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유로트럭2 및 아메리칸 트럭 콘보이 FAQ

반쪽날개 2021. 8. 18. 18:56

 

본 글은, 2021년 8월 17일자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Convoy FAQ (콘보이 FAQ)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와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1.41 업데이트를 통해 콘보이 (Convoy) 기능이 구현되었습니다.

콘보이는 새로운 멀티플레이어 게임 모드이며 플레이어가 개인 세션 (암호로 보호할 수 있음)을 개설해

다른 동료 트럭 운전자와 함께 운전하거나 화물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콘보이 모드에서는 같은 세션에 입장한 플레이어들의 AI 트래픽, 시간 그리고 날씨가 동기화되고 같은 화물 배차받아 운송할 수 있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플레이어가 콘보이 모드에서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화물을 운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많은 분이 콘보이에 대해 여전히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 연유로 오늘은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많은 분이 질문하신 것에 대해 답변을 해드릴까 합니다.

 

 

입장 가능한 최대 인원수를 늘릴 계획인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렇습니다.

현재 콘보이에서는 세션당 최대 8명까지 입장할 수 있지만 향후 최대 인원수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작업 특성상 소규모 인원수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대 인원수를 늘리기에 앞서 성능 최적화를 진행하고 더 나은 기능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콘보이에서 MOD를 적용할 수 있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렇습니다.

현재 멀티플레이어 세션에서 MOD를 지원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물론, 동일한 MOD를 사용 중인 플레이어끼리 플레이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어렵지는 않지만,

서로 다른 MOD를 사용 중인 플레이어가 세션에 참여했을 때 다른 플레이어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동기화하는 방법과

데이터의 상이함에 따른 문제점을 원만하게 해결할 방법에 대해 연구해야 하는 등 해결해야 할 잠재적인 문제가 많습니다.

당연히, 기존 프로필로 콘보이에 참여한 유저가 콘보이 모드를 해제했을 때 그 프로필을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 없겠지요.

 

 

함께 운전할 친구를 추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스팀 클라이언트 혹은 스팀 오버레이를 통해 최근에 콘보이에서 함께 플레이했던 유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팀 오버레이에서 플레이어 보기를 클릭한 후 현재게임 혹은 이전게임 탭을 클릭하면

최근에 함께 플레이한 플레이어 목록과 프로필 링크가 표시됩니다.

 

친구를 추가하는 또 다른 방법은 Steam 친구 코드를 요청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손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팀 클라이언트의 친구 목록을 열고 오른쪽 상단의 친구 추가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고유 코드와 더불어 다른 사람의 코드를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 박스가 표시되는데

이 텍스트 박스에 앞서 요청한 친구의 코드를 입력하면 상대방에게 친구 추가 요청을 보낼 수 있습니다!

 

 

친구가 개설한 세션을 볼 수 없습니다.

스팀에서 친구로 등록되어 있는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했는지, 친구 목록에서 본인 및 친구가 모두 온라인 상태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친구가 개설한 세션을 볼 수 없는 또 다른 이유는 자신과 같은 지역에서 개설된 세션만 볼 수 있다는 특징 때문입니다.

즉, 자신과 친구의 스팀 다운로드 서버 위치가 다르면 친구가 세션을 개설했다 할지라도 친구의 세션을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스팀 다운로드 서버가 서로 다른 친구의 세션에 접속하려면 스팀 다운로드 서버를 친구가 접속해있는 서버로 변경해야 하고

이렇게 되면 해당 지역에서 개설된 모든 세션을 볼 수 있습니다.

스팀 다운로드 서버를 변경하는 방법은 이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친구가 개설한 세션 이름을 알고 있다면 세션 목록 상단의 검색 창을 사용해 세션을 검색하면 되며

이 경우 스팀 다운로드 서버에 관계없이 친구의 세션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친구가 개설한 세션 이름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세션 이름에 특수문자, 숫자 등의 문자가 포함된 경우 이 부분까지 전부 동일하게 기입)

 

 

전용 서버를 호스팅 할 수 있나요?

아직 전용 서버를 호스팅 할 수 있는 옵션은 없지만 전용 서버를 개설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에 있습니다.

 

 

세션에 입장하는 플레이어는 호스트가 보유한 지도 DLC를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하나요?!

아니요!

플레이어는 콘보이 모드에 참여하기 위해 반드시 DLC를 소유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DLC를 소유하고 있지 않다면 다른 플레이어가 DLC 지역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경우

해당 지역에서 같이 운전하거나 화물을 공유할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네임 태그를 끌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기본 단축키 'Z'를 사용해 콘보이에서 네임 태그를 활성 혹은 비활성화할 수 있고 단축키는 옵션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기능은 포토 모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보이 모드에서 플레이할 때 속도 제한이 있나요?

콘보이 모드에는 플레이어의 최고 속도를 제한하는 옵션이 존재하며 호스트가 원하는 경우 세션 개설 시 끌 수 있습니다.

