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14 버전을 통해 추가되는 축 리프트 기능

 

2014년 10월 8일,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유로트럭2 1.14 패치와 관련된 새로운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이미 1.14 패치를 통해 DAF의 새로운 트럭 (Euro 6 DAF XF)이 발표된다는 소식을 접한 바 있는데,

그 소식에 단지 DAF의 새로운 트럭이 추가된다는 것 이외에도, 1.14 버전에 새로이 추가되는 기능 하나가 스크린샷에 몰래 숨어있었습니다.

눈썰미가 없는건지, 아니면 그냥 무심하게 훑어보고 넘어가버린건지, 이번에 새로 올라온 공식 블로그 포스트를 보고 1.14의 또다른 추가 기능을 그제서야 눈치채게 되었습니다.

 

새로 추가된 기능은, 그간 MOD를 통해 고정된 형상으로나마 구현되었던 차 축 리프트 기능이고,

단순한 비주얼 효과가 아닌 애니메이션을 통해 실제 차량과 마찬가지로 차 축을 변화 시킬 수 있으며, 축 리프트를 통해 차량의 주행 특성까지 변화된다고 합니다.

 

업데이트가 꾸준히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언제부턴가 눈길을 사로잡는 특이한 기능이 없어 아쉬웠던 찰나,

이번 1.14 버전을 통해 축 리프트라는 독특하면서도 전부터 기다려왔던 기능이 추가된다 하니, 이번 패치 발표를 손꼽아 기다리게 될 듯 싶습니다.

 

 

아래는 10월 8일자로 올라온 SCS Soft 공식 블로그 글인 『Raise your wheels!』를 해석해놓은 것입니다.

(오역이나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원문을 보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

 

 

 

 

 

(위 스크린샷은 1.14 패치를 통해 DAF사의 새로운 트럭이 추가된다는 내용을 담은 글에 첨부된 스크린샷으로, 두번째 축이 리프트 되어있습니다.)

 

일전에 올린 포스트에 숨어있던 힌트를 발견한 유저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힌트는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차기 버전인 1.14 버전의 신 기능 중 하나인 트럭 축 리프트 (tag-lift truck axles) 기능입니다.

 

 

 

 

 

우리는 1.14버전을 통해 기존에 제공되던 세개의 섀시에 추가로 세개의 섀시를 추가하여 총 6개의 섀시를 제공하게 되었는데, 6x2, 6x2 Taglift, 6x2/4 Midlift가 그것입니다.

또한, 단순한 비주얼 적인 즐거움만을 추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축을 들어올렸을 때와 내렸을 때 차축의 변화에 따른 물리적 특성을 충실히 구현하였습니다.

 

 

 

 

 

단축키 『 U 』 를 이용해 축을 들어올릴 수도 내릴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들어올린 축의 바퀴는 주행 중에도 마모가 되지 않구요.

 

나아가 이러한 축 리프트 기능이 플레이어의 경제상황에 영향을 미치게끔 할 계획입니다.
(몇개의 축을 이용해 주행했느냐에 따라 휠 수리비가 달라질 듯 합니다.)


그 외에도 차 축을 들어올렸을 때와 내렸을 때 트럭의 주행 특성이 달라지는 것을 응용한다면,

특정화물을 운송하기 전, 정비소에서 해당 화물을 견인하는데 최적화된 섀시로 교체해야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두 애니메이션을 통해, 차 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 *

 

스크린샷으로 볼 때는 그리 큰 감흥이 없었는데, 애니메이션으로 보니 1.14 패치는 정말 필수적으로 적용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우리나라 트랙터들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6x2 Taglift 섀시는 물론, 6x4 섀시와 동일한 모양이지만 한쪽 축에는 동력이 전달되지 않는 6x2 섀시,

그리고 앞축과 두번째 축이 조향되고 두번째 축을 들어올릴 수 있는 6x2/4 Midlift 섀시, 이렇게 총 세가지 섀시가 추가됩니다.

 

6x2/4 Midlift의 경우, 가운데 축을 들어올린다 해도 맨 앞축과 맨 뒷축의 거리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4x2 섀시와 비슷한 특성을 띌 듯 싶고,

6x2 Taglift 섀시는 맨 뒤쪽 축을 들어올리기 때문에 축간거리가 짧아져 회전반경이 승용차와 비슷한 수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6x2 Taglift 섀시는 뒤쪽 회전반경이 커지기 때문에, 커브를 크게 돌면 차량 뒷부분이 옆 차선의 차량을 충격할 위험성이 높아지기도 하구요.

 

 

유로트럭2 세계에서 가장 무난한 섀시로 알려진 6x2/4 섀시를 기반으로한 6x2 Taglift 섀시를 이용한다면,

축을 들어올림으로써 타 섀시에 비해 큰 회전반경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거나, 축을 내림으로써 안정적인 고속주행을 즐길 수 있고,

6x2 Taglift 섀시를 이용하면, 축을 들어올림으로써 컨테이너나 일반 트레일러와 같은 경량 화물을, 축을 내림으로써 중장비와 같은 중량화물을 견인하는 등,

화물 종류나 무게에 따라 좀 더 효율적인 주행을 즐길 수 있을 듯 합니다.

 

 

몇 점의 스크린샷과 간단한 소개만으로 이번에 추가될 축 리프트 기능의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지만,

적어도 이 기능을 이용하면, 하나의 섀시로 좀 더 다양한 화물의 주행 특성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한 듯 합니다.

 

DAF의 새로운 트럭이 추가되고, 축 리프트 기능이 지원되는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14 패치.

