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S]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1.6 오픈베타 시작

 

본 글은, 2017년 3월 1일부로 SCS Soft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American Truck Simulator Update 1.6 Open Beta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1.6 오픈베타 시작) 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제작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금일,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의 새 버전에 대한 오픈 베타 테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오픈 베타 테스트는 금주 후반에 시작할 계획입니다.

 

우리는,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1.5 업데이트를 통해 지도 스케일을 변경하였고

이번에는 주행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하는 쪽으로 초점을 맞추어 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트레일러 축 리프트와 관련된 소식을 전한 적이 있습니다.

과적 단속사무소는 트럭커의 삶에 있어 "캐빈 토이"와도 같으므로 우리는 이러한 요소가 게임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의 엔진 내부 성능 구현도가 개선됩니다.

다양한 설정을 적용함으로써 서로 다른 성능을 체험해볼 수 있고, 능동형 변속기의 성능이 좀 더 개선되었으며,

비포장도로와 같이 표면이 고르지 않은 도로에서 바퀴의 공회전을 억제하는 디퍼런셜 록 (Differential lock)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아울러, 에어 브레이크 작동 방식과 특정 상황에서 엔진 브레이크의 제동력을 변경하였고,

다중 모니터 (멀티 모니터) 사용자를 위해 FOV 범위를 넓혔습니다.

 

 

 

 

 

:: 위 이미지는 Tistory에서 허용하는 이미지 파일 크기 초과로 SCSSoft 블로그에서 링크하였고, 이로 인해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과적 단속사무소 통과 장비 (weigh station pass device)에 대한 정보

이 장비는 트럭의 앞 유리 (윈드실드)에 장착되고, 루트 어드바이저의 과적 단속사무소 알림 기능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더욱 현실적인 플레이를 위해 루트 어드바이저 및 각종 알림 팝업을 끄고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사무소를 경유해야할 지 그냥 통과해도 될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아래는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 1.6 버전 패치 로그입니다.

 

주요기능

+ 과적 단속사무소 통과 장비 구현

+ 트레일러 축 리프트 (Trailer liftable axles)

+ 디퍼런셜 록 (Differential lock)

+ 세분화된 능동형 변속기 모드 (고출력, 일반출력, 연비주행)

+ 엔진 시뮬레이션 모델 개선 (마찰저항, 제동력, 연료소모)

 

부수적인 기능

+ 공기압 시뮬레이션 개선 (에어 콤프레셔 작동 및 작동 종료 사운드, 적용압력), 작동 공기압 수치 수정

+ 변속기 입력축 시뮬레이션 (더블 클러치)

+ 결제 시 출력되는 효과음 수정

+ FOV (Field of View) 조정 가능 범위를 40-120로 확장

+ 엔진 브레이크 토글 입력이 지정되지 않은 경우, 엔진 브레이크 적용 강도가 리타더와 유사한 방식으로 증가/감소함 (범위는 0~최댓값)

+ 소음이 심한 엔진에서 노면 마찰음을 더 크게 출력

+ 주유소에 급유할 수 있는 장소를 추가

+ Economy를 reset 한 후에는 g_force_economy_reset 플래그가 비활성화됨

 

MOD 제작

+ 단일 "Overrides (강제 기본값)" 규칙은 기본 규칙과 한 쌍의 액세서리로 묶어서 사용할 수 없음

+ 모든 압력 단위는 Bar로 일괄 설정됨 (데이터, 애니메이션, 대시보드 UI)

+ 섀시 데이터에 명목상의 (Nominal) air_tank_pressure 값 추가

+ 계기판 내 게이지 및 지시계 애니메이션 수정 (공기압, 오일 및 브레이크 압력)

+ 새로운 엔진 데이터 (resistance_torque / 2,000rpm을 기준으로 측정함)

+ 결제 시 출력되는 효과음을 다른 소리로 수정할 수 있음 (ogg 사운드 포맷)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용 MOD 제작에 대한 조언을 얻으려면 우리의 MODDING wiki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ATS 1.6 오픈베타는 스팀 내 public_beta branch를 통해 접할 수 있습니다.

(Steam client → LIBRARY → American Truck Simulator 에서 우클릭 → Properties → Betas 탭 클릭 → public_beta - 1.6 public beta)

오픈베타에 참가하기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와 마찬가지로, 이 버전은 정식 버전이 아닌 업데이트를 위한 테스트 버전이라는 것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정식 버전이 발표될 때까지 오픈 베타버전을 설치하지 않아도 관계없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호기심이 많고 다소 불안정한 게임 엔진에 개의치 않는다면 좀 더 나은 게임 개발을 위해 우리에게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만약 게임 진행상 오류가 발생한다면 우리의 포럼에 피드백해주시기 바랍니다.

