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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S] 초심자를 위한 F/A-18C Hornet Cold and Dark Startup

반쪽날개 2021. 1. 18. 18:09

 

 

이제 막 DCS에 입문하신 분들이나 오랜만에 복귀하신 분들을 위해

F/A-18C Hornet 모듈의 Cold and Dark Startup 과정을 튜토리얼 형식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튜토리얼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 튜토리얼은 실제 항공기 운용 매뉴얼에 입각해 작성했다기보다는

가급적 쉽고 편하게 항공기에 익숙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 만큼 실제 절차와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본 튜토리얼은 DCS World 2.5.6.59625 버전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PC에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좀 더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2

 

BATT (Battery) : ON

 

 

 

 

 

#.3

 

백업 자세계 : 노브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Uncage

 

 

 

 

 

#.4

 

노브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실내 등화를 켜줍니다.

 

 

 

 

 

#.5

 

노브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항법등(Position)과 편대등(Formation)을 켜줍니다.

스트로브 라이트는 기본적으로 BRT (밝음)로 설정되어있으며 어둡게 하려면 DIM으로 설정합니다.

 

 

 

 

 

#.6

 

OBOGS (Onboard Oxygen Generation Systems / 산소 공급장치) : ON

 

 

 

 

 

#.7

 

단축키 LCtrl + C를 눌러 캐노피를 닫아줍니다.

 

 

 

 

 

#.8

 

APU 스위치 : ON

 

 

 

 

 

#.9

 

APU Ready 램프에 불이 들어오면 엔진 시동을 걸어줍니다.

 

F/A-18C의 엔진 시동은 2번 -> 1번 엔진 순서로 진행합니다.

 

ENG CRANK : R (오른쪽)

 

 

 

 

 

#.10

 

2번 엔진 RPM이 20%가 되면...

 

 

 

 

 

#.11

 

단축키 RShift + HOME을 눌러 2번 엔진 스로틀을 IDLE 위치로 옮겨줍니다.

 

 

 

 

 

#.12

 

2번 엔진 RPM이 65%가 되면 엔진 시동이 완료된 것입니다.

 

 

 

 

 

#.13

 

ENG CRANK : L (왼쪽)

 

 

 

 

 

#.14

 

1번 엔진 RPM이 20%가 되면...

 

 

 

 

 

#.15

 

단축키 RAlt + HOME을 눌러 1번 엔진 스로틀을 IDLE 위치로 옮겨줍니다.

 

 

 

 

 

#.16

 

1번 엔진 RPM이 65%가 되면 엔진 시동이 완료된 것입니다.

 

 

 

 

 

#.17

 

APU 스위치 : OFF

 

 

 

 

 

#.18

 

왼쪽 DDI (Digital Display Indicator) : DAY (야간이면 NIGHT)

 

 

 

 

 

#.19

 

오른쪽 DDI (Digital Display Indicator) : DAY (야간이면 NIGHT)

 

 

 

 

 

#.20

 

HUD 밝기 조절 다이얼 (1) : 시계방향으로

AMPCD (Advanced Multipurpose Color Display) 밝기 조절 다이얼 (2) : 시계방향으로

 

 

 

 

 

#.21

 

BLEED AIR 노브 (아래쪽 큰 노브)를 시계방향 혹은 반시계방향으로 한바퀴 돌려줍니다.

(예 : NORM -> R OFF -> OFF -> L OFF -> NORM)

 

 

 

 

 

#.22

 

INS 정렬 (1) : 현재 위치가 항공모함이면 CV, 지상이면 GND 선택

레이더 (2) : STBY

FLIR (3) : ON (TGP 혹은 ATFLIR를 장착한 경우에만 켭니다)

 

 

 

 

 

#.23

 

AMPCD의 STD HDG (Stored Heading)에 해당하는 버튼을 눌러 INS 정렬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STD HDG은 INS 정렬을 빠르게 할 수 있으나

기체의 배터리 전원을 끄기 전에 자이로 정렬이 완벽하게 완료된 상태여야 하고

이후 항공기의 위치가 변경되지 않았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항공모함에서는 항공기 위치가 계속 변경되는 관계로 STD HDG을 사용하면 제대로 정렬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4