하루 빨리 발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 16
  1. Favicon of https://heikonta.tistory.com 헤이콘타 2014.10.09 08:0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무척이나 관심이 가는 업데이트 사항이더군요.
    그런데 한 가지 궁금한 게 있는데 6x2 같은 경우에 1축과 2축이 핸들과 연동되어 있는데 6x2 Taglift 같은 경우 3축을 들어올릴 경우 2축이 과연 핸들에 영향을 받는지 궁금하군요.
    만약 2축도 핸들에 영향을 받으면 상상만 해도 이상할 것 같은데요.
    혹시 아시는지 궁금합니다.

    • ... 2014.10.09 13:26 address edit & del

      6x2 taglift는 조향장치는 앞축에만 들어가있고 데후는 중간축에만 들어가고 세번째 축은 데후 없이 그냥 무게 분담만 하는 역할임다

    • Favicon of https://heikonta.tistory.com 헤이콘타 2014.10.09 14:12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럼 4x2에 무게 분담 바퀴만 뒷축에 하나 더 달린 것 뿐이군요.
      답글 고맙습니다.
      그럼 예전처럼 6x2로 가야겠군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10.09 14:16 신고 address edit & del

      앗 윗분께서 먼저 답글을 달아주셨군요.

      본문의 맨 위 스크린샷은 6x2/4 Midlift,
      두번째 스크린샷과 맨 아래 애니메이션이 6x2 Taglift 입니다.

      기존에 1축과 2축 조향이 되는 6x2 섀시를 사용하셨다면, 6x2/4 Midlift 섀시를 이용하시면 될 듯 싶네요^^
      6x2와 4x2 섀시의 장점을 동시에 취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s://heikonta.tistory.com 헤이콘타 2014.10.09 17:45 신고 address edit & del

      반쪽날개 님 안녕하세요. ^^
      6x2 Midlift 같은 경우 2축이 랜딩된 상태에서 6x2처럼 2축이 조향이 되나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10.09 17:59 신고 address edit & del

      안녕하세요~.
      아마 말씀하신 섀시의 축을 내리면 1, 2축이 조향되고 3축은 동력전달을,
      축을 올리면 1축은 조향, 2축은 리프트, 3축은 동력전달 역할을 할 듯 싶습니다~.

      실존하는 트럭들 중에서도, 조향이 가능한 축을 리프트 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유로트럭에서는 어떻게 구현될지 모르겠는데,
      실제로는 조향축이 랜딩했을때는 물론이고, 공중에 리프트 되었을때도, 핸들을 꺾은 방향으로 조향이 되더랍니다.

    • Favicon of https://heikonta.tistory.com 헤이콘타 2014.10.09 18:44 신고 address edit & del

      반쪽날개 님 친절한 답변 언제나 고맙습니다. ^^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10.09 19:12 신고 address edit & del

      아직 1.14 패치가 정식 발표된게 아닌고로,
      일단 1.14패치가 나와봐야 각 섀시별로 어떤 부분이 리프트되고 어떠한 물리적 특성을 가지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 얼른 1.14패치와 북유럽 DLC가 나와주었으면 좋겠네요^^

  2. hi9445 2014.10.14 15:24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몇가지 궁금해서 이렇게 문의합니다.
    1.13.3 버전으로 업해서 게임중인데요.
    다른분들은 지도맵이 아프리카와 그리스등 여러 맵을 하시기에 여러경로로 해서 다운을 받았는데.
    모드 적용이 안되네요..ㅠㅠ
    혹시 무슨이유때문인지 알려주실수 있나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10.15 19:57 신고 address edit & del

      어서오세요.
      지도 확장 모드의 경우, 아마 하나씩 밖에 사용하지 못할겁니다.
      저도 지도 확장 모드는 사용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는데,
      일단 모드를 적용하신 후 프로필을 새로 작성하신 후 게임을 시작해야 정상적으로 적용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모드를 제거하면 해당 프로필은 사용하지 못하구요.)

  3. 네티즌 2014.10.16 10:03 address edit & del reply

    이게임 예전에 했다가 안했는데 다시 하고 싶어지는데 어디서 구해야 하나요? ㅠㅠ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10.16 16:09 신고 address edit & del

      네이버 등지에서 검색하시면 시디나 시디키 구매처가 나오니,
      해당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Veneno 2014.10.25 16:03 address edit & del reply

    제가 알아보니 어번 1.14 베타 업뎃버젼을 보니깐 다프 EURO6가 추가 되었더군요... 그리고 이 축리프트 버그가 상당히 많다고 관련 카페 회원분을이 글을 써놓으셨더라구요... 이점 참고해서 포스팅 번역할때 유용하게 쓰세용~!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10.26 00:41 신고 address edit & del

      볼보 신형 이후 오랜만에 새로운 트럭의 등장이로군요.
      DAF 트럭을 좋아하는 분들께 희소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나저나, 아직 축 리프트 기능에 버그가 많나보네요...
      그럴만도 한게, 축 리프트나 랜딩에 따른 물리효과가 변경되어야 하는데, 이걸 제어하는게 어렵나봅니다.
      정식버전에서는 버그가 다 잡힌 말끔한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면 싶네요.

      아무쪼록 귀중한 정보 제공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5. anakman 2014.12.02 01:06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유로트럭 시작한지 얼마 되진 않아서 첫 트럭을 사려고 하는데 4x2로 할지 6x2로 할지 고민이네요.. 그 이상은 아쉽게도 레벨제한이 걸려있구요. 멋하고 주행안정성은 6x2 인것같은데 가격이나 연료통크기는 4x2가 좋아보이네요. 등판력이나 가속력에서는 둘이 어떨지도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4.12.02 01:37 신고 address edit & del

      어서오세요.
      등판력이나 가속도는 기본적으로 엔진 마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섀시 종류는 주행 안정성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데, http://hosii.info/1357 글에 정리해놓았으니 한번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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