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송정역 출발 심야 시내버스 시범운행 개시

 

이미 언론 매체를 통해 접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지난 4월 10일 부터, 광주송정역을 경유하는 시내버스 중 두개 노선이 심야운행을 시작하였습니다.

 

심야 시내버스는 시내버스 운행이 종료된 이후 도착하는 KTX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행신 (20:40)발 용산 (21:15)경유 광주송정 (23:06)종착열차인 KTX 산천 561열차

용산 (22:15)발 광주송정 (00:11)경유 목포 (00:48)종착열차인 KTX 531열차의 도착시간에 맞춰 각각 한편씩 시내 방면으로 운행합니다.

 

(※ 공항버스 1000번은 탑승객 저조로 인해 2015년 6월부로 심야운행에서 제외되었고, 현재는 좌석02, 상무22가 금/토요일에 한해 심야운행 중입니다.)

 

 

 

 

 

광주송정역 플랫폼과 연결된 통로에 심야 시내버스 운행 시간과 노선을 안내해놓은 현수막이 걸려있습니다.

 

공항버스 1000번과 상무 22번이 운행 중이고, 공항버스 1000번은 매일, 상무 22번은 매주 금, 토요일만 운행하며,

광주송정역 버스정류장 출발시간은 23시 16분과 24시 21분입니다.

 

 

 

 

 

심야 시내버스는, 광주송정역 1번 출구쪽에 위치한 시내방면 광주송정역 시내버스 정류장 (광주송정역 앞 도로 건너편)에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시내버스 타는 곳과 동일)

이 버스는 KTX를 이용해 심야시간에 광주송정역에 도착한 승객을 위한 버스인 만큼, 역방향으로는 운행하지 않습니다.

 

광주송정역 정류장이 아닌 다른 정류장에서도 승차가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24시 21분 출발 차량은 몰라도, 23시 16분 출발 차량은 광주송정역이 아니더라도 중간 수요가 꽤 될 듯 한데 말이죠...

 

 

 

 

 

공항버스 1000번 경유 노선입니다.

 

광주송정역 → 광산구청 → 영광통 → 송정공원역 → 송정파출소(북) → 공항역 → 장암마을 → 서창입구 → 월암 → 김대중컨벤션센터(마륵)역(북) →

김대중컨벤션센터 → 5.18자유공원 → 상무라인대주 → 농협운천지점 → 한국수자원공사 → 지적공사 → 한국은행 → 시청 → 계수 → 버들마을 → 광명하이츠후문 →

기아차중문 → 광천터미널 → 현대자동차 → 전남방직 → 임동오거리 → 북성중 → 광주일고 → 금남로5가역 → 금남로4가역 → 금남로공원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

문화전당역 → 서남동주민센터 → 조선대 → 살레시오여고 → 법원입구 → 산수오거리 → 두암지구입구 → 두암타운후문 → 율곡초교 → 호남맨션 → 장원초교(동) →

산수무등파크 → 신양파크호텔 → 무등산관광호텔

 

 

 

 

 

상무22번 경유 노선입니다.

 

광주송정역 → 광산구청 → 영광통 → 송정공원역 → 송정파출소(북) → 공항역 → 장암마을 → 나정상회 → 보훈회관 → 5.18자유공원 → 상무라인대주 → 농협운천지점 →

한국수자원공사 → 지적공사 → 한국은행 → 시청 → 5.18기념문화센터 → 모아제일아파트 → 상무호반3차 → 유덕초교 → 칠성마을사거리 → 동천동주민센터 → 동천마을3단지 →

동천마을1단지 → 신수교 → 연제외촌입구 → 빛고을로입구 → 첨단과학산업단지 → 첨단2호반아파트 → 신용중입구 → 신용초등학교 → 첨단휴먼시아 → 보훈병원 → 전자공고 →

남부대학교 → 무양서원입구 → 첨단2동주민센터 → 첨단우리은행 → 농산물품질관리원 → 우편집중국 → 교통공원 → 복룡입구 → 용두주공 → 양산타운 → 신흥택시 →

양산호수공원 → KT&G광주제조창 → 롯데칠성 → 코카콜라 → 오비맥주 → 향토음식박물관 → 국제고 → 삼각그린타운 → 고려고 → 광주공고입구 → 북부경찰서 → 오치주공 →

용봉중 → 자연과학고 → 샛터코아 → 문흥라인아파트 → 문흥라인동산아파트 → 문흥지구입구(동) → 도동고개 → 도선사 → 장등동

 

 

앞서 말씀드린대로, 심야 시내버스는 현재 시범운행 중이며, 탑승률이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 한 뒤 계속 운행 여부를 결정짓는다고 합니다.

 

심야 도착 KTX를 이용하시는 분들 중, 최종 목적지가 두 버스 경유 노선 인근이라면 심야 시내버스를 이용해보심은 어떠실런지요.

