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되살아나는 덤프 트레일러의 악몽

 

 

지난 12월 16일에 1.22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22 업데이트를 통해 World of Trucks 계약 기능 (External Contracts)이 추가됨과 동시에, 게임 내외적으로 수많은 부분이 수정되고 개선되었습니다.

 

1.22 업데이트의 주요 이슈는 단연 WOT 계약 기능을 들 수 있겠으나,

볼보트럭의 엔진 사운드 리뉴얼과 더불어 타이어별 속성 부여 그리고 주행 특성 변경 역시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볼보트럭 엔진 사운드 리뉴얼과 타이어별 속성 부여와 관련된 이야기는 이미 1.22 업데이트 소개 글에서 말씀드렸으니,

이번에는 주행 특성 변경 건을 가지고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22 업데이트 내역 보러가기)

 

 

1.22 업데이트를 적용한 후 게임을 진행해보신 분들이라면 대부분이 공감하실 만한 내용으로,

그동안 리타더를 적용한 상태에서 커브구간에 진입하는 경우에도 안정적인 코너링이 가능했던 것과 달리,

이번 업데이트부터는 이전 버전처럼 리타더를 적용한 상태로 커브구간에 진입하면 차가 균형을 잃고 조향이 불가능한 상태... 즉 오버스티어 현상에 빠져들게 됩니다.

 

이는 섀시 종류와 관계없이 모든 섀시에서 발생하며, 상대적으로 불안정한 특성을 가진 6x4 혹은 6x2나 6x2 Taglift 섀시에서는 그 현상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이 외에도, 한때 지옥의 주행 특성(?)을 자랑(!)했던 덤프 트레일러가 예전의 명성(!)을 되찾으려는지 이번 업데이트를 적용한 이후 다시 불안정해졌습니다.

한가지 다행인 점은 예전처럼 막무가내로 불안정하다기보단, 고속으로 커브구간을 진입할 때 살짝 휘청거리는 수준으로, 예전에 비하면 다시 균형을 잡는게 한결 쉬운 편입니다.

아울러, 덤프 트레일러와 비슷한 휠베이스를 가진 20ft 컨테이너나 길이가 짧은 탱크로리 트레일러는 일반 트레일러와 비슷한 주행 특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여러 차례 주행해본 결과, 약 70km/h를 전후로 안정도 차이가 많이 달라지는듯 한데,

1.9 업데이트 이후 덤프 트레일러를 포함한 모든 트레일러의 안정성이 대폭 향상되어 부담 없이 과속(!)하고 다니는 유저들을 보다 못한 나머지,

이번 1.22 업데이트를 통해 과속하지 말라는 차원으로 제작사에서 트레일러 특성을 살짝(?) 바꾼게 아닌가 싶습니다.

 

 

...뭐 예전부터 유로트럭2를 즐기던 유저분들이라면 자주 가는 길은 외우고 있을 테고,

적시적소에 트레일러 브레이크나 리타더를 사용하면 주행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 테니,

어쩌면 너무 안정적이라 지루하게 느껴졌던 화물 배송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좀 더 재미있어지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 * *

뱀 발

* * *

 

 

이번 1.22 업데이트는 유난히 마이너 업데이트가 잦은 편입니다.

마이너 업데이트는 패치로그가 공개되지 않아 자세한 업데이트 내역을 알 수 없지만, 아마 World of Trucks 계약 기능과 관련된 업데이트가 주를 이루지 않았나 싶습니다.

 

마이너 업데이트를 거듭하다 보니 어느새 크리스마스가 코앞까지 다가왔고,

이를 기념이라도 하듯 패치를 통해 메인화면을 크리스마스 스페셜 화면으로 바꾸기에 이릅니다.

 

 

 

 

 

크리스마스를 며칠 앞두고 스페셜 화면이 적용된 패치를 발표한 이후 크리스마스가 지난 지금까지도 아직까지 별다른 패치를 발표하지 않는 걸로 볼 때,

한동안 크리스마스 스페셜 화면을 유지할 생각인듯 합니다.

 

 

 

 

 

크리스마스 스페셜 화면은 프로필 런처, 메인화면, 배송 결과 화면에 적용되었으며,

단지 화면만 변경되었을 뿐 배경음악이나 아이콘, 마우스 커서는 전과 동일합니다.