 

왼쪽 DDI의 MENU에 해당되는 버튼을 눌러 TAC (Tactical) 페이지를 SUPT (Support) 페이지로 변경

 

 

 

 

 

#.25

 

FCS (Flight Control System) 선택

 

 

 

 

 

#.26

 

FCS 화면이 뜬 것을 확인

 

 

 

 

 

#.27

 

오른쪽 DDI에 뜬 BIT 페이지 중 AUTO 선택

(엔진 시동 후 오른쪽 DDI를 켜면 바로 BIT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28

 

FCS-MC 선택

 

 

 

 

 

#.29

 

FCS 선택

 

 

 

 

 

#.30

 

FCSA, FCSB가 RESTART로 바뀌면...

 

 

 

 

 

#.31

 

FCS BIT 스위치 ON

(단축키 : Y)

 

 

 

 

 

#.32

 

각종 조종면이 움직이며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33

 

테스트가 끝났음을 알리는 경고음이 들리면 FCS 버튼을 눌러 (1)

FCSA와 FCSB를 GO로 바꿔줍니다. (2)

 

 

 

 

 

#.34

 

FCS RESET 버튼 (1) : 누름 (Push)

RUD (Rudder) TRIM 버튼 (2) : 누름 (Push)

 

 

 

 

 

#.35

 

AMPCD를 통해 INS 정렬상태 확인

(스크린샷 속 INS는 아직 정렬 중입니다)

 

 

 

 

 

#.36

 

ANTI SKID 스위치 : 육상공항 이착륙 시 ON, 항공모함 이착함 시 OFF

안티 스키드를 OFF하면 왼쪽 DDI의 ADV에 SKID라는 메시지가 뜨지만 무시합니다.

 

 

 

 

 

#.37

 

전파 고도계 : 노브를 돌려 지시 화살표를 0눈금보다 더 높게 설정

 

 

 

 

 

#.38

 

ALR-67 Power (1) : ON

ALT-67 BIT (2) : 누름 (Push)

 

DISPENSER 스위치 (3) : ON (가운데)

(스위치를 BYPASS 위치에 놓으면 채프나 플레어를 한 발씩 쏠 수 있습니다)

 

ECM 모드 다이얼 (4) : 아무거나 (아직 기능이 구현되지 않음)

 

 

 

 

 

#.39

 

UFC의 IFF 선택 (1) 후 ON/OFF 버튼을 눌러 ON (2)

 

 

 

 

 

#.40

 

UFC의 TCN 선택 (1) 후 ON/OFF 버튼을 눌러 ON (2)

 

 

 

 

 

#.41

 

UFC의 ILS 선택 (1) 후 ON/OFF 버튼을 눌러 ON (2)

 

 

 

 

 

#.42

 

UFC의 D/L 선택 (1) 후 ON/OFF 버튼을 눌러 ON (2)

 

 

 

 

 

#.43

 

UFC에서 TCN (TACAN)과 ILS를 켜고 유효한 채널을 입력한 상태에서

DDI의 SUPT -> HSI 페이지에서 TCN 혹은 ILS를 클릭하면

 

웨이포인트와 TACAN의 경우 AMPCD에서 CRS (Course)를 설정하면 코스 편차와 방향이 HUD에

ILS의 경우 ILS 정렬을 위한 십자 마크가 HUD에 표시됩니다.

 

 

 

 

 

#.44

 

INS 정렬을 시작한지 약 9분이 지나면 INS 정렬이 완료됩니다.

 

이는 Full Alignment시 소요되는 시간이고

STD HDG로 정렬하는 경우 약 1분 35초정도 소요됩니다.

 

 

 

 

 

#.45

 

INS 노브 : NAV

 

 

 

 

 

#.46

 

왼쪽 DDI를 통해 ADV (Advisory Message)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WING UNLK (1) : 날개가 접혀있거나 혹은 펼쳐져있는데 고정되지 않음

BIT (2) : Built In Test 진행 중

P/INS (3) : GPS를 사용할 수 있음에도 INS 스위치가 NAV에 맞춰져있음

 

 

먼저,

WING UNLK (Wing Unlock) 메시지의 경우

Wing Fold 레버를 HOLD 위치 (3시 방향)에 놓고 레버를 안으로 밀어주면 사라집니다.

