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송정역의 남도해양관광열차 (S-Train)

 전날 저녁부터 바람 부는게 심상치 않다 싶더니, 다음날 아침이 되자 구름이 잔뜩 낀게 꼭 눈이라도 내릴 것 같은 분위기더랍니다.

간간히 진눈개비가 날리기도 하고, 바람도 매섭게 부는 전형적인 한겨울 날씨~.

 

이런 날씨 속에, 오늘도 집으로 가는 도중 버스 환승을 위해 광주송정역을 지나갑니다.

 

오늘은 모처럼 플랫폼까지 내려갔다 왔는데,

이유인 즉, 남도해양관광열차 (S-Train)을 잡기 위해서이구요~.

 

 

 

 

 

언제나 지나가는 광주송정역입니다~.

 

평소같으면 역앞 광장에 사람들이 많이 있을텐데,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한명도 안보입니다=_=.

한겨울 칼바람이 거세게 불어대다보니, 바깥에 서있기 보단 다들 대합실에서 대기하는 분위기더라구요.

 

덕분에 대놓고(!) 대합실 입구를 향해 찍어볼 수 있었습니다+_+

 

 

 

 

 

열차 출발시간이 다 되서 도착한 탓에, 후다닥 입장권을 끊고 플랫폼으로 내려갑니다.

 

호남 하행선 플랫폼으로 내려가니, 9번 플랫폼에 낯선 객차가 눈에 들어옵니다.

남도해양관광열차라 불리는 S-Train 객차구요~.

기관차 연결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은 탓에, 플랫폼에는 객차만 덩그러니 서있는 상태입니다.

 

레일크루즈 해랑과 마찬가지로 디자인리미트 무궁화호 객차 내부를 관광열차에 맞게 다시 디자인 했기 때문에, 객차 외형은 무궁화호와 동일합니다.

서대전-광주송정 구간을 운행하는 객차에는 동양화풍의 학 그림이 래핑되어있고, 부산-여수 구간을 운행하는 S-Train은 파란색 체크무늬(?) 래핑이 되어있습니다.

 

 

 

 

 

뒷부분입니다~.

각 객차별로 디자인이 동일하기 때문에 딱히 특이사항은 없지만, 객차는 각각 다른 용도로 이용된다고 합니다.

제 바로 옆에있는 4호차는 다과를 즐길 수 있는 다례실인듯 싶구요.

 

객차는 총 5량으로 편성되어있는데, 쪽빛, 동백꽃, 거북선, 학을 모티브로 힐링실, 가족실, 카페실, 다례실, 레포츠실 등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카페실(식당칸)에는 남도의 풍부한 먹을거리를 즐길 수 있는데, 다른 블로그를 보니 막걸리(+_+!)도 제공되는 듯 싶더랍니다~.

(막걸리에 삼합... 이런 조합이라면 끝내줄지두요...ㅜㅜ;;)

 

 

 

 

 

호남 하행선 플랫폼으로 용산발 목포행 무궁화호 1405열차가 들어올 시간이라 플랫폼에 사람들이 있었는데,

평소에 보던 열차와 다른 디자인의 객차가 서있으니, 다들 이게 뭔가~ 하고 보시더랍니다~.

 

 

 

 

 

객실 앞에서 뒹굴거리는 동안, 기관차가 연결됩니다~.

 

남도해양관광열차 S-Train은, 2013년 9월에 운행을 시작한 관광열차로,

남도의 맛과 멋, 문화의 향기를 느낄 수 있도록 남해안 지역을 일 1회 왕복운행합니다.

S-Train의 'S'는 '남쪽(South)' 이라는 의미를 가짐과 동시에, 남도의 리아스식 해안선의 모습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S-Train은 두개 편성으로 운영되는데, 하나는 부산-여수, 다른 하나는 광주-마산 구간을 운행하며,

광주-마산 구간의 경우, 2014년 1월 10일까지 운행하였고, 1월 11일 부터 서대전-익산-전주-순천-광주송정으로 노선이 변경되어 운행 중입니다.

 

 

 

 

 

기관차 측면부 도색을 보고, 저 나무판 모양이 무엇을 의미하나~ 궁금했었는데, 거북선의 이미지를 디자인화 했다고 합니다.

 

때문에 애칭도 '거북선 열차'라 하구요.

 

 

 

 

 

기관차 앞부분을 보니 거북선 열차라는 애칭이 이해가 되더랍니다~.

 

S-Train 전용기는 7380호, 7381호 디젤기관차 2기가 존재하는데 (둘 다 같은 도색입니다.), 이번에 광주쪽으로는 7381호가 투입되었습니다.

다른 블로그 등지의 사진들을 뒤적거려보니, 기관차는 정해진 구간 없이 랜덤하게 돌리는 듯 싶더라구요.

