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apore Airlines(SQ) A380-841

세계에서 가장 큰 여객기 Airbus A380-800.
그 규모가 B747-400의 1.5배에 달하기도 하고, 저렇게 큰 비행기가 잘 뜰 수 있을까 부터
얼마나 많은 항공사에서 발주할 것인가를 놓고 많은 사람들이 논쟁을 벌였던 기종이지요.

에어버스는 Hub2Hub를 생각하여, 중/소형기를 이용, 포인트 공항에서 허브공항까지 승객을 수송한 후,
허브공항에서 대륙간 대형 여객기를 띄워 다시 허브공항에 도착한 후, 그곳에서 환승 목적지까지 가는 개념을 생각하여
이 항공기를 개발하였고,

반대로 보잉은 Point2Point를 생각하여, 환승없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연결하는 B787을 개발하였습니다.

원래대로라면 A380항공기는 2006년 싱가폴 항공으로 첫 인도가 될 예정이었지만, 설계상의 문제로 인해
2007년 10월 15일. A380으로는 최초로 싱가폴 항공에 인도됩니다.

그리고 싱가폴 항공은 이 A380항공기를 아래 적을 여행기(!)구간의 싱가폴-시드니 구간에 투입하게 되지요.

A380의 엔진은 두가지가 있는데, Rolls Royce사의 Trent 900과 GE사와 PW사의 합작 (Engine Alliance)인 GP7200이 있습니다.
아래서 둘러볼 싱가폴항공의 경우 Trent 900엔진을 장착하였습니다.

(사진은 The Prince of Sky님이 제공, 시드니→싱가폴 구간 SQ222편을 탑승하며 직접 촬영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시드니 Kings Ford Smith International Airport에 주기중인 싱가폴 에어라인 A380-841의 모습입니다.
A380의 경우 엔진종류로 모델명이 달라지는데 RR엔진의 경우 841, EA의 경우 861로 명명됩니다.
(보잉의 경우 Customer 코드로, 에어버스의 경우 엔진종류로 세부모델명이 달라지죠.)

기체의 등록번호는 9V-SKD 입니다.
본 9V-SKD를 달고있는 A380항공기는 싱가폴 항공이 네번째로 인도받은 항공기로, 도입일은 2008년 4월 26일입니다.





B747의 경우 일부 부분에 한해 2층 객실을 갖고있지만, A380항공기는 객실 전체가 2층 구조로 되어있으며,
조종실의 경우 B747과는 달리 1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객실 폭에 비해 높이가 더 높은관계로 항공기는 위로 길쭉한 모습을 갖고 있고,
분명 기체 크기가 결코 작지않음에도 불구하고, 사진으로 보면 무척 작아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객실의 모습입니다. (비즈니스 클래스)





많은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이코노미 클래스의 모습입니다.
좌석 배열은 3-4-3으로 되어있고, 이곳은 1층입니다.





역시 이코노미 클래스로 2층객실의 모습입니다.
1층과 달리 2-4-2 배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동체 구조상 2층이 조금 더 좁기에 한 열당 2석씩 뺀 모습입니다.)





이코노미 클래스 좌석의 모습입니다.
영상입력단자, USB포트, 랜포트가 설치되어있구요.

대부분의 좌석에 이런식으로 개인용 모니터 (AVOD)가 설치되어있습니다.





AVOD용 리모콘과, 간이 테이블, 컵받침도 눈에 띄네요.
최신형 여객기 답게 최근 추세를 잘 따라가는 분위기입니다.
특히나 랜포트와 USB포트는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오네요.





창가쪽 공간의 모습입니다.
동체 구조상 벽면 아래쪽이 조금 더 넓구요.





그 빈공간을 수납공간으로 만들어 공간을 활용하는 모습도 눈에 보입니다.





조명방식은 일반 항공기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간접조명방식이구요.
AVOD의 경우, 저런식의 간단한 워드 문서를 작성할 수도 있는듯 합니다.
그리고 저곳에서 작성한 문서를 USB메모리나, 랜포트를 이용 노트북 컴퓨터로 가져갈 수 있는 듯 싶었구요.

이코노미 클래스 좌석이지만, 이러한 서비스는 퍼스트클래스가 부럽지 않을정도입니다.





다음은 출입문입니다.
1층 출입문이구요.
역시 항공기 출입문 답게 묵직한 모습입니다.

슬라이드 ARM/off레버며, 도어 Lock레버 등등이 눈에 보입니다.
1층은 Main Deck으로 도어 번호가 M xL/R (x는 도어 순서 1~5)식으로 명명되어있습니다.





도어 상태 현황등입니다.
현재 비행중인 관계로 상태는 잠김(Lock)상태이구요.





2층에 위치한 출입문입니다.

몇몇 공항은 A380항공기에 대응하여 2층 보딩브릿지 (Bording Bridge)로 개조한 곳도 있는데,
그런 공항으로 갔을 경우 2층에 있는 출입문도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1층과 달리 2층 출입문의 경우 항공기 외형구조상 조금 더 곡선화 되어있는 모습이구요.
2층은 Upper Deck으로 도어 번호가 U xL/R (x는 도어 순서 1~3)식으로 명명되어있습니다.