 

그러고 보면, 특정 기념일에 맞는 스페셜 화면을 적용해준건 이번이 처음인데,

앞으로도 이런 게릴라성 패치(?)를 많이 발표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뭐 스팀이야 자동으로 업데이트 해주니 바로바로 알아채겠지만... 디지털 다운로드나 리테일은 업데이트 안내가 뜨지 않으니 모르고 넘어갈 수도 있을듯 합니다...)

 

 

크리스마스 스페셜 화면이 적용된 메인화면 스크린샷 일부를 마지막으로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1

 

 

 

 

 

#.2

 

 

 

 

 

#.3

 

Comment 26
  1. sinn 2015.12.29 20:18 address edit & del reply

    하루에 한번은 꼭 들르는 반쪽날개님 블로그인데 새로운 글 올리셔서 신나서 읽고 갑니다 ㅎ 저는 원래 상태로 되돌려줄때까지 겜 안하고 파업하려구요^^
    업데이트 때마다 수정한다고 하지만 더욱 과격해지다 못해 사이코가 되어가는 ai들..그외 맘에 안드는 업뎃들..mp4는 배기브레이크 작동시 작동음도 안나고 볼보는뭐..ㅠㅠ 게임을하라는 건지 말라는 건지ㅎ 다음 업데이트때 수정 해줄런지 모르겠습니다. 암튼 추운 날씨에 건강유의 하시고 한해 마무리 잘하시기를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0^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12.30 22:17 신고 address edit & del

      매번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동안 화물운송이 쉬워서 부담없이 주행할 수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 화물들이 많이 불안정해졌지요...
      게다가 AI들이 점점 과격해지는게, 방어운전(!)도 소용없을 때가 많더라구요.
      그나저나 mp4는 배기브레이크 작동음이 안나는거군요.
      패치 이후 사운드 구조가 바뀐건 아닌지 한번 확인해봐야겠습니다...ㅜㅜ;;;
      아무쪼록 쌀쌀한 날씨에 감기 조심하시고 한해 마무리 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Favicon of http://blog.naver.com/rx78gp03s 만셀 2015.12.30 22:21 address edit & del

      1.21 용으로 나온 MP4 모드를 사용하시는 거면 엔진 브레이크 사운드 명령어가 바껴서 엔진 브레이크 사운드가 안나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def/vehicle/truck/해당트럭폴더/sound에 있는 sii 파일을 모두 연 후 motor_brake: .mbrake 를 engine_brake[]: .eb 로 수정하고, sound_engine_data: .mbrake 를 sound_engine_data: .eb 로 수정해야 정상적인 엔진 브레이크 사운드가 나옵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12.30 22:30 신고 address edit & del

      1.22 이후로 사운드 코드가 바뀌었나보네요.
      일단 순정(!) MP4로 확인해보니 기존 1.21용 사운드로도 엔진브레이크 소리가 잘 나옵니다.
      모드로 추가한 MP4에 한해 코드가 바뀐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쪼록 귀중한 정보 및 자세한 수정방법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wjdghgus789 KTX산천 2015.12.30 00:04 address edit & del reply

    확실히 요번 업뎃으로 고속 주행시 화물들의 안정성이 떨어진 거 같긴 하더군요. 이름이 기억이 안 나는데 일쭉하고 앞 부분이 좀 튀어나온 트레일러 모는데

    커브도 속도 줄여야 돌아가고 고속 주행때는 커브 확 틀면 바로 자빠지기 쉽더군요.
    (아주 조금조금씩 돌려야 겨우겨우 지나가더군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12.30 22:19 신고 address edit & del

      업데이트 이후 예전처럼 주행했다가는 차가 미끄러져 어딘가에 박게 되더라구요.
      그나저나 길쭉하고 앞이 튀어나온 트레일러면... 포장유리 트레일러일려나요?
      ...이번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알아서 조심하는 방법밖에 없어보입니다...ㅜㅜ;

    • 여호수아 2016.01.08 00:07 address edit & del

      코너도 그렇고 저는 예전부터 철길건널목에서도 속도 안줄이면서
      덜컹거리는걸 좋아했는데 저번에 그렇게 건넜다가 뒤집혀져서
      감속해서 지나게되네요 ㅠㅠ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6.01.08 01:53 신고 address edit & del

      이번 버전부터는 커브구간에 진입하기 전 속도처리가 상당히 중요해졌습니다...ㅜㅜ;;;
      멋모르고 오버페이스로 들어갔다가는 여지없이 뒤집히더라구요ㅜㅜ;