객차는 기관차와 달리, 운행구간에 맞춰 고정되어있는 듯 싶구요.

 

 

 

 

 

기관차 앞에서 바라본 S-Train 입니다~.

거북선 전면부를 그대로 도색해놓았구요~.

 

남도해양관광열차 S-Train은, 레일크루즈 해랑과 달리 원하는 구간만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고,

승차권은 일반 승차권과, S-Train PASS (1일권 부터 7일권 까지) 두 종류가 있으며,

특히, S-Train PASS가 있으면 S-Train은 물론, 아래 지도에 표시된 S-Train PASS 이용구간에 한해 무궁화호, 누리로, 새마을호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S-Train PASS로 S-Train이 아닌 일반 열차를 이용하는 경우, 역에서 좌석 지정권을 발급받아야 하고, 새마을호는 특실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S-Train PASS 이용구간 지도입니다~.

(이미지 클릭 후, 이미지 왼쪽 상단의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원본 사이즈로 표시됩니다)

 

위 이용구간 지도는, 광주-마산 / 부산-여수 구간 운행 당시 만들어진 것으로,

혹시 변경된 부분이 있을지 모르니, 자세한 사항은 코레일 관할 기차역 등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ㅜㅜ

(S-Train 안내 사이트를 보니, 익산-서대전 구간이 추가된 것을 제외하곤 딱히 바뀐건 없는 듯 싶더라구요.)

 

 

 

 

 

무궁화호 1405열차는 오늘도 지연이고...

S-Train은 출발시간이 다 되어가는지, 승객들 승차가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해랑에 비하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의 관광열차인지라, 이용객이 은근히 많더랍니다.

특히 주말이라서인지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많이 보이더라구요~.

 

선로 건너편 호남 상행선 플랫폼에서도 S-Train의 존재가 신기했는지 다들 이녀석만 바라보고 계시더랍니다~.

 

 

 

 

 

16시 38분.

출발시간이 다 되었습니다.

 

플랫폼 끝에 설치된 9번선 신호등의 진행신호에 맞춰 열차는 순천을 거쳐 서대전을 향해 출발합니다.

신호등 아래 행선지가 표시되어있는데... 이 거리에서 저 글씨가 보이려나 싶더랍니다=_=

 

 

 

 

 

어쨌거나 열차는 다음 역인 남평역을 향해 출발합니다~.

 

원래는 발전차까지 세트로 구성되어있는데, 오늘 광주송정역에 온 S-Train 발전차는, 래핑된 전용 발전차가 아닌 일반 발전차가 붙어있더라구요.

 

 

 

 

 

텅 빈 9번 선 뒤로, 뭔가가 들어옵니다~.

목포발 용산행 KTX-산천 514열차구요.

 

 

 

 

 

그리고 제가 서있는 호남 하행선 플랫폼에도 목포행 무궁화호 1405열차가 들어옵니다~.

 

바람이 심해... 조금이나마 바람을 피해보고자 기둥 옆에 딱 달라붙어서 찍고있는데,

기관사분이 저녀석 지금 뭐하는거지=_=? 라는 듯한 표정으로 바라보십니다~.

 

산천어와 무궁화호까지 보고, 완전 꽁꽁 얼어서 다시 대합실로 되돌아갑니다..ㅜㅜ;;;

(이 날씨에 동송정 신호장이나, 송정리 경전선 포인트로 갔으면... 얼어 죽었을지두요...=_=;;; )

 

 

 

 

 

대합실로 되돌아가는 도중, 한참 공사중인 역 구내 모습을 찍어보았습니다.

전에는 선로가 놓일 부분에 대한 지반 보강 작업이 한창이었는데, 지금은 플랫폼 지붕 설치가 한창이더랍니다.

 

저 앞으로는 플랫폼과 연결될 육교도 보이구요.

정식 육교라서인지, 지금의 임시육교에 비하면 사용된 철골 개수부터 다릅니다=_=;;;

 

 

 

 

 

광주송정역 신 역사가 될 건물입니다~.

언제부턴가 골격을 잡는다 싶더니, 벌써 거푸집까지 설치해놓았더랍니다.

 

임시역사쪽으로 철근들이 설치된걸로 보아, 일단 본 역사 먼저 완공한 후 지금의 임시역사를 다시 신 역사로 옮기고,

임시역사며 근처에 놓인 철도경찰대 건물 등을 다 허물고 다시 지을 것 같더랍니다.

 

그리고 광주지하철 광주송정역 4번 출구 구조물은 아직까지 존치된걸로 보아, 저건 그대로 쓸 듯 싶구요.

(그러고보면, 저 출구 구조물은 광주도시철도공사 소유라 코레일에서 건드리지 못하는걸지두요...)

 

 

 

 

 

공사현장 전경입니다.

신 역사 공사현장 옆으로 철거된 전차선 전봇대(!) 등이 어지럽게 널려있습니다~.

