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즐기기/Hard Truck

[ETS2] 유로트럭시뮬레이터2 1.23.1 업데이트 안내 및 1.23 용 MOD (모드) 다운로드

반쪽날개 2016. 4. 15. 20:55

 

 

근 한 달 가량의 오픈 베타 테스트가 끝나고, 지난 4월 11일에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와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의 새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오픈 베타 테스트 도중 예기치 못한 문제로 인해 테스트 기간이 평소보다 길었지만,

정식 패치가 발표된 걸로 보아 문제를 완전히 해결한듯 싶습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는 1.23,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는 1.2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고,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23 버전 패치 로그는 다음과 같습니다.

 

 

Main Features

+ 스팀 워크샵 (Steam Workshop)

+ 새로운 휠 튜닝 시스템 (New Rims)

+ SCS 워크샵 업로더 어플리케이션 (SCS Workshop Uploader app)

 

UI

+ 교통법규 위반 단속을 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음 (선택사항)

+ 내비게이션에 주행 경로가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음 (선택사항)

+ 루트 어드바이저 (Route Advisor)를 숨겨놓은 경우, 새로운 알림이 뜨는 경우에도 루트 어드바이저가 표시되지 않음

+ 자동 주차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음 (선택사항)

+ 과속 시 루트 어드바이저에 속도가 강조됨

 

Vehicles

+ 리타더 사용에 따른 트럭의 안정성을 개선

+ 리타더가 장착되지 않은 차량에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mart cruise control) 사용 시,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해 속도 조정

+ 개선된 기어 시뮬레이션

+ Scania, Volvo, DAF 트럭의 실제 기어 레이아웃이 적용됨.

  이를 사용하려면 새로운 프로필을 생성하거나 기존에 사용중이던 H-Shifter 레이아웃을 삭제해야 함

 

Other

+ 트래픽 차량 인공지능 개선

 

 

오픈 베타버전 패치로그에 등록되어있던, 플레이어의 레벨에 따라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을 차등 적용하는 기능은 제외된 것인지,

정식 버전 패치로그에는 해당 내용이 삭제되었습니다.

 

 

 

 

 

리테일 버전은 온라인 업데이터, 스팀 버전은 스팀을 통해 업데이트할 수 있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세부 버전이 1.23.1.1로 변경되었습니다.

 

1.23 버전부터, 새로운 MOD를 설치하면 프로필 런치패드 내 Mod Manager 버튼 오른쪽에 New MODs found 문구가 표시되며,

해당 문구는 Mod Browser를 실행하면 사라집니다.

 

 

 

 

 

프로필을 선택한 후 게임 메인화면으로 들어오면, 데이터 변경이 감지되어 모든 배송을 취소하고 차량을 본사 차고로 옮겼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물론 배송 취소에 따른 페널티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다른 부분을 살펴보기에 앞서, 맵 리셋지역이 있는지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수차례에 걸친 업데이트 끝에 지도상의 모든 오류를 수정하였는지, 최근 들어서는 맵 리셋지역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번 1.23버전 역시 맵 리셋지역이 존재하지 않으니, Road Explored를 100%로 채우신 분들은 평소 때처럼 편하게 주행하시면 됩니다.

 

 

 

 

 

이번 1.23 업데이트는 게임 진행에 관련된 옵션이 다수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옵션은 Gameplay 메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데,

Gameplay 메뉴에 들어가기 전, 새롭게 디자인된 Gameplay와 Keys & Buttons 아이콘이 눈에 띕니다.

 

 

 

 

 

Gameplay 메뉴에 추가된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통법규 위반사항을 체크하는 Traffic offense,

화물 하역지에서 자동 파킹 여부를 물어보는 Automatic parking dialogue,

루트 어드바이저 표시 여부를 결정하는 Keep Route Advisor hidden,

루트 어드바이저에 길 안내 경로 표시 여부를 결정하는 Show navigation.

 

 

:: Traffic offense ::

블로그를 통해 제공해드린 MOD 중 Cheat MOD의 기능 중 일부로,

해당 옵션을 통해 교통법규를 위반에 대한 단속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옵션에 체크하면 교통법규 위반 시 범칙금이 부과되며, 체크를 해제하면 위반시에도 범칙금이 부과되지 않고 알림 메시지를 띄우지도 않습니다.