단, World of Trucks 외부 계약 혹은 외부 시장 화물을 받는 경우 세션 설정에 관계없이 최고 속도가 강제로 제한된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콘보이를 플레이할 계획이 없는데 콘보이를 다운로드해야 하나요?

콘보이는 별도의 DLC나 애드온 기능이 아닌 1.41 버전부터 사용할 수 있는 게임 자체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최신 버전의 게임을 사용 중인 유저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지만, 이 기능을 사용할지의 여부는 전적으로 본인에게 달려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팀은 게임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하는데, MOD 호환성 등을 이유로 이전 버전을 유지하기 위해 자동 업데이트를 해제하면

새로운 콘텐츠나 패치를 적용할 수 없는 만큼 1.41 버전부터 제공되는 콘보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콘보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게임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어 있어야 합니다.

 

 

유독 콘보이 모드에서만 프레임 레이트 저하 문제가 발생합니다.

콘보이 멀티플레이어 모드에서는 더 많은 플레이어의 트럭을 렌더링 하기 때문에

싱글 플레이어보다 시스템 리소스 사용률이 높고 프레임 레이트도 다소 낮아집니다.

 

하지만, 프레임이 심각하게 떨어진다면 이 문제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지원팀(support@scssoft.com)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프로그래머들은 전반적인 성능 개선 작업과 더불어 멀티 플레이어 모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정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최적화 작업을 진행 중이지만,

최적화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몇 차례 더 업데이트를 거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호스트 플레이어가 콘보이를 종료하면 세션이 종료되나요?

그렇습니다.

호스트 플레이어가 세션을 닫는 순간 해당 세션에 접속한 모든 플레이어의 연결이 끊어집니다.

세션에서 진행했던 화물 운송을 싱글 플레이어에서 계속 진행하거나 콘보이에 접속하기 전 상황으로 되돌릴 수 있으니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마십시오.

 

진행 상황을 수락하면 세션이 종료될 당시의 위치에서 다시 시작하며 싱글 플레이어 모드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원하신다면, 이 위치에서 다시 세션을 개설해 다른 그룹의 플레이어들과 계속해서 화물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콘보이 세션에서 차단한 플레이어를 어떻게 해제할 수 있나요?

플레이어 차단을 해제하려면 먼저, 문서 폴더 내 ATS 혹은 ETS2 폴더의 프로필 폴더로 이동해 banlist라는 텍스트 파일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메모장 등을 이용해 해당 파일을 열고 차단한 사용자가 있는 열을 제거한 후 콘보이 세션을 다시 시작합니다.

 

 

콘보이는 P2P 게임의 형태인가요?

콘보이 세션은 플레이어가 세션을 직접 호스팅 하는 방식이고 호스트 플레이어는 일종의 서버 역할을 하는 만큼

세션에 접속한 다른 유저들은 각종 상황이 호스트 플레이어의 설정에 동기화됩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일반적인 클라이언트-서버 통신 레이아웃입니다.

 

 

- - -

이상이 커뮤니티에 자주 올라오는 콘보이의 궁금증에 대한 답변입니다.

이 답변이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운전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앞으로도 소셜 미디어 채널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을 통해 여러분의 플레이 장면을 공유해 주셨으면 합니다.

 

Happy Trucking!

 

 

★ ☆ ★ ☆ ★

 

 

콘보이와 관련된 궁금증에 대한 답변이 올라왔습니다.

이미 콘보이를 즐기고 계신 분이라면 크게 중요한 내용은 별로 없겠지만, 깊이 있게 즐기고자 하시는 분들께는 제법 도움이 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ATS의 새로운 맵 확장 DLC인 와이오밍 DLC의 번역문이 하나둘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도시 이름과 뷰포인트 이름이 등록되었고 부수적으로 ATS의 새로운 개인 소유 트레일러로 추정되는 번역문

그리고 콘보이의 새로운 초대 기능과 관련된 번역문이 등록되었으니 조만간 새로운 DLC와 새로운 기능, 새로운 트레일러를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와이오밍 DLC 관련 스팀 도전과제 번역만 뜨면 와이오밍 DLC 번역은 마무리 지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개인 소유 트레일러에 대해 살짝 귀띔해드리자면 가축 트레일러가 될 것 같네요.

적재함 종류는 두 종류로 '라이브스톡(Livestock)', '벨리(Belly) 라이브스톡'이고, 화물 필터는 '동물', 트레일러 선택 창에 뜨는 이름은 '가축'입니다.

 

 

마지막으로, ckt 님이 댓글로 알려주신 링크를 통해 확인한 건데,

많은 정보 중 유로코치의 경우 라이선스 획득 문제나 버스 시뮬에 대한 관심도 저하 등을 이유로 개발 우선순위가 많이 낮아진 것 같습니다.

향후 DLC로 추가할 의향은 있다고 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