  3. Favicon of https://heikonta.tistory.com 헤이콘타 2015.12.30 20:0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이 글에 대폭 공감합니다.
    그래서 처음 플레이 할 때 무척 당황했었드랬죠.
    그러나 이제 하다 보니 심한 커브 들어갈 때는 풋브레이크로 속도를 미리 줄이고 노액셀 관성으로 핸들만 돌립니다. ㅋㅋ
    그리고 저 크리스마스 바탕화면은 저는 무척이나 짜증나더군요.
    심한 정도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버벅거리게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글 감사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12.30 22:21 신고 address edit & del

      역시나 저만 그런게 아니었군요.
      패치 적용 후 화물배송하는데, 전보다 불안정해진 주행 특성때문에 모처럼 화물 데미지를 30%나 찍어보았습니다...ㅜㅜ;;;
      요새는 내비보고 커브가 있다 싶으면 미리미리 감속해서 들어가는고로 추가 사고는 나지 않지만, 주행이 더 답답해진건 어쩔 수 없네요.

      크리스마스 바탕화면은 표현할 오브젝트가 많아지다보니 사양이 조금이라도 낮으면 버벅거리겠더라구요.
      크리스마스도 지났는데 아직까지 원래대로 되돌려줄 패치가 나오지 않는걸 보면, 한동안 저 바탕화면을 계속 써야될듯 싶습니다...ㅜㅜ;;

      매번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드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_<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rx78gp03s 만셀 2015.12.30 22:11 address edit & del reply

    전 규정속도를 지키면서 운전을 하다보니 리타더를 내리막 교차로 (IC나 속도를 줄여야 하는 JTC) 에서만 사용을 해서 그런지 별다른 차이를 못느끼겠네요...^^;;;
    덤프 트레일러의 경우 코너에서 울렁거림(?) 현상이 심해진 것 같긴 합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12.30 22:31 신고 address edit & del

      확실히 규정속도를 지키며 주행하면 큰 불편함 없이 주행이 가능하더라구요.
      오버페이스로 커브구간에 진입하거나, 100km/h 이상으로 주행하며 리타더를 잡을 경우 상당히 불안정해졌구요~.
      ...덤프트레일러는 예전처럼 다시 불안정해진게, 커브구간 들어가기 전에 속도를 좀 더 줄여줘야 안정적인 코너링이 가능할듯 싶습니다...ㅜㅜ;;;

  5. 유로트럭 2015.12.31 13:05 address edit & del reply

    지금 유로트럭 1.22.2 데모 다운받고 있습니다.
    정식으로 업데이트는 됐다만.. 1.22.2 데모버전이 공식홈페이지에 올라와 있지 않아
    데모버전 업데이트를 소훌히하는 SCS구나 (?) 라고 깨달았는데
    오늘에서야 최신 데모버전을 즐길수 있게되어 저는 기쁩니다.
    글 잘 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6.01.01 21:38 신고 address edit & del

      데모버전으로 즐기시는군요.
      스팀을 이용하신다면 저렴한 가격에 판매중이라 하니 이번 기회에 유로트럭2와 DLC들을 영입해보시는건 어떠신지요.
      아무쪼록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6. 초짜 2016.01.01 20:31 address edit & del reply

    2015년 마무리 잘 하시고 내년엔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덧.인삿말 남기러 왔는세 새로운 분석글(?)이 있네요. 과속을 좋아하다보니 업데이트 후에 실력이 줄었나 했는데 꼭 그런건 아니네요. 특히 커브길에서 감속할 때... 저만 그런게 아니었네요.ㅎ
    극히 개인적인 경험입니다만... 주로 볼보트럭을 이용했고 잠깐 르노 트럭을 이용했었는데, 최근 스카니아를 이용해보니 이게 스티어링이 정말 이질적이라는 느낌입니다. 매우 민감한 데 유격은 큰..?(말이 안되는 것 같지만...ㅜㅜ) 도전과제 (스팀만 적용되려나요?) 때문에 모든 트럭을 다 1000키로 이상 탔는데... 오랜만에 트럭을 바꿔서 그런지 정말 어색하고 조종이 쉽지가 않네요.
    덧2.스팀에만 적용되는건지 기억이 안나는데 화면상에 fps를 표시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걸 켜놨는데, 대략 20만 되도 게임하는데 지장이 없는데... 크리스마스 배경이 설치된 뒤로 프레임이 너무 안나오네요. 대략 11... 개인적으론 빨리 좀 없애줬으면 좋겠습니다.ㅜㅜ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6.01.01 21:42 신고 address edit & del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저도 과속(!)과 칼치기(!)를 일삼는데, 이번 업데이트 이후 특성이 많이 불안정해져서 전처럼 맘놓고 달리는게 힘들어졌습니다...ㅜㅜ;;;