이 메뉴의 등장으로 인해 그동안 사용했던 Cheat MOD는 더이상 필요치 않게 되었습니다.

 

 

:: Automatic parking dialogue ::

화물 하역지에 도착해 주차하는 도중, 루트 어드바이저에 오토파킹과 관련된 문구의 표시 여부를 결정합니다.

해당 옵션에 체크하면 하역지에서 오토파킹 여부를 물어보는 문구가 표시되며,

체크를 해제하면 오토파킹 여부를 물어보는 문구가 표시되지 않고 오토파킹 기능을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 Keep Route Advisor hidden ::

어떠한 상황에서도 루트 어드바이저가 자동으로 뜨는 것을 막을 때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자동차 대시보드에 장착된 내비게이션만을 이용하는 경우, 안내메시지 등으로 인해 자꾸 팝업되는 루트어드바이저가 번거로울 수 있는데,

이러한 번거로움을 해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 이 옵션이 켜진 상태에서도 F3키를 눌러 루트 어드바이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how navigation ::

지도 혹은 루트 어드바이저에 목적지까지 경로 안내를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이 기능은 Never, Job map only, World and job map, Always로 세분화되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X : 경로가 표시되지 않음 / O : 경로가 표시됨)

 

위 표는, 옵션에 따른 길 안내 여부를 정리해놓은 것으로,

1.20 버전을 통해 추가된 주행 경로 임의 지정 기능은 World map에 경로가 표시되는 world and job map과 Always에서만 작동됩니다.

 

 

 

 

 

전부터 동영상 등을 통해 소개된 적이 있는 끝내주는(?!) 휠 튜닝 옵션입니다.

1.23 업데이트를 통해, 휠(Rim)은 물론, 휠을 구성하는 너트 (Nuts), 허브 (Hub), 허브 커버 (Hub Cover)를 구미에 맞게 튜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액세서리는 그 종류가 많지 않아 다소 아쉬운 감이 있는데,

이러한 아쉬움은 4월 13일에 출시된 Wheel Tuning Pack DLC (유료)를 이용해 해소할 수 있습니다.

(Wheel Tuning Pack DLC는 말 그대로 휠 관련 액세서리만 제공되며, 타이어는 건드리지 않습니다)

 

 

 

 

 

주행화면으로 들어와 한창 달리다 보면, 루트 어드바이저의 속도 표시 부분이 빨갛게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현재 주행 중인 도로의 주행 최고속도보다 빠르게 달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초과된 속도가 크면 클수록 배경이 점점 붉게 변하며, 약 10km/h를 초과하면 스크린샷처럼 완전히 붉은색 배경으로 바뀝니다.

물론, 제한속도 이하로 감속하면 원래 색깔로 되돌아오구요.

 

 

 

 

 

물류업체 입구의 아이콘도 변경되었습니다.

 

그동안은 Company라는 글씨가 써진 건물 모양의 아이콘이었지만,

1.23 업데이트를 적용한 이후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와 동일한 아이콘이 적용되었습니다.

 

 

 

 

 

1.17 업데이트를 통해 하늘 색깔이며 구름 텍스쳐가 사실적으로 바뀐 이후, 비 오는 날 안개가 짙게 깔리지 않아 아쉬웠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비 오는 날 안개 효과가 전보다 한층 더 부각되었습니다.

 

물론 1.17 이전 버전에 비하면 아직 부족한 감이 있지만, 전에 비해 원거리 풍경이 제법 뿌연게 한층 현실감 있어 보입니다.

 

 

 

 

 

비 오는 날 실내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비가 제법 많이 내린다는 것을 표현하고자 원거리 풍경이 한층 더 뿌옇게 표현되었고,

비 오기 직전에도 마치 먼 곳에는 비가 내리는 느낌이 들도록 뿌옇게 처리해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였습니다.

 

이제 예전처럼 저시정 (Low Visibility) 상황도 다시 구현해주면 어떨까 싶네요.

 

 

 

 

 

아울러, 전진 혹은 후진기어를 넣은 상태에서 가속페달을 살짝 밟았다 떼는 경우,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전진은 6km/h, 후진은 1km/h로 움직이며,

브레이크를 밟은 후 다시 브레이크를 떼고 가속페달을 밟지 않아도 기어가 넣어진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브레이크를 떼도 차가 움직이지 않게 하려면, 기어를 중립에 놓거나 파킹브레이크를 채우면 됩니다.