 

출발 전에 날개를 펴면 해결될 문제이니 지금은 그대로 놔둡니다.

 

 

 

 

 

#.47

 

다음으로 BIT입니다.

오른쪽 DDI에서 SUPT -> BIT로 이동한 후 STOP을 눌러 Built In Test를 중단합니다.

 

 

 

 

 

#.48

 

이어서 P/INS입니다.

INS 노브를 IFA로 돌려줍니다.

 

IFA 모드는 비행 중 INS를 정렬 (Inflight Alignment)할 때도 사용하지만,

이미 INS 정렬이 끝난 상태라면 AINS (Aided INS) 모드로 작동합니다.

 

AINS는 항공기의 INS와 GPS의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통합해 조종사에게 위치 데이터를 알려주며

INS의 오차를 GPS가 실시간으로 보정해주기 때문에 정밀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AINS는 A-10C의 EGI (Embedded GPS/INS)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49

 

조치를 취한 후 왼쪽 DDI의 ADV에 표시되어있던 메시지가 모두 사라졌는지 확인합니다.

 

 

 

 

 

#.50

 

덧붙여, 엔진 RPM이 80%이상 올라갔을 때 현재 표시된 WING UNLK과 같은 줄에 CHECK TRIM (1)이라 뜨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럴때는 스로틀을 IDLE 포지션에 놓고 오른쪽 혹은 왼쪽 DDI에 FCS 화면을 띄운 후

엘리베이터 트림 (STAB / 2)을 15까지 올려주면 (Pitch up : 단축키 RCtrl + .) 대부분 해결됩니다.

 

 

 

 

 

#.51

 

Ejection Seat (1) : ARM (레버를 내려줍니다)

 

지상에서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날개가 펼쳐져있으며

항공모함에서 이함하는 경우에는 원활한 이동을 위해

캐터펄트로 이동한 후 마샬러의 지시에 따라 날개를 펴줍니다. (2)

 

날개를 펼치려면 Wing Fold 레버를 HOLD 위치 (3시 방향)에 놓고 레버를 안으로 밀어주면 됩니다.

 

 

 

 

 

#.52

 

덧붙여, 날개가 접혀있는 상태에서는 NWS 버튼 (단축키 S)을 눌러 NWS HI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날개가 펴져있는 상태라면 단축키 S를 누르고 있을 때만 NWS HI 모드로 작동)

 

NWS HI 모드는 노즈기어 조향각도를 좀 더 크게해 항공모함과 같이 좁은 곳에서도 원활한 기동을 가능하게 해주는데,

이러한 특성상 항공모함에서 이함하는 경우에는 캐터펄트까지 날개를 접고 이동하고

이후 캐터펄트 앞에서 마샬러의 지시에 따라 날개를 펴주는 편이 좋습니다.

 

NWS : Nose Wheel Steering

 

 

 

 

 

#.53

 

FLAP 스위치 (1) : HALF (단축키 LShift + F)

 

HOOK BYPASS (2) : 항공모함 이착함 시 Carrier, 육상공항 이착륙 시 Field

항공모함에 착함하는데 FIELD에 놓으면 후크가 와이어를 잘 걸지 못합니다.

 

 

 

 

 

#.54

 

경고등이 모두 꺼져있는지 확인합니다.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모든 경고등이 꺼져있어야 합니다.

 

 

 

 

 

#.55

 

만약 메인기어에 초크 (차륜지)가 받쳐진 경우

\ (ATC) -> F8 (Ground Crew) -> F4 (Wheel chocks) -> F2 (Remove) 를 순서대로 눌러

초크를 치워줍니다.

 

지상에서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초크가 받쳐져있지 않습니다.

 

 

 

 

 

#.56

 

이것으로 출발을 위한 준비가 끝났습니다.

 

파킹 브레이크를 풀고 (1)

라이트 스위치를 위로 올려 Landing/Taxi Light를 켠 후 (2) 활주로 혹은 캐터펄트로 이동합니다.

 

단, 라이트는 항공모함에서 이함하는 경우 지상요원의 눈부심 방지를 위해 사출 직전에 켜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