 월드맵을 확대하니 기존 지역은 상관 없는데요 확장된 지역은 확대시 그 지역을 벗어나
    기존 맵으로 돌아가려 합니다. 설명이 어려운가요? 덕분에 확장지역은 자세히 볼수가 없습니다.
    해결책이 있나 여쭤봅니다.

    아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모드는 여러가지입니다. 미유님 자료부터 열거합니다.
    베이직 모드중 내부에서 소리 증가
    헤드라이트 변경
    AI 차량 속도 증가
    사이드 미러 줄이기
    치트모드중 노패널티버전

    다음으로 다른 곳에서 가져온 모드입니다.
    차량 마력증가 (2100마력 버전과 5000마력 버전 두가지 사용중입니다)
    도시 진입시 사운드 변경
    노데미지 파일 (치트모드에도 있는 기능이지만 1.5.2.1 버전에서는 작동이 안되어 이것도 설치했습니다)
    액세서리 튜닝 모드

    이상입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3.10.20 00:38 신고 address edit & del

      어서오세요.
      제 경우, 패치가 나오면 MOD를 손보기도 하고, 특히 맵 리셋 지역을 정리한 후 올리기 때문에, 아마 다른 분들보단 소식이 좀 느린 편일겁니다..ㅜㅜ

      맵 뷰에 문제가 있으시군요.
      DLC는 공식 맵이기 때문에, 확장지역을 보려 해도 오리지널 맵쪽으로 복귀하려는 현상은 아직 접해보지 못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아마 사용중이신 MOD 중에 이런 문제를 안고 있는게 있는 듯 싶습니다.

      일단, 블로그에 올려놓은 MOD들은 저도 사용중에 있는데, 딱히 이 부분에서 문제를 발견하지는 못했습니다.
      (동영상 등에서도 확인 가능하시구요.)

      아마, MOD들간의 충돌이나 구 버전의 MOD가 문제가 되는 듯 한데, 말씀을 들어보니, 노데미지 파일이 의심(?)이 됩니다.
      제가 올려놓은 치트모드는 데미지 관련 부분을 건드리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노데미지 모드가 주차 경험치며 각종 비용을 추가적으로 수정했다면, 두 MOD간에 충돌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액세서리 튜닝 모드인데, 의외로 이 모드가 오류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잦더라구요.
      마지막으로 도시 진입시 사운드 변경 모드는, 사운드만 변경하면 상관없는데, 이게 도시 데이터까지 건드린다면, 역시 말씀하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건 이정도입니다.
      제가 올려놓은 모드들을 전부 사용 해제 하신 후 체크해보시고,
      그래도 오류가 발생한다면, 추가적으로 설치하신 모드를 하나씩 제거해가며 확인해보시는 방법 외엔 확실한 해결책이 없습니다..ㅜㅜ

      번거로우시더라도 MOD를 하나씩 사용 해제해가며 확인 해보시고,
      이 방법으로 오류가 잡혔으면 좋겠습니다.

    • 신의명가 2013.10.20 09:17 address edit & del

      역시 처음 의심하신 노데미지 파일이 문제더군요.
      그것만 빼니 맵뷰가 문제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아 5000마력 엔진으로 수동으로 고 RPM 유지시에는
      350L/100KM 정도로 아주 기름을 도로에 퍼붇는데요,
      2100마력 엔진으로 자동으로 120~150KM 정도만 유지하니
      150L/100KM 정도로 확실히 다릅니다.
      다들 기름값을 아끼시려면 과속하지 마셔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3.10.20 13:21 신고 address edit & del

      노데미지 모드가 문제였군요.
      여러 모드들에서 복합적으로 문제가 발생한게 아니라 다행입니다^^

      그나저나 5000마력 엔진은, 엔진 힘 만큼이나 연료 소모량도 어마어마 하네요.
      엔진 시동때나 정지상태에서 출발할 때는 더 많이 먹을 듯 싶습니다.