(단, 전진은 6km/h, 후진은 1km/h를 초과한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아 완전히 정지하면,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기어를 빼지 않아도 차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아울러, 이전 버전에 비해 리타더가 많이 안정화 되었습니다만, 제동력은 전보다 많이 약해진 기분입니다.

 

 

 

 

 

또한, 프랑스 DLC 출시가 머지않았는지,

스칸디나비아 DLC가 출시되기 전처럼, 트레일러 브라우저에 새로운 트레일러가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트레일러는 트레일러 종류별로 약 2~7개의 도색이 존재하는데,

이는 게임상에는 등장하지 않고 오직 트레일러 브라우저에서만 접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트레일러 스킨 추가로 인해 Automat 구조가 또다시 바뀌었기 때문에, 1.22 용 Real Company Trailer Skin pack MOD는 1.23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튕긴다거나 하는 문제는 없지만, 일부 트레일러 스킨이 이상하게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콘솔 화면 구성이 약간 바뀌었습니다.

 

먼저, 우측 상단에 콘솔 창에서 사용하는 키가 표시되어있는데,

안내된 키를 이용해 오류 메시지만 표시하거나 모든 메시지가 표시되도록 할 수 있고, 이미 지나간 메시지 내용을 스크롤 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크롤 중인 경우 현재 위치에서 마지막 메시지까지 얼마만큼의 메시지가 남아있는지를 알려주는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약 한 달에 걸쳐 진행된 오픈 베타 테스트 끝에 발표된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1.23 업데이트.

 

이번 업데이트는 그동안 불편했던 부분이 해결되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 등,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가 제대로 적용되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이정도면 게임을 즐기는 데 큰 문제가 없는고로 업데이트를 중단할 법도 하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해서 게임을 업데이트해주는 덕에 더욱 재미있는 화물 배송(!)이 가능하지 않나 싶습니다.

 

비록, 최근 발표한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의 반응이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만 못하다는 게 내심 걸리기는 하지만,

SCS Soft의 트럭 시뮬레이션은 계속 진화해가고 있으니, 시간이 가면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도 분명 유로트럭2 수준의 인기를 누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에 준비한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부족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Euro Truck Simulator 2 MODs

v1.23.x / Going East! / Scandinavia

-=-=-=-=-=-=-=-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를 진행함에 있어 실속 있고 유용한 MOD들을 엄선하여 업로드하였습니다.

 

해당 MOD들은 1.23 버전에 맞춰 제작되었으며,

공식 맵 확장 DLC인 Going East! 와 Scandinavia를 적용한 버전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압축은, Winrar이나 알집 등의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제할 수 있고,

(Orange Street Light MOD, AI Vehicles Speed Increase MOD, Small Side Mirror MOD, EXP&Economy MOD 제외)

압축을 해제한 MOD파일 (SCS파일)들은, 내 문서 → Euro Truck Simulator2 → MOD 폴더에 복사한 후,

게임 내 MOD Browser에서 활성화해주시면 됩니다.

 

Real Company MOD와 Louder Interior Sound MOD는 MOD 파일 크기 관계상 분할 압축하였습니다.

두 MOD는, 해당 파트의 모든 파일을 받으신 후 part.1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셔야 합니다.

 

 

1.23 업데이트에 맞춰 Real Company MODLouder Interior Sound MOD, EXP&Economy MOD,

Small Side Mirror MOD, Orange Street Light MOD를 수정하였습니다

 

 

 

-=-=-=-=-=-=-=-

Real Company MOD

(Last Update : 2016/APR/15)

-=-=-=-=-=-=-=-

유로트럭2 세계에 존재하는 가상의 물류 회사 로고를 실존하는 물류 회사 로고로 바꿔주는 MOD입니다.

본 MOD 설치 시, 물류 회사 간판, 아이콘이 실존하는 물류 회사 로고로 바뀌고, 트레일러에도 실존하는 물류 회사 로고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스칸디나비아 지역의 물류 회사 로고와 트레일러 스킨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Real Company Trailer skin pack (modified by halfwing)

Real Company Logo (modified by halfwing)

 

Real_Company_mod.part1.rar

Real_Company_mod.part2.rar

 

 

 

-=-=-=-=-=-=-=-

Louder Interior Sound MOD

(Last Update : 2016/APR/15)

-=-=-=-=-=-=-=-

트럭 운전석에 들리는 엔진 소리를 증폭해주는 MOD입니다.