 

이렇게 윤곽이 잡힌 모습을 보니, 광주송정역 규모가 상당히 커질 듯 싶습니다.

벌써 플랫폼만 다섯개니까요. (공사중인 것 3개, 운용중인 것 2개)

 

게다가, 하남역 부터 광주송정역까지 현재 2복선 전철화 공사가 진행중이고, 선로 설치는 거의 마무리 단계인 듯 싶습니다.

(....북송정 삼각선쪽으로 선로 두줄(?)이 추가되었는데, 북송정 삼각선 240R 곡선구간은 어떻게 되었으려나 모르겠네요;;; )

 

 

 

 

 

대략 15분간 서있었을 뿐인데... 완전 꽁꽁 얼어서 되돌아가는 중입니다..ㅜㅜ;;;

(날이 추워서 그런지, 사람들이 방풍 대합실 밖으로 안나오더라구요=_=;; )

 

어쨌거나, 전부터 한번 보고싶었던 S-Train을 구경하고 나왔습니다~.

기관차 앞부분을 찍고 있으니, 주변에 계시던 분들도 옆에서 같이 사진 찍으시더라구요+_+

 

비록, 멋진 풍경 속에서 달리는 열차의 모습을 보지는 못했지만, 이렇게 가까이에서 부담없이 본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다음에 여유 있으면 PASS끊고 한번 타봐야지요+_+

(가성비(!?) 좋기로 소문난 2일권이, 성인기준 6만 5천원 정도 하더라구요~.)

 

아무쪼록 미흡한 글, 사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p.s 1

남도해양관광열차 S-Train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레일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S-Train 소개 및 이용방법 ::

:: S-Train PASS 소개 및 사용법 ::

 

 

p.s 2

남도해양관광열차 S-Train만 있는줄 알았더니,

중부내륙 순환열차 O-Train, 백두대간 협곡열차 V-Train도 있더랍니다.

S-Train과 O-Train은 PASS 발급도 가능하구요~.

 

해랑은 너무 고급화로 나간 탓에 비용이 비싸기도 하고, 패키지로 운용되는 상품이라 자유여행 일정이 제한적인데,

이런 관광열차들은 나름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도 있고, 여행 계획도 자유롭게 세울 수 있어 이용객이 꽤 되는 듯 싶더라구요~.

 

...그나저나 아직도 해랑열차 있으려나 모르겠네요=_=...

언제부턴가 안보이던데 말이죠=_=;;

 

Comment 4
  1. Marianas 2014.01.19 19:53 address edit & del reply

    코레일 관광열차가 이렇게 다양한지 유이님 블로그를 통해 처음 알았습니다.. 객차 랩핑도 이쁘게 잘 해놨네요.. 자가용을 이용하는지라 철도를 이용할 기회가 없지만.. 꼭 한번 이용해보고 싶어지네요..
    추운 날씨에 수고 많이하셨구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편안한 주말 저녁되십시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1.19 20:35 신고 address edit & del

      집에 갈 때 마다 송정리역 앞에 S-Train 관련 현수막을 보곤 하는데,
      과연 저게 뭐하는 기차길래 현수막 까지 붙여놓는다냐~ 했더니만, 생긴지 얼마 안된(?) 관광열차더라구요^^

      S-Train 하나밖에 없는줄 알았더니, 이번에 글 쓰면서 코레일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O-Train이랑 V-Train도 있더라구요+_+
      예전 관광열차는 대부분 전세열차 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어느순간 정기편 관광열차가 확 늘어난 기분입니다^^
      관광열차 답게 도색도 알록달록하게 잘 해놨더라구요~.

      관광열차별로 테마를 잘 살려놓았다고 하니 저도 한번 이용해보고 싶습니다^^

      미흡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안한 휴일 밤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2. duke 2014.01.20 11:04 address edit & del reply