      저도 프로필 두개를 만들어놓고 하나는 퀵잡으로만 플레이하는데, 여러 트럭을 몰다보면 볼보트럭이 확실히 둔하다는게 느껴집니다.
      가장 무난한건 DAF트럭이었구요.
      (도전과제는 스팀만 지원됩니다.)

      FPS를 표시해주는 기능이 있었군요~.
      리테일버전도 CFG를 수정하면 프레임이 나온다는 이야기를 들은것 같기는 한데 아직 시도해보지는 않았네요...
      유로트럭2는 여느 레이싱 게임과 달리 고속주행용 게임이 아니다보니 일정 수준 이상의 프레임만 나오면 게임하는게 큰 지장은 없을듯 싶습니다~.
      ...문제는... 이번에 패치로 지원된 크리스마스 배경화면이지만요...ㅜㅜ;;
      이게 오브젝트가 많아 은근히 프레임 많이 잡아먹더라구요...

  7. Town' s Blog 2016.01.01 22:39 address edit & del reply

    새해 福 많이 받으세요^^

    얼마 전 업데이트부터 전보다 불안정해진 주행 특성으로 고생을 했습니다.
    평소 과속 & 안전운전을 즐겨 하다 보니 상당히 불안정 해졌다는 것을 느낍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 점점 실재감이 추가된다는 것은 좋은데
    수시로 업데이트 되는 주행 특성 적응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

    또한 World of Trucks 외부 계약 기능도 한 가지 아쉬운 점이 남습니다.
    12시간 13시간 이상의 화물을 배송받아서 운행을 진행하면

    지루해서 게임을 종료하는 경우가 많은데
    재접속시 연체로 처리되어있는 것을 확인하고 놀랐습니다.

    외부 계약 기능은 장시간 플레이가 가능한 경우에만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마 크리스마스 바탕화면은 예상이지만

    스팀 크리스마스 세일이 끝나면 다시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될 것 같습니다만
    오브젝트가 많아지다 보니 예전보다 로비창이 버벅 거리는 건 조금 아쉽네요.

    2016년도 좋은 포스팅 기대하며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6.01.02 01:21 신고 address edit & del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업데이트도 좋지만, 업데이트마다 주행 특성이 바뀌면 어느 장단에 맞춰야될지 몰라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지요.
      1.9 업데이트 이후 그동안의 특성에 익숙해져있는 상태에서 이렇게 바껴버리니, 새로운 특성에 적응하는게 쉽지 않네요.

      World of Trucks에서 이제 12시간 이상 화물도 지원하나보네요.
      아무래도 배송 시작 시점부터 완료 시점까지 실시간으로 진행되다보니 특히 장거리 배송에서 이런저런 문제가 발생할것 같습니다.

      ...크리스마스 바탕화면은... 신년맞이도 끝났는데 언제나 바꿔주려나 모르겠네요.
      아무쪼록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리고, 올 한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8. Favicon of http://blog.naver.com/swj0920101 대우 라보르기니 2016.01.08 13:37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다시 왔네요 ㅎㅎ 유로트럭 1.23 업데이트에는 이런것이 추가 되면 좋겠네요
    1. 와이퍼 워셔액
    2. 타이어 펑크
    3. 브레이크 과열 이펙트(기본휠 앞휠 안쪽에 보시면 디스크가 있습니다)
    4. 브레이크 캘리퍼 표현(위와 동일)
    5. 베터리 방전
    6. 차량 시동 직접 수동으로 걸기(키를 꾹 누르면 스타트모터거 게속 돌아가고 손에서 키를 떼면 시동이 걸리는것)
    등이 추가 되면 좋겠네요
    제 블로그에 놀러오세요 ㅎㅎ (모드도 수정 혹은 자작모드를 수정해서 드릴수도 있고 트럭 으로 놀기도 한답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6.01.08 18:40 신고 address edit & del

      어서오세요.
      SCS Soft의 지향점이 사실적인 트럭 시뮬레이션이라 했으니 언급하신 내용이 하나씩 추가되지 않을까 합니다.