 

 

* * *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의 새로운 버전에 대한 오픈 베타 테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좀 더 현실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고, 그동안 뭔가 아쉬웠던 에어 탱크 관련 부분도 개선되는 등,

여느 업데이트 때와 마찬가지로 새 버전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기에 충분할듯 싶습니다.

 

요즘 추세를 보면 ATS와 ETS의 시스템을 공유하고 있는 만큼, 각 시뮬레이터별 고유 기능을 제외한 나머지는 다른 시뮬레이터에도 구현되기 때문에,

이번 주 후반 (우리나라 날짜로 치면 토요일이 되려나요?)에 발표될 예정인 유로트럭2에도 아마 ATS 1.6과 비슷한 기능이 추가될듯 합니다.

 

이제 유로트럭2 업데이트 소식도 기다려봐야겠습니다~.

 

Comment 30
  1. Favicon of https://seea.tistory.com 시아님 2017.03.02 19:3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바로 업데이트 해놓으셨군요~
    베타 다운받는중 입니다 적용해보고
    특이점 버그 같은것 신기한거 있으면 말씀해 드릴게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3.02 23:18 신고 address edit & del

      올려주신 댓글 확인하고 바로 해석 들어가보았습니다~.
      아직 ATS를 구매하지 않은 터라 바로 확인해볼 수 없다는게 아쉽네요...ㅜㅜ;;
      왠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주행이 한층 더 재미있어질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seea.tistory.com 시아님 2017.03.03 22:19 신고 address edit & del

      Trailer liftable axles 지정키를 설정후 누르니
      축이올라가서 주차할때 축간거리가 짧아져서 편해졌습니다^^
      현재까지는 산성탱크Long - 황산, 염산
      캐미칼탱크Long - 수은염화제, 살충제 4가지만 가능합니다

      Differential lock 설정후 사용은 해봤으나
      ETS2같은 급경사 채석장이 있지를 않아서
      테스트를 정확히 하지못햇습니다
      ETS2 오픈베타 나오면 제대로 즐길 수 있을듯 합니다

      능동형변속기는 체크설정 해놓은것이
      패치후 사용한함으로 강제설정 되있고
      세분화된것을 선택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3가지다 사용해봤는데 아직은 별차이를 모르겠습니다ㅠ

      이코노미리셋은 계속 원하는짐 나오게할때는 오히려 자동해제되서 더 불편한거 같습니다^^

      에어탱크 압력은 명목상
      air_tank_pressure: 8.5 설정되어있습니다
      모든샤시 열어보았는데 똑같네요~
      나중에 패치로 탱크를 늘리고 줄이고 업그레이드 가능하였스면 합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3.03 23:22 신고 address edit & del

      여러가지로 시도해보셨군요.
      트레일러 축은 역시 축 변화에 따라 회전반경도 달라지는 만큼 후진주차할 때 변수(!)로 작용하겠네요.
      ATS는 아직 일부 트레일러만 적용되었지만 추후 ETS2에는 어떤 트레일러에 적용될지 기대됩니다.

      나머지 기능들은 옵션값에 따른 체감이 크지 않은걸 보니,
      당장 체감하기보단 찬찬히 주행해가며 그 특성을 파악해봐야겠네요.

      그러고보니 패치로그에 적어진 콤프레셔 작동음 같은것도 제대로 들리려나요~?
      왠지 지하철의 콤프레셔 펌프 작동음처럼 요란하면 좀 더 현실감 있을듯 싶기도 하구요.

      아무쪼록 분석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Favicon of https://seea.tistory.com 시아님 2017.03.06 16:29 신고 address edit & del

      Differential lock 테스트 성공했습니다
      http://seea.tistory.com/3

      ATS 채석장이 짧으나마 급경사 구간이 있어서 올라가려다 헛바퀴도니
      내비게이션 정보창에 차동잠금장치가 도운된다고 메시지가 나오기도 하네요~
      정지상태부터 2마일까지 차동잠금장치 설정가능하고
      2마일초과부터는 속도 늦추고 다시시도하라고 합니다
      30마일 초과부터 심각한 손상유발한다 나오고 해지하라고 하네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3.06 18:19 신고 address edit & del

      디퍼런셜 록 기능 테스트 끝내셨군요+_+
      고생하셨습니다.