본 MOD 설치 시, 실내에서도 엔진 소리를 또렷하게 들을 수 있고, 외부 소음이 좀 더 유입됩니다.

아울러, 브레이크 작동시 에어 빠지는 소리를 실제 사운드로 교체하였습니다.

 

(스카니아 v8 엔진의 경우, 타 트럭에 비해 엔진 소리가 작은 편입니다.)

 

Louder Interior Sound with Air Brake & Retarder Sound (made by halfwing)

 

Louder_Interior_Sound.part1.rar

Louder_Interior_Sound.part2.rar

Louder_Interior_Sound.part3.rar

Louder_Interior_Sound.part4.rar

Louder_Interior_Sound.part5.rar

Louder_Interior_Sound.part6.rar

 

 

 

-=-=-=-=-=-=-=-

Orange Street Light MOD

(Last Update : 2016/APR/16)

-=-=-=-=-=-=-=-

거리의 가로등 조명 색깔을 기존 백색에서 오렌지색으로 바꿔주는 MOD입니다.

할로겐 가로등 느낌이 나는 이 MOD는, 백색 LED 가로등에 비해 따스한 느낌이 들며,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오렌지색 가로등 불빛 색깔과 비슷해 좀 더 친근하게 느껴집니다.

 

Orange Street Lights

(modified by halfwing)

 

Orange_Street_Lights.scs

 

 

 

-=-=-=-=-=-=-=-

AI Vehicles Speed Increase MOD

(Last Update : 2015/SEP/13)

-=-=-=-=-=-=-=-

AI 차량의 주행 속도를 올려주는 MOD입니다.

 

이 MOD를 설치하면,

트럭은 50km/h (도심), 80km/h (국도), 90km/h (고속화 도로), 90km/h (고속도로) (영국은 30MPH, 50MPH, 60MPH, 60MPH)의 속도로 달리게 됩니다.

(슬로바키아 지역에서는 도심을 제외한 전 구간에서 90km/h로 달립니다.)

 

AI Vehicles Speed Increase

(made by halfwing)

 

AI_Vehicles_Speed_Increase.scs

 

 

 

-=-=-=-=-=-=-=-

Small Side Mirror MOD

(Last Update : 2016/APR/16)

-=-=-=-=-=-=-=-

F2 단축키를 이용해 사이드미러를 팝업 하면, 조수석 쪽에 표시되는 사이드 미러 팝업 창의 크기가 커, 운전석 반대편 시야를 많이 가리는데,

이 부분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사이드미러 팝업창 크기를 줄이고, 위치를 화면 상단으로 이동시킨 MOD입니다.

 

Small Side Mirror

 

 Small_Side_Mirror.scs

 

 

 

-=-=-=-=-=-=-=-

Photo Camera no limit MOD

(Last Update : 2015/SEP/08)

-=-=-=-=-=-=-=-

Photo Studio의 Photo mode에서 이동 가능한 거리를 확장한 MOD입니다.

본 MOD 설치시 좀 더 자유로운 구도의 스크린샷 촬영이 가능합니다.

 

Photo Camera no limit

 

Photo_Camera_no_limit.scs

 

 

 

-=-=-=-=-=-=-=-

EXP & Economy MOD

(Last Update : 2016/APR/15)

-=-=-=-=-=-=-=-

일종의 치트MOD입니다.

차고 업그레이드 비용 및 직원 소개비용 등을 줄이고, 차량을 중고로 판매하는 경우 구매가의 60%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으며,

Big Garage에서 주유시 인근 주유소보다 50% 저렴한 가격에 주유가 가능하고,

화물 하역시 파킹까지 직접 하게 되면 6,000 XP의 보너스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MOD입니다.

 

1.23 업데이트 이후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 부과 여부는 게임 옵션에서 지정할 수 있게 바뀐지라, 범칙금 면제 모드는 제외하였습니다.

 

Generous Experience and Economy system

(made by halfwing)

 

EXP&Economy.s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