  9. Favicon of http://www.dswgv.info 께룽이 2016.01.19 17:09 address edit & del reply

    스카니아 R730입니다. 현재 주행거리 22만km 조금 넘겼습니다.
    업데이트 후 리타더 잘못 써서 화물 다 날려먹었습니다. 트럭도 반파되고요.
    코너링이 많이 불안정해짐을 느낍니다. 제가 오랜만에 해서 감각이 떨어져서 그랬나 싶었는데 그게 아니었군요.
    앞으로도 좋은 데이터 파일 많이 기다리겠습니다.
    블로그에 댓글은 잘 안 올리는데 이번에 간만에 올려 봅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6.01.20 18:05 신고 address edit & del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1.22 업데이트 이후로 주행 특성이 다소 불안정해진 탓에, 예전처럼 맘놓고 내달리지 못한다는게 아쉽습니다.
      안정화 되기 전처럼 무턱대고 불안정한게 아닌고로, 이 특성에 익숙해지면 평소와 다름없이 달릴 수 있지 않을까 싶구요.

  10. 보살 2016.01.29 18:19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예전에 어둠의 경로로 이용할 때 올려주신 모드로 재밌게 즐겼던 유저입니다.
    늦었지만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포맷 후 스팀 통해서 다시 시작하려고 보니 패키지가 다양해서 질문 드립니다.
    디럭스 번들은 가격적인 면도 부담되고 크게 필요 없는 팩도 있는 걸로 보여서 제외하고 맵 확장에 집중한다고 하면 East + North 확장팩만 구매하면 될까요?
    그리고 High power cargo pack은 추가로 구매하라는 글도 보았는데 운송제품 확장(핼리콥터 등)과 관련된 팩이 맞나요?

    새로 시작하게 되면 업데이트 소식 등 많이 방문하겠네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6.01.30 00:15 신고 address edit & del

      어서오세요.
      MOD들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팀을 통해 유로트럭2 구매하시는군요.
      제가 알기로 지금까지 나온 맵 확장 DLC 전부와 일부 부수적인 DLC를 포함한 버전이 존재했던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은 구성물이 어찌 바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맵 확장에 집중하신다면, East와 North가 포함되어있는 패키지 중 가장 저렴한걸 구매하시면 될듯 싶습니다.
      High power cargo pack은 말씀하신대로 헬기나 고부가가치 화물들을 추가해주는 DLC로,
      이 DLC가 있으면 기존 화물 종류가 많아짐은 물론, 스칸디나비아 DLC를 적용했을 때 화물을 주고받는 물류업체도 좀 더 다양해집니다.
      (Marina 등...)

      아무쪼록 마음에 쏙 드시는 패키지 구매하시기를 기원합니다~.

  11. Favicon of https://limboss2135.tistory.com Neo B 2016.02.05 15:1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레이싱 휠을 간만에 꺼내서 유로트럭을 들어가보니 어느새 1.22 버전이 되었네요
    다름이 아니라 게임 중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시퀀셜 기어로 플레이를 하는데 선택한 기어 단수에 따라 연비가 변하는지 궁금하네요
    예를 들면, 80Km/H 로 달릴 때 10단일 경우, 12단일 경우 연비가 달라지나요?
    게임이지만 이런 부분도 구현이 되어있는지 궁금합니다~ㅎㅎ

    좋은 정보 항상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6.02.05 19:42 신고 address edit & del

      1.22 패치 발표 이후, ATS 출시를 준비하느라 유로트럭2 업데이트가 잠시 주춤한 상태입니다.

      차량마다 기어비가 다르고 현재 적용된 기어 단 수에 따라 RPM도 달라지는만큼,
      연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건 RPM이라 볼 수 있겠네요.
      즉, RPM 상황에 따라 알맞는 기어를 넣는것인 만큼, 10단 기어에서 80km/h로 달릴 때 적정 RPM이면 12단보다 연비가 더 잘나오겠지요~.
      게임 옵션에 현실적인 연료 소모 시뮬레이션 항목이 있는데, 이 옵션을 켜면 연비가 한층 사실적으로 바뀐다고 알고 있습니다.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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