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FS Archive

CLS Airbus merge PSS Airbus Panel, VC이식 성공

반쪽날개 2010. 4. 2. 05:03
그동안 CLS Airbus에 PSS Airbus Panel을 물려 사용하면서 VC가 나타나지 않았던 것에 아쉬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우연치 않게 CLS모델 업데이트를 하며 패널 매뉴얼을 보던 중,
CLS A330/340모델의 VC는 2D패널에서 게이지를 통해 VC를 on/off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_=..
(그동안 몇년간 쓰면서 전혀 모르고 있었던게, ND아래 숨김버튼으로 만들어 놨었더군요=_=;;; )
왠지 VC텍스쳐는 있으면서 VC가 나오지 않아서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이 들기는 했었는데, 버튼이 숨어있을줄은 생각도 못했달까요?

어쨌거나, VC의 존재를 확인하고 PSS Airbus패널에 VC까지 물릴 수 있지 않을까~ 하며, VC게이지를 이식시켜보았습니다.





지난번, Cargo Door버튼과 마찬가지로, 메인패널의 빈공간에 버튼을 장착해보았습니다.
총 네가지의 쓸만한 버튼들이 있었는데 (나머지는, GPS나 CLS전용 FMC호출등의 버튼이라 필요없었구요.)
왼쪽에서부터 VC, Wing View, Pushback(토잉카), 스텝카 순서입니다.

흰색버튼은 비활성 상태이자, Default 상태이기도 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녹색불이 들어오며 활성화가 되구요.





VC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이런식으로 VC가 나오지 않습니다.
PSS Panel과 Merge한 후, 별도로 VC표현 게이지를 붙이지 않았을때와 같은 모습이지요.





CLS A330/340의 VC의 존재를 오늘에서야 확인하였다는게 살짝 억울하긴 하지만... 매뉴얼도 안보고 굴리던 제 불찰이기도 하지요=_=;
평소 VC시점으로 돌리면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지만, 패널에서 VC버튼을 누르고 VC시점으로 돌리자 VC가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기존 시점이 살짝 다른지라, 기장석 의자에 앉아서 본 시점으로 재설정하였구요.

스크린샷은 A330-200의 VC 전체모습입니다.





게이지 이식은, PFD, ND, ECAM(Upper/Lower), FMC, Radio Panel, Transponder구요.
FCU까지 이식했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았겠지만, PSS게이지와 CLS VC모델링이 서로 맞지 않아
어쩔 수 없이 CLS 디폴트 FCU를 달게 되었습니다.





그때문에 VC에서 FMC조작이나 라디오패널까지는 조작이 가능하지만, 오토파일럿 컨트롤은 2D패널에서 수행하여야 하구요.
또한, 오버헤드 패널 역시 PSS는 게이지 하나가 통째로 오버헤드 패널로 들어가기 때문에, 오버헤드 패널 역시 2D패널에서 컨트롤 해야합니다.





merge 후 비행하는 모습입니다.
VC의 FCU(오토파일럿패널/MCP)는 작동시키면 안되구요.
스크린샷처럼 속도, 헤딩, 고도 노브를 눌러 ● 모양으로 만들면 ILS Approach시 지옥을 경험하게(!) 됩니다.
(오토파일럿 버튼이나 헤딩SEL, ALT Sel 등 오토파일럿을 작동시키는 버튼을 누르면 안되구요.)

FCU의 ALT Sel버튼에 불이 들어와있는 이유는, 2D 패널에서 오토파일럿을 적용하였기 때문이구요. (자동으로 들어옵니다.)
V/S(수직속도)는 현재 항공기의 V/S에 따라 값이 자동으로 바뀝니다.

FCU옆 EFIS의 ND Range, 기압노브, FD/ILS버튼은 PSS게이지로 교체하였고, 또한 연동되지 않는지라 눌러도 반응하지 않습니다.





야간 VC모습입니다.
FMC, 라디오패널, 트랜스폰더는, 야간텍스쳐가 새로 이식한 PSS게이지랑 맞지 않아 별도로 수정작업을 하였구요.
나름 잘 어울리는듯 합니다~.





