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처럼 광주선으로 출사 가서 보고 온 누리로와 RDC 무궁화호

 

다사다난했던 2018년도 이제 사흘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 이루고자 하신 일들은 다 이루셨는지요.

 

2018년의 마지막 주말, 모처럼 광주선에서 기차를 향해 셔터를 눌러보았습니다.

 

KTX가 광주역에 진입하지 않게 된 이후 광주선의 열차 통행량이 급감한 탓에 광주선 출사도 자연스레 줄어들게 되었는데,

대한만세 님으로부터 요즘도 광주-용산 누리로와 광주-광주송정 RDC 무궁화호가 운행 중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두 열차가 연달아 지나가는 시간대에 맞춰 대한만세 님과 모처럼 광주선으로 이동합니다.

 

 

 

 

 

도착한 곳은 광주선 출사 때 즐겨 찾는 운남대교 밑 운남철교.

이곳에 도착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광주(15:01)발 용산(19:47)행 누리로 1426열차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극락강역 통과 열차지만, 철교를 건넌 직후 400R 곡선 구간이 있는지라 느릿느릿 지나갑니다.

 

 

 

 

 

느긋하게 운남철교를 건너가는 누리로 1426열차.

 

요즘 눈도 자주 오고 날이 추워서 그런지 연결기에 커버를 씌워놨습니다.

연결기를 노출한 상태로 운행하는 모습만 봐서 그런지 저 모습이 뭔가 새롭게 느껴지네요.

 

 

 

 

 

누리로 1426열차가 지나간 후 뒤이어 광주(15:14)발 광주송정(15:29)행 무궁화호 1866열차가 지나갑니다.

이 녀석은 광주-광주송정 셔틀 열차이자 극락강역 정차(16:21/22) 열차인 탓에 조금 전에 지나간 누리로보다 더 느린 속도로 접근합니다.

 

그나저나... 셔틀열차에 투입된 차량은 저 녀석 한 대뿐인가 봅니다.

차량번호를 보니 예전에 돌아다니던 녀석이 지금도 돌아다니더라구요.

 

 

 

 

 

애초에 KTX 환승 목적으로 만든 셔틀 열차지만 (매일 30회 운행),

탑승률이 생각 외로 저조한 데다 누적되는 적자를 감당하기 힘들어 노선을 폐지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지금까지 버티고 있는 걸 보면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라도 쉽사리 폐선하지는 못하나 봅니다.

 

이렇게 된 거 운암동, 동천동, 운남동, 월곡동, 신촌동에 조그마한 무인역이라도 만들어서 운영하면 구간 수요라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운영비용이나 운임 등을 생각해보면 오히려 적자만 더 커질 것 같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어쨌거나, 열차 두 대를 보낸 후 짧은 출사를 마쳤습니다.

칼바람이 몰아치는 날 함께 출사하신 대한만세 님 고생 많으셨고 부족한 글, 사진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 5
  1. Lunia 2018.12.30 13:38 address edit & del reply

    저걸 보니 아오모리-신 아오모리 셔틀(?)이 생각나네요. 재래선-신칸센 환승 때문에 빈 차량이 많은데도 폐지 못하고 굴리고 있어서 끄적여봤습니다 ㅎㅎ
    한편으론 JR동일본이 워낙 어마어마하게 돈을 버는 회사라서 애초에 타격을 받는 게 있을까 싶기도 하네요….
    오래된 재래선에 신형동차를 투입하는 곳이 JR동일본인지라...;;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8.12.30 15:27 신고 address edit & del

      옆동네도 이거랑 비슷한 셔틀이 있었군요.
      여기나 거기나 공기수송인데 폐지 못하는거는 똑같나보네요~.
      그래도 거기는 운영사의 다른 노선이 워낙 돈을 쓸어담는지라 딱히 문제는 없을 것 같지만요~.

  2. Favicon of https://discographyofsky.tistory.com 대한만세 2018.12.30 20:3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오모리~신아오모리 구간은 원래 오-우본선(奥羽本線)구간에 새로 개통한 신아오모리역만 추가로 정차하는거라 수요가 없지는 않답니다. 아키타 북쪽 내륙인 오오다테(大館)나 히로사키(弘前)쪽은 오히려 아키타에서 가는거보다 신아오모리에서 환승하는게 더 빨라서 의외로 수요가 나오구요.
    아오모리~아키타를 달리는 특급 츠가루(つがる)의 경우, 신칸센 환승을 위해 특례로 아오모리~신아오모리구간은 특급권 없이 승차권으로만으로도 승차가능(자유석 한정)하구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8.12.30 20:59 신고 address edit & del

      이동네와 달리 완전 공기수송은 아니었군요.
      아무래도 인프라 구축과 시간단축이라는 이점이 있다는게 이동네와 다른 점인 것 같네요.

      ...이런걸 보면 이동네 셔틀도 뭔가 대책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 Lunia 2018.12.31 10:26 address edit & del

      제가 갔을때 사람이 없어서 지정석권 자체가 굳이 필요가 없을 정도였는데... 그 정도는 아니었군요. 제가 잘못 알고 있었네요. 바로 잡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prev 1 2 3 4 5 ··· 163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