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Civil FLT━

[P3D] PMDG B737NGXu의 External light에 대해

반쪽날개 2019. 11. 20. 00:00

 

 

FSX, X-Plane, Prepar3D용 애드온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PMDG.

 

이는 전에 예고했던 Prepar3D용 B737NG3 개발을 포기하고 FS2020 전용으로만 제작하겠다는 의미로도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다.

(단, Prepar3D 차기 버전도 지원하지 않을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 갑자기 Prepar3D v4.5 전용 B737NGXu를 발표했는데,

아무래도 PMDG B737NGX는 FSX, Prepar3D 유료 여객기 애드온의 기초(?)같은 데다 사용자가 많아

오래전에 제작한 NGX를 업그레이드하고 NG3 개발비를 확보하려는 의도로 발표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NGXu는 Prepar3D v4.5 전용으로 제작된 만큼 P3D v4.5의 기술을 적극 반영했는데,

그중 대표할만한 것이 이미 PMDG B747에서 선보인 바 있는 PBR 렌더링이지 않나 싶습니다.

 

B747의 경우 별도의 추가금 없이 기존 사용자들에게 PBR이 적용된 모델을 제공해줬는데,

NGXu는 기존의 NGX와는 전혀 다른 애드온으로 발표한 탓에 99.99달러를 내고 구매해야 합니다.

물론, 지금 NGXu를 구매하면 추후 139.99달러에 판매할 NG3 가격에서 NGXu 가격을 빼준다는 조건을 붙이기는 했지만요.

 

 

각설하고, 최근 PMDG의 신제품(!) NGXu를 영입하게 되었습니다.

NGXu를 접하기 전까지만 해도 보나 마나 기존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할 텐데 고작 모델링 하나 바꿨다고 돈 받고 파나... 했지만,

접해보고 나니 PMDG의 결정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더랍니다.

 

그중 하나가 이번에 이야기할 외부 라이트 시스템입니다.

 

 

 

 

 

간혹 올리는 공항 출사 사진을 유심히 보신 분들이라면 같은 B737이라 해도 랜딩 라이트 방식이 조금씩 다르다는걸 눈치채셨을겁니다.

랜딩 라이트를 포함한 항공기 외부 라이트들도 램프 수명 등을 고려해 전구에서 LED 방식으로 바뀌는 추세인데,

PMDG도 이러한 추세에 따라 기존 라이트와 LED 라이트를 구현했습니다.

 

 

 

 

 

 

(위 : 기존 / 아래 : LED)

 

단지 동체 광원만 바꾼 게 아니라 오버헤드 패널의 라이트 제어 스위치도 라이트 방식에 맞춰 조금씩 바뀌었는데,

기존 방식은 날개와 동체 아래 등화를 켤 수 있도록 스위치가 네 개인 반면,

LED 방식은 동체 아래쪽 (벨리 / belly) 랜딩 라이트가 제거된 지라 날개에 장착된 라이트 제어 스위치만 존재합니다.

 

 

 

 

 

 

(위 : 기존 / 아래 : LED)

 

랜딩 라이트 종류에 따라 라이트 색깔은 당연하고 실제 조명이 비치는 방식도 조금씩 다릅니다.

 

기존 방식은 동체 아래쪽에도 라이트가 존재하는지라 센터라인 쪽도 밝지만,

LED 방식은 동체 아래쪽 라이트가 제거된 지라 센터라인 쪽이 상대적으로 어둡습니다.

(노즈 기어의 택시 라이트도 제거되었구요)

 

그리고 기존 방식은 넓은 범위를 비추지만 라이트 도달 거리가 짧은 반면, LED 방식은 좁은 범위를 비추지만 도달 거리가 깁니다.

(LED 라이트는 어레스트 와이어 기계실 오브젝트를 제대로 비춰주고 있습니다)

 

 

 

 

 

 

(위 : 기존 / 아래 : LED)

 

외부에서 보면 이런 느낌입니다.

 

 

 

 

 

기존 라이트와 LED 라이트의 차이를 알았으니 이제 NGX에서는 구현되지 않았던 NGXu만의 독특한 라이트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바로 Pulse Light가 그것입니다.

 

Pulse Light는 쉽게 이야기해 경광등과 같은 역할을 하며 기존 방식과 LED 방식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Pulse Light를 장착하면 랜딩 라이트와 로고 라이트 스위치에 On과 Off 외에 Pulse 모드가 추가됩니다.

 

 

 

 

 

Pulse는 On과 Off 사이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럼 스위치를 Pulse 모드에 놓으면 랜딩 라이트와 로고 라이트가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봐야겠지요?

이는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직접 보시는 편이 좋으실 것 같아 영상으로 남겨보았습니다.

 

기존 방식과 LED 방식은 스트로브 라이트 발광 속도도 다르니 이 부분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PMDG B737NGXu의 외부 등화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NGXu는 발표 초기인지라, 오버헤드 패널의 EEC (Engine Electronic Control)가 on 되지 않고

FMC의 INIT REF를 눌렀을 때 PERP INIT으로 가지 않고 Takeoff Page가 뜬다거나

Prepar3D 자체 후방견인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 후진하는 도중 갑자기 전방으로 급발진(!?)하는 등의 사소한(?) 문제가 있지만,

이는 추후 패치를 통해 해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쪼록,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