 

Comment 8
  1. duke 2015.04.20 08:08 address edit & del reply

    제가 있는 곳은 어제 온 종일 내린 비가 오늘 아침에도 그치지가 않네요. 비가 내려서인지 날이 서늘한 게 감기 걸리기 딱 좋은 날씨 같습니다.
    송정리역에서 시내 방면 버스 정류장은 역사에서 실제 먼 거리는 아니지만 웬지 조금 멀다는 기분이 들더군요.
    지난 수요일 새벽에 송정리역에 내렸더니 대기 중인 택시가 적지가 않더군요. 도산역 근처에서 장사를 하는 친구 말을 들어 보면 낮에 대기 중인
    택시가 정말 많을 때는 도산역 근처까지 줄지어 있다고도 합니다.
    비록 2개 노선의 버스이지만 버스가 끊긴 시간 대에 하차한 승객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고, 광주시에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
    보기는 좋습니다.
    제가 역사에 있던 시간이 새벽과 늦은 밤이다 보니 시간에 쫓겨 자세히 살펴보지는 못했지만 승객 외에는 역사에 사람이 없어 썰렁할 정도로
    내부가 넓고 높더군요(당연한 상황이겠지요). 하지만 군더더기 없이 내부는 깔끔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역전 국밥집에서 식사를 하면서 주인 아주머니께 물어봤더니 예상보다 손님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았다고 하더군요.
    아무쪼록 승객 편의나 지역 상권 발전에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랍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4.20 19:04 신고 address edit & del

      광주도 하루종일 비가 오락가락 하더라구요.
      그덕에 다소 더운듯 했던 날씨가 선선해진게 딱 좋았습니다.

      심야시간인데도 택시들이 꽤 많았나보네요. 덕분에 이동하시는데 한결 수월하셨을 듯 합니다.
      ...그나저나 낮시간에도 택시들이 꽤 많이 대기하고 있나보네요.
      도산역 쪽으로는 잘 안가다보니 택시가 얼마나 길게 늘어서있는지는 몰랐습니다.

      비록 시범운행이지만 이번 심야 시내버스 투입으로 버스가 끊긴 이후 광주송정역에 도착하는 KTX 이용객들이
      한결 편하게 이동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용객이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택시타고 북구쪽으로 가려면 요금이 엄청 나오니 계속 유지해줬으면 싶기도 하구요.
      (물론 저희동네로 가는 버스는 없습니다..ㅜㅜ)

      낮에는 분주하던 역사도 늦은시간에는 한산하나보네요.
      넓은 대합실에 사람이 별로 없었다면 왠지 휑한 분위기를 느끼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역 이용객은 많아졌지만, 정작 주변 상권에 많은 영향은 미치지 않나보네요.
      역 내에 있는 분식집들은 장사 엄청 잘되길래 역 주변 식당가들도 장사가 잘 되는줄 알았습니다.

      아무쪼록 먼길 다녀가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2. Favicon of https://titime.tistory.com Hawaiian 2015.04.20 13:5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제가 사는 곳은 경기도 부천시.
    노선 따라 다르지만 새벽 3 시에 시내버스 첫 차가, 새벽 2 시까지 시내버스 막차가 운행하는 곳이고
    옆 동네 서울은 N 노선이라 해서 심야에만 다니는 심야 전용 시내버스도 있는 터라
    다른 도시에 여행하다보면 이른 막차시간에 종종 놀라곤 합니다.

    가장 놀랐던 곳은 전북 군산시와 경북 경주시였는데요.
    군산시는 시 단위 도시인데도 '최소' 60 분의 시내버스 배차간격이라, 경주시는 밤 9 시만 되면 시내버스가 막차 운행을 한다는 점에서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4.20 19:06 신고 address edit & del

      아무래도 수도권과 지방도시를 비교하기는 무리지요.
      도시 면적이나 유동인구가 확연히 차이나니까요.

      시급 도시라 해도 군단위 동네와 큰 차이가 없는만큼 대중교통 인프라가 썩 좋은편은 아닙니다.
      물론 좀 큰 도시는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요.

  3. Favicon of https://thebluesky.info Trippe_Park 2015.04.21 02:2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서울시내 N번호 달린 심야버스가 부럽.... ㅋㅋ
    사실 23시는 심야라 하기에는 조금 이른 시간이 아닐까 싶고~
    (택시 기사분들은 이 덧글을 싫어합니다 ㅋㅋㅋ)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4.21 18:19 신고 address edit & del

      심야버스 있으면 좋긴 한데, 서울이 아닌이상 동네들이 다들 작아서 심야버스는 운영 잘 안하더라고...ㅜㅜ
      광주에도 화순가는 심야버스가 있긴 한데, 자정 넘어가면 운행 안하니, 그냥 일반 시내버스보다 쪼끔 더 늦게까지 다니는 정도더라~.
      사실, 막차 타면 사람이 없어서 장사 안되니 일부러 운행 안하는걸지도 모르겠다~.
      (심야버스 다니면 택시 기사분들이 싫어하시지+_+)

  4. qwerty 2015.06.11 13:23 address edit & del reply

    광주에도 적게나마 심야버스가 있었군요. 예전 송정역에서 북부경찰서까지 택시타고 가는데 2만원 가까이 나온적이 생각나네요. 지금은 22번이 있어서 시간은 좀 걸려도 저렴하게 갈 수 있게 됐지만, 서울처럼 중간 승강장에도 승차가 가능.. 하겠죠? ㅎㅎ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hosii.info 반쪽날개 2015.06.11 20:25 신고 address edit & del

      하행선 KTX 시간에 맞춰 편도 구간만 운행하는지라 반쪽짜리 심야버스이긴 하지만,
      심야버스 운행으로 열차 이용객들의 편의가 한결 증대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지금은 좌석 02번도 심야운행 중이구요.

      광산구내면 모를까 북구, 동구, 남구쪽은 택시 이용요금이 어마어마 하더라구요...
      (특히 두암동 같은 경우에는 더더욱요...)

      중간 정류장 승차가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타본 분들 이야기로는, 정류장에 사람이 서있으면 일단 정차는 한다고 하더라구요~.

      ....저희 동네 근처를 경유하는 33번 버스도 심야로 운행해주었으면 했는데, 아쉽게도 그 버스는 심야운행을 안하더라구요ㅜㅜ;

prev 1 ··· 660 661 662 663 664 665 666 667 668 ··· 2186 next