A340시리즈에도 동일하게 적용해보았습니다.





WV (Wing View)버튼을 눌렀을때의 모습입니다.
Virtual Cabin이 없는지라 객실 창문을 배경으로 날개쪽을 바라보는 모습을 감상할 수는 없지만요.

VC를 켜놓은상태라면 시점을 돌려도 날개가 잘 보이지 않고, VC를 꺼놓은 상태에서 대각선 뒤쪽을 바라볼때 잘 보입니다.





CLS A340-500/600시리즈에서는 알아서 나왔던 토잉카와 스텝카.
하지만 A330/340시리즈는 버튼을 통해 컨트롤하게 되는데, 해당 차량들을 호출해보았습니다.

토잉카는 PB버튼을 누른상태에서, 푸쉬백 할때만 나타나구요.
스텝은 버튼을 누르면 바로 나타납니다.





무엇보다 반가웠던건, 기존 PSS오버헤드 패널에서 NAV light를 켜면, Logo light가 꺼지는 문제가 있었는데,
VC의 오버헤드 패널을 통해 NAV light를 켜면, 정상적으로 NAV/Logo light가 동시에 켜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문제가 있다면,
NAV/Logo light는 VC에서 작동해야하고, (2D 패널에서 작동하면, Logo light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Strobe/Landing light는 2D패널에서 작동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VC에서는 해당버튼 클릭이 무시됩니다.)


비록, FCU나 Overhead Panel이 완전히 이식되지 않은 점, 그리고 특정 라이트를 2D나 VC에서 별도로 작동시켜야된다는 점
그리고 윌코 에어버스에 비해 VC디테일이 떨어진다는 점이 아쉽지만,
그동안, A330/340에서 VC를 볼 수 없었던 아쉬움을 달래주기에는 충분한 듯 합니다.
(무엇보다 일지쓸때, 특히 야간비행때 심심하지 않을듯 합니다~.)




■ 각 기능별 작동위치

2D only
1. FCU (Flight Control Unit / Auto Pilot Panel / VC에도 작동은 하지만, MCDU에 입력한대로 비행 불가능, 2D Panel과 연동안됨)
2. Landing Light / Strobe Light
3. Engine Ignition
4. EFIS (Electronic Flight Instrument System / 기압, ND range, FD/ILS 등 조정하는 곳)
5. NAV/Logo Light를 제외한 Overhead Panel전체 (APU, Anti Ice등)
6. Panel Light (VC에서 Dome light 스위치를 on시키면 역시 Logo light 점등안됨)


⇒ VC only
1. NAV/Logo Light (2D패널에서 컨트롤시, on시키면 네비라이트만, off시키면 로고라이트만 켜짐)

⇒ both
1. EFIS 기압계
2. Wing, Beacon, Taxi Light (Overhead Panel)
3. Fuel Cutoff Lever
4. MCDU (Multi-function Control and Display Unit / FMC)
5. Radio Panel, Transponder, ECAM Control Panel

한줄로 요약하면, VC에서는 NAV light만 컨트롤해야된다...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테스트도중 발생한 문제입니다.
몇차례 테스트 했을때 간혹 나타나는 증상이었고, 조명(Light) 컨트롤도중 발생하였습니다.
(주로 조명 통합제어 단축키인 L키를 눌렀을때 나타났구요.)

혹시 이런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면, 위 첨부파일에, CLS게이지를 사용하지 않은 순수 Merge파일이 포함되어있으니
VC나 윙뷰 등을 포기하고 2D패널과 기체만 사용하는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왜 저런 증상이 발생하는지 정확한 원인은 파악하지 못했고, 저 오류 역시 랜덤하게 발생하는 고로
일부러 저런 상황을 만들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1. 객실조명이 들어오지 않고, 대신 동체가 반투명하게 바뀌는 경우




2. 자신의 텍스쳐는 물론, 주변 트래픽들의 텍스쳐까지 로딩되지 않는 점




3. VC텍스쳐가 나타나지 않는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