A380항공기의 갤리입니다.
식사나 음료등등의 서비스는 이곳에서 준비되지요.





목업에서 질리도록(?) 봐왔던 A380항공기의 1, 2층간 연결 나선형 계단입니다.





승무원들이 컨트롤하는것으로 보이는 객실 조명 컨트롤 패널.





신형 항공기 답게 화장실 내 조명도 화려합니다.
최근 추세(!)인 백색 LED를 장착하여 그 분위기를 산뜻하게 연출해내고 있네요.





여기저기서 찾아볼 수 있는 Airbus 로고입니다.





마지막으로 큼직~한 A380의 날개와 윙팁펜스의 모습~.

한때 A380항공기가 실패작으로 끝나는거 아니느냐 라는 말이 많았는데,
지금은 명실공히 세계 최대규모의 항공기로서 하늘을 누비고 있습니다.

...아아.... 저도 타보고싶네요..ㅜ.ㅜ;;;
(대한항공이 빠르면 09년 초반에 1호기를 인도받는다고 하던데,
그렇게 되면, 이제 국내공항에서도 심심찮게 A380을 구경할 수 있게 되겠네요~.)


* * *

아래는 Kingsford Smith INTL RWY16R 이착륙 동영상입니다.

착륙은 Boeing747-400, 이륙은 A380-800이구요.
같은 4발엔진이고, 추력은 A380이 더 높은데 소음면에서는 A380이 더 조용함을 확실히 느낄 수 있을듯 합니다.



Boeing 747-400 Land to RWY16R (SYD/YSSY)





A380-800 Take off RWY16R (SYD/YSSY)


기내가 너무 조용해서 에미레이트 항공의 조종사들이 항의를 하는 해프닝도 벌어졌습니다.

A380항공기의 기내가 너무 조용하다보니, 아기울음소리나 카트지나가는 소리 등등의 불규칙한 소리가 다 들려서
승무교대한 조종사들이 잠을 못잔다고 항의, 결국 기내에 소음발생기를 장착할 계획이라 합니다.

역시나.. 너무 조용해도 문제가 되는거로군요=_=;;;;
Comment 12
  1. Favicon of http://wallk.egloos.com WALL-K 2009.02.21 00:36 address edit & del reply

    소개글 잘 앍었습니다.
    며칠전에 BBC에서 나온 A380 다큐를 보는데, 기체폭을 맞추기 위한 윙팀 적용, 경량화를 위한 유리섬유+알루미늄판 적용 등에 중점을 두고 설명하더군요.
    그나저나 UAE 조종사들도 유별나네요. 귀마개/mp3라는 저렴한 솔루션이 있는데...
    아니면 조종석이 1층에 있는 영향일수도?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09.02.21 02:37 신고 address edit & del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항공기 제작에 있어 경량 고강도의 재료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듯 합니다.

      음... 귀마개/mp3..이런걸 착용하고 있으면 아무래도 불편해서 그러지 않으려나요=_=... 비행기 실내가 조용하면 다 좋은줄 알았더니만, 그것도 아닌가봅니다=_=;

  2. AfterBurner 2009.02.22 11:23 address edit & del reply

    와아... 확실히 소음면에서 차이가 두드러지네요~. 744 한번도 못타봤는데 이러다 380부터 타는거 아닐런지=_=;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09.02.23 02:16 신고 address edit & del

      움.. 380이 조금 더 조용하게 느껴지는게...
      2층이라서일지도 모르겠지만, 그렇다 할지라도 둘다 날개 위쪽 좌석인데 A380은 이륙, B744는 착륙...일때니까... 확실히 B744쪽이 더 시끄러운듯 싶어요=_=;

      저도 380타보고싶어요=_=;

  3. Favicon of http://noel.wo.tc Noel 2009.02.22 12:32 address edit & del reply

    와아 뱅기 좋아보이네요 +_+//
    그나저나 소음발생기 장착 .. ㄷㄷ; 방음처리를 확실하게 하는게 돈이 더 많이 들려나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09.02.23 02:15 신고 address edit & del

      최신형이니까요+_+

      움...아무래도 방음보다는 소음발생기를 다는게 더 저렴한가봅니다..ㅜ.ㅜ;

  4. 어씨 2009.02.22 17:11 address edit & del reply

    인간은 코든 귀든 일정한 자극에는 금새 적응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순항중의 엔진 소음은 지속적이기 때문에
    들리더라도 의식하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에어버스 380의 경우에는 객실 내부가 너무 조용한 나머지
    운승이나 객승이 쉬는 공간에서 승객이나 객승들이 왔다갔다
    하는 소리가 들리게 되어 문제가 생긴겁니다.
    불규칙한 소리가 귀에 쏙쏙 박히니, 싫을 수 밖에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09.02.23 02:15 신고 address edit & del

      버스를 타다가 기차를 타게되도 잠을 잘 못자는거랑 비슷비슷하죠=_=;;
      특히나 KTX같은건 조용한데 옆에서 사람들 떠들거나 카트 지나가고 역에서 사람들 타고 내리면 잠을 깨게 되니까요=_=;;