      루트어드바이저에 이 기능에 대한 도움말이 뜨는걸 보면,
      역시 게임 진행에 꼭 필요한 기능인듯 싶네요.
      ATS는 아직 평지 위주로만 구현되어있어 당장은 필요치 않겠지만,
      차기 맵 확장 때 구현될 북서부지방의 험한 산악지대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듯 합니다.

      일단 차기 버전에 맞춰, 키보드, 휠, 조이패드 키 맵핑을 다시 했으니 이제 ETS2 신버전이 나와주기만 하면 되겠네요+_+
      기대됩니다~.

      뱀발 : 올려주신 스크린샷을 보다 문득 궁금해진건데, 디퍼런셜 록 적용/해제 키가 서로 다르게 설정되어있을까요?

    • Favicon of https://seea.tistory.com 시아님 2017.03.06 19:28 신고 address edit & del

      v키를 사용중이여서 임시로 z키로사용 했었습니다
      기본설정 v키로 변경전에 찍어서 다르게보인거 입니다^^
      둘다 같은 v키로 나와야 정상입니다

      뱀발 : ETS2 오픈베타 저번주말에 한다해서
      같이테스트 하려했는데 아직도 안되네요ㅜ
      둘다 정식버전이 기대됩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3.06 22:57 신고 address edit & del

      키 변경하신거였군요~.
      안그래도 V키를 Cruise Resume으로 설정해놔서 이걸 다른걸로 바꿨고,
      Z는 리타더로 해놓아서 리타더 키도 바꿔야되나 했는데, 다행입니다~.

      뱀발 : 저도 지난주에 ETS2 오픈베타 시작한다길래 기다리고 있었더니,
      아직까지 안올라온걸로 보아 ETS2는 좀 더 기다려봐야할 것 같습니다.
      베타 시작하는대로 MOD 수정할 준비도 하구요^^

    • Favicon of https://seea.tistory.com 시아님 2017.03.07 15:00 신고 address edit & del

      1.6.0.7부터 승강축 추가 되었습니다
      3축이상 트레일러에 1축이 추가되었네요
      추가된것은 ( )로 표기 하여 놓았습니다

      산성탱크Long (1)4축- 황산, 염산
      캐미칼탱크Long (1)4축 - 수은염화제, 살충제
      기름탱크Long (1축) - 향료, 디젤, 기름, 솔벤트

      이전 2종류 4가지 트레일러에서
      추가 3종류 8가지로 늘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3.07 15:05 신고 address edit & del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네요.
      ETS2도 랜딩 다리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트레일러가 점점 늘어나는걸 보면,
      ATS도 리프트 기능이 적용된 트레일러를 점점 늘려가는듯 싶습니다.

      정리해주신걸 보니 ATS는 일단 장축 트레일러를 우선적으로 적용해가는 모양이네요.
      아무쪼록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2. Lunia 2017.03.02 20:02 address edit & del reply

    0. 과적 단속사무소 통과 장비는 옵션이 아니라 강제 장착이네요.

    1. 바뀐 결제 사운드도 나쁘지는 않습니다만,(소리가 좀 부드러워졌습니다)
    기존 것이 확실하게 결제가 되었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다고 봅니다.

    2. 디퍼렌셜 록은 기본 키가 "V"로 지정되어 있고, ETS2도 마찬가지로 되지 않을까 싶네요.
    속도는 15Km/h 넘어갈 경우 저속 운행시 적용하라고 경고 창이 뜹니다.
    그리고 자동 변속기(리얼 오토매틱, 심플 오토매틱) 일 경우 D에서, A로 알파벳이 변경되었습니다.

    3. 변속단수 라인업이 6, 7, 10, 13, 18단으로 못 보던 7단, 10단, 13단이 추가되었습니다.
    4. Peterbilt 579 문짝에 못 보던 Parking Lights가 추가됐네요. 언제 바뀐 건 진 모르겠습니다만^^;
    5. 트레일러 리프트는 Long 트레일러에만 일부 적용된 상태입니다. 일반 트레일러에는 적용되어 있지 않네요 ㅠ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3.02 23:22 신고 address edit & del

      과적 단속사무소 통과 장비는 캐빈 액세서리처럼 옵션일줄 알았는데 의외로 강제 장착(!) 아이템이었군요~.