      대략, 기름값을 아끼는 길은 RPM을 확 올리지 않고 과속하지 않는 길 밖에 없나보네요..ㅜㅜ;;
      (그러고보니 이번 패치의 연료 소모량 옵션을 켜면, Eco Driving 스킬이 무시된다는 이야기도 있더랍니다=_=)

  2. 클라렌스 2013.10.20 00:40 address edit & del reply

    6x4 로 바꾸고 군수품운송하며 고속질주하다 호되게 당했네요 ㅋㅋ 전 6x2 체질인듯해요 갠적으로 스카니아를 선호하는데 볼보는 유튜브 동영상에서 실차 제조과정이나 충돌시험 내부 인테리어 등등을 보니 많이 땡기네요 ㅎㅎ 암튼 유저여러분들 주말에도 즐거운 투어링 되시길 ^^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3.10.20 00:47 신고 address edit & del

      덤프 트레일러는 커브 구간에서 휘청거리기 때문에, 위험(!)을 금방 인지할 수 있지만,
      군수품 트레일러는 겉보기엔 안정적인 듯 한데, 조금만 오버페이스로 커브를 돌면 바로 뒤집어지는지라,
      어찌보면 군수품 트레일러가 더 위험하지 않나 싶습니다..ㅜㅜ

      사실, 제 경우 벤츠 트럭을 선호하는데, 볼보 트럭 계기판이 실제로 몰고다니는 차와 비슷하게 생긴 탓에 볼보로 급선회(?) 하게 되었습니다.
      유로트럭2 세계에서 가장 힘이 좋아 치고나가는 맛도 있구요~.

      트럭마다 각기 개성이 있다보니 딱히 어떤 차가 좋다~ 라고 콕 찝어서 이야기 할 수는 없지만,
      역시 자신이 좋아하는 차가 가장 좋은 차가 아닌가 합니다.

      클라렌스님도 즐거운 주말 배송업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3. 클라렌스 2013.10.20 00:49 address edit & del reply

    미유님 볼보 신형은 운전석 계기판 디자인이 바뀌었더라구요 블로그인가 볼보 신차 디자인 나온다고 하는것 같던데 기대되네요 이번에 할로윈버전 나오면
    꼭 타보고 싶네요 미유님도 즐거운 주말보내셔요 ^^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3.10.20 01:03 신고 address edit & del

      안그래도 신형 볼보트럭은 계기판이 르노랑 비슷한 스타일이더라구요..ㅜㅜ
      개인적으로 속도계와 RPM게이지가 큼지막한걸 좋아하니까요...ㅜㅜ
      일단 새 트럭이 나오면, 랜트(!)해서 돌아다녀보고 괜찮다 싶으면 차 바꿔야지요^^

      신형 볼보트럭 외형은 무척 마음에 들더라구요.
      스크린샷으로 소개했던 할로윈 도색이 포함되어있으면, 그 도색으로 한번 돌아다녀보고 싶습니다^^

      편안한 주말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4. Favicon of http://hamjang.tistory.com 무책임 함장 2013.10.20 08:4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덤프 트럭은 운전하는게 정말 힘이 들더라구요.
    저번에 덤프몰고 90으로 달렸는데도 코너에서 지옥을 경험한걸 생각하면... 후우..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3.10.20 13:23 신고 address edit & del

      직선주로가 아닌이상, 70km/h가 한계속도인 듯 싶더라구요...
      커브 구간에서는, 커브 상태를 보고 감으로(?) 속도를 조절해야하구요...
      이런 까다로움 때문에 덤프 트레일러를 기피하게 됩니다..ㅜㅜ;

  5. 에레이나르 2013.10.20 16:53 address edit & del reply

    오랜만에 보는 유로트럭이군요 ㅠㅠ
    싸지방에는 왜 이런게 없는건지 모르겠습니다.

