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Military FLT

[DCS] AV-8B Harrier II로 공중급유하는 동영상

반쪽날개 2021. 3. 2. 01:25

 

 

한동안 뜸했던 공중급유 동영상을 다시 올려봅니다.

이번에는 수직이착륙기인 AV-8B 해리어II로 공중급유에 도전해보았습니다.

 

 

 

 

 

AV-8B는 F/A-18C, Mirage 2000C와 마찬가지로 프로브 앤 드로그 방식으로 급유하는데,

이 녀석은 기체 구조로 인해 프로브 위치가 여느 프로브 방식 기체와 다르게 좌석보다 더 뒤쪽에 있는지라 급유 난도가 높은 편입니다.

(붐 방식은 급유사가 급유봉을 조작해 주유구에 꽂아주기라도 하지만, 얘는 프로브를 드로그에 직접 갖다 붙여야 합니다=_=)

 

때문에 F/A-18C로 공중급유를 하지 못한다면 AV-8B에는 가급적 도전하지 말라는 이야기도 있더라구요.

 

 

 

 

 

 

...근데, AV-8B는 임무 특성상 작은 동체에 무장을 주렁주렁 달고 강습함 갑판처럼 짧은 거리에서 이륙해야 하는지라

항공기의 무게를 최대한 가볍게 하기 위해 급유기에 도달할 최소한의 연료만 싣고 이륙

그리고 공중급유를 받은 후 본격적으로 임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DCS의 그 어떤 기체보다 공중급유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게다가 이 녀석은 F-15C와 마찬가지로 Fly By Wire 시스템이 적용되어있지 않은 지라 급유를 위한 자세 유지가 힘든 편입니다.

 

어쨌거나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AV-8B 해리어II로 공중급유하는 모습을 동영상에 담아보았으니 함께 보시지요~.

 

 

 

 

 

해리어 공중급유만 할 줄 알면 프로브 방식을 사용하는 나머지 기체에 대한 공중급유는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F-14 톰캣은 캐노피 프레임이 너무 두껍다 보니 드로그는 커녕 급유기도 안보여서 급유하기 힘들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