      새로 바뀐 결제 사운드도 궁금하고, 디퍼런셜 록에 기본 키가 지정된걸 보면,
      이 기능이 게임 진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될 듯 싶습니다.
      지금 v키를 크루즈 resume 키로 설정해놓았는데, 키 배열을 살짝 바꿔야겠네요ㅜㅜ;;;

      ATS에서 트레일러 축 리프트는 Long 트레일러 한정이로군요.
      지난번에 올린 글의 스크린샷을 보니 유로트럭은 기존 트레일러에도 적용될듯 한데,
      아무래도 유로트럭2는 ATS에 등장하는 Long 트레일러가 없어서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블로그에 정리해주신 글은 잘 보았습니다^^
      부족한 글 봐주시고 좋은 정보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Lunia 2017.03.03 00:20 address edit & del

      변경된 사운드 캡쳐를 깜빡했네요^^;
      프로그램 탓인가 소리가 작게 캡쳐됐습니다 ㅠ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3.03 01:59 신고 address edit & del

      올려주신 사운드 잘 들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결제 느낌은 기존 사운드쪽이 더 확실하게 전달되는 기분이네요.
      지난번 사운드가 아날로그틱한 느낌이라면 이번 사운드는 디지털틱한 느낌이 드는게
      둘 중 하나만 고르라면 어떤걸 골라야할지 살짝 고민될것 같습니다^^

    • Lunia 2017.03.05 00:24 address edit & del

      디퍼런셜 록은 고속도로에서 나와서 도시로 올라가는 길이 가파른 오르막 길이라 멈췄다가 다시 올라가는 중에
      트레일러 무게 때문에 밀리길래, 작동시키고 해봤더니 살짝 뒤로 밀린 후 쭉쭉 올라가지네요. 차후 ETS2에선 더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운행하면서 에어빠지는 소리 말고도 "착" "착" 거리는 소리가 따로 나던데 이게 콤프레셔 작동음일려나요...;;
      못 들어보던 소리가 나오네요.

    • Favicon of https://seea.tistory.com 시아님 2017.03.05 12:00 신고 address edit & del

      트레일러 무게 때문에 경사로에서 밀리는 것은
      트레일러 브레이크만 사용해도 절대로 밀리지 않습니다^^

      실제로 운행할때도 급경사 오르막에서
      트레일러 브레이크 사용해서 정차후 올라갈때 사용합니다
      참고로 전직 트레일러 기사입니다
      http://seea.tistory.com/1

      디퍼런셜락은 바퀴가 헛돌때 사용하는 것이구요

    • Lunia 2017.03.05 14:44 address edit & del

      by. 시아님
      아~!! 그렇군요^^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3.05 18:50 신고 address edit & del

      // Lunia님
      순간 유로트럭과 아메리칸 트럭에도 뒤 밀림 방지 기능이 추가되었나 하고 깜짝 놀랐습니다.
      도버항이나 칼레항의 급경사 구간에서 시동 엄청 꺼먹은 전적이 있어서요...ㅜㅜ;;;
      (몇번 당한(?) 뒤로는 스틱차 몰 때처럼 사이드 채우고 올라가고 있습니다...ㅜㅜ)

      그나저나 주행중에 전에는 없었던 소리가 나오는군요.
      이번 업데이트를 적용하면 에어 콤프레셔 돌아가는 소리가 들린다던데, 왠지 콤프레셔 관련 소리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로트럭2 오픈 베타가 뜨면 저도 확인해봐야지요~.
      정보 감사합니다~.


      // 시아님
      트레일러 운전하셨었군요+_+
      실제로 운전하시다가 유로트럭2나 아메리칸 트럭을 하시면 왠지 느낌이 묘하실 것 같습니다.

      요새 스팀 도전과제 하나씩 해결한다고 최근 채석장을 밥먹듯 들락거렸는데,
      하루빨리 디퍼런셜 록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들어 무거운 화물을 견인할 때 급경사에서 계속 바퀴가 헛돌아서 옴짝달싹 못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더라구요.
      아무쪼록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3. 박재완 2017.03.02 21:49 address edit & del reply

    베타 참여가 안되네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3.02 23:23 신고 address edit & del

      다른 분들은 잘 된다고 하시니 다시 한 번 시도해보심은 어떠신지요.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f14xhazpt 수퍼톰캣 2017.03.04 00:40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항상 빠르고 좋은 정보 감사히 보고있습니다.