    P.s 카와 홈페이지가 트래픽이 넘쳐나는가 보더라구요. 오랜만에 들어갔는데 트래픽 폭주 메시지가 떠서 놀랐습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3.10.20 17:18 신고 address edit & del

      싸지방에서 접속하셨군요+_+
      나중에 고참이 되시면, 싸지방에 유로트럭과 휠을 장착해보시는겁니다+_+

      ...그나저나 카와 홈페이지는... 누가 자료 긁어가는지 트래픽 초과로 접속 불가더라구요..ㅜㅜ;;;
      (...방명록은 파리만 날리는데, 트래픽 오버라니 쫌 거시기 합니다=_=;; )
      18시에 트래픽 리셋되니 금방 접속 가능할겁니다~.

  6. Ryan 2013.10.20 17:22 address edit & del reply

    연비 부분은 기존에도 사실적이었던걸로 기억되네요. 이번 패치때 연비가 더 안좋아진것 같긴 합니다만....ㅎㅎ
    실제로 오너드라이버 입장에서(트럭이 아니고 승용차이긴 하지만)차를 운전해 보면 연비가 가장 잘 나오는 속도가 있고 그 이상으로 올리면 공기저항이나 엔진회전수로 인해 연비가 급격히 나빠지는 구간이 있죠.. 그런 부분도 유로트럭에서 상당히 세심하게 재현하고 있기에 꽤 놀라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서 트랙어 운전하시는분들 얘길 들어보면 공차상태 연비가 고속도로에서 리터당 6km정도, 상차시 2~3km정도 나온다고 하는데 게임내 차량 트립디스플레이에 표시해 주는 연비도 거의 그렇더군요. 92km/h 항속주행시 트립디스플레이에 44L/100km정도 나오는데 이게 리터당 연비로 환산하면 대략 2.3km/L입니다. 실제연비와 굉장히 흡사하죠..

    대체로 승용차도 100km/h를 넘어서면 공기저항으로 인해 연비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가장 연비가 잘 나오는 구간은 80~90km/h이지요.
    그나저나 저는 TSM팀에서 만든 중장비 트레일러세트 중 타워크레인 부품이던가요? (노란색의 큼지막한...)그거 나르는게 제일 지옥이더군요. 완만한 코너에서도 70km 정도의 속도로도 오버스티어 작렬, 재수없으면 트랙터가 휙 돌면서 사고발생.......ㅋㅋㅋ -_-...

    여튼 개인적으로 유로트럭 하면서 주로 1500km 이상 장거리를 뛰다보니 주유의 귀차니즘 때문에 연비 생각해서 거의 대부분 85~93km/h 사이의 속도로 크루즈 걸고 진행하는편이네요. :)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3.10.20 17:38 신고 address edit & del

      패치되기 전, 유로트럭2 볼보 FH16 750마력 기준 20톤 화물을 견인했을 때, 대략 리터당 3km정도 나오더라구요.
      트립컴퓨터를 보면, RPM이나 속도에 관계없이 단지 화물 무게에 따라서만 연료 소모량이 바꼈었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다양한 요소가 연비에 영향을 미치게끔 바뀐 듯 싶습니다.

      말씀을 들어보니, 정속주행을 하게 되면 실제와 연비가 거의 흡사하게 나오는군요+_+
      보통 이런 대형 트랙터를 몰아볼 일이 없다보니, 게임 내 연비가 크게 와닫지 않은데, 현업 종사자분 께서 그리 말씀하셨다면,
      이번 유로트럭2에 추가된 연비 관련 부분은, 역시 실제 트럭 연료 소모량을 제대로 구현한 듯 싶습니다^^