      반면 고속버스는 복도에 사람들 지나다녀도 엔진소리에 묻혀서 잘 잘수가 있지요=_=;;;

  5. 도와주세요`~ 2009.02.22 20:06 address edit & del reply

    우연히 님의 블로그에서 경기도 평내에서 전라도 광주를 갈때 이용했다는걸 봤는데요..
    제가 이사온지 2주밖에 되지않았는데..그렇쟎아두 고향이랑 시댁이 광주거든요..
    버스를 어떻게 타야하나 걱정하던중(강변까지 가면 시간이 넘 걸리므로..) 우연히 글을 보았는데.. 진흥고속 아직도 다닐까요?? 호평평내역은 아는데 평내 정류장이 어딘지 전혀모르겠어요..꼭 도와주세요~~요금은 티켓을 파는데가 있나요? 아님 현금으루 내야하나요??
    메일루 보내주셔도 되요~~ 정말 죄송해여~~ 행복하세요~~
    totoro0090@hanmail.net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09.02.23 02:14 신고 address edit & del

      어서오세요~.
      평내동 인근에 거주하시나보네요~.

      저도 평내 갈때 동서울이나 상봉으로 가서 시내버스로 들어오곤 했는데, 이 버스가 다닌다는 이야기를 듣고 애용하고 있습니다~. 대신에 처음에는 정류장을 못찾아 헤맸지만요=_=;

      현리에서 전라도 광주가는 버스 아직도 존재합니다~.
      다만 현리에서 오후에, 전라도 광주에서 오전에 출발하는 버스는 더이상 다니지 않구요.

      현리에서 오전 8시30분 (평내정류장에 9시 10분에서 20분 사이에 지나갑니다.), 광주에서 오후 3시 정각에 출발하구요. 평내-광주 소요시간은 약 3시간 3~40분정도 걸립니다~.

      평내동 정류장 위치는, 평내동 삼거리 평내초등학교앞 육교 건너편 농협 귀퉁이에 버스표 파는 조그마한 매점이 있는데 (인천/김포공항 가는 버스타는 정류장, 구리/서울방면) 그곳에서 광주가는 버스표를 구매/탑승할 수 있습니다~. (농협평내초등학교 정류장 인근) 버스정류장 위에 커다랗게 현수막도 걸려있구요. 광주에서 올라오는 버스는 평내초등학교쪽 육교아래(평내호평역 방면)서 내리구요.

      평내에서 갈때는 자유석, 광주에서 출발할때는 좌석이 지정되어있지만.. 사람이 그리 많이 타지 않기에 아무데나 앉아가도 되며, 우등고속버스가 다니고 있습니다~. (등급은 직행버스로 광주에서 표끊으실때 직행/시외버스 매표소에서 끊으셔야되구요.)가격은 18300원 정도로 같은 우등고속이지만 동서울행 우등보다 저렴합니다~.

      버스는~ 경기도 광주랑 헷갈리실일은 없을겁니다~. 버스 앞 유리창에 커다랗게 광주(광역시)-도농(지하철 도농역앞), 금곡, 평내(평내초등학교 앞), 마석, 청평, 현리 이렇게 써져있으니까요.

      평내 정류장은 사람 없다고 그냥 지나가지 않고, 잠시 멈췄다가 출발하니까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족하실만한 답변이 되었으려나 모르겠네요^ㅡ^.

  6. 정말 감사합니다.. 2009.02.24 15:16 address edit & del reply

    위 내용가 전혀 다른 댓글이라 놀라셨죠..?? 근데 그 블러그는 작년꺼라 거기에 질문 드려도 안보실거 같아 어쩔수 없이 여기에 올린거랍니다 저엉말 죄송하구요..
    자세한 답변 넘 감사드려요~~ 어제두 그쪽 지나갈때 유심히 보긴 했는데..저긴가..??
    라구 생각하면서두 정확하질안아서 걱정했거든요..표 끊는 곳까지 자세히 알려주시구
    정말정말 감사드립니다.. 복받으실 거에염~~ 행복하시구요~~ 혹 그 버스안에서 만날수두 있겠네요 ^^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09.02.24 17:59 신고 address edit & del

      도움되셨다니 다행입니다^ㅡ^.
      예전까지만 해도 전남광주에서 남양주 들어가는게 쉽지 않았는데 지금은 하루 한편이긴 하지만 편하게 들어갈 수 있어서 참 좋지요~.

      앞으로 저 버스를 이용하시면 고향까지 더 편하게 가실 수 있을듯 합니다^ㅡ^.
      참~ 광주발 버스를 타시고 구리/남양주 들어와서 정류장 지나갈때마다 기사님이 정류장에서 내릴사람이 있는지 물어보니까 그거 듣고 내리시면 되구요~.

      그럼 좋은하루 되시구요~.

      p.s : 혹시 위치가 어디인지 애매하시면 위 글에 적어놓으신 메일로 지도를 첨부하여 메일을 보내놓았으니 메일을 확인해보시구요~.

prev 1 ··· 64 65 66 67 68 69 70 71 72 ··· 95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