    변속기는 기존의 앨리슨제 6단 4500 RDS 자동변속기 외에,
    앨리슨에서 트랙터 유닛 전용으로 출시된 10단 TC10 자동변속기와
    7단 4700 RDS 자동변속기가 추가되었습니다.

    새로 추가된 변속기들은 기존의 4500 RDS처럼 토크컨버터를 사용하는 전자동 변속기인지라,
    쉬프트 딜레이가 없고 차량가속도 상당히 빠르네요.
    항후 ETS2 업데이트에서도 추가될지 기대됩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3.05 18:54 신고 address edit & del

      어서오세요.
      그러고보니 엄청 오랜만에 뵙는 것 같습니다~.

      안그래도 Lunia님의 도움으로 새롭게 추가된 미션들을 확인해볼 수 있었는데,
      기존 앨리슨 6단기어 외에도 다른 종류의 기어가 추가되어, 미션 선택 자유도가 더 높아질듯 싶습니다.

      확실히, 엘리슨 기어가 기존 변속기보다 변속속도가 빨라 톨게이트 등에서 치고나갈 때 좋더라구요.

      다만, 지난 업데이트 부터 앨리슨 기어는 3단에서 4단, 일반 12단기어는 11단에서 12단으로 넘어갈 때
      간혹 변속이 되지 않고 기어가 고정되는 문제가 있더라구요.
      매뉴얼 전환 후 기어를 올리고 다시 자동으로 놓긴 하는데,
      휠 쓸 때도 그렇고 키보드로 할 때도 그렇고, MOD를 쓰는 것도 아닌데 이 문제가 이번 패치를 통해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수퍼톰캣 2017.03.06 02:09 address edit & del

      기어가 고정되는 문제는 어댑티브 오토매틱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이전에 어댑티브 오토매틱을 켜고 다니니 후진시 3단에서 4단으로 올라가지 않는 버그가 있었네요.
      이번 업데이트로 어댑티브 오토매틱이 세분화 되면서 관련 버그가 수정되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행중 들리는 챡-챡-거리는 소리는 에어탱크 압력이 풀챠지 될 때 나는데,
      아마도 에어 컴프레셔 안전밸브가 열리는 소리로 추정됩니다.

      실제로도 신호대기중인 버스나 트럭에서 이 밸브가 열리면 주변사람들을 깜짝깜짝 놀라게 하지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3.06 18:16 신고 address edit & del

      역시 능동형 변속기 기능이 문제일지도 모르겠네요.
      일단 이 기능을 끄고 다시 한 번 확인해봐야겠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어쩌면 SCSSoft에서도 이번 패치때 이 문제를 해결했을지도 모르겠구요.

      ATS는 구매하지 않았고 ETS2는 아직 베타가 뜨지 않아 구체적으로 어떤 소리인지 확인할 수는 없지만,
      패치내역을 보면 수퍼톰캣님께서 말씀하신 에어탱크 압력 조절밸브가 개방되는 소리가 맞지 않을까 싶네요~.

  5. 2017.03.05 14:57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3.05 18:55 신고 address edit & del

      왠지~ 처음에는 비행관련으로 시작한 것 같은데, 요새는 비행이나 플심보다 유로트럭 관련 글이 더 인기있더라~.
      ...블로그 이름 바꿔야되나 진지하게 고민까지 했을 정도여=_=;;;
      암튼 휴일 마무리 잘 하고~~.

  6. Favicon of https://seea.tistory.com 시아님 2017.03.08 04:0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ETS2 오픈베타 시작되었습니다
    http://blog.scssoft.com/2017/03/euro-truck-simulator-2-update-127-open.html
    폴리스카 추가되었네요
    나머지는 ATS와 비슷한거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3.08 22:28 신고 address edit & del

      올려주신 글 보고 후다닥 해석해서 올려놓았습니다.
      아직 제대로 달려보지는 못했지만, 일부 업데이트를 제외하곤 ATS와 거의 비슷한 사양으로 업데이트된 것 같네요~.
      소식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7. love KH 2017.03.08 11:04 address edit & del reply

    어이쿠야...시아님 죄송합니다..휴대폰 작은걸로 하다보니까..주의깊게 못봤습니다..죄송해요..ㅜㅜ
    너무 죄송합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7.03.08 22:29 신고 address edit & del

      에고, 업데이트 소식 중복으로 올리셨군요...ㅜㅜ;;;
      댓글이 많은 글을 모바일로 보시면 예전 댓글이 접혀있는 상태라 확인하시는게 쉽지 않지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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