      확실히 승용차는 8~90km 구간이 연비가 잘나오지요~.
      (...일부 수입차나 배기량 높은 대형승용차는, 경제속도 구간에서 오히려 연비가 안나오지만요=_=;; )
      근데 사람 심리라는게... 고속도로에서 그 속도로 달리면 답답해서 속도를 내게 되더라구요...ㅜㅜ;;;
      실제로 운전할 때도, 고속도로만 올라가면 120km/h는 기본으로 밟고다니다보니 (...),
      기름값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한 유로트럭에서는 더 밟게 되는걸지도 모르겠습니다=_=

      TSM 중장비 팩을 사용중이시군요~.
      저는 호환성을 고려해, 게임을 심하게 수정하는 모드는 사용하지 않는지라, 모드를 통해 제공되는 트레일러의 특성까지는 알지 못하지만,
      말씀을 들어보니, 의외로 안정적일 것 같은 화물이 무척 불안한 모습을 보이나보네요.
      (보통 타워크레인 프레임이라면, 평판 트레일러에 실리고, 무게도 크게 무겁지 않아 안정성 괜찮겠다고 생각하게 되니까요...)

      역시 트레일러를 견인 중일 때는 안전이며 연비를 생각해 정속주행 (...국내의 경우 고속도로 주행시 1.5톤 이상 화물차는 90km/h 지요..ㅜㅜ?)
      하는게 가장 무난할 듯 싶습니다~.

      ...물론 생각은 그렇게 하지만, 일단 핸들을 잡으면 저도 모르게 속도계를 꺾게 됩니다=_=....

  7. 하늘 2013.10.20 19:30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리뷰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한가지 궁금 한게 있는데요
    외국 사이트에 가을모드 V4 버전이 있더군요 조금 색다른 느낌이 있던데
    근그걸 적용하면 얼마 있다가 바로 팅겨서 이곳 자료실에 있는거만 사용하고 있어요
    가을모드v4 버전하고 지금사용하고 있는 가을모드 차이점이 있나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3.10.20 20:18 신고 address edit & del

      어서오세요.
      매번 미흡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 가을모드가 몇가지 나왔는데, 제가 편집한 가을모드와 가장 최근에 올라온 가을모드 (V3, V4)는 일단 제작자가 다릅니다~.
      모드파일을 보면 파일 크기도 다른데, v3~v4 는 내부를 열어보면, 주로 텍스쳐 위주로 교체되었는데 뭔가 빠진 듯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실제로 사용해보니, 투명색 격자가 나타나기도 하는 등, 지면 텍스쳐 완성도가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블로그에 올려놓은 가을모드는, 정상 작동되는 가을모드의 텍스쳐를, R.E.D 모드와 합친 것으로,
      완성도 높은 R.E.D 모드에 텍스쳐만 교체하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정성이며 퀄리티를 좀 더 쉽게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8. 꼬꼬리꾸 2013.10.20 19:47 address edit & del reply

    덤프 좋쵸
    길이도 짧고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할수 있는ㅎㅎ(저만의 생각일지도)
    초반이라 장거리주행만 찾다보니 중장비트레일러만 배송하고 있네요.
    너무 길어 고가에서 고속도로로 진입하기가 힘드네요ㅜㅜ
    어느정도 회사규모가 되면 덤프나 배송해야 겠습니다. ^_^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3.10.20 20:24 신고 address edit & del

      덤프를 끌면, 마음을 비우고(!) 느긋하게 운전하는 묘미가 있긴 한데, 가끔은 답답함이 느껴질 때도 있어, 잘 몰고다니지는 않습니다..ㅜㅜ
      초반에는 역시 페이가 센 장거리 화물이 좋지요^^
      그나저나... 초반이면 차량 마력도 그리 높지 않을텐데 중장비를 운송하시면 가속이 느려 많이 답답하시겠는걸요..ㅜㅜ;;;

      아무쪼록 지금 키우고 계시는 회사의 규모가 얼른 커져서, 원하시는 화물을 배송하셨으면 좋겠습니다^^

prev 1 ··· 902 903 904 905 906 907 908 909 910 ··· 2218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