    중부도 토요일엔 바람이 세차게 불어 꽤 추웠습니다.
    겨울철 쉬는 날엔 거의 집에만 있다 보니 살이 찌는 듯한 기분이 들어 가급적 먹는 양을
    줄이려고 하지만 그게 또 쉽게 안되더군요. 살 안찌겠다고 먹는 양을 줄이니 쉽게 허기가
    지고, 이 때문에 간단하게 조금만 먹으려고 음식에 손을 대다 보면 어느 새 그릇은 비어
    버리고, 그러다 보면 허탈해지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퇴근 때는 정말 추운 날만 아니면
    30분 가량 걷지만 운동량으로는 충분치가 않더군요.
    S-트레인이 저렇게 생겼군요. 외부가 제법 예쁜데요. 해랑은 정말 시간이나 비용 문제로
    인해 이용하기 힘들지만 S-트레인 정도는 하루 정도 시간을 내면 이용하기 좋은 열차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설 열차표는 인터네 예매일에 예약 실패 후, 며칠 지난 후 잔여표 예매를 하기 위해
    1월 30일 치 용산-송정리간을 조회하엿더니 모두 매진이라 포기할까 했다가, 차선책으로
    서대전에서 송정리까지 표만 있다면 서대전까지는 어떻게든 이동하고 서대전부터
    송정리까지는 편하게 앉아서 갈 수 있지 않을까 싶어 서대전-송정리 간을 검색했더니
    새마을호 임시 열차 잔여석이 있는 것입니다. 아! 내 뜻대로 되나 보다 싶어 이거 저거
    생각할 겨를 없이 일단 무조건 예약을 했습니다. 기쁜 마음으로 결제를 하기 위해 예약
    내역을 조회하다 보니, 뭔가 이상하더군요. 제가 예약한 내용이 일반석이 아닌 특실이었고,
    일반실은 아예 존재하지 않은 열차에 주행시간이 5시간 21분, 요금은 38,400원이더군요.
    열차 주행경로를 보니 서대전-익산-순천-송정리를 운행하는 S-트레인이었습니다.
    결국엔 허탈한 심정으로 예약을 취소하고 말았습니다. 명절기간 중에도 관광열차를
    운행하는 게 좀 의아하기도 하지만 이 열차 예약률이 꽤 높은 것도 좀 이해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다행히 어제 그제 이틀간 집에서 코레일 홈페이지를 가지고 놀면서 구간 승차를 하는
    형태로 설날 상하행선 열차표를 예매를 하였습니다.
    하행은, 천안까지 전철로 이동 후, 천안-서대전(무궁화), 서대전-익산(무궁화),
    익산-송정리(새마을)
    상행은, 송정리-익산(무궁화), 익산-서대전(새마을), 서대전-수원 간은 새마을 입석으로
    차내 발권을 할 계획이구요.
    한개의 열차를 입석으로라도 이용하면 수원-송정리간을 한번에 오갈 수 있지만 야간열차 입석이
    보통 힘든 게 아니어서 굳이 좌석을 끊다 보니 저렇게 되어 버렸네요.
    그래도 설날 고향에 내려간다는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설렙니다. 부모님께서 계신 고향으로 가는
    길은 나이가 들어도 기분이 좋습니다.
    설에 내려가면 삼각선을 주행하는 S-트레인을 꼭 한번 봐야겠네요.
    미유님, S-트레인에 대한 좋은 정보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01.20 18:11 신고 address edit & del

      월요일 저녁부터 중부지방은 황사눈이 내린다던데, 요즘 기온도 그렇고 황사도 그렇고 다들 이상하게(?) 돌아가는 듯 싶습니다..ㅜㅜ;;;
      퇴근길에 고생하시겠는걸요ㅜㅜ

      아무래도 겨울에는 춥다보니 따뜻한 실내에서 이것 저것 먹게되더라구요~.
      그렇다고 먹는 양을 줄이자니 허기가 느껴지구요..ㅜㅜ;;;
      저만 그렇게 느끼는게 아니었나봅니다..ㅜㅜ;;;

      사진으로만 보았던 S-Train을 실제로 보게되었습니다~.
      알록달록한게 이쁘게 보이더라구요~.
      해랑에 비해 여행계획을 자유롭게 짤 수 있다는 것도 좋구요^^

      이번 설 열차표 공수(!)에 실패하셨군요...
      열차를 여러번 갈아타셔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열차표를 구하셔서 다행입니다.
      명절같은 대수송 기간에는, 정말이지 버스는 힘들더라구요.
      (버스 전용차로가 있다 해도, 밀리는건 매한가지구요.)

      S-Train같은 관광열차는, 명절때는 운행하지 않는다더니, 예약이 잡히나보네요...
      아마 명절 당일날만 운행하지 않는건가 싶기도 하구요.
      (멋모르고 관광열차를 예약하신 분들은 열차 타실 때 당황하시겠는걸요ㅜㅜ)

      그나저나 이번에도 야간열차로 다녀가시는군요.
      예전에 종종 심야열차로 입석 완주한 적이 있었는데... 정말 할 짓이 못되더랍니다..ㅜㅜ
      빈자리가 있으면 가서 앉고는 싶은데 광주에 도착할 때 까지 빈자리는 나오지도 않구요...
      비록 여러차례 갈아타시는 번거로움은 있으시지만, 그래도 좌석을 구하셔서 좀 더 편하게 이동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명절 연휴에도 S-Train이 운행한다면, 북송정 삼각선을 달리는 S-Train을 한번 구경해보시는 것도 괜찮으실 듯 합니다~.
      호남선으로는 안오고 바로 경전선으로 들어가는지라, 육교 위에서는 안보이지만요ㅜㅜ

      아무쪼록 추운날씨